주체108(2019)년 1월 13일 로동신문

 

[정세론해설]

우리 당 대외정책의 정당성과
생활력의 힘있는 과시

 

경애하는 최고령도자 김정은동지의 신년사가 국제무대에서 폭풍같은 반향을 불러일으키고있다.세계 각국의 신문, 통신, 방송들이 경애하는 원수님의 신년사를 원문그대로 또는 요지로 계속 보도하고있다.

경애하는 최고령도자동지께서는 신년사에서 지난해 우리 당과 공화국정부가 대외활동에서 이룩한 빛나는 성과들에 대하여 밝혀주시였다.그 모든 성과는 우리 당과 공화국정부가 실시하는 대외정책의 정당성과 생활력의 힘있는 과시이다.

경애하는 최고령도자 김정은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말씀하시였다.

《지난해 우리 당과 공화국정부는 세계의 평화와 안전을 수호하고 여러 나라들과의 친선을 확대강화하기 위하여 책임적인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지난 2018년은 우리 당과 공화국정부의 확고부동한 평화수호의지, 주동적이며 적극적인 노력에 의하여 조선반도와 지역에서 평화에로 향한 기류가 형성되고 우리 국가와 다른 나라들사이의 친선관계발전사에 괄목할만 한 자욱이 새겨진 잊지 못할 한해였다.

지난해 사회주의운동의 단결이 전례없이 강화되였다.

사회주의나라들과의 친선단결, 협조관계를 끊임없이 강화하고 변화되는 시대의 요구에 맞게 적극 발전시켜나가는것은 우리 국가의 대외정책의 초석이다.경애하는 최고령도자 김정은동지의 세차례에 걸치는 중화인민공화국방문과 꾸바공화국대표단의 우리 나라 방문은 사회주의나라들사이의 전략적인 의사소통과 전통적인 친선협조관계를 강화하는데서 특기할 사변으로 되였다.

중화인민공화국과 꾸바공화국은 오랜 력사를 가진 사회주의국가들이며 반제자주, 사회주의위업의 승리라는 공동의 목적을 실현하기 위한 투쟁의 길에서 언제나 우리 공화국과 함께 싸워온 형제국가들이다.

조중친선관계, 조선꾸바친선관계는 선대수령들께서 사상과 리념, 숭고한 목적의 공통성을 확인하고 두터운 친분관계를 맺으신데 기초하여 이루어진 가장 고귀하고 값비싼것이다.

경애하는 최고령도자동지께서는 선대수령들께서 불멸의 헌신과 로고로 마련하여 물려주신 귀중한 유산인 조중친선, 조선꾸바친선을 새시대의 요구에 맞게 강화발전시키고 훌륭히 꽃피우시기 위하여 여러차례에 걸쳐 중국을 방문하시였으며 우리 나라에 온 꾸바공화국대표단을 극진히 환대해주시였다.경애하는 최고령도자 김정은동지께서는 중국공산당 중앙위원회 총서기이며 중화인민공화국 주석인 습근평동지, 꾸바공화국 국가리사회 위원장 겸 내각수상인 미겔 마리오 디아스 까넬 베르무데스동지와의 상봉과 회담들을 통하여 친분관계를 두터이 하시였으며 친선의 력사와 전통을 고수하고 전략적인 의사소통과 동지적인 친선관계를 확대발전시켜나갈수 있는 튼튼한 토대를 구축하시였다.

지난해 조중, 조선꾸바사이의 교류가 강화되였다.우리 나라와 중국, 꾸바는 사회주의위업을 줄기차게 전진시키기 위한 서로의 투쟁을 적극 지지성원하고 힘있게 고무추동하였다.시련을 이겨내고 굳건해진 사회주의나라들사이의 단결과 협조는 침략과 전쟁을 억제하고 세계의 평화와 안전을 수호하며 온 세계의 자주화를 다그치는데 커다란 기여를 하였다.

우리 국가와 세계 여러 나라들사이에 당, 국가, 정부급의 래왕과 교류가 활발히 진행되였다.

유럽의 여러 정당출신 정치인대표단, 네팔련합민족사회주의당대표단, 로씨야련방 정부경제대표단, 에스빠냐인민공산당대표단, 민주꽁고공산당대표단, 중국국제우호련락회대표단, 브라질국회 상원 의원대표단 등 많은 대표단과 대표들이 평양을 방문한 기회에 우리와 서로의 리해를 깊이하였으며 쌍방사이의 관계발전과 협력, 교류를 추동하는 문제들을 가지고 심도있게 론의하였다.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창건 70돐 경축행사에 참가하기 위하여 률전서 중화인민공화국 전국인민대표대회 상무위원회 위원장, 모하메드 울드 아브델아지즈 모리따니이슬람공화국 대통령, 쌀바도르 안또니오 발데스 메싸 꾸바공화국 국가리사회 제1부위원장 겸 내각제1부수상, 힐랄 알 힐랄 아랍사회부흥당 지역부비서, 왈렌찌나 이와노브나 마뜨비옌꼬 로씨야련방평의회 의장을 비롯한 여러 나라 당 및 국가, 정부대표들과 특사, 인사들이 우리 나라를 방문하였다.그들은 행사들을 통하여 위대한 당의 령도따라 자주, 자립, 자위의 기치를 억세게 추켜들고 나라의 종합적국력을 튼튼히 다지며 전면적부흥의 새시대를 펼쳐가는 우리 인민의 강용한 기상과 불굴의 의지를 똑똑히 보았다.

우리 공화국은 혁명적원칙과 자주적대를 확고히 견지하면서 우리 나라의 자주권을 존중하고 우리를 우호적으로 대하는 나라들과 여러급의 래왕과 교류, 협조관계를 적극 발전시켜 우리 혁명에 유리한 대외적환경을 마련하고 자주, 평화, 친선에로 향한 국제적흐름을 고무추동하였다.

지난해에 진행된 력사적인 첫 조미수뇌상봉과 회담은 지구상에서 가장 적대적이던 조미관계를 극적으로 전환시키고 조선반도와 지역의 평화와 안전을 보장하는데 크게 기여하였다.

세계의 평화와 안전을 위한 새로운 미래를 열어나가려는 확고한 의지를 지니신 경애하는 최고령도자 김정은동지께서는 싱가포르에서 미국대통령과 만나 수십년간 지속되여온 적대적인 조미관계에 종지부를 찍고 조선반도에 평화와 안정이 깃들도록 하는데서 중요한 의의를 가지는 실천적문제들에 대하여 솔직한 의견을 나누시였으며 6.12조미공동성명을 마련하시였다.전세계의 열광적인 지지와 환영속에 성과적으로 진행된 싱가포르조미수뇌회담은 조선반도와 지역에 도래하고있는 화해와 평화, 안정과 번영을 위한 력사적흐름을 힘있게 추동하고 조미 두 나라사이의 관계를 획기적으로 전환시켜나가는데서 거대한 사변으로 되였다.

참으로 지난 한해사이에 우리 공화국의 국제적권위는 비상히 높아지고 우리 나라의 대외관계는 더욱 확대되였다.

새해에 들어서기 바쁘게 세상사람들을 격동시키는 사변이 또 일어났다.

경애하는 최고령도자 김정은동지께서 중화인민공화국을 방문하신 소식이 온 행성을 뒤흔들고있다.전통적인 조중친선관계를 전면적으로 부흥시키고 조선반도와 지역에 형성된 평화의 기류를 공고한 흐름으로 전환시키려는 우리 당과 국가의 의지가 힘있게 과시되였다.

지난해의 귀중한 성과들과 새해의 력사적인 사변은 인류에게 조선반도를 중심으로 더욱더 건전하게 발전할 국제사회의 래일에 대한 커다란 락관과 희망을 안겨주고있다.

자주, 평화, 친선을 리념으로 하는 우리 당과 공화국정부의 대외정책은 온 세계의 자주화를 앞당기는데 적극 이바지하게 될것이다.

리학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