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8(2019)년 2월 9일 로동신문

 

[정세론해설]

교육발전을 위한 중국의 노력

 

얼마전 중국의 베이징에서 제26차 전국고등교육기관 당건설사업회의가 진행되였다.

중국공산당 중앙위원회 정치국 상무위원회 위원이며 당중앙위원회 서기처 서기인 왕호녕이 회의에서 연설하였다.

연설에서 그는 당의 교육방침을 전면적으로 실천하여 덕지체미로(도덕, 지식, 체력, 아름다움, 로동)를 겸비한 사회주의건설자, 계승자들을 육성할수 있는 확고한 담보를 마련하여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지금 중국인민은 당 제19차대회가 제시한 전략적포치에 따라 《두개 백년》목표와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이라는 중국의 꿈을 실현하기 위하여 힘차게 투쟁하고있다.중국당과 정부는 이 원대한 과업을 성과적으로 달성하는데서 교육발전이 가지는 중요성을 인식하고 여기에 커다란 관심을 돌리고있다.자라나는 새 세대들을 어떻게 교양육성하는가에 따라 전략적목표실현의 성과여부 나아가서 나라의 흥망성쇠가 좌우되기때문이다.

최근년간 중국당과 정부는 새시대 중국특색의 사회주의교육을 더욱 발전시켜나가기 위한 사업에 보다 큰 힘을 넣고있다.

지난해 9월에 진행된 전국교육대회에서 습근평주석은 당의 령도밑에 새시대 중국특색의 사회주의교육을 고수하고 더욱 발전시켜나가기 위한 과업과 방도들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밝혔다.

전국교육대회는 교육의 현대화, 교육강국건설을 위한 중국인민의 투쟁에서 하나의 리정표로 되는 의의있는 회합으로 되였다.

지난 1월 17일 중국공산당 중앙위원회 정치국 위원이며 국무원 부총리인 손춘란은 교육부직속 고등학교사업자문위원회 제28차회의에서 교육과 관련한 습근평주석의 중요론술을 적극 구현하고 전국교육대회정신을 전면적으로 관철하며 고등교육의 질과 발전수준을 부단히 높여나가야 한다는데 대해 언급하였다.

교육기관들에서 애국주의교양을 강화하는데 깊은 주의를 돌리고있다.

천진남개대학을 방문한 기회에 습근평주석은 애국주의는 중화민족의 넋이며 학생들의 마음속에 애국심을 심어주어야 그들이 사회주의건설자, 계승자로서의 자기의 역할을 원만히 수행해나갈수 있다고 말하였다.

학령전교육을 강화하기 위한 조치들도 취해지고있다.

최근 중국국무원 판공청은 《도시공공주택지구 유치원들에 대한 관리사업을 전개할데 관한 통지문》을 인쇄, 배포하였다.통지문에는 공공주택지구 유치원들에 대한 관리계획과 건설, 유치원운영 등에 존재하는 문제들에 초점을 두고 사업을 전개한다는것, 이를 위해 도시공공주택지구 유치원관리소조를 조직하고 여기에 관련부문의 부서책임자들을 인입시킨다는것, 직무태만행위와 법 및 규률위반사건에 대해서는 책임을 엄하게 추궁할것이라는것 등의 내용이 언급되여있다.

이뿐이 아니다.

중국당과 정부는 교육사업에 대한 국가적투자를 계속 늘이고 전사회적으로 교원들을 존중하는 기풍을 높이 발양시킬것을 호소하는 등 나라의 교육발전을 위해 각방으로 노력하고있다.

나라의 교육을 끊임없이 발전시키는것은 오래전부터 중국당과 정부가 일관하게 견지해오고있는 정책이다.

본사기자 안철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