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8(2019)년 2월 3일 로동신문

 

회망초공업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교시하시였다.

《회망초를 가공하면 류산도 나오고 석고도 나오고 탄산소다도 나오기때문에 화학공업에서 큰 문제를 풀수 있습니다.》

회망초공업은 회망초를 출발원료로 하여 탄산소다, 가성소다, 류산, 석고와 같은 여러가지 화학제품을 생산하는 공업이다.

회망초는 류산나트리움(망초)과 류산칼시움(석고)을 기본성분으로 하는 복염형태의 광물로서 류황과 붕소 등 20여종의 원소도 함유하고있는 다원소유용광물이다.

광물은 조성에 따라 밝은 누른색, 재색 등을 띠며 결정모양은 판모양 혹은 기둥모양이다.

회망초는 륙지로 흘러든 바다물이 고였던 지대나 말라드는 짠물호수에서 화학적퇴적에 의하여 망초, 석고, 돌소금 등과 함께 생기며 화산분출구역에서도 나오는데 탐사자료에 의하면 우리 나라 서해안북부지역에만도 수억t이 매장되여있다고 한다.

회망초에는 석고와 망초가 70%이상 포함되여있어 이를 종합적으로 가공처리하면 가성소다와 탄산소다, 중조, 류산, 석고, 망초와 같이 화학공업을 비롯하여 인민경제 여러 부문에 절실히 필요한 기초화학제품들을 얻을수 있다.

일반적으로 회망초를 가루내여 물에 넣으면 용해도차이에 의하여 류산나트리움(망초)용액과 류산칼시움(석고)으로 갈라지는데 이렇게 얻은 류산나트리움용액으로부터 화학공업과 농업, 경공업, 금속공업 등에서 요구되는 탄산소다나 가성소다, 중조 등을 얻을수 있다.

회망초로부터 탄산소다를 생산하는데는 류화나트리움법, 변성법, 류안소다법 등이 리용된다.

최근에는 석탄가스화로부터 얻어지는 환원성가스를 리용하여 망초로부터 직접 탄산소다를 합성하기 위한 연구도 심화되고있다.

류산나트리움(망초)은 화학공업에서는 류화나트리움과 규산나트리움, 류산바리움, 류산칼리움 등의 화학제품을 생산하는데, 방직공업에서는 비날론, 나이론을 비롯한 섬유방사응고액제조에, 건설부문에서는 급결제와 감수제로, 유색야금공업에서는 융제로 리용되고있다.

석고는 회망초침출과정에 분리되여나오는 재료로서 세멘트생산에서 없어서는 안될 필수원료이며 여러가지 마감건재재료, 빠데재료, 형타재료 등으로 다양하게 리용된다.또한 고무공업, 방직공업 등에서 충진제로도 광범히 쓰이고있다.

이런것으로 하여 회망초공업을 발전시키는것은 우리 나라 화학공업의 주체화를 실현하고 다방면적으로 전망성있게 발전시키며 인민경제 여러 부문의 자립적발전을 추동하는데서 중요한 의의를 가진다.

김일성종합대학 강좌장
박사 부교수 윤  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