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8(2019)년 2월 13일 로동신문

 

뜻깊은 광명성절을 빛나는
로력적성과로 맞이하자


자력갱생대진군을 추동하는 대중적기술혁신의 불길

전국적으로 680여개 단위가 모범기술혁신단위칭호 쟁취

 

력사적인 당중앙위원회 4월전원회의 결정과 국가경제발전 5개년전략목표수행을 위한 증산돌격운동에로 부른 당의 호소를 높이 받들고 인민경제 모든 부문, 모든 단위에서 자력갱생의 정신과 과학기술의 위력으로 경제의 자립성과 주체성을 강화하고 현대화, 정보화를 실현하기 위한 대중적기술혁신운동이 더욱 힘있게 전개되고있다.

민족최대의 경사스러운 명절인 광명성절을 계기로 대중적기술혁신의 불길을 세차게 지펴올리는데서 모범을 보인 58개 단위가 3중모범기술혁신단위칭호(10개 단위), 2중모범기술혁신단위칭호(19개 단위), 모범기술혁신단위칭호(29개 단위)를 쟁취하였다.

그리하여 전국적으로 모범기술혁신단위칭호를 쟁취한 단위수는 680여개로 장성하였다.

경애하는 최고령도자 김정은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말씀하시였다.

《과학기술을 확고히 앞세우고 과학기술과 생산을 밀착시키며 경제건설에서 제기되는 모든 문제들을 과학기술적으로 풀어나가는 기풍을 세워 나라의 경제발전을 과학기술적으로 확고히 담보하여야 합니다.》

이번에 모범기술혁신단위칭호를 쟁취한 단위들에서는 자력갱생의 정신으로 생산공정의 현대화, 정보화를 다그치고 원료, 자재, 설비의 주체화를 실현하기 위한 대중적기술혁신운동을 힘있게 벌려왔다.

위대한 수령님과 위대한 장군님의 불멸의 령도업적이 뜨겁게 깃들어있는 사리원대성타올공장에서는 기술혁신목표를 높이 세우고 자체의 힘으로 북직기들을 유연창대직기들로 개조하는 한편 김책공업종합대학 연구사들과의 긴밀한 련계밑에 직기들의 콤퓨터조종을 실현하고 공장실정에 맞는 새로운 통합생산체계를 개발도입함으로써 새 제품개발과 제작, 경영관리의 과학화수준을 훨씬 높이였다.

천리마제강련합기업소 내화물직장에서는 대중적기술혁신운동을 힘있게 벌려 전기용융법에 의한 마그네샤크링카생산공정을 확립하고 남비정련로용내화물을 우리 식으로 개발하여 사용수명을 종전보다 몇배로 늘임으로써 내화물의 주체화실현에 적극 기여하였다.

강서제사공장에서는 생고치에 의한 비단실생산방법을 받아들여 마른고치에 의한 생산방법에 비하여 제품실수률을 더욱 높이였으며 편솜정련가마를 개조하여 증기에 의한 오염을 막고 제품의 질을 보장할수 있게 하였다.

순천지구청년탄광련합기업소 순천탄부물자생산사업소에서는 과학기술보급실을 실속있게 운영하여 자체의 기술력량을 부단히 강화하는 과정에 세멘트소성로의 먼지에서 가성카리를 추출하여 비누생산에 도입하고 석탄가스화에 의한 전력생산방법을 받아들여 필요한 전기를 자체로 보장하고있다.

대동강축전지공장 전기자동화직장과 연도직장, 안변청년2호발전소, 남흥청년화학련합기업소 열분해직장을 비롯한 많은 단위에서는 종업원들을 지식형의 근로자, 과학기술발전의 담당자로 준비시키는데서 과학기술보급실운영이 가지는 의의를 깊이 자각하고 이를 통한 과학기술보급활동과 인식정형총화사업을 짜고들어 최신과학기술에 대한 종업원들의 관심과 학습열의를 높이고 생산과 경영활동에서 과학기술의 위력을 최대한 발양시키였다.

이처럼 모범기술혁신단위칭호를 쟁취한 단위들에서는 대중적기술혁신운동의 불길높이 가치있는 기술혁신안들을 생산과 경영활동에 대대적으로 받아들여 자체의 과학기술적토대를 더욱 튼튼히 다지고 생산적앙양과 비약을 이룩하였으며 그 과정에 나라의 경제발전과 인민생활향상에 적극 이바지하였다.

온 나라에 거세차게 타오르는 대중적기술혁신운동의 불길은 우리 당의 과학기술중시로선의 정당성과 생활력의 뚜렷한 과시로 되며 과학기술의 시대, 지식경제시대인 오늘날 과학기술에서 뒤떨어지면 약자가 되고 과학기술을 틀어쥐면 강자가 된다는 진리를 다시금 실증해주고있다.

본사기자 강철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