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8(2019)년 3월 12일 로동신문

 

사설

참신하고 강력한 선전선동활동으로
온 나라를 들끓게 하자

 

자력갱생의 기치높이 사회주의건설의 새로운 진격로를 힘차게 열어나가고있는 격동적인 시기에 제2차 전국당초급선전일군대회가 성과적으로 진행되였다.

제2차 전국당초급선전일군대회는 현실발전의 요구에 맞게 당선전선동활동과 방법을 근본적으로 혁신하여 우리의 혁명진지, 계급진지를 굳건히 다지고 사회주의경제건설에 더 큰 박차를 가하며 온 사회의 김일성-김정일주의화위업을 줄기차게 전진시켜나가는데서 새로운 리정표로 되였다.

경애하는 최고령도자 김정은동지께서는 제2차 전국당초급선전일군대회 참가자들에게 력사적인 서한 《참신한 선전선동으로 혁명의 전진동력을 배가해나가자》를 보내시여 당초급선전일군들이 틀어쥐고나가야 할 고귀한 지침을 마련해주시였다.여기에는 전국의 당초급선전일군들이 항일유격대군중정치사업의 전통을 이어받은 유능한 정치공작원, 대중이 거울로 삼고 의지하는 친근한 벗, 집단의 기둥이 되여 사회주의강국건설의 전역에서 혁명의 북소리를 힘차게 울려나갈것을 바라는 우리 당의 숭고한 뜻과 기대가 깃들어있다.

당사상전선의 제1선에서 활약하는 수십만 당초급선전일군들에게 신심과 용기를 북돋아주고 사회주의건설의 전 전선에서 새로운 혁명적앙양을 일으켜나갈수 있는 위력한 보검을 마련하였다는데 이번 대회가 가지는 의의가 있다.

지금 전국의 당초급선전일군들은 당중앙의 전투적호소를 높이 받들고 대중의 심장을 쾅쾅 울리는 박력있는 선전선동활동으로 온 나라를 혁명열, 투쟁열, 창조열로 끓어번지게 할 불타는 결의에 충만되여있다.

경애하는 최고령도자 김정은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말씀하시였다.

《선전선동공세를 진공적으로 벌려 일군들과 근로자들의 정신력을 총폭발시켜야 합니다.》

오늘 우리 혁명은 사회주의건설의 전환적국면을 열어나가는 새로운 발전단계에 들어섰다.

우리 국가의 전략적지위가 비상히 강화되고 경제건설에 총력을 집중하여 혁명의 전진을 더욱 가속화하기 위한 투쟁이 힘있게 벌어지고있다.일심단결의 불가항력적위력으로 만난을 극복하고 자력으로 조국번영의 진격로를 열어나가는 오늘의 격동적인 현실은 인민대중의 정신적힘을 총폭발시키는 선전선동활동을 보다 적극적으로, 능동적으로, 혁신적으로 해나갈것을 요구하고있다.

당중앙은 사회주의강국의 기초를 튼튼히 다져야 할 당면한 혁명임무와 인민의 앙양된 기세에 상응하게 선전선동사업을 결정적으로 개선하기 위하여 이번 대회에서 전국의 당초급선전일군들에게 참신한 선전선동으로 혁명의 전진동력을 배가해나갈데 대한 전투적과업을 제시하였다.

모든 당초급선전일군들은 당의 의도를 뼈속깊이 쪼아박고 선전선동사업을 최적화, 최량화하여 당사상전선이 약동하게 하고 혁명대오전반이 용을 쓰며 나아가게 하여야 한다.

선전선동활동을 참신하게 벌려나가는것은 우리의 혁명진지, 계급진지를 굳건히 다지기 위한 필수적요구이다.

우리 당초급선전일군들이 지켜선 하나하나의 초소는 혁명진지, 계급진지강화를 위한 제1선참호이다.모든 단위의 당초급선전일군들이 대중의 심장속에 우리 당의 혁명사상을 깊이 심어주는 선전자, 가식도 꾸밈도 없는 열과 정으로 인간개조를 다그치는 붉은 선전원, 선동원이 될 때 우리 조국의 정치사상적위력이 더욱 강화될수 있다.엄혹한 시련속에서도 우리 혁명이 언제나 백전백승을 떨쳐올수 있은것은 당의 사상이 제때에 대중에게 가닿게 하고 제국주의의 사상문화적침투책동을 짓부시기 위하여 결사적으로 투쟁해온 당초급선전일군들의 역할과 떼여놓고 생각할수 없다.

참신한 선전선동활동이자 곧 우리의 혁명진지, 계급진지의 강화이다.선전선동활동을 실감있게, 대중이 스스로 공감할수 있게 하는데 사상교양사업의 생명력이 있다.우리의 모든 선전원, 선동원들은 위대성교양을 비롯한 필수5대교양을 강화하여 우리 혁명대오를 당중앙뜨락에 운명의 피줄을 잇고 사는 충정의 대오, 열렬한 조국애로 심장을 불태우는 애국의 집단, 반제계급적립장이 투철한 신념의 대오, 덕과 정으로 화목한 사회주의대가정으로 꾸려나가야 한다.

혁명진지, 계급진지를 다지는데서 완성이란 있을수 없다.모든 당초급선전일군들이 성과에 만족함이 없이 선전선동활동에서 도식과 틀을 배격하고 끊임없이 새것을 탐구하며 구현해나간다면 우리의 혁명진지는 백배, 천배로 강화될것이다.

선전선동활동을 참신하게 벌려나가는것은 사회주의경제건설을 힘있게 다그쳐나가기 위한 중요한 요구이다.

이번 대회를 계기로 온 나라의 당초급선전일군들이 일제히 들고일어나 혁명의 북소리를 더 높이 울림으로써 사회주의건설의 전 전선에서 새로운 앙양을 일으키자는것이 우리 당의 의도이다.대중과 늘 함께 생활하는 당초급선전일군들이 일반적인 호소로가 아니라 대상의 특성과 정황에 맞게 생동한 자료를 가지고 선동사업을 진행하여야 실천투쟁에서 성과가 이룩될수 있다.

우리앞에 방대한 혁명과업이 나서고있는 지금이야말로 투쟁의 연료, 추진기, 송풍기가 될수 있는 선전선동이 절실히 필요한 때이다.국가경제발전 5개년전략목표를 점령하자고 하여도 대중의 심장에 타오른 증산투쟁의 불길이 꺼지지 않게 하여야 하고 인민생활향상에서 근본적인 전환을 일으키자고 하여도 사상전선이 들끓어야 한다.전국의 당초급선전일군들이 실효성있고 진취적인 선전선동사업으로 사상전의 집중포화, 련속포화, 명중포화를 들이댈 때 조국의 전진은 더욱 빨라지고 인민의 꿈과 리상이 현실로 펼쳐지게 될것이다.

오늘 당초급선전일군들에 대한 우리 당의 믿음과 기대는 대단히 크다.전국의 당초급선전일군들이 한사람같이 맹활약하여 자기 단위를 단합되고 전진하는 애국집단으로 만들고 드세찬 선전선동공세로 사회주의경제건설에서 일대 비약을 일으켜나가리라는것을 우리 당은 확신하고있다.

모든 당초급선전일군들은 당과 혁명, 시대와 력사앞에 지닌 무거운 사명감과 임무를 순간도 잊지 말고 당의 목소리를 대중속에 일상적으로 울려주는 선각자, 대중을 당정책관철에 떨쳐일어나게 하는 선구자로서의 역할을 다해나가야 한다.

경애하는 최고령도자 김정은동지의 력사적인 서한에 제시된 사상리론으로 철저히 무장하여야 한다.

경애하는 최고령도자동지의 서한은 전국의 당초급선전일군들이 항구적으로 틀어쥐고나가야 할 강령적지침이며 투쟁의 교과서이다.여기에는 당초급선전일군들이 열정적으로 사업하고 능동적으로 활동할데 대한 문제, 뜨거운 인정미를 가지고 사업할데 대한 문제, 수준을 높이기 위하여 열심히 노력할데 대한 문제를 비롯하여 선전선동활동에서 구현해나가야 할 방법론과 묘술이 전면적으로 집대성되여있다.

당초급선전일군들은 서한에 대한 학습열풍을 일으키는것으로부터 선전선동공세의 돌파구를 열어나가야 한다.서한의 진수를 정확히 파악하고 구절마다에 맥박치는 사상들을 자신들의 뼈와 살로 만들어야 한다.서한학습을 끊임없이 심화시키며 언제 어디서나 그 요구대로 활동하는것을 습벽화하여야 한다.고도의 창조적사업인 사람과의 사업에서 문제가 제기될 때마다 서한의 사상을 되새기며 당의 의도에 맞게 풀어나가야 한다.

자기 단위를 애국집단으로 만드는데서 전위적역할을 하여야 한다.

서한에는 《모든 단위를 단합되고 전진하는 애국집단으로 만들자!》라는 전투적구호가 제시되여있다.현시기 우리의 선전원, 선동원들에게 있어서 함께 일하는 사람들을 애국적인 근로자로 만들고 자기 단위를 단합되고 전진하는 애국집단으로 추켜세우는것보다 더 중대한 사업은 없다.

전국의 당초급선전일군들은 로동과 생활의 다양한 계기와 공간이 다 교양이 되고 학습이 될수 있게 효과적인 방법을 부단히 탐구적용하여야 한다.군중속에서 긍정의 싹, 미풍의 싹, 혁신의 싹을 적극 찾아 내세워주고 조건과 환경이 비슷한 단위들의 모범을 가지고 경쟁심과 분발심을 불러일으켜야 한다.선전원, 선동원들은 사랑과 정으로 사람들을 보살피고 그들의 생활상애로를 적극 풀어주어야 한다.새로운 당정책이 제시되면 제때에 대중에게 알려주어 모든 단위가 당과 함께 숨쉬고 보폭을 같이해나가는 충정의 대오, 당의 사상관철전의 선구자집단이 되게 하여야 한다.

당초급선전일군들의 정치실무적자질을 결정적으로 높여야 한다.

열을 알아야 하나를 가르칠수 있다고 사람들을 깨우쳐주고 이끌어주어야 할 사명을 지닌 당초급선전일군들은 누구보다 아는것이 많고 다문박식한 실력가가 되여야 한다.

당초급선전일군들은 우리 당의 사상리론들을 책을 보지 않고도 원만히 해설할수 있게 준비되여있어야 하며 과학기술보급실의 열성독자, 기술실무형의 열성분자가 되여야 한다.누구나 자기 단위의 발전에 절실히 필요한 선진과학기술자료를 탐색하여 군중속에 전파하고 기술혁신, 창의고안도 할수 있는 자질을 갖추어야 한다.정치리론학습에서는 강사가 되고 과학기술학습에서는 누구나 인정하는 실력가가 되며 문학이면 문학, 체육이면 체육, 그 어디에도 막힘이 없는 팔방미인형의 선전일군이 되여야 한다.

선전선동활동형식과 방법에서 근본적인 혁신을 일으켜나가야 한다.

시대는 발전하고 대중의 혁명적열의와 각오가 비상히 높아지고있는 오늘 구태의연한 형식과 방법에 매달려가지고서는 선전선동사업에서 그 어떤 성과도 기대할수 없다.내용이 새롭고 깊이가 있으며 형식과 방법이 참신한것만큼 선전선동사업의 실효성이 더욱 높아진다.

당초급선전일군들은 선전선동사업의 형식과 방법을 시대와 혁명, 인민대중의 요구에 따라세우기 위하여 부단히 노력하여야 한다.해설과 강연, 담화를 하나 하여도 대중이 저절로 끌려들어오게, 그것이 그대로 사람들의 사상적병집을 고치는 명약, 정신력발동의 원동력이 되게 하여야 한다.

천갈래, 만갈래의 군중심리, 성공과 침체의 엇갈린 투쟁과정은 우리 선전원, 선동원들의 임무가 얼마나 중요하며 대중의 심금을 울릴수 있는 선전선동형식과 방법을 어디에서 찾아야 하는가를 새겨주고있다.모든 당초급선전일군들은 현실속에 깊이 들어가 끊임없이 배우며 시간과 장소, 환경과 조건에 구애됨이 없이 선전선동활동을 맹렬히 벌려야 한다.당초급선전일군들은 누구나 교양자이기 전에 친혈육이 되여 근로자들과 고락을 함께 하며 실천적모범으로 대중을 당정책관철에로 이끌어나가야 한다.

각급 당조직들에서 당초급선전일군들과의 사업을 잘해나가야 한다.

당조직은 해당 부문, 단위의 정치적참모부이다.선전원, 선동원들이 어떤 각오를 가지고 어떻게 움직이는가 하는것은 전적으로 당조직들의 역할에 달려있다.

각급 당조직들은 당정책이 제시되면 당초급선전일군들에게 즉시 전달하고 그들의 준비정도를 충분히 료해한 다음 정치사업무대에 내세워야 한다.선전선동사업에서 제기되는 문제들을 제때에 풀어주고 방법론도 깨우쳐주며 사업과 생활에 늘 관심을 돌려 그들이 언제나 대중을 앞장에서 이끌어나가는 사상전의 기수가 되도록 하여야 한다.그리하여 우리의 모든 당조직들이 당의 정치공작원들인 초급선전일군들이 아무때나 의지하고 찾아갈수 있는 마음의 기둥, 고마운 친정집이 되게 하여야 한다.

당조직들은 당초급선전일군대렬을 튼튼히 꾸리는데 깊은 관심을 돌려야 한다.당정책관철에서 모범이 되고 대중을 위하여 투신하며 군중의 신망이 있는 사람들을 당초급선전일군들로 선발하고 실천을 통하여 체계적으로 육성하여야 한다.이와 함께 학습강사의 날, 강연강사의 날, 선동원의 날을 실속있게 운영하고 경험토론회, 참관 등을 자주 조직하여 당초급선전일군들의 수준을 부단히 높여주어야 한다.

당초급선전일군들이여, 모두다 조선혁명의 가장 강력한 무기인 사상의 힘으로 위대한 우리 국가의 강성번영과 인민의 행복한 래일을 앞당기기 위하여 분투해나가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