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8(2019)년 3월 13일 로동신문

 

일군의 능력과 수완-령도예술

 

령도예술은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이는 능력과 수완이다.

전투의 승패가 지휘관의 령군술에 달려있는것과 마찬가지로 대중의 무궁무진한 힘을 어떻게 발동하는가 하는것은 일군들의 령도예술에 달려있다.사람과의 사업이 기본인 일군의 옳은 령도예술은 혁명투쟁과 건설사업을 성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중요한 담보이다.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교시하시였다.

《일군들이 옳은 령도예술을 소유하고 군중으로부터 신망을 얻어야 혁명과 건설을 바로 지도해나갈수 있습니다.》

오늘 우리 당은 대중지도에서 사람들의 심장을 틀어잡기도 하고 흔들어놓기도 하며 때로는 불타오르게도 하고 어루만져주기도 하는 그런 능란하고 지성적인 일군, 시대의 요구에 맞는 영민하고 로숙한 품격을 지닌 세련된 일군을 요구하고있다.이런 일군이라야 군중을 당의 두리에 튼튼히 묶어세워 사회주의건설을 힘있게 추동할수 있기때문이다.

사람은 자기가 아는것만큼 일한다.아는것이 없으면 아무리 사람과의 사업을 잘하고 사람들을 잘 도와주자고 하여도 수준이 딸려 그렇게 할수 없는것이 엄연한 현실이다.

사람과의 사업은 다감하고 은근하며 로숙하고 여유작작한 그런 세련된 령도예술을 요구한다.그런것만큼 일군들은 어느모로 보나 빈틈이 없도록 정치, 경제, 문화, 체육을 비롯한 여러 분야의 지식을 다 가지고있어야 한다.

일군들에게 있어서 학습은 당과 혁명을 위하여 하여야 할 가장 중요한 사업이며 첫째가는 혁명임무이다.

다방면적인 지식을 소유한 일군인 경우 작가를 만나면 작품이야기부터 꺼내고 작곡가를 만나게 되면 음악에 대한 이야기를 하기가 일쑤이다.이렇게 되면 창작가들이 그 일군을 돋보게 되는것은 물론 문학예술에 조예가 깊은 일군이라고 하면서 창작에 대한 방조를 받기 위해서라도 스스로 찾아갈것이고 창작토론을 하는 과정에 일신상의 문제까지도 다 털어놓게 될것이다.이렇게 하는것이 바로 령도예술이다.

우리 당은 일군들이 바로 이러한 폭넓은 지식수준과 유능한 사업방법, 작풍을 소유할것을 바라고있다.령도예술을 소유하기 위하여 일군들은 성심성의로 배워 만능의 일군, 무슨 일을 맡겨주어도 막히는데가 없이 잘해나가는 실력가가 되여야 한다.

일군들이 령도예술을 소유하는데서 중요한것은 또한 어머니의 마음으로 사람들을 진정으로 대해주는것이다.

진정앞에서는 오직 진정만이 통하는 법이다.그래서 령도예술의 어머니는 진정이라고 하는것이다.

일군들은 사람들을 깊이 료해하여 그들의 성격과 취미, 사회정치생활경위, 가정주위환경, 생활형편은 물론 속마음까지도 환히 알고 사업을 로숙하게 하여야 한다.

물은 건너보아야 알고 사람은 지내보아야 안다는 말과 같이 일군들이 사람들의 속마음을 알자면 사무실에서만 맴돌지 말고 군중속에 들어가 그들과 고락을 같이하여야 사람들의 사업의욕도 북돋아줄수 있고 생활에서 걸린 문제도 제때에 풀어줄수 있다.

령도예술이 없이 사람과의 사업을 천편일률식으로 하여서는 사람들의 마음을 절대로 움직일수 없다.

언제인가 일군들의 령도예술문제와 관련하여 귀중한 가르치심을 주시는 기회에 위대한 장군님께서는 만일 생나무꺾듯이 하여 사람들을 움직인다면 그것은 강압적으로 움직이는것이라고 지적하시였다.

하나가 열, 열이 백, 백이 천, 천이 만을 움직이는 방법으로 군중을 조직동원하는것은 일군들의 수완과 능력에서 특별히 중요한 문제이다.조직적수완이 없다는것은 결국 령도예술이 없다는것을 말해준다.

일군들은 아래사람들에게 늘 사업방법을 가르쳐주어야 한다.당일군인 경우 행정일군들과의 사업은 어떻게 하고 당초급일군들과의 사업은 어떻게 하며 사람들의 사업과 생활을 보살펴주기 위하여서는 어떻게 하여야 한다는 식으로 사업방법을 일일이 가르쳐주어야 한다.이렇게 일군 한사람이 열을 가르치고 그 열이 당원들을 발동하고 당원들이 군중을 움직이면 모든 당원들과 근로자들이 혁명투쟁과 건설사업에 한사람같이 떨쳐나서게 된다.

인간의 심리와 인간생활의 론리를 떠난 사람과의 사업이란 있을수 없다.생활의 론리에 따라 때로는 말로, 때로는 웃음으로, 때로는 눈물로, 때로는 노래로, 때로는 체육으로 사람들의 정서적감정이나 사상감정에 자극을 주어야 하는것이 사람과의 사업이다.

그러므로 일군들은 누구보다도 생활을 열렬히 사랑하는 인간, 뜨거운 열정과 풍만한 정서를 지닌 인간이 되여야 한다.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이는 이런 수완과 능력을 갖추지 못한 일군은 혁명적이며 인민적인 우리 당의 성격에 맞게 사람과의 사업을 실속있게 할수 없다.

사람들속에 들어가 그들의 속마음을 환히 들여다보지 못하는 일군, 높은 실무능력과 지식을 겸비하지 못하여 지도사업에서 씨가 먹지 않는 일군, 사람들을 대할 때 친절하지 못하고 거칠게, 까다롭게 대하는 일군,

이러한 일군은 군중으로부터 신망을 잃기마련이다.

령도예술을 소유하지 못하고 군중의 신망이 없는 일군은 혁명과 건설을 옳게 지도해나갈수 없으며 그러한 일군은 일군의 자격이 없다는 우리 당의 의도를 일군들은 다시금 명심하여야 한다.

본사기자 량 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