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8(2019)년 3월 15일 로동신문

 

자력갱생의 혁명정신으로 경제강국
건설에서 새로운 비약과 혁신을!


과학기술의 힘으로 석탄생산을 적극 추동

 

경애하는 최고령도자 김정은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말씀하시였다.

《탄광들에서 능률적인 채탄방법을 받아들이고 갱내작업의 종합적기계화, 운반의 다양화를 적극 실현하며 선탄공정을 완비하여 질좋은 석탄을 소비단위들에 보내주어야 합니다.》

득장지구탄광련합기업소와 경원지구탄광련합기업소의 일군들과 탄부들이 자립경제발전의 척후전선을 지켜선 무거운 책임감을 안고 과학기술에 기초한 자력갱생의 위력 떨치며 석탄증산의 돌파구를 힘있게 열어나가고있다.

 

득장지구탄광련합기업소에서

 

득장지구탄광련합기업소에서 막장작업의 기계화비중을 높이기 위한 투쟁에 힘을 넣고있다.

련합기업소 당, 행정책임일군들은 막장작업의 기계화비중을 높이는것을 석탄생산을 늘이기 위한 중요한 방도의 하나로 틀어쥐고 힘있게 밀고나가고있다.

련합기업소아래 생산단위들에서 이 사업이 활기있게 추진되여 석탄생산을 늘이기 위한 투쟁에 이바지되고있다.

득장청년탄광에서는 막장조건에 맞는 무전동사슬긁개콘베아를 제작도입하여 실리를 얻고있다.

이곳 기술자, 기능공들은 올해에 막장작업의 기계화비중을 보다 높은 수준에로 끌어올릴 목표를 내세우고 능률적인 설비제작에 큰 힘을 넣었다.이들은 탄부들과 창조적지혜를 합쳐 합리적인 설계방안을 완성한데 이어 내부예비를 탐구동원하여 제작작업을 적극 추진하였다.

결과 짧은 기간에 무전동사슬긁개콘베아를 제작한 탄광에서는 여러차례의 시운전을 진행하고 부족점들을 퇴치하며 보다 능률적으로 완성하였다.

현재 이 무전동사슬긁개콘베아는 3갱을 비롯한 채탄막장들에 도입되여 로력을 절약하면서도 석탄생산을 종전보다 훨씬 늘이는데 이바지되고있다.

명학탄광에서는 튼튼히 꾸려놓은 자력갱생기지에서 유연축을 리용하는 기계설비를 제작하고 채탄막장들에 도입하여 석탄채취률을 한계단 끌어올리고있다.

룡산탄광의 기술자, 기능공들도 설비가동률을 높일수 있는 기술혁신안을 받아들인데 이어 관성식적재운반설비를 자체로 만들어내기 위한 사업을 마감단계에서 힘있게 추진하고있다.

득장탄광기계공장의 일군들과 기술자, 기능공들은 석탄생산을 탄부들과 함께 책임졌다는 립장에서 막장작업의 기계화비중을 높이는데 필요한 설비, 부속품생산에 박차를 가하고있다.

공장에서는 지난 2월에만도 자력갱생, 자급자족의 기치높이 능률적인 라선형물고리식압축기들을 제작하여 명학탄광에 보내주었다.이와 함께 뽐프의 가동률을 높일수 있는 부분품을 만들어 여러 탄광에 보내줌으로써 석탄증산에 적극 이바지하였다.

련합기업소일군들은 막장작업의 기계화비중을 더욱 높이기 위하여 기술력량을 보강하고 조건보장에 힘을 넣어 이 사업이 보다 활기있게 진척되도록 하고있다.

본사기자 홍성준

 

경원지구탄광련합기업소에서

 

경원지구탄광련합기업소에서 과학기술의 위력으로 석탄생산을 적극 추동해나가고있다.

종합된 자료에 의하면 올해에 들어와 현재까지 련합기업소적으로 석탄채취률과 운반능력을 높이고 설비들의 정상가동을 보장하는데서 의의를 가지는 과학기술성과들이 련이어 창안도입되여 현실에서 은을 내고있다.

련합기업소일군들은 조건이 어려울수록 과학기술에 기초한 자력갱생의 위력으로 생산적앙양의 돌파구를 열어나가기 위해 조직정치사업을 짜고들고있다.

고건원탄광에서 가치있는 기술혁신성과로 생산정상화의 믿음직한 담보를 마련해나가고있다.탄광일군들은 기술자들과 탄부들속에서 제기된 기술혁신안들이 빠른 기간에 알찬 열매를 맺도록 조건보장에 힘을 넣고있다.이 과정에 탄상조건에 맞는 앞선 작업방법들이 도입되여 많은 자재를 절약하면서도 채취률을 끌어올리고있다.

이곳 기술자들은 수십대의 뽐프들에 3차원꼬임날개를 받아들여 불리한 전력조건에서도 갱내배수체계의 정상가동을 보장하고있으며 자동부림장치를 개조하여 석탄운반능력을 높이고있다.

또한 두뇌전, 기술전을 힘있게 벌려 생산과정에 요구되는 여러가지 관류들을 보장할수 있는 단접관제작공정도 꾸려놓았다.

룡북청년탄광에서 대중적기술혁신운동의 불길을 세차게 지펴올려 석탄생산을 적극 추동하고있다.이곳 기술자들은 적은 동발과 자재로 석탄생산을 늘일수 있는 채탄방법들을 실정에 맞게 받아들이기 위한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고있다.자체의 힘과 기술로 콘베아감속기의 원추곡선치차를 일반원추치차로 대신할수 있는 기술공정을 확립하여 막장설비의 정상운영보장을 위한 대책도 세워나가고있다.

오봉탄광에서는 권회수자동측정장치를 창안도입하여 변압기와 전동기를 비롯한 막장설비들의 수리보수를 높은 질적수준에서 진행하고있다.

경흥탄광설비보수사업소의 기술자, 로동자들은 선재압연기를 자체의 힘과 기술로 제작하여 여러가지 규격의 환강을 생산보장할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였다.

또한 탄차생산공정을 새로 꾸려놓고 공기압축기를 자체로 제작하여 석탄생산에 이바지하고있다.

본사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