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8(2019)년 3월 20일 로동신문

 

론설

사회주의경쟁총화와 평가사업을
잘하는데서 나서는 중요요구

 

오늘 우리 당은 모든 부문, 모든 단위에서 사회주의경쟁을 힘있게 벌려 대비약, 대혁신을 일으켜나갈것을 바라고있다.

당의 의도대로 사회주의경쟁운동을 활발히 벌려나가는데서 중요한 문제는 경쟁총화와 평가사업을 잘하는것이다.

경애하는 최고령도자 김정은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말씀하시였다.

《사회주의경쟁총화와 평가사업을 잘하여야 합니다.》

사회주의경쟁총화와 평가사업은 대중의 혁명적열의와 창조적적극성을 높이 발양시켜나가는데서 중요한 의의를 가진다.

근로자들의 당에 대한 충정과 애국적열의, 승벽심이 반영되는 사회주의경쟁에 대한 총화와 평가사업을 바로하지 못하면 그들의 사기와 의욕을 떨어뜨리게 된다.사회주의경쟁을 총화하고 평가하는 마당에서 사람들은 조국과 인민을 위하여 자신들이 한 일에 대한 긍지와 보람을 느끼게 되며 경험과 교훈도 찾고 새로운 각오와 투지도 가다듬게 된다.앞선 단위와 근로자들은 계속 앞서나가려는 결심을 다지게 하고 뒤떨어진 단위는 더욱더 분발하게 하는 계기가 바로 총화와 평가사업이다.이 과정에 따라앞서기, 따라배우기, 경험교환운동의 불길이 더욱 세차게 일어나고 사회전반이 빠른 속도로 발전하게 된다.그러므로 경쟁에 대한 총화와 평가를 잘하는것은 경쟁을 조직진행하는데 못지 않게 중요하다.

사회주의경쟁총화를 잘하는데서 나서는 요구는 우선 경쟁에 대한 판정기준을 바로세우고 평가를 공정하게 하는것이다.

무슨 사업을 옳게 전개하자면 똑똑한 기준, 자막대기가 있어야 하는것처럼 사회주의경쟁총화와 평가사업을 잘하자면 그 판정기준부터가 똑똑해야 한다.그래야 사회주의경쟁이 사소한 편향도 없이 진행될수 있으며 경쟁조직의 목적도 성과적으로 달성할수 있다.

사회주의경쟁에 대한 판정에서 여러가지 조건을 충분히 고려하는것이 중요하다.경쟁에 참가하는 부문과 단위, 지역마다 토대와 능력, 조건과 환경은 서로 다르다.그런것만큼 판정기준도 천편일률식으로가 아니라 특성에 맞게 정하여야 한다.이것은 협동농장들사이에 벌어지는 사회주의경쟁을 놓고서도 알수 있다.만일 사회주의경쟁에 대한 판정을 일률적으로 정보당 수확고만 가지고 한다면 자연지리적조건과 생산토대 등이 서로 다른 농장들에 대한 옳바른 평가를 내릴수 없다.

오늘 우리앞에는 물질문화생활에서 높아지는 인민들의 질적수요를 원만히 충족시키며 사회생활의 모든 분야에서 세계를 앞서나가야 할 중요한 투쟁과업이 나서고있다.현실은 사회주의경쟁을 창조물의 질을 첫자리에 놓고 진행할것을 절실히 요구하고있다.생산의 량적장성에만 치우치면서 제품의 질을 소홀히 하는것은 시대발전에 뒤떨어진 근시안적인 태도일뿐아니라 주체의 인민관이 바로서있지 않은 표현이다.일군들과 근로자들은 경애하는 최고령도자동지께서 우리 인민들이 쓰고살 모든 생산물과 건설물은 마땅히 그 질에 있어서 최상의것이여야 하며 우리는 건설속도만이 아니라 건설물의 질을 가지고도 세상을 놀래워야 한다고 하신 말씀의 뜻을 깊이 새겨야 한다.

사회주의경쟁판정에서 경제적실리를 정확히 따지는것이 중요하다.다시말하여 원가를 어느 정도 들여 얼마나 생산하였는가 하는것이다.례를 들어 수산단위들사이의 사회주의경쟁에 대한 판정과 평가에서 기본은 연유 t당 물고기잡이실적이다.물고기를 아무리 많이 잡았다고 하여도 어획량 대 연유소비량이 맞지 않으면 의의가 없다.그런 경쟁은 사회주의건설을 촉진하는것이 아니라 더디게 할뿐이다.

생산공정의 현대화, 과학화수준은 사회주의경쟁판정과 평가에서 중시해야 할 주요지표이다.현시대는 과학과 기술의 시대이며 선진기술에 철저히 의거할 때 단위사업에서 비약적혁신을 가져올수 있다.생산과 건설에서 질과 생산능률을 부단히 높이고 원가를 계속 낮추기 위한 기본열쇠도 과학기술에 있다.과학기술과 생산을 밀착시키고 생산공정의 현대화, 과학화수준을 시대적높이에 올려세울 때 사회주의경쟁에서 우승의 영예를 지닐수 있으며 세계와도 당당히 겨룰수 있다.

사회주의경쟁총화를 잘하는데서 나서는 중요한 요구는 또한 우수한 단위와 근로자들에 대한 평가사업을 바로하는것이다.

경쟁총화시 평균주의를 철저히 없애고 실적에 따라 평가를 잘하는것은 사람들의 경쟁심을 더한층 높여주기 위한 필수적인 사업이다.원래 로동에 대한 평가와 분배에서 계산을 정확히 한데 기초하여 근로자들에게 일한것만큼, 번것만큼 차례지도록 하는것은 사회주의분배원칙의 요구이다.실적에 따르는 평가를 바로하여야 애써 일하지 않고 남의 그늘밑에 살아가려는 낡은 사상잔재를 청산할수 있으며 로동에서 헌신적이고 위훈을 떨치는 사람이 바로 당과 인민에게 충실한 사람, 시대의 영웅으로 사회적존경을 받고 높은 대우를 받을수 있다는 관점을 근로자들에게 똑똑히 심어줄수 있다.

사회주의경쟁평가에서 중요한것은 우수한 단위들과 그 성원들에 대한 정치적평가를 잘하는것이다.물질적자극보다 정치도덕적자극을 앞세워 누구나 사회정치적생명을 더 귀중히 여기고 물질적평가보다 정치적평가를 더 귀중히 여기도록 하는것, 이것이 사회주의원칙이며 사회주의로동생활기풍의 요구이다.우리의 근로자들은 자기의 지혜와 로력으로 부강조국건설에 이바지하는것을 더없는 긍지와 보람으로 여기고있다.그러므로 근로자들의 로력적성과를 정치적으로 높이 평가해주고 혁신자들을 사회적으로 적극 내세워줌으로써 모든 근로자들이 높은 열의와 자부심을 가지고 사회주의건설에서 위훈을 떨치도록 하여야 한다.

정치적평가와 함께 물질적평가를 옳게 배합하는것이 중요하다.사회주의사회의 과도적성격으로부터 로동에 대한 정치도덕적자극은 반드시 물질적자극에 의하여 안받침되여야 한다.사회주의사회에서 로동의 결과에 대한 물질적평가는 근로자들로 하여금 주인다운 자각을 가지고 열성과 창발성을 발휘하도록 추동하는 역할을 한다.

사회주의경쟁총화에서 인재들의 사업성과를 높이 평가해주는것이 중요하다.오늘날의 사회주의경쟁은 과학기술경쟁, 인재들의 경쟁이라고 할수 있다.어느 단위나 할것없이 사회주의경쟁에서 인재들은 선봉적, 핵심적역할을 하고있으며 경쟁에서의 석차는 그들에 의해 크게 좌우된다.당의 인재중시정책의 요구에 맞게 사회주의경쟁총화에서 자기 단위의 발전에 적극 기여한 인재들을 내세워 그들의 책임성과 역할을 더욱 높여나갈 때 보다 큰 혁신적성과들이 이룩되게 된다.

오늘 백두전구로부터 시작하여 원산갈마해안관광지구건설장을 비롯한 중요대상건설장들과 공장, 기업소, 협동농장 그 어디서나 사회주의경쟁운동이 힘있게 벌어지고있다.모든 부문, 모든 단위들에서 사회주의경쟁총화와 평가사업을 의의있게 잘 조직해나갈 때 사회주의건설에서 더 높은 생산적앙양과 비약이 일어나고 우리 인민의 꿈과 리상이 앞당겨 실현되게 된다.

우리는 사회주의경쟁총화와 평가사업을 당의 의도에 맞게 정확히 해나감으로써 대중속에서 경쟁열풍, 집단적혁신의 불길을 더욱 세차게 일으켜나가야 할것이다.

서성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