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8(2019)년 3월 29일 로동신문

 

당정책의 열렬한 선전자-모범학습강사들

 

경애하는 최고령도자 김정은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말씀하시였다.

《수천수만에 달하는 사상일군들만 잘 준비되여있어도 강력한 정예군단들을 편성할수 있으며 이 력량이면 무서울것도 없고 못해낼 일도 없습니다.》

당사상사업을 개선강화하여 혁명의 전진동력을 배가해나가는데서 당초급선전일군들의 위치와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당초급선전일군된 영예와 긍지를 안고 끝없는 정열과 헌신으로 일군들과 당원들과 근로자들을 우리 당의 혁명사상으로 튼튼히 무장시키는데서 뚜렷한 성과를 거둔 모범학습강사들을 소개한다.

 

불같은 열정을 안고

라선기술대학 강좌장 도향란동무

 

라선기술대학 강좌장 도향란동무가 학습강사로서 첫걸음을 떼였던 20여년전 3월 중순 어느날이였다.

그는 위대한 수령님의 한평생은 사랑하는 인민을 찾아 쉬임없이 걷고걸으신 현지지도의 한평생이라는 주제의 학습회에 출연하였다.

학습제강을 깊이 연구하고 이야기식으로 구수하게 해설하면 될것이라고 생각한 그는 강의준비에 적지 않은 품을 들이였다.

강의를 진행한 그날 저녁이였다.같은 대학에서 교원으로 사업하는 남편이 선봉땅에 어려있는 어버이수령님의 현지지도내용과 결부하여 강의를 하였더라면 실효가 더 컸을것이라고 말하는것이였다.

도향란동무의 얼굴은 뜨거워졌다.위대한 수령님께서 주체48(1959)년 3월 선봉땅을 찾으시여 진펄에 빠진 승용차를 몸소 미시면서 조국땅 한끝에 있는 인민들을 찾아가신 감동깊은 자료를 결부하였더라면 얼마나 좋았을가 하는 생각이 갈마들었던것이다.

강사는 학습내용의 단순한 전달자가 아니라 대중의 참된 교양자가 되여야 한다는 자각이 가슴을 울려주었다.

이때부터 그는 학습제강의 내용을 현실과 밀접히 결부하면서 당정책관철에서 제기되는 방도적인 문제들을 실속있게 반영하는데 깊은 관심을 돌리였다.

몇해전 여름 선봉지구가 큰물피해를 입었을 때였다.피해복구사업에 적극 떨쳐나설데 대한 내용의 강의에 출연한 그는 수십년전 선봉땅을 찾으신 위대한 수령님께서와 위대한 장군님께서 강하천정리사업을 잘하여 큰물피해를 미리막을데 대하여 주신 유훈교시를 현지지도내용과 결부하여 깊이 새겨주었다.그러면서 위대한 수령님들의 유훈관철사업에 더욱 힘있게 떨쳐나설데 대하여 감명깊게 이야기하였다.

경애하는 원수님의 혁명활동소식을 제강에 민감하게 반영하여 학습회가 위대성교양으로 일관되게 하였을뿐아니라 강의의 목적과 내용에 맞는 다매체편집물을 적극 활용하여 학습반성원들로부터 《기다려지는 강의》, 《들을 멋이 있는 강의》라는 좋은 평가를 받고있는것은 대중의 참된 교양자로서의 본분을 다하려는 그의 불같은 열정을 떠나 생각할수 없다.

강의수준을 높이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는 과정에 그는 시적인 학습강사강의경연에서 여러차례 우승의 영예를 쟁취하였으며 200여차의 안내강의와 보여주기사업에 출연하여 학습강사들의 수준을 높여주는데 기여하였다.

도향란동무의 강사활동은 학습강사가 강의내용의 단순한 전달자가 아니라 당정책의 열렬한 선전자, 참된 교양자가 될 때 당초급선전일군으로 내세워준 당의 믿음과 기대에 보답할수 있다는것을 보여주고있다.

글 및 사진 본사기자 김승표

 

때와 장소에 구애됨이 없이

강계시상업관리소 부원 강영길동무

 

학습강사의 강의는 연탁에서만 진행되지 않는다.때와 장소에 구애됨이 없이 참신하게 진행하는 선전활동의 실효 역시 크다.

강계시상업관리소 부원 강영길동무의 수십년간의 학습강사활동이 이것을 보여주고있다.

지금으로부터 26년전 강영길동무는 당의 높은 신임에 의해 학습강사로 사업하게 되였다.

풍부한 자료가 안받침된 그의 강의는 늘 청강자들로부터 호평을 받았다.

하지만 그는 이것으로 학습강사로서의 의무를 다하였다고 생각하지 않았다.

언제인가 원료기지에 조성된 뽕밭들에 거름주기를 할 때였다.

녀성들의 힘으로 상업봉사활동도 하면서 수십정보의 뽕밭에 거름을 낸다는것은 말처럼 쉽지 않았다.

경사가 급한 뽕밭으로 거름마대를 지고 한두번만 오르내려도 등골로는 땀이 흘렀다.

이런 힘겨운 작업으로 하여 일부 종업원들속에서는 난관앞에 동요하는 현상들이 나타났다.

이때 종업원들과 함께 거름을 운반하던 강영길동무는 현장에서 격동적인 화선선전으로 종업원들을 불러일으켰다.

우리가 늘 오르내리는 이 가파로운 길에도 인민을 위한 헌신의 강행군길을 걷고걸으신 위대한 장군님의 불멸의 자욱이 새겨져있다.조국이 시련을 겪던 시기 장군님께서는 우리 상업관리소를 찾으시여 원료기지를 자체로 꾸려놓고 운영을 잘해나가고있다고 하시면서 모든 단위들이 여기에 와서 우리들의 투쟁기풍을 따라배우도록 크나큰 믿음을 안겨주시였다.그런데 장군님의 하늘같은 믿음을 받아안은 우리가 과연 이쯤한 난관앞에 주저앉아야 옳겠는가.…

그의 절절한 호소는 힘있는 정치사업이 되여 종업원들의 정신력을 분출시켰다.

대중의 열의가 앙양되는 속에 한주일은 실히 걸려야 한다던 거름주기를 단 3일만에 전부 끝내는 성과를 거두었다.

이런 실례는 많다.

누에치기가 한창인 시기에 현장을 뜨지 못하는 종업원들을 위해 학습장소를 현장으로 옮기고 이동강의를 진행한 사실, 시안의 수십개의 상점을 일일이 다니며 학습담화를 통하여 종업원들의 인식정형을 료해하고 다시금 학습시켜 당의 사상과 로선을 뼈와 살로 만들도록 한 사실…

이렇듯 그는 당초급선전일군이라는 자각을 안고 힘있는 정치사업으로 대중의 심장마다에 투쟁의 불, 혁명의 불을 지펴올림으로써 당원들과 종업원들을 수령의 유훈관철전, 당정책옹위전에로 불러일으켰다.이런것으로 하여 강영길동무의 학습강사활동은 많은 사람들의 주목을 끌고있다.

글 및 사진 본사기자 최영길

 

자료준비에 품을 들여

남포시 항구구역인민병원 의사 리영우동무

 

학습강사의 실력은 강의의 실효로 나타난다.

20여년을 학습강사로 활동해온 항구구역인민병원 리영우동무의 강사활동을 통해서도 잘 알수 있다.

리영우동무의 학습강사활동에서 주목되는것은 대중이 공감할수 있게 현실성있는 자료를 안받침하여 강의를 진행하고있는것이다.

언제인가 높은 계급의식을 지니고 사회주의제도와 혁명의 전취물을 보위할데 대한 내용의 강의준비를 할 때였다.

그는 강의의 실효를 높이기 위해 목격자, 체험자들의 증언을 반영하기로 하였다.

이전에 병원에서 당일군을 한적이 있는 로인을 만난 그는 좋은 자료를 찾았다.

지난 조국해방전쟁시기 계급적원쑤들이 자식들이 보는 앞에서 아버지를 당원이라고 죽이고 빨갱이종자는 멸종시켜야 한다고 하면서 그들마저 무참히 학살한 사실을 강의에 반영한 리영우동무의 강의는 청강자들의 복수심을 백배로 높여주었다.

전사회적으로 도덕기강을 세울데 대한 내용의 강의를 할 때였다.

그는 강의준비를 충분히 하고 여기에 병원에서 발휘되는 긍정적소행들을 첨부하기로 하였다.

한 로인에 대한 치료를 끝내고 부축해주며 정문밖에까지 나가 바래주어 오랜 보건일군이 다르다는 평가를 받은 안과의 림동무에 대한 이야기와 출장길에서 맞다들린 환자의 생명을 소생시켜준 외과의 리동무에 대한 이야기는 모든 의료일군들로 하여금 자신들의 사업을 돌이켜보게 하였으며 인민의 건강을 돌보는 의료일군으로서의 풍모를 지니고 사업하도록 하는데서 큰 작용을 하였다.

이렇게 리영우동무는 한번의 강의를 해도 대중의 심금을 울리는 참신한 교양이 되도록 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그가 갖추어놓고 리용하고있는 절세위인들의 위대성교양자료를 비롯한 필수5대교양자료 2 500여건과 7 200여건의 각종 상식자료들에는 당초급선전일군으로서의 책임을 다하기 위한 노력이 그대로 슴배여있다.

리영우동무의 학습강사활동은 대중의 감흥을 불러일으킬수 있는 현실적인 자료를 강의에 안받침할 때 그 실효를 높여나갈수 있다는것을 보여주고있다.

글 및 사진 본사기자 김혁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