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8(2019)년 4월 4일 로동신문

 

론설

도들사이의 경쟁을 힘있게 벌리는
것은 혁명발전의 요구

 

현시기 우리 당은 사회주의건설의 새로운 현실에 맞게 도들사이의 경쟁을 더욱 힘차게 벌려나갈데 대하여 중요하게 강조하고있다.당의 의도대로 도들사이의 경쟁을 맹렬히 벌려 오늘의 총공격전에서 자랑찬 승리를 이룩하자면 이 경쟁이 가지는 중요성과 의의에 대하여 잘 알아야 한다.

경애하는 최고령도자 김정은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말씀하시였다.

《사회주의경쟁열풍으로 생산과 건설에서 비약과 혁신을 이룩해나가는것은 우리 당의 전통적인 사업방법입니다.》

사회주의경쟁은 그 우월성과 생활력이 뚜렷이 확증된 위력한 대중운동이다.우리 공화국의 발전행로에는 사회주의경쟁의 불도가니속에서 세상사람들을 경탄시키는 기적과 신화들을 창조한 우리 인민의 영웅적투쟁과 위훈이 뚜렷이 아로새겨져있다.대중의 혁명적열의와 창조적적극성을 최대로 폭발시키고 생산과 건설에서 놀라운 속도와 전변을 안아온다는데 사회주의경쟁이 가지는 의의가 있다.

오늘 우리 당이 도들사이의 경쟁을 더욱 활발히 벌릴데 대하여 강조하고있는것은 인민들의 애국열, 투쟁열, 창조열을 활화산처럼 분출시켜 도처에서 대비약적혁신이 일어나게 함으로써 나라의 전반적, 전면적발전을 이룩해나가자는데 있다.모든 도가 일떠서야 온 나라가 들끓고 도들이 사회주의건설에서 자기 위력을 남김없이 발휘해야 나라의 전반사업이 잘될수 있다.도들사이의 경쟁은 우리 인민의 사상정신적풍모를 새로운 높이에 올려세우고 사회주의강국건설을 더 빨리 다그쳐나가게 하는 집단적혁신운동이다.

도들사이의 경쟁을 힘있게 벌리는것은 사회주의건설에서 도의 역할을 높일데 대한 위대한 수령님들의 사상과 령도업적을 옹호고수하고 빛내여나가기 위한 중대한 요구이다.

우리 나라에서 도는 가장 큰 지방행정구역단위이다.도는 중앙과 지방의 정치, 경제, 문화적련계를 보장하며 도시와 농촌을 포함하여 나라의 전반적지역의 균등한 발전을 이룩하는데서 중요한 위치에 있다.

일찌기 부강조국건설에서 도가 차지하는 위치와 역할을 깊이 통찰하신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혁명발전의 매 시기, 매 단계마다 각 도가 나아갈 길을 명확히 제시해주시였다.위대한 수령님께서는 우리 나라의 구체적현실과 장래발전에 부합되게 도들을 합리적으로 개편해주시고 도의 자연지리적조건을 잘 리용하여 경제사업과 인민생활을 추켜세우는데서 나서는 문제, 도급기관들과 일군들의 역할을 높이는 문제 등 도의 발전에서 나서는 모든 문제들에 대한 완벽한 해답을 주시였다.

위대한 장군님께서는 혁명령도의 전기간 도들의 강화발전에 언제나 깊은 관심을 돌리시였다.고난의 행군, 강행군시기 자강도인민들을 강계정신의 창조자들로 내세워주시고 자강도의 모범이 온 나라에 일반화되도록 하신분이 위대한 장군님이시며 강원도의 더 밝은 앞날을 개척하기 위한 중심고리를 깊이 통찰하시고 발전소건설의 새 력사를 펼쳐주신분도 우리 장군님이시다.현지지도의 길을 쉬임없이 이어가시며 매개 도의 발전에서 나서는 원칙적문제들을 일일이 가르쳐주시고 일군들과 근로자들을 손잡아 이끌어주신 위대한 수령님들의 거룩한 발자취는 온 나라 방방곡곡에 뜨겁게 새겨져있다.

도별경쟁은 도들의 발전행로에 새겨진 위대한 수령님들의 불멸의 령도업적을 빛내이기 위한 충정의 운동이다.위대한 수령님들의 유훈에는 매개 도가 나아갈 발전방향과 방도가 다 밝혀져있으며 수령님들께서 하라고 하신대로만 하면 천사만사가 풀리고 그 어느 도나 잘살수 있다.위대한 수령님들의 유훈을 철저히 관철해나가는 여기에 도의 지속적, 전망적발전이 있고 인민들의 행복의 웃음소리가 더 높이 울려퍼지게 하는 길이 있다.모든 일군들과 근로자들은 도들사이의 경쟁을 통하여 위대한 수령님들의 불멸의 업적을 빛내이기 위한 투쟁을 힘있게 벌려 수령님들의 숭고한 애국헌신의 력사, 인민사랑의 력사가 줄기차게 흐르도록 하여야 한다.

도들사이의 경쟁을 힘있게 벌리는것은 당의 의도대로 나라의 전반적, 전면적발전을 가속화하기 위한 절실한 요구이다.

도들사이의 경쟁은 어느 한 지역이나 부문, 단위의 사업을 추켜세우기 위한것이 아니다.경쟁을 통하여 모든 도의 전반사업을 발전하는 시대의 요구에 따라세워 균형적동시발전을 이룩하자는것이 바로 당의 의도이다.

도는 나라의 경제발전과 인민생활향상에서 중요한 위치에 있다.당의 로선과 정책은 도를 통하여 시, 군들에 전달되며 그것이 곳곳에서 어떻게 관철되는가 하는것은 도의 역할에 크게 달려있다.각 도에는 정연한 기구체계와 지도력량이 마련되여있고 인민생활과 직접 관련된 경제부문들과 교육문화시설들이 종합적으로 갖추어져있으며 여러가지 자연부원과 예비도 많다.이것을 잘 활용하고 발전시키면 자체의 힘으로 얼마든지 도내 경제사업과 인민생활을 추켜세울수 있다.

도들사이의 경쟁은 도들의 발전잠재력을 최대로 동원리용하여 모든 도들이 다같이 빠른 속도로 발전해나가도록 하는데서 매우 효과적이다.경쟁과정에 당정책관철의 앞장에 선 도와 뒤떨어진 도가 갈라지게 되며 그것은 경쟁열을 더욱 북돋아주는 발화점으로 된다.뒤진 도는 앞선 단위의 사업에서 이룩된 성과와 경험을 따라배워 견인불발하여 일떠서게 하고 앞선 도는 더 높은 목표를 향해 질풍같이 내달리게 한다는데 도별경쟁의 위력이 있다.그 과정에 새로운 시대속도, 본보기가 창조되여 생산과 건설이 보다 활력있게 추진되고 큼직큼직한 성과들이 이룩되게 된다.따라앞서기, 따라배우기, 경험교환운동의 불길이 세차게 타오르고 도들사이의 경쟁열의와 승벽심이 고조될수록 강국에로 향한 우리의 발걸음은 더욱 빨라질것이다.

도들사이의 경쟁을 힘있게 벌리는것은 사람들의 사상정신과 투쟁기풍에서 혁명적전환을 가져오기 위한 중요한 요구이다.

도별경쟁의 목적은 단순히 경제실무적인 과업들을 수행하자는데만 있는것이 아니다.이 과정을 통하여 강국건설의 주인인 인민대중을 사상과 신념의 강자, 당정책결사관철의 투사들로 키우자는데도 목적이 있다.

사람들의 사상정신적풍모는 도들사이의 경쟁을 통하여 더욱 숭고한 높이에 올라서게 된다.남들보다 앞서나가려는 승벽심이 강한 사람일수록 왕성한 투쟁의욕과 창의창발성을 발휘하여 사업을 대담하고 통이 크게 전개해나갈수 있다.도들사이의 경쟁은 난관앞에 주저앉아 동면하는 소극분자를 적극분자로, 남에 대한 의존병, 수입병에 걸린 사람을 자력갱생의 강자로 키우는 사상단련의 용광로이다.쇠물가마안의 온도가 높아야 불순물이 말끔히 타버리고 더 좋은 쇠물을 얻을수 있는것처럼 도별경쟁의 열풍이 세차게 일어번질수록 안일해이하고 주인답지 못한 태도, 건달식일본새와 패배주의, 요령주의와 같은 온갖 사상적병집들이 깨끗이 가셔지고 계속혁신, 계속전진의 사상, 자력갱생의 투쟁기풍과 집단주의정신이 차넘치게 된다.

지금 도들사이의 경쟁에 떨쳐나선 우리 인민의 투쟁열의는 대단히 높다.이것은 우리 인민의 조국애, 향토애가 얼마나 뜨거운가를 뚜렷이 실증해주고있다.

모든 일군들과 당원들, 근로자들은 자기 도를 강국의 대문을 제일먼저 열어제끼는 선구자도로 빛내이겠다는 원대한 포부를 가지고 도별경쟁에 더욱 박차를 가해나가야 할것이다.

서성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