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8(2019)년 4월 14일 로동신문

 

사회주의조선의 봄하늘가에 끝없이
울려퍼지는 위인찬가

제6차 4월의 봄 인민예술축전 공연 련일 진행

 

위대한 태양의 빛발 넘치는 사회주의조국강산에 수령송가, 위인찬가가 끝없이 메아리치고있다.

민족최대의 경사스러운 태양절을 경축하는 대예술축전무대가 펼쳐진 속에 제6차 4월의 봄 인민예술축전 공연이 수도 평양의 극장, 회관 등에서 련일 성황리에 진행되였다.

평양시내 일군들과 근로자들, 청년학생들이 공연을 관람하였다.

각 도예술단 예술인들과 예술선전대원들, 기동예술선동대원들, 예술소조원들은 공연무대들에서 사회주의조선의 영원한 봄을 노래하는 인민의 끝없는 영광과 행복, 태양의 력사가 줄기차게 흐르는 우리 조국을 위대한 수령님의 나라, 위대한 장군님의 나라로 무궁토록 빛내여갈 불타는 충정을 격조높이 구가하였다.

 

영원한 태양을 우러러 터친 흠모의 노래

 

공연장소들에서는 태양절과 더불어 꽃펴난 수령복, 장군복을 이 세상 가장 아름다운 노래로 천만년 자랑하고싶은 전인민적인 사상감정이 뜨겁게 분출되였다.

함경북도, 함경남도, 평안북도, 황해북도, 평안남도예술단, 철도성, 평양시, 황해남도예술선전대 등의 예술인들은 사회주의조선의 시조이신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에 대한 열화같은 그리움과 경모의 정을 공연종목들마다에 담았다.

노래와 춤 《태양절을 노래하세》, 합창과 무용 《우리의 큰 명절》은 불세출의 위인을 영원한 수령으로 높이 모신 커다란 민족적긍지와 자부심, 태양절을 환희로운 예술축전으로 성대히 경축하는 인민의 기쁨을 더해주었다.

예술인들은 이민위천을 좌우명으로 삼으시고 언제나 인민들속에 계시며 혁명과 건설을 승리의 한길로 이끌어오신 위대한 수령님의 한평생을 설화와 녀성5중창 전인민적송가 《충성의 노래》, 혼성2중창 《수령복 인민복 꽃핀 내 나라》에 담아 높이 칭송하였다.

장고제주와 노래 《수령님 은덕일세》를 들으며 관람자들은 조국의 부강번영과 인민의 행복을 위해 온 나라의 방방곡곡을 쉬임없이 찾고찾으신 자애로운 어버이의 애국애민의 헌신과 로고가 가슴뜨겁게 안겨와 솟구치는 격정을 금치 못하였다.

녀성독창 《잊지 못할 우리 수령님》도 자주의 기치높이 우리 혁명을 백승의 한길로 이끄신 어버이수령님의 거룩한 혁명생애를 감회깊이 되새겨주었다.

력사의 온갖 도전과 시련을 열화같은 조국애, 민족애로 헤쳐오신 위대한 수령님의 천만로고에 의하여 자주적인민, 자주강국의 존엄과 영예가 빛나고 후손만대의 륭성번영이 담보되게 되였음을 구가한 혼성6중창 《수령님 높이 모신 내 조국 노래하네》, 남성4중창 《수령님 한품속에 우리는 사네》는 관람자들의 심금을 뜨겁게 울리였다.

녀성독창 《수령님 같으신분 세상에 없습니다》, 녀성독창과 방창 《영원한 그 미소》 등의 종목들에서 출연자들은 날이 갈수록 더해만 가는 어버이수령님에 대한 천만인민의 절절한 그리움을 감명깊게 형상하였다.

주체조선의 100년사를 위대한 수령님의 존함으로 빛내여주신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의 불멸의 업적을 칭송하는 노래들도 장내에 울려퍼졌다.

예술인들이 부른 노래 《전선길에 눈이 내리네》를 들으며 관람자들은 선군의 기치높이 강철의 의지와 초인간적인 정력으로 전인미답의 초행길을 헤쳐오신 절세의 애국자의 희생적인 헌신의 자욱자욱이 어려와 격정으로 가슴 들먹이였다.

불면불휴의 선군령도로 조국과 혁명, 시대와 력사앞에 쌓아올리신 위대한 장군님의 업적은 주체혁명위업의 승리적전진과 더불어 천추만대에 길이 빛날것이라는 절대불변의 진리를 새겨주는 설화와 합창 《조선의 힘》, 남성독창과 녀성합창 《철령아리랑》을 비롯한 종목들은 관람자들의 심장을 세차게 울리였다.

김일성, 김정일조선의 영광찬란한 력사에 빛나게 아로새겨진 태양의 노래를 이 세상 끝까지 울려갈 인민의 충정이 분출된 공연은 관람자들의 절찬을 받았다.

 

자력갱생대진군을 추동하는 투쟁의 노래

 

자력갱생기치높이 경제건설대진군에서 혁명의 북소리, 진군나팔소리를 힘차게 울리고있는 황해제철련합기업소, 남흥청년화학련합기업소, 단천제련소, 평양객화차대, 통천군, 곽산군기동예술선동대와 검덕광업련합기업소, 청진철도국 청진청년렬차승무대, 순천시, 안악군 오국협동농장, 개성시 판문점협동농장예술소조들이 기백넘친 공연무대를 펼치였다.

절세위인들의 애국념원, 강국념원을 이 땅우에 빛나는 현실로 꽃피워가시는 경애하는 최고령도자 김정은동지의 발걸음에 심장의 박동과 전진의 보폭을 맞추며 삶의 순간순간을 위훈으로 수놓아갈 불타는 열망이 공연종목들에서 맥박쳤다.

녀성독창과 방창 《아버지라 부릅니다》, 설화와 합창 김정은장군께 영광을》에는 사회주의조선의 존엄과 위상을 떨쳐가시는 경애하는 최고령도자동지를 우리 국가의 최고수위에 변함없이 높이 모신 끝없는 영광과 긍지가 차넘쳤다.

경애하는 최고령도자동지만을 굳게 믿고 따르는 길에 우리 조국의 창창한 미래가 있다는 절대불변의 신념이 녀성독창 《한마음 따르렵니다》, 녀성2중창과 방창 《원수님곁에는 인민이 있습니다》, 어은금병창 《아 자애로운 어버이》 등에 어려있었다.

자력갱생정신과 과학기술의 위력으로 새로운 만리마속도창조를 위한 대진군을 힘있게 벌려 당의 사상과 권위를 결사옹위해나갈것을 열렬히 호소한 제창이야기 《제힘이 제일이야》, 장고병창 《자력갱생 기치높이 총진군 다그치세》도 관람자들을 격동시켰다.

과학농사열풍을 세차게 일으켜 풍요한 가을을 안아옴으로써 나라의 쌀독을 책임진 주인으로서의 책임과 본분을 다해갈 농업근로자들의 의지를 담은 실화극 《다수확열풍》, 재담 《분조장의 새 결심》을 비롯한 종목들이 무대에 올랐다.

혼성중창이야기 《세계를 앞서가리》, 장고병창 《우리 식이 세상에서 제일 좋아》, 대중창이야기 《자력갱생 기치높이 다시한번 대고조로》는 자력갱생이야말로 우리 조국의 발전과 비약의 원동력이고 주체조선의 절대불변의 전진방식이라는것을 억척의 신념으로 새기고 경제건설대진군을 힘있게 다그쳐나가는 인민들의 앙양된 투쟁열의를 잘 보여주었다.

김정일애국주의를 심장깊이 간직하고 사회주의조국을 빛내이기 위해 깨끗한 량심과 성실한 땀을 바쳐갈데 대한 사상이 반영된 이야기와 노래 《땅과 농민》은 관람자들에게 시대가 바라는 참된 애국자의 모습을 깊이 새겨주었다.

인민대중중심의 우리 식 사회주의제도의 우월성과 약동하는 젊음으로 비약하는 주체조선의 강용한 기상을 과시하는 북과 합창 《붉은기높이 조선은 나간다》, 제창이야기 《행복의 래일》, 합창시와 합창 《전진하는 사회주의》가 공연분위기를 한층 고조시켰다.

선동이야기 《불발탄이 아니다》를 비롯한 반제계급교양주제의 종목들은 관람자들의 심장마다에 계급적원쑤들에 대한 환상을 철저히 배격하고 우리 혁명의 계급진지를 철벽으로 다져나갈 의지를 더욱 굳게 해주었다.

노래 《충성의 한길로 가고 가리라》, 《우리의 국기》 등으로 끝난 공연들은 위대한 김정은시대를 사회주의강국건설의 자랑찬 승리의 력사로 빛내이기 위한 전인민적총진군은 그 어떤 힘으로도 가로막을수 없다는것을 힘있게 과시하였다.

우리 인민의 보람찬 투쟁모습과 생활을 독특한 형식과 세련된 예술적기교로 훌륭히 형상한 환상요술 《함통속의 조화》, 일반요술 《보답》을 비롯한 종목들도 축전무대를 이채롭게 하였다.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와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를 주체의 태양으로 천세만세 받들어모시고 경애하는 최고령도자 김정은동지의 령도따라 자력갱생의 기치를 더욱 높이 추켜들고 사회주의건설을 힘있게 다그쳐나갈 우리 인민의 혁명적기상과 전투적기백이 차넘친 공연은 관람자들에게 필승의 신심과 용기를 안겨주었다.

 

내 조국땅우에 더 높이 울려퍼지는 태양칭송의 노래

 

13일에 진행된 제6차 4월의 봄 인민예술축전 공연들에서는 경애하는 최고령도자 김정은동지를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국무위원회 위원장으로 변함없이 높이 모신 끝없는 영광과 긍지를 안고 주체의 영원한 태양이시며 혁명의 대성인이신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의 필생의 념원이 꽃펴나는 사회주의조국땅우에 태양칭송의 노래를 영원히 울려갈 천만심장의 불타는 맹세가 뜨겁게 분출되였다.

평양시안의 일군들과 근로자들, 청년학생들이 공연들을 관람하였다.

평양대극장과 봉화예술극장에서는 각 도예술단들이, 청년중앙회관에서는 예술선전대들이 공연하였다.

평안남도예술단, 황해북도예술단 예술인들은 남성독창 《위대한 사랑의 길》, 녀성3중창 《수령님을 노래하네》 등의 종목들에서 탁월한 사상과 비범한 령도로 혁명과 건설을 빛나는 승리에로 이끄시여 이 땅우에 인민대중중심의 우리 식 사회주의를 일떠세우신 위대한 수령님의 고귀한 생애와 불멸의 업적을 열렬히 칭송하였다.

녀성4중창 《만경대의 노래》를 비롯하여 함경남도예술단, 함경북도예술단, 평안북도예술단 예술인들이 부르는 그리움의 송가들은 한평생 이민위천을 좌우명으로 새겨안으시고 인민을 위해 헌신하신 자애로운 어버이의 인민사랑의 력사를 감명깊게 펼쳐보이였다.

위대한 수령님의 숭고한 애국위업을 받드시여 조국과 민족의 무궁번영을 위한 만년토대를 마련하여주신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에 대한 경모의 정을 더해주는 자강도예술단의 혼성4중창 《비약의 속도 CNC바람》, 남포시예술단의 남성독창 《매혹과 흠모》는 관람자들의 심금을 뜨겁게 울리였다.

강원도예술단, 량강도예술단 예술인들은 위대한 사랑과 믿음으로 우리 인민을 한품에 안아 보살피시며 내 나라, 내 조국의 존엄과 국력을 최상의 경지에서 떨쳐가시는 경애하는 최고령도자 김정은동지를 순결한 량심과 의리로 받들어갈 천만의 드팀없는 신념과 의지를 남성독창과 합창 《당이여 나의 어머니시여》, 녀성독창과 방창 《영원한 메아리》 등에 담아 구가하였다.

청년중앙예술선전대, 직총중앙로동자예술선전대, 함경남도예술선전대, 평안북도예술선전대, 남포시예술선전대에서는 기타병창 《자력갱생 기치높이 다시한번 대고조로》, 선동이야기 《우리의 대답》, 남성중창과 무용 《행복의 래일》, 민요독창과 장고병창 《오늘의 창성》, 장고병창 《우리의 사회주의 세상에 으뜸일세》를 비롯한 다채로운 종목들을 무대에 올렸다.

출연자들은 우리 혁명의 전 로정에서 언제나 비약의 원동력이 되여온 자력갱생을 번영의 보검으로 억세게 틀어쥐고 사회주의의 더 밝은 앞날을 자력으로 개척해나가는 우리 인민의 불굴의 정신세계를 감동적으로 형상하였다.

약동하는 젊음으로 비약하는 내 조국의 자랑찬 모습을 신비한 요술세계에 담아 펼쳐보인 환상요술 《황철의 본때》, 《영예사진》, 《신기한 로보트》 등 종목들이 국립교예단 요술극장무대에 올라 축전분위기를 이채롭게 해주었다.

천리마문화회관과 국립연극극장에서는 기동예술선동대원들의 공연이 있었다.

주체조선의 영원한 승리와 번영을 위한 만년재부를 마련해주신 절세위인들의 불멸의 업적을 길이 빛내여갈 일념안고 김정숙평양방직공장, 담배련합기업소의 기동예술선동대원들은 서시와 합창 《수령님 높이 모신 내 조국 노래하네》, 어은금병창 《아버지라 부릅니다》, 합창 《인민의 환희》를 비롯한 종목들을 무대에 올렸다.

김책제철련합기업소기동예술선동대, 옹진광산기동예술선동대의 북제창 《주체철 제일이야》, 실화극 《믿음》, 기타병창 《우리의 신념》은 준엄한 혁명의 년대기마다에 당의 령도를 충직하게 받들어온 자랑스러운 전통을 꿋꿋이 이어가는 우리 인민의 강용한 모습을 힘있게 보여주었다.

경애하는 최고령도자동지께 운명도 미래도 다 맡기고 사는 천만의 열화같은 흠모의 정이 넘치는 노래들을 들으며 관람자들은 뜨거운 격정으로 가슴 들먹이였다.

합창 《사회주의전진가》를 비롯한 종목들은 희세의 천출위인을 높이 모시고 이 땅우에 승리와 번영의 새시대를 펼쳐가는 인민들의 한없는 긍지와 자부심을 관람자들의 가슴마다에 안겨주었다.

온 사회에 민족적정서와 고상하고 아름다운 생활기풍이 차넘치게 할데 대한 당의 뜻을 받들고 군중문화예술활동을 활발히 벌리며 예술적기량을 다져온 각지 예술소조원들도 인민문화궁전과 철도성문화회관에서 이채로운 공연무대를 펼치였다.

당의 품속에서 나날이 꽃펴나는 인민의 기쁨넘친 생활을 특색있게 형상한 2.8비날론련합기업소예술소조, 창성군예술소조의 가무 《온 나라의 대경사로세》, 녀성민요독창과 민족기악병창 《창성은 살기 좋아라》 등이 절찬을 받았다.

창성군인민들의 뜨거운 향토애, 애국열의가 어려있는 기악병창 《사회주의 너를 사랑해》, 실화이야기와 노래 《원수님곁에는 창성인민이 있습니다》는 관람자들에게 깊은 감명을 주었다.

이야기와 노래 《그리움》, 재담 《보물실》은 자력갱생의 혁명정신으로 국가경제발전 5개년전략목표수행을 위한 증산돌격운동에서 영웅적 김일성-김정일로동계급의 위용을 남김없이 발휘해나가는 상원로동계급의 높은 사상정신세계를 감동적으로 형상하였다.

당의 농업혁명방침을 받들고 주체농법의 요구대로 농사를 잘 지어 올해에 맡겨진 농업생산계획을 빛나게 수행할 결의에 넘쳐 사동구역 장천남새전문협동농장 예술소조원들이 펼친 혼성2중창 《꽃피는 일터》, 이야기와 노래 《우리는 만리마기수》, 합창시와 노래 《전진하는 사회주의》, 농악무 《만풍년의 농악소리 하늘땅에 울려가세》가 축전무대를 특색있게 장식하였다.

관람자들은 세월이 흐르고 그 어떤 시련이 닥쳐와도 위대한 수령님들께서 한생토록 걸으신 자주의 길, 사회주의의 길로 변함없이 나아갈 때 우리 조국은 인민의 리상사회로 영원히 빛을 뿌리게 될것이라는 확신을 다시금 깊이 새겨안았다.

공연들은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와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를 천세만세 높이 받들어모시고 경애하는 최고령도자 김정은동지의 령도따라 내 나라, 내 조국을 부강번영하는 사회주의락원으로 더욱 빛내여갈 우리 인민의 억척불변의 신념과 의지를 힘있게 과시하였다.

공연들은 계속 진행된다.

【조선중앙통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