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8(2019)년 5월 6일 로동신문

 

사설

과학기술의 위력으로 사회주의건설의
일대 앙양기를 열어나가자

 

지금 우리 인민은 경애하는 최고령도자동지의 력사적인 시정연설과 당중앙위원회 제7기 제4차전원회의에서 제시된 강령적과업을 높이 받들고 신심과 락관에 넘쳐 사회주의건설의 일대 앙양기를 열어나가기 위한 자력갱생대진군을 힘차게 다그쳐가고있다.

모든 부문, 모든 단위에서 우리 혁명발전과 사회주의건설의 근본요구에 맞게 자력갱생의 혁명정신을 더욱 높이 발휘해나가는데서 중요한것은 과학기술을 중시하고 그 발전에 선차적힘을 넣는것이다.

과학기술의 발전이자 자력갱생대진군의 거세찬 활력이고 나라의 자립적발전능력의 증대이며 사회주의의 가속적인 전진이다.

경애하는 최고령도자 김정은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말씀하시였다.

《우리는 오늘의 승리에 자만하지 말고 당의 과학기술중시정책을 계속 철저히 관철해나가야 합니다.》

과학기술을 중시하고 급속히 발전시키는것은 조국의 존엄과 자주권을 수호하기 위한 사활적인 요구이다.

현시대는 과학기술의 발전수준에 의하여 국력이 결정되고 나라와 민족의 지위와 전도가 좌우되는 과학기술의 시대, 지식경제시대이다.그 어느때보다 치렬하게 벌어지는 나라들사이의 국력경쟁에서 기본의 기본은 과학기술경쟁이다.과학기술이 발전하면 강국의 존엄과 위상을 떨치게 되지만 과학기술에서 뒤떨어지면 경제적으로 예속되고 나라가 망하게 되는것이 엄연한 현실이다.

자체의 과학기술력을 비상히 강화하는것은 우리 조국의 존엄과 위상을 떨치기 위한 투쟁의 원동력을 가증시키는 중차대한 문제로 나선다.

나라의 과학기술을 빨리 발전시키는것은 자립경제의 위력을 더욱 강화하고 남김없이 발양시키기 위한 절박한 요구이다.

자립경제의 위력은 과학기술의 튼튼한 기반에 토대하고있다.과학기술과 생산이 일체화되고 과학기술이 경제발전에서 주도적이며 결정적인 역할을 하고있는 오늘날 과학기술을 떠난 경제건설에서의 비약이란 있을수 없다.

자립경제의 굳건한 토대와 강력한 과학기술력량이 마련되여있는 조건에서 우리는 그 어떤 첨단요새도 능히 점령할수 있으며 세계를 디디고 올라설수 있다.과학기술을 앞세워 경제장성의 견인력을 확보하고 사회주의건설의 진일보를 위한 확고한 전망을 열어놓으려는 우리 당의 립장은 확고부동하다.

과학기술을 급속히 발전시키는것은 인민생활향상에서 결정적전환을 일으켜 우리 식 사회주의의 우월성을 높이 발양시키기 위한 중요한 요구이다.

인민생활을 획기적으로 높이는것은 우리 당과 국가의 제일가는 중대사이다.일편단심 당과 운명을 함께 하며 당을 충직하게 받들어온 우리 인민들이 세상에 부럼없는 행복한 생활을 마음껏 누리도록 하자면 아직 경제건설분야에서 풀어야 할 문제들이 적지 않으며 그 해결의 기본열쇠는 바로 과학기술에 있다.

식량문제를 원만히 해결하기 위하여서도 농사를 과학기술적으로 지어야 하며 인민들에게 더 많은 고기와 알이 차례지게 하기 위하여서도 과학축산을 하여야 한다.수산업발전의 새 길을 열어나가기 위한 투쟁도, 경공업부문에서 현대화, 주체화, 질제고의 기치높이 인민들이 좋아하는 여러가지 소비품을 생산보장하기 위한 투쟁도 그 성과여부는 결국 과학기술발전에 달려있다.인민생활향상을 위한 전구마다에서 과학기술에 기초한 새로운 성과들이 련이어 이룩될 때 그 덕을 실지로 보는 인민들의 심장속에서는 로동당만세소리, 사회주의만세소리가 높이 울려나오게 된다.

오늘 우리앞에 나선 투쟁과업은 방대하고 우리의 전진을 가로막는 애로와 난관은 적지 않다.만난을 뚫고 이미 이룩한 승리를 더 큰 승리로 이어나가기 위하여서는 자체의 과학기술력을 강화해나가는 길밖에 다른 길이란 있을수 없다.

모든 일군들과 과학자, 기술자, 근로자들은 과학기술발전을 국가의 최대중대사로, 혁명의 제1차적인 요구로 내세운 당의 의도를 명심하고 견인불발의 의지와 혁명적열정을 발휘하여 과학기술분야에서 비약적인 성과들을 다발적으로, 련발적으로 이룩해나가야 한다.

당의 과학기술중시정책을 철저히 관철하여 사회주의의 승리적전진을 힘있게 추동하는데서 과학자, 기술자들의 임무가 매우 중요하다.

과학자, 기술자들이 오늘의 자력갱생대진군에서 자기의 책임과 역할을 다하자면 당중앙과 뜻도 숨결도 발걸음도 함께 하는 참된 혁명동지, 열렬한 애국자가 되여야 한다.

가장 엄혹한 환경속에서 우리의 과학자, 기술자들이 마련해가는 하나하나의 과학기술성과들은 단순히 지적산물이기 전에 사상과 신념의 산물, 당중앙결사옹위정신의 결정체이다.

과학자, 기술자들은 자기 수령, 자기 당만을 굳게 믿고 따르며 수령의 사상을 혁명적신념, 과학적신념으로 간직하고 당의 로선과 정책을 견결히 옹호관철하는 당의 참된 지식인, 견결한 혁명가가 되여야 한다.과학에는 국경이 없지만 우리에게는 과학의 터전, 과학으로 복무해야 할 귀중한 사회주의조국이 있다.과학자, 기술자들은 과학을 해도 오직 조선로동당의 붉은 기발아래서만 하겠다는 억척의 신념, 두뇌전, 기술전에서도 세계를 압도하고 내 조국을 빛내이겠다는 강한 민족적자존심과 우리 국가제일주의정신으로 심장의 피를 끓여야 한다.

자력갱생, 간고분투의 혁명정신과 강의한 의지는 과학자, 기술자들이 반드시 지녀야 할 기질이다.과학자, 기술자들은 과학탐구의 어려운 길에서 부닥치는 애로와 난관을 자체의 힘으로 뚫고나가야 하며 일시적인 실패앞에서 동요함이 없이 맡겨진 과제를 끝까지 완성해나가는 높은 정신력과 강의한 의지의 소유자가 되여야 한다.

사회주의자립경제의 위력을 더욱 강화하기 위한 탐구전, 창조전을 과감히 전개해나가야 한다.

과학자, 기술자들은 인재와 과학기술을 자립경제발전의 기본동력으로 내세워주신 경애하는 최고령도자동지의 높은 뜻을 심장깊이 새겨안고 당에서 중시하는 문제, 현실에서 걸린 과학기술적문제들을 푸는데 지혜와 정열을 다 바쳐야 한다.

특히 전략적이고 핵심적이며 실리있고 경제적의의가 큰 중요과학기술연구과제수행에 전심전력하여 경제전반을 활성화하고 첨단기술산업을 발전시키는데 적극 기여하여야 한다.

첨단돌파전의 불길을 더 높이 지펴올려야 한다.

지금 당에서는 과학기술전선에서 혁명적전환을 일으켜 최대의 비약으로 세계를 앞서나갈것을 요구하고있다.과학연구에서 주체를 세우고 대담하게 착상하고 대담하게 실천하면 못해낼 일이 없다.과학자, 기술자들은 우리의 두뇌, 우리의 기술, 우리의 힘으로 가까운 앞날에 세계를 디디고 올라설수 있다는 배심을 가지고 첨단돌파의 성과들을 련이어 창조하여야 한다.자기 땅에 발을 붙이고 눈은 세계를 보라는 당의 의도를 받들고 발전된 모든것을 창조적으로 받아들여야 한다.

과학연구사업에서 집단적혁신의 불길을 세차게 지펴올려야 한다.

오늘날 본위주의는 과학기술발전을 저애하는 주되는 장애물이다.과학자, 기술자들, 연구단위들사이는 물론 연구와 설계, 생산단위가 일체화되여 서로 동지적으로 단합되고 사심없이 협조해나갈 때 남들이 걸은 열걸음, 백걸음을 한걸음에 주름잡을수 있다.실천투쟁에서 그 우월성과 생활력이 확증된 2월17일과학자, 기술자돌격대활동과 4.15기술혁신돌격대운동, 모범기술혁신단위칭호쟁취운동을 더욱 강화하여 집단의 단합된 힘으로 현실에서 제기되는 과학기술적문제들을 기동적으로 풀어나가야 한다.

모든 부문과 단위에서 당의 인재중시, 과학기술중시사상을 실천활동에 철저히 구현하여 인재중시, 과학기술중시기풍이 확고한 국풍으로 되게 하여야 한다.

일군들은 인재가 모든것을 결정하며 과학기술을 떠나서는 단위사업에서 근본적인 혁신을 가져올수 없다는것을 뼈에 새기고 자체의 기술개발력량을 튼튼히 꾸리며 모든 경제사업을 면밀한 과학기술적타산과 확고한 과학기술적담보에 기초하여 설계하고 작전하여야 한다.과학기술발전전략과 단계별, 년차별계획을 정확히 작성하고 그것을 무조건 집행하며 가치있는 발명과 연구성과들을 지체없이 생산과 건설에 받아들이기 위한 적극적인 대책을 세워야 한다.

각급 당조직들과 일군들이 과학자, 기술자들과의 사업을 더욱 강화하는것이 매우 중요하다.

당조직들과 일군들은 과학자, 기술자들을 굳게 믿고 내세워주며 그들이 언제나 당의 사랑과 기대를 심장깊이 간직하고 높은 사업실적으로 보답해나가도록 진심으로 도와주고 떠밀어주어야 한다.생산과 관리에서 과학자, 기술자들의 발언권과 사업권위를 높이고 그들이 보조적역할이 아니라 주도적역할을 하도록 하여야 한다.과학자, 기술자들이 본신임무수행에 전념하도록 사업조건을 원만히 보장해주며 생활을 잘 돌봐주어야 한다.특히 어떤 경우에도 과학자, 기술자들의 연구사업을 함께 책임지는 립장에 서는것이 중요하다.

온 사회에 전민과학기술인재화의 열풍을 더욱 세차게 일으켜야 한다.

누구나 현대과학기술을 배우고 과학기술의 요구대로 일하는것이 우리 사회의 풍조로 되게 하여야 한다.당의 은정속에 마련된 과학기술보급거점들의 운영을 잘하여 모든 사람들이 자기 부문의 과학기술을 열심히 배우고 기술혁신사업에 적극 참가하며 무슨 일이나 과학기술적요구대로 해나가도록 함으로써 그들을 지식형근로자로, 과학기술발전의 믿음직한 담당자로 튼튼히 준비시켜야 한다.

오늘의 투쟁은 과학기술에 튼튼히 의거하고 과학기술의 위력으로 높이 세운 목표를 점령해가는 과학기술대진군이다.

당의 령도따라 우리의 힘과 기술, 우리의 자원으로 사회주의강국을 기어이 일떠세우려는 우리 인민의 강렬한 지향과 불굴의 투쟁기세는 그 무엇으로써도 막을수 없다.

모두다 주체과학기술의 위력으로 더 높이 비약하고 더 빨리 내달려 사회주의건설에서 일대 앙양기를 열어나감으로써 위대한 우리 조국의 존엄과 기상을 온 세상에 힘있게 떨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