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8(2019)년 5월 3일 로동신문

 

[정세론해설]

세계 여러 지역을 휩쓰는 전염병

 

세계의 여러 나라와 지역에서 각종 전염병이 만연되고있다.

특히 홍역이 급속히 전파되고있다.

홍역은 홍역비루스에 의하여 생기는 급성전염병이다.이 비루스는 사람의 몸에서 떨어져나오면 인차 죽는 성질을 가지고있다.봄부터 초여름에 주로 성행하며 때로는 가을에도 발병한다.

최근 세계보건기구가 올해에 들어와 3월까지의 기간에 세계 170개 나라와 지역에서 11만 2 160여명의 홍역환자가 발생하였으며 그 수는 지난해의 같은 기간에 비해 약 4배 늘어난것이라고 밝혔다.

아시아나라들에서 홍역에 의한 피해가 확대되고있다.

까자흐스딴에서는 년초에 594명의 홍역환자가 등록되였다.필리핀에서는 1월부터 3월까지의 기간에 315명이 목숨을 잃었다.일본에서도 올해에 들어와 홍역환자수가 급증하고있다.

최근 빠르게 전파되고있는 곳은 유럽지역이다.

올해 첫 3개월동안에 우크라이나에서 홍역환자가 3만 500여명에 달하였다.북마께도니아에서는 지난해 12월 쓰꼬삐예시에서 홍역이 발생한이래 20개 도시로 급속히 퍼진 결과 환자수가 900여명으로 불어났다.

세계보건기구는 올해에 들어와 프랑스, 뽈스까, 체스꼬, 아일랜드 등 여러 나라에서 홍역환자들이 급격히 늘어나고있다고 하면서 세계적으로 그 수가 3년째 련속 증가하고있는데 대해 우려를 표시하였다.

아프리카나라들의 실태도 다를바 없다.

남부수단에서는 홍역이 전국의 11개 지역에 전파되였으며 나이제리아의 보르노주에서는 13명의 어린이가 홍역에 걸려 죽었다.

분쟁이 지속되고있는 아프리카에서 홍역은 다른 지역에 비해 뿌리깊은 전염병으로 되여버렸다.이에 대해 유엔아동기금은 홍역이 전파되고있는 원인이 계속되는 분쟁으로 주민들에게 충분한 의료봉사가 제공되지 못한데 있으며 또한 사람들이 홍역의 위험성에 대해 잘 알지 못하고있는데 있다고 주장하고있다.그러면서 출생후 6개월부터 5살까지의 어린이들에 대한 예방접종을 철저히 진행할것을 국제사회에 호소하였다.

이밖에도 민주꽁고에서는 에볼라비루스가, 나이제리아에서는 라싸열병이 계속 머리를 쳐들고있으며 세계의 거의 모든 지역에서 신형돌림감기가 대대적으로 류행되고있다.

병명이 어떻든 전염병은 사람의 생명문제와 직결되여있다.

세계를 휩쓰는 각종 전염병의 전파를 시급히 방지하는것은 날로 더욱 절박한 문제로 나서고있다.

본사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