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8(2019)년 5월 13일 로동신문

 

[정세론해설]

과학기술발전에 힘을 넣어

 

많은 나라들이 과학기술을 발전시키기 위하여 적극 노력하고있다.

중국의 습근평주석은 세계적인 과학기술발전추이에 맞게 핵심기술연구에서 중대한 돌파구를 열고 과학기술혁신능력을 끊임없이 높일데 대하여 강조하였다.

이 나라에서는 과학기술자료관리를 규범화하여 과학기술혁신과 경제발전에 더 잘 이바지하도록 할 목적밑에 국가과학자료중심을 구축하고있다.

이미 2004년부터 기초과학, 농업, 림업, 해양, 기상, 지진 등 8개 분야에서 국가과학기술자원공유봉사기지를 꾸림으로써 과학자료중심을 초보적으로 형성한 상태라고 한다.

얼마전 로씨야는 《로씨야련방의 과학기술발전》이라는 국가계획을 승인하였다.

이 계획은 과학, 교육, 수자경제계획들의 목표와 지표들을 고려하여 작성되였으며 리행기간은 2019년부터 2030년까지이다.

이란정부는 앞으로 20~30년동안 과학기술발전의 전진속도를 더욱 높일데 대한 과업을 제시하였으며 케니아도 과학기술을 경제발전의 기본추동력으로 삼고 여기에 큰 힘을 넣고있다.

여러 나라들이 과학기술발전을 추동하기 위한 조치들을 적극적으로 취하고있다.

윁남은 올해 나라의 과학기술을 발전시키기 위한 새로운 법령을 발포하였다.그에 의하면 과학연구와 기술발전에 이바지하는 기업체들에 한하여 세금이 삭제되거나 면제되며 국가적투자도 늘어나게 된다.

자체로 인재를 육성하여 과학기술을 발전시키기 위한 노력이 주목되고있다.

이전시기에는 적지 않은 나라들이 발전되였다고 하는 나라의 기술자들을 데려다 자기 나라의 기술사업을 방조하게 하였다.

하지만 지금은 많은 나라들이 과학기술발전을 자체의 기술력량에 의거하여 이룩하려는 목표를 내세우고 교육발전에 커다란 힘을 넣고있다.

라오스에서는 2020년까지 과학자력량을 현재의 10배이상으로 늘일 계획을 세우고 과학자양성사업에 배가의 노력을 기울이고있다.

꼬뜨디봐르정부는 올해 고등교육을 개선하고 종합대학을 지방들에 건설하려 하고있으며 까메룬의 중학교들에서는 짧은 시간내에 학생들의 인식능력을 높일수 있는 콤퓨터망에 의한 교육방법을 도입하려 하고있다.

몽골은 전반적인 교육의 질을 높이기 위해 학교들에서 선진적인 강의방식을 도입할 계획을 세우고 적극 내밀고있다.

르완다정부도 더 많은 인재들을 찾아내여 과학분야의 조기교육을 주고 중등학교와 대학들에서 공부시키기 위한 계획을 추진시키고있다.

과학기술을 발전시키고 인재를 더 많이, 더 빨리 육성하기 위한 나라들의 노력은 계속되고있다.

본사기자 김승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