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8(2019)년 6월 14일 로동신문

 

영광의 자욱을 따라

간석지벌의 사연깊은 새땅

증산군 풍정협동농장을 찾아서

 

증산읍에서 남서쪽으로 50리정도 가면 풍정리에 이르게 된다.소재지마을이 있는 둔덕에 오르면 넓고 기름진 간석지벌이 안겨든다.

서해기슭까지 아득하게 펼쳐진 1 500평짜리 포전들, 가로세로 뻗은 일매진 논뚝들로 하여 간석지벌은 거대한 바둑판을 방불케 한다.

우리가 풍정협동농장에 도착하였을 때 높낮게 솟아오른 등성이들에서 농촌문화주택들이 해빛에 창문을 반짝이고있었다.뜨락또르들이 분주히 오가는 포전길들과 아담하고 산뜻한 문화주택마을들은 농촌의 정서를 한결 진하게 해주고있었다.

수천정보에 달하는 농경지에 감탄을 금치 못하는 우리에게 최고인민회의 대의원인 관리위원장은 력사적인 시정연설에서 농업부문에서 경지면적보장에 특별한 주목을 돌릴데 대하여 강조하시던 경애하는 최고령도자동지의 음성이 아직도 귀전에 쟁쟁하다고 하면서 이렇게 말하였다.

《간석지논벌을 흐뭇하게 바라볼 때마다 어버이수령님께서와 위대한 장군님께서 우리 농장을 찾으시였던 그날이 먼저 떠오르군 합니다.올해는 그때로부터 50년이 되는 해입니다.》

해방전 해마다 사나운 해풍에 숱한 농가의 이영이 짚검부레기처럼 날아가버리고 남녀로소모두가 시뿌연 마타리물에 찌들어 허리를 펴지 못하던 풍정리,

《지지리 고생하던 우리 풍정리사람들이 초가집자리에 일떠선 문화주택에서 맑은 수도물을 마시게 된것도 50년전 그날을 떠나 생각할수 없습니다.》

추억을 더듬는 관리위원장의 눈굽은 축축히 젖어있었다.

경애하는 최고령도자 김정은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말씀하시였다.

《모든 부문, 모든 단위에서 자기 단위에 깃든 위대한 수령님과 장군님의 령도사적을 빛내이고 유훈을 철저히 관철하여 수령님과 장군님의 생전의 뜻과 념원을 현실로 꽃피워야 한다.》

관리위원장은 풍정리에 깃든 사연중에서 50년전 봄과 가을에 있은 일을 먼저 이야기하였다.

주체58(1969)년 3월 하순 위대한 수령님께서와 위대한 장군님께서는 이곳 리당위원장과 관리위원장을 만나주시였다.포전길에서 농장의 실태를 구체적으로 료해하신 수령님께서는 앞으로 농장에서 한해에 1만 5천t의 알곡을 생산할데 대하여 교시하시였다.

1만 5천t,

농장이 생겨 처음 되는 알곡생산목표였다.농장에 대한 위대한 수령님의 크나큰 믿음과 기대의 표시이기도 하였다.

당시의 부침땅은 거의다 소출이 낮았다.그래서 해마다 알곡 1만t생산을 목표로 내세우고 애를 썼지만 한번도 실현해보지 못하였다.그랬던지라 농장일군들은 1만 5천t이라는 알곡생산목표앞에서 걱정도 없지 않았다.

그때 위대한 장군님께서는 위대한 수령님의 교시는 어떤 일이 있어도 끝까지 관철해야 한다는 신념을 가지고 이악하게 달라붙으면 신심도 생기고 방도도 나서게 된다고 하시면서 그 방도들을 가르쳐주시였다.그중 하나가 새땅을 많이 일구는것이였다.

위대한 장군님께서는 포전들을 돌아보니 아직 규격화되지 못하고 도로망이 제대로 되여있지 않기때문에 뜨락또르로 논갈이하기도 말째고 비료나 거름을 실어내기도 힘들겠다고 하시면서 포전정리와 도로건설도 하며 간석지뚝안에 아직도 묵고있는 땅이 있는데 다 일구어야 한다고 가르치시였다.

농장일군들이 어버이수령님께서와 위대한 장군님께서 현지지도의 첫걸음으로 진펄길도 마다하지 않으시고 해안방조제까지 돌아보시였다는것을 알게 된것이 바로 그때였다.

우리는 혁명사적교양실에서 그날 수수한 옷을 입으시고 밭머리에서 농장일군들과 담화하시는 어버이수령님의 영상사진문헌을 우러르게 되였다.

강사는 우리에게 어버이수령님의 현지지도를 위대한 장군님께서 적극 보좌해드리시였다고 말하였다.

우리의 귀전에서는 인민들의 먹는 문제해결을 위해 기울이시는 어버이수령님의 심혈과 로고를 덜어드리시려고 위대한 장군님께서 헤치시였던 무성한 갈대숲소리가 울리는듯 하였다.

세월이 멀리 흘러 어느덧 50년, 위대한 수령님들께서 로고의 자욱을 남기신 그날의 감탕길을 우리는 상상속에 그려볼수밖에 없었다.

지금은 무연한 옥토, 그 끝에서 출렁이는 푸른 바다만 아니라면 간석지벌이라고 믿기 어려운 기름진 벌에서 갈대와 잡초들이 키를 넘게 자라고 갈게들이 득실거리던 옛 황무지의 흔적을 어찌 찾아볼수 있으랴.

오랜 세월 버림받던 땅을 옥토로 가꾸시기 위해 소금물이 질쩍거리는 길을 걸으신 그날의 위대한 장군님의 모습은 일찌기 온천군 운하리의 간석지에 첫길을 내시던 위대한 수령님의 모습으로 안겨왔다.

내 조국의 땅! 항일의 혈전만리길에서 우리 수령님 언제나 마음속에 소중히 안고계신 이 땅,

밀영의 깊은 밤 사령부귀틀집에서 등잔불로 조선지도를 비쳐보시면서 해방된 조국의 래일을 그려보실 때 우리 수령님의 심중에 이 땅의 한치한치가 얼마나 소중히 자리잡았던가.

독자들이여, 잠시 지도를 펼치시라.오랜 세월 황무지였던 어제날의 간석지들과 크고작은 갈섬들, 지난날 겨우내 굶주리며 간수해온 목숨과도 같은 종자를 뿌렸건만 하루아침에 장마비에 씻겨내리던 산비탈밭들을 더듬어보시라.옥토로, 비단섬으로, 다락논으로 변모된 그 땅 한치한치에는 한줌의 흙일지라도 조국의 번영을 위한 재부가 되고 인민의 행복을 꽃피우는 밑거름이 되게 하시려 우리 수령님과 장군님께서 세월을 이어가며 맞고맞으신 눈비가 슴배여있고 신발을 적시는 진펄과 돌부리가 걸채이는 서덜밭에 남기신 로고의 자욱이 깊숙이 어려있다.풍정리의 옥답들도 그렇게 태여났고 그 자욱을 따라 넓어지고 또 넓어졌다.수십년전 우리 조국에서 시작된 력사적인 새땅찾기운동의 위대한 선구자는 우리 수령님이시며 수령님의 구상을 현실로 꽃피우신분은 우리 장군님이심을 풍정벌이여, 세세년년 길이 전하라!

달아오른 눈길로 간석지의 새땅을 더듬어보는 우리에게 관리위원장은 《그날 위대한 장군님께서는 품종배치와 토지정리를 잘하는것만으로도 정당 얼마씩의 소출을 더 낼수 있으며 새땅을 얼마 일구면 거기에서도 얼마만한 알곡을 더 생산할수 있다는데 대하여 손수 계산까지 해가시며 가르쳐주시였습니다.위대한 장군님께서 몸소 찾아주신 새땅은 그뿐이 아닙니다.》라고 하면서 이런 사실을 들려주었다.

당시 풍정리에서는 마을들의 수도화를 실현하여야 했다.농장의 마을들은 사방 20~30리 벌판에 널려있었는데 매 마을에 상수도를 놓자면 막대한 량의 수도관이 있어야 하였다.실태를 보고받으신 위대한 장군님께서는 어느 한 마을을 꼽으시면서 그 마을과 같이 물원천이 없고 다른데서 수도를 끌자고 해도 거리가 먼 마을은 아예 등성이로 옮기는것이 좋겠다고 가르치시였다.

참으로 묘안이였다.농장일군들은 막혔던 가슴이 확 트이는것 같았다.사실 수도화를 하는데서도 그렇고 농장을 문화적으로 꾸리는데서 농장일군들이 제일 골머리를 앓던 문제가 벌판가운데 널려있는 마을들이였다.그러나 농장일군들은 벌판에 옹기종기 틀고앉은 집들이 농장을 규모있게 꾸리는데서 장애로 되고있다는데만 집착하였을뿐 그 집들을 옮기면 새땅을 적지 않게 얻어낼수 있다는데 대해서는 미처 타산하지 못하였다.그들은 알곡증산의 중요한 예비의 하나가 마을정리에 있다는것을 비로소 깨닫게 되였다.

포전도 멋들어지게 정리하고 새땅도 많이 얻어내게 되였으니 이것이야말로 꿩먹고 알먹기가 아닌가!…온 농장은 기쁨으로 설레이였다.

풍정리사람들은 지금도 50년전 그해 가을 또다시 농장을 찾으신 위대한 장군님께서 《풍정협동농장에는 알곡을 더 낼수 있는 예비가 많습니다.》라고 하신 교시를 뜨겁게 되뇌이며 감사의 정에 휩싸인다.

김정일전집》 제13권에 《알곡생산을 늘이며 농촌문화주택건설에 힘을 넣어야 한다》의 제목으로 수록되여있는 그날의 담화에서 위대한 장군님께서는 규모가 크고 발전전망이 좋은 풍정협동농장에서 많은 부침땅을 얻어내고 정보당 알곡수확고를 훨씬 높일데 대하여 가르쳐주시면서 이렇게 교시하시였다.

《나는 풍정협동농장이 알곡 2만t농장이 되기를 바랍니다.》

농장원들은 덩실덩실 춤이라도 추고싶었다.해방전에는 리의 총면적에 비해 부침땅이 보잘것없이 작은데다가 소출도 다해서 1 300t이 되나마나하던 풍정리가 이제는 2만t을 내다보게 되다니, 이것은 머지않아 농장이 알곡생산에서 나라적으로 손꼽히게 된다는것이 아닌가!…

위대한 장군님의 뜨거운 당부는 풍정사람들의 가슴을 세차게 끓이였다.

그날은 9월 22일, 수십년세월 년년이 쌓아오신 어머님에 대한 그리움이 우리 장군님의 심중에 뜨겁게 고패치고있었음을 풍정리사람들이 알고나 있었던가.조국의 부강번영과 인민의 행복을 그리도 념원하신 어머님의 고귀한 한생을 더듬으시며 장군님께서는 풍정벌을 찾으시였으리라.

한해에 두차례나 풍정리를 찾으시고 토지정리와 개간에 필요한 굴착기와 불도젤을 비롯한 기계설비들과 포전작업을 기계화, 화학화하는데 충분한 백수십대의 뜨락또르, 수십대의 화물자동차 등 각종 기계수단들을 보내주신 위대한 장군님의 손길아래 풍정벌은 더욱더 변모되여갔다.묵고있던 땅이 모조리 개간되였으며 포전들이 종합적인 기계화, 화학화를 실현할수 있는 규격포전으로 전변되였다.벌판가운데 있던 옛 마을들은 가뭇없이 사라지고 풍치좋은 둔덕들에 아담하고 문화적인 새 집들이 일떠섰다.먼 옛날 최가성을 가진 아들이 홀어머니를 위해 효성어린 징검다리밖에 놓아드리지 못했다는 구슬픈 고사에서 유래된 최효교마을도 천지개벽의 새 전설을 엮게 되였다.해방전에는 겨우 800정보였던 리의 부침땅이 그즈음에는 수천정보로 늘어났다.…

이런 이야기를 들려주고나서 관리위원장은 지난 고난의 행군, 강행군시기를 추억하였다.

1만 5천t의 알곡고지를 점령한데 이어 2만t의 새 승리를 향해 해마다 경지면적과 알곡생산량을 늘여만 가던 풍정리,

제국주의련합세력의 끈질긴 반공화국고립압살책동과 몇해째 계속된 자연재해로 우리 조국이 겪던 류례없는 고난과 시련은 풍정벌에도 덮쳐들었다.리에서는 몇해째 적지 않은 논이 묵어나고있었다.고난의 나날 풍정사람들이 많은 고생을 하였지만 제일 견디기 힘들었던것은 부침땅을 묵이는데서 오는 마음고생이였다고 한다.

그때 농장을 산악같이 일떠세운것은 가장 어려운 시기 위대한 장군님께서 높이 울리신 력사적인 토지정리의 포성이였다.풍정사람들은 그 포성을 귀중한 땅을 한치도 묵이지 말라는 위대한 수령님들의 당부로 받아안았다.

(우리 풍정벌이 과연 어떤 땅인가.서해기슭의 이 간석지논 한치한치에 위대한 수령님들께서 얼마나 크나큰 심혈과 로고를 바치시였던가!…)

위대한 수령님과 위대한 장군님의 불멸의 업적을 쌀로써 빛내여야 할 임무가 자기들의 어깨우에 지워져있다는 자각을 안고 사람마다 무섭게 일떠섰다.

그무렵 위대한 장군님의 웅대한 대자연개조구상에 따라 자연흐름식으로 건설되여 서해안의 넓은 벌들을 적시기 시작한 개천-태성호물길의 단물은 농장원들의 가슴가슴에 격정의 파도를 일으키였다.고난과 시련의 흔적인듯 여기저기 염기가 내배였던 풍정벌의 간석지논은 물론 응어리졌던 마음들도 흠뻑 적셔주는 달디단 관개수는 땅도 사람들도 깨끗이 정화시켜 다시 태여나게 한 생명수였다.…

이런 이야기끝에 관리위원장은 위대한 장군님의 심혈과 로고가 깃든 풍정벌을 자기 살점처럼 여기며 대를 이어 기름지게 가꾸려는것은 농장원들의 일치한 심정이라고 하면서 아득하게 펼쳐진 논벌을 가리켜보이였다.

논판들에서는 실한 벼포기들이 해빛에 청청한 잎새를 반짝거리고있었다.한 논판에 다가가 농장원들에게 바람세찬 간석지벌실정에서 벼모들을 층하없이 가쯘하게 키워 논에 낸 비결을 묻자 오래전에 어버이수령님께서 가르쳐주신대로 했을뿐이라고 그들은 감회에 젖어 말하였다.

관리위원장은 위대한 장군님의 유훈인 2만t생산의 확고한 담보를 마련해오던 나날 이곳 사람들은 담도 커지고 일솜씨도 여물고 손탁도 세졌으며 마음은 더욱 순결해졌다고 하였다.그러면서 곁에 바다를 끼고있으면서도 다른 지방에서 소금을 날라다 먹어야 했던 풍정사람들이 제힘으로 건설한 20정보의 소금밭에서 나는 소금은 자력갱생의 진맛을 한껏 느끼게 해준다고, 1 200m에 달하는 제방뚝을 련속 덮쳐드는 해일로 하여 8번이나 다시 쌓았는데 그 제방을 보기 전에는 풍정사람들의 신념과 의지를 다 안다고 말할수 없다고 하였다.

영광의 땅을 대를 이어 가꾸고 꽃피워가는 풍정사람들의 삶은 경애하는 원수님의 사랑과 믿음속에 더욱 빛나고있다.경애하는 원수님께서는 증산군 풍정협동농장을 국가경제발전 5개년전략목표수행을 위한 증산돌격운동 2단계전투에서 앞장선 단위로 온 나라에 내세워주시였다.

높은 알곡증산성과로 경애하는 원수님께 기쁨드릴 열망에 불타는 풍정리,

이 고장을 떠나면서 우리는 간석지벌을 다시금 둘러보았다.

사연깊은 땅에서 보고 들은 모든것을 어찌 한편의 글에 다 담을수 있겠는가.허나 한가지만은 재삼 적고싶다.

우리 장군님 찾아주신 간석지의 새땅!

그것은 단순히 부침땅이 아니였다.후손만대번영의 재보일뿐아니라 사람들에게 조국의 땅이 얼마나 귀중하며 그것을 어떻게 사랑하고 가꾸어야 하는가를 가르치는 애국의 교과서였다.

글 본사기자 한영민
사진 본사기자 최충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