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8(2019)년 6월 16일 로동신문

 

당정책관철을 위한 도들사이의 경쟁소식

따라앞서기, 따라배우기, 경험교환운동의
불길을 세차게 지펴올리자


교육사업에서 어느 도가 앞서나가고있는가

 

지난해 7월 경애하는 최고령도자동지께서는 도들에서 교육사업에 힘을 넣을데 대하여 강조하시면서 인재는 나라의 재부인 동시에 도, 시, 군의 발전을 담보하는 중요한 자원이라고 참으로 귀중한 가르치심을 주시였다.당의 뜻을 높이 받들고 올해 1월부터 도들의 교육사업순위를 정하기 위한 판정사업이 진행되고있다.

그 순위는 교육사업을 대하는 도, 시, 군일군들의 관점과 태도, 당의 교육정책을 결사관철해나가려는 일군들의 투쟁기풍과 일본새에 대한 평가로 될것이다.

경애하는 최고령도자 김정은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말씀하시였다.

《교육사업을 발전시켜 우리 나라를 교육의 나라, 인재의 나라로 만들어야 하겠습니다.》

판정사업은 도들의 교육사업을 4개 부문(초등 및 중등교육사업부문, 교원양성사업부문, 고등교육사업부문, 교육조건보장사업부문)으로 나누고 매 부문별로 항목별평가지표들과 점수를 규정하며 판정정형을 종합하여 도들의 교육사업순위를 정하는 방법으로 진행되고있다.

지난 1월에는 도와 시(구역), 군들의 초등 및 중등교육사업부문에서 전국적인 고급중학교 졸업반학생들의 콤퓨터에 의한 일체시험정형과 각급 학교들의 국가망가입 및 리용정형을, 고등교육사업부문에서 지난해의 박사원입적정형을, 교육조건보장사업부문에서 교구비품 및 기자재생산기지를 꾸리고 올해생산준비를 진행한 정형과 도교육도서 및 기자재관리처와 시, 군교육도서 및 기자재공급소들을 꾸리고 륜전기재를 보장하여준 정형에 대하여 판정하였다.

1월 도별교육사업판정에서는 평안남도가 1등, 평양시가 2등, 라선시가 3등을 하였다.시, 군별교육사업판정에서는 평안남도 회창군이 1등, 남포시 천리마구역이 2등, 평안북도 룡천군이 3등을 하였다.

평안남도에서는 전력과 망통신보장문제, 부족되는 설비들을 보장하는 문제, 도교수강습소에 현대적인 교육설비들을 갖추어주는 문제 등 콤퓨터에 의한 일체시험에서 제기되는 문제들을 원만히 풀어주었다.또한 박제품공장과 악기공장을 전국의 표준이 될수 있게 꾸리고 올해에 계획된 교육기자재들을 생산하기 위한 자재준비를 실속있게 진행하였다.

평양시에서는 주변구역, 군들에서 진행하는 일체시험준비정형을 수시로 알아보고 구역, 군적인 사업으로 힘있게 내밀도록 조직사업을 짜고들었으며 교육기자재공장의 기능공대렬을 직종별로 꾸리고 목재가공설비들을 원만히 갖추어주어 교구비품들을 정상적으로 생산보장할수 있게 하였다.

지난 3월에는 초등 및 중등교육사업부문에서 교원대렬을 꾸린 정형과 2월에 진행된 대학입학시험평균성적, 교원양성부문 대학추천 및 입학시험평균성적을, 교원양성사업부문에서 대학들에서의 교육내용과 방법을 개선한 정형을, 고등교육사업부문에서 교원대렬을 보충한 정형을 기본으로 하여 판정하였다.

3월 도별교육사업판정에서는 평양시가 1등, 평안남도가 2등, 황해남도가 3등을 하였다.시, 군별교육사업판정에서는 평양시 보통강구역이 1등, 평천구역이 2등, 만경대구역이 3등을 하였다.

평양시에서는 실력있는 대학졸업생들을 평양건축종합대학과 평양경제기술대학에 선발배치하기 위한 사업을 적극 짜고들어 교원진영을 보다 강화해나가도록 하였다.

보통강구역에서는 교원양성부문 대학들에 성적이 높은 학생들을 추천하여 입학시킴으로써 가장 우수하게 평가되였다.평천구역, 만경대구역, 서성구역, 락랑구역에서도 모범을 보였다.김철주사범대학에서는 새 학년도를 맞으며 수십종에 달하는 교과서를 발행하고 학술일원화를 위한 련합강좌토론회에 여러차례 출연하였으며 여러 과목의 원격교수안을 완성하는 성과를 거두어 교육내용과 방법을 개선하기 위한 사업에서 교원양성부문 대학들가운데서 앞자리를 차지하였다.

평안남도에서도 어느 한 대학에 실력있는 대학졸업생들을 선발배치하여 교원진영을 강화하도록 해주었다.

지난 4월에는 초등 및 중등교육사업부문에서 교원들을 원격교육체계에 망라시킨 정형과 교실 및 실험실습실구비정형을, 교원양성사업부문에서 대학들의 교원대렬을 꾸린 정형과 대학졸업생들의 박사원입적정형을, 고등교육사업부문에서 박사원입적정형을, 교육조건보장사업부문에서 학교들에 교과서와 교육기자재들을 보장한 정형에 대하여 판정하였다.

4월 도별교육사업판정에서는 강원도가 1등, 함경북도가 2등, 남포시가 3등을 하였다.시, 군별교육사업판정에서는 평안남도 청남구가 1등, 함경남도 함흥시 성천강구역이 2등, 라선시 라진지구와 선봉지구가 3등을 하였다.

강원도에서는 올해 원산사범대학과 리수덕원산교원대학에서 실력있는 졸업생들을 선발하여 박사원에 입적시키기 위한 사업을 짜고들어 교원양성부문 대학들의 박사원입적률이 가장 높은 도로 평가받았다.김형직사범대학이 교원양성부문 대학들가운데서 박사원입적률이 가장 높은것으로 평가받았다.

함경북도에서도 청진광산금속대학과 오중흡청진제1사범대학에 많은 대학졸업생들을 입적시켜 더 많은 인재들을 키워내도록 하였다.라선시에서는 새 학년도를 맞으며 많은 품을 들여 수많은 실험실습기구와 시약, 박제품을 학교들에 보장해주어 교육사업의 물질기술적토대를 보다 강화해나가도록 해주었다.

5월에는 초등 및 중등교육사업부문에서 교원들의 교수방법적자질을, 고등교육사업부문에서 대학들의 교육내용을 실용화, 종합화, 현대화한 정형에 대하여 판정하였다.

5월 도별교육사업판정에서는 평양시가 1등, 평안북도가 2등, 평안남도가 3등을 하였다.

교육사업판정은 올해말까지 계속되며 그것을 종합하여 최종적으로 도별순위를 정하게 된다.

도, 시, 군책임일군들은 교육사업을 도별경쟁의 중요한 항목으로 정해준 당의 의도를 심장깊이 명심하고 더욱 분발해나감으로써 당과 조국앞에 지닌 성스러운 책임과 역할을 다해나가야 한다.년말에 가서 어느 도가 과연 교육사업에서 영예의 1등을 하겠는지.

본사기자 김명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