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8(2019)년 7월 20일 로동신문

 

[정세론해설]

대륙의 평화와 안정보장을 위하여

 

얼마전 마로끄에서 제12차 아프리카동맹 평화안보리사회 회의가 진행되였다.이번 회의에서는 대륙에서의 신뢰구축조치들과 리사회의 사업방법들 그리고 위기관리 및 분쟁해결이 직면한 도전들이 검토되였다.기구의 개혁문제도 론의되였다.

개막식에서 마로끄외무 및 협조성 아프리카협조담당 부상은 리사회개혁이 실제적인 영향을 미치게 될 근본요소들에 의해 인도되여야 한다고 말하였다.7월 의장인 시에라레온대사는 리사회의 현 사업방법들을 개선해야 할 필요성에 대해 강조하면서 리사회는 일련의 도전들에 직면해있다, 이 도전들은 회의에서 론의되게 된다고 하였다.

아프리카동맹 평화안보리사회는 아프리카동맹의 유력한 기구들중의 하나이며 지역나라들사이의 분쟁을 조정하고 동맹내부의 정치적의견상이들을 해결하고있다.

지난 기간 아프리카동맹 평화안보리사회는 국제무대에서 아프리카의 위력을 보여주었으며 지역의 평화와 안정을 보장하는 사업에 적지 않은 기여를 하였다.이것은 대륙의 사회경제적발전에 많은 도움을 주었다.

하지만 지금도 아프리카의 여러 나라에서는 여전히 외세의 간섭행위가 계속되고 민족 및 종족간, 교파들사이의 분쟁과 무장충돌, 테로행위들이 지속되고있어 사회적안정이 파괴되고 사람들은 불안과 공포속에서 살고있다.

최근에도 니제르의 서부지역에서 테로분자들이 군대병영에 쳐들어가 2대의 승용차에 설치된 폭발물을 터뜨리고 총사격을 가하여 군인들을 살해하였다.뜌니지의 뜌니스에서도 자폭테로공격사건이 일어나 사회적혼란이 조성되였다.

불안정한 현실은 대륙의 사회경제적발전에 커다란 부정적영향을 미치고있다.때문에 아프리카동맹과 지역나라들은 하루빨리 외세의 간섭을 끝장내고 분쟁과 무장충돌, 테로를 종식시켜 평화와 안정을 보장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여왔다.

아프리카동맹 평화안보리사회는 이에 맞게 여러가지 제안과 발기들을 내놓고 그 실현을 위한 사업을 진행하고있으며 일련의 성과를 거두었다.

아프리카동맹 평화안보리사회와 개발에 관한 정부간기구 각료리사회 특별회의가 제시한 지침에 따라 수단의 분쟁당사자들이 협상을 진행하여 진전을 이룩하였다.

지난 2월에는 중앙아프리카공화국 정부와 14개 무장그루빠사이에 평화협정이 조인되였다.

오래동안 지속되여온 불신과 의견상이를 털어버리고 단합된 힘으로 대륙의 번영을 이룩해나가려는 아프리카나라들의 노력의 결과이다.

오늘 대륙나라들은 마음먹고 합심하여 달라붙으면 능히 자체의 힘으로 지역의 평화와 안정을 보장할수 있다는 확신을 가지고 그 실현을 위해 힘쓰고있다.기회가 있을 때마다 분쟁문제들을 토론하고 옳바른 해결방도를 찾기 위해 노력하고있다.

이번에 진행된 아프리카동맹 평화안보리사회 회의도 그 일환이라고 볼수 있다.

자기 힘을 믿고 그에 의거하여 자유롭고 평화로운 새 사회를 건설하기 위한 아프리카인민들의 투쟁에 의하여 지역에서는 변화가 일어나고있으며 번영의 담보가 마련되여가고있다.

국제사회는 아프리카인민들의 정의의 투쟁에 변함없는 지지와 련대성을 보내며 아프리카동맹 평화안보리사회 사업의 성과를 기대하고있다.

본사기자 리학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