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8(2019)년 7월 4일 로동신문

 

[정세론해설]

인류의 생존을 위협하는 심각한 물위기

 

물이 원유처럼 귀하게 사용될것이라던 예측이 현실로 되여가고있다.지구상의 많은 곳에 물위기가 들이닥쳤다.

인디아의 타밀나두주의 첸나이시에 가물이 들이닥쳐 사람들이 물부족난을 겪고있다.시적으로 하루평균 부족되는 물량은 6억 7 500만L에 달할것으로 추산되고있다.호텔과 식당을 비롯한 봉사기관이 문을 닫았다.

물위기가 조성되게 된 원인은 시에 먹는물을 대주던 주요수원지들이 말라버린데 있다.시정부가 렬차를 동원하여 먹는물을 수송할데 대한 지시를 내리는 등 여러 조치를 취하고있지만 부족되는 물량이 엄청난것으로 하여 해결전망은 밝지 못하다.

잠비아에서는 물부족현상으로 전력생산이 지장을 받고있다.

지난 6월 7일 잠비아에네르기상은 수력발전소들에서 물부족으로 전력생산이 지장을 받고있는것과 관련하여 전기를 극력 절약할것을 주민들에게 호소하면서 다른 에네르기자원을 리용해야 할 필요성에 대해 강조하였다.현재 잠비아에서는 저수지들의 물량을 보존하기 위해 순환식정전체계를 도입하고있다.

물위기로 생태환경이 파괴되고있다.

아프리카남부의 산림지역에서는 물부족 등에 의해 량서류의 90%, 조류의 86%, 식물의 81%, 포유류의 80%가 사멸될것으로 예측되고있다.

인류가 직면한 물위기는 비단 자연적요인에 의해서만 발생한것이 아니다.보다는 사람들의 활동에 의해 이러한 위기가 조성되고있다.

그 몇가지를 보기로 하자.

우선 물자원의 심한 오염이다.이것은 물위기를 초래하고있는 무시할수 없는 요인들중의 하나이다.

지구상에서 사람들이 실지 리용할수 있는 물자원은 불과 1%밖에 안된다.그 1%마저 심히 오염되고있어 사람들이 실지 쓸수 있는 물량은 계속 줄어들고있다.

어느 한 나라의 연구집단은 보고서를 발표하여 지구상의 호수들이 적어도 7가지 종류의 물질에 심히 오염되여있다고 밝혔다.호수는 지구상에 있는 민물원천의 약 90%를 차지한다.

세계적으로 수도물의 오염이 확대되고있는것도 문제로 되고있다.

세계적으로 10개이상 나라들의 수도물에서 미소수지오물이 발견되였다.

물오염현상은 물부족현상을 낳는 동시에 여러가지 병을 발생시키고있다.

지금 여러 나라와 지역에서 약 5억 7 000만명의 어린이가 깨끗한 먹는물을 리용하지 못하고있다.어지러운 물과 불비한 위생시설에 의해 2분당 1명의 5살미만 어린이가 목숨을 잃고있다.

이상기후현상과 산림파괴 등도 물위기를 초래하는 주요요인으로 되고있다.

지구온난화는 지역적이며 계절적인 물자원부족을 증대시키고있다.많은 나라와 지역에서 고온현상과 건조한 날씨가 지속되고있다.

산림파괴현상 또한 심각하다.1990년대이후부터 지난해까지 세계적으로 해마다 수십억㎥의 나무가 람벌되였으며 그로 하여 950만정보이상의 산림이 황페화되였다.결과 물자원저축능력이 약해져 많은 량의 비물이 쓸모없이 바다로 흘러들고있다.

날로 심각해지는 물위기에 적극적으로 대처해나가는것은 오늘 인류앞에 사활적인 문제로 나서고있다.

본사기자 김승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