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8(2019)년 9월 20일 로동신문

 

온 나라에 증산절약투쟁의
불길을 지펴주시여

 

온 나라에 증산절약투쟁의 불길이 타번지고있다.

절약기풍을 확고히 세우고 국가경제발전 5개년전략목표수행을 위한 증산돌격운동을 맹렬히 전개하고있는 강원도의 공장, 기업소들, 최소한의 투자로 최대한의 효과성을 나타내도록 하는데 화력을 집중하고있는 상원세멘트련합기업소의 로동계급, 절약함을 만들어놓고 작업과정에 나오는 유휴자재들을 전부 회수하여 용도에 맞게 재생리용하는 기풍을 높이 발휘하고있는 삼지연군꾸리기에 동원된 216사단의 건설자들, 우리의 설계와 기술로 에네르기절약형, 로력절약형생산공정을 높은 수준에서 갖추어놓은 삼지연감자가루생산공장…

일군들이 회수, 재생에 대하여 늘 생각하면서 군적인 절약운동을 광범히 전개하여 실천에서 은이 나도록 하고있는 연탄군을 비롯한 여러 단위의 성과 또한 자랑할만 하다.

오늘의 현실은 불철주야의 강행군길을 이어가시며 온 나라 인민이 최대한으로 절약하고 증산하기 위한 투쟁을 힘있게 전개하도록 이끌어주시는 경애하는 원수님의 현명한 령도를 떠나 생각할수 없다.

경애하는 최고령도자 김정은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말씀하시였다.

《인민경제 모든 부문과 단위들에서 자체의 기술력량과 경제적잠재력을 총동원하고 증산절약투쟁을 힘있게 벌려 더 많은 물질적재부를 창조하여야 합니다.》

몇달전 어느날 경애하는 원수님께서는 한 공장을 현지지도하시면서 제품진렬실에도 들리시였다.

진렬실에는 공장의 국산화성과들을 보여주는 제품들이 전시되여있었다.제품들을 보시면서 경애하는 원수님께서는 공장로동자, 기술자, 일군들이 자력갱생의 기치높이 내부예비를 적극 탐구동원하고 대중적기술혁신운동을 힘있게 벌려 수십종의 설비를 자체로 제작하였으며 가치있는 기술혁신안들을 받아들이고 쓸모없이 버리던 페기품들을 재생하여 생산에 리용함으로써 제품의 질과 생산성을 높이고 국가에 많은 리익을 준 애국적소행에 대하여 높이 평가하시였다.

일군들의 가슴은 후더워올랐다.몇해전 공장을 찾으시여 나아갈 앞길을 환히 밝혀주시고 대해같은 사랑과 은정을 베풀어주시며 보다 큰 기적과 위훈에로 떠밀어주신분이 우리 원수님이시다.허나 자신의 심혈과 로고는 다 묻어두시고 응당 해야 할 일을 한 자기들을 그리도 값높이 내세워주시니 진정 우리 원수님 같으신분이 이 세상 그 어디에 또 있으랴.

경애하는 원수님께서는 숭엄한 격정에 휩싸여있는 일군들에게 모든 부문, 모든 단위에서 이미 마련되여있는 경제토대와 잠재력, 내부예비와 가능성을 남김없이 동원리용하여 최대한 증산하고 절약하기 위한 투쟁을 힘있게 벌리며 원료, 자재의 국산화와 함께 생산과정에 나오는 각종 부산물과 페기물들을 모두 회수하여 재자원화하는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함으로써 우리의 자원과 기술로 더 많은 물질적재부를 창조해나가야 한다고 강조하시였다.

재자원화를 실현하는데 국가적인 큰 예비가 있으며 절약사업을 강화하는것은 나라의 부강발전을 위한 숭고한 애국사업이라는 뜻이 담겨져있는 가르치심이였다.일군들은 경애하는 원수님의 령도를 충직하게 받들어 생산과 경영활동에서 새로운 전환을 가져올 불같은 결의를 다지였다.

오늘도 천만의 가슴을 애국열로 불타게 하는 경애하는 원수님의 뜻깊은 말씀들이 시대의 메아리가 되여 울려퍼지고있다.

전사회적으로 절약투쟁을 강화하여 한W의 전기, 한g의 석탄, 한방울의 물도 극력 아껴쓰도록 하며 모두가 높은 애국심과 주인다운 태도를 가지고 나라살림살이를 깐지게 해나가는 기풍을 세워야 합니다.…

우리 나라에 강물도 쓰면 준다는 속담이 있습니다.끊임없이 흘러내려오는 강물도 쓰면 줄어들기마련입니다.그런것만큼 무엇이 좀 있다고 하여 마구 써버리지 말고 잘 타산해보면서 아끼고 절약하여야 합니다.…

경애하는 원수님의 애국의 세계가 어려있는 이 고귀한 가르치심은 우리 인민들이 불타는 충정과 비상한 애국열의를 안고 증산절약투쟁에 한사람같이 떨쳐나설수 있게 하는 원동력으로 되고있다.

경애하는 원수님의 불후의 고전적로작 《전력문제를 해결하여 경제강국건설의 돌격로를 열어나가자》는 긴장한 전력문제를 해결하여 사회주의강국건설에서 보다 혁신적인 성과를 이룩하고 인민생활을 훨씬 개선하기 위한 과업과 방도를 밝힌 불멸의 대강이다.

경애하는 원수님께서는 로작에서 전기절약이자 곧 전력증산이라고 하시면서 전기절약투쟁을 위한 구체적인 방도에 대하여 하나하나 밝혀주시였다.

살림집이나 기관청사의 복도조명등에 자동수감장치를 설치하는것을 비롯하여 전기를 절약할수 있는 여러가지 방법과 수단들을 적극 개발도입할데 대한 문제, 나라의 경제를 전기절약형경제로 전환시킬데 대한 문제, 건축설계부문에서 령에네르기건축기술을 받아들여 모든 건축물을 전기절약형, 에네르기절약형으로 설계할데 대한 문제…

인민경제의 모든 부문, 모든 단위에서 자력갱생, 자급자족의 구호를 높이 들고 최대한 증산하고 절약하기 위한 투쟁이 더욱 줄기차게 벌어지도록 하신 경애하는 원수님,

그이의 거룩한 령도의 자욱우에 꽃펴난 감동깊은 이야기들이 그 얼마나 많은가.

지난해 삼지연군을 찾으시고 읍지구건설정형을 료해하시면서 경애하는 원수님께서는 절절히 말씀하시였다.

건설장 그 어디서나 한g의 세멘트, 한쪼각의 나무, 한개의 못이라도 소중히 여기고 최대한으로 절약하기 위한 투쟁을 힘있게 전개하여 인민들의 피땀으로 이루어지고 인민들의 뜨거운 마음에 떠받들려 나라의 한끝까지 와닿는 귀중한 물자와 설비, 자재와 자금이 조금도 허실되지 않고 효과적으로 리용되도록 하여야 한다고.

어찌 이뿐이랴.

강원도양묘장을 현지지도하시며 우리 조국의 발전과 비약의 원동력은 자력갱생과 자급자족의 정신이라고 하시면서 전당이 이 기치를 높이 들고 강원도사람들처럼 이악하게 투쟁하여야 한다고 하신 그날의 귀중한 가르치심, 여러 단위에서 에네르기절약형통합생산체계를 잘 구축해놓은것을 보시고 못내 만족해하시며 베풀어주신 사랑과 은정…

경애하는 원수님께서는 력사적인 시정연설에서도 경제사업을 과학적타산에 기초하여 최량화, 최적화하기 위한 대책을 세우며 원료와 자재, 자금과 로력을 극력 절약하고 지출의 효과성을 높여 나라의 모든 자원이 국가발전에 최대로 이바지되도록 하여야 한다고 간곡히 가르쳐주시였다.

경애하는 원수님의 손길이 있어 나라의 이르는 곳마다에서 로력절약형, 전기절약형, 물절약형, 토지절약형 등 여러가지 절약형생산체계와 방법을 적극 연구도입하기 위한 투쟁이 힘차게 벌어지고 모든것을 회수하여 재생리용하기 위한 사업이 적극적으로 전개되는 등 애국의 불길, 절약투쟁의 불길이 거세차게 타번지고있는것이다.

오늘 우리 당은 모든 사람들이 김정일애국주의를 마음속에 소중히 간직하고 증산절약투쟁에 한사람같이 떨쳐나 당의 경제강국건설구상을 빛나게 실현하는데 적극 이바지할것을 요구하고있다.

절약은 곧 애국심의 발현이다.

애국심은 총포탄이 우박치는 싸움터에서만 발휘되는것이 아니다.나서자란 자기의 정든 집, 거리와 마을에 있는 모든것을 자기의 살점처럼 아끼고 사랑하며 소중히 여기는 마음이 바로 애국심이다.이런 보석과도 같은 애국의 마음을 지닐 때 한W의 전기, 한방울의 물, 한g의 석탄이라도 극력 절약하게 되며 길가에 흘린 못 하나, 나사 한개라도 무심히 스치지 않고 모아들여 나라살림살이에 보탬을 줄수 있다.당의 뜻대로 살며 일하는 참된 애국자, 절약을 숭고한 공민적의무로 간직한 사람은 비록 사소한것이라도 절대로 소홀히 대하는 일이 없으며 페물도 보물로 만들기 위해 애쓰기마련이다.

모두다 당의 뜻을 높이 받들어 증산절약투쟁의 불길을 세차게 지펴올리며 소중한 사회주의 우리 집을 세상에 보란듯이 더욱 훌륭히 꾸려나가자!

본사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