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8(2019)년 9월 28일 로동신문

 

[정세론해설]

수지오물문제해결을 위한
국제사회의 노력

 

얼마전 인디아수상이 유엔사막화방지협약체약국대회에서 수지제품의 사용을 전면금지할데 대해 강조하였다.

그는 수지오물은 사람들의 건강을 해치며 농업부문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준다고 하면서 자국이 몇년어간에 1회용수지제품의 사용을 페지할것이라고 말하였다.

언론들이 전한데 의하면 인디아정부는 머지않아 전국적으로 비닐구럭과 빨대, 수지병 등 6개 종류의 수지제품사용을 금지하려 한다.

인디아에서는 인구 1인당 수지제품소비량이 발전된 나라들에 비해 많지 않지만 인구증가와 경제장성에 따라 그 소비량이 급증할것으로 예견되는것과 관련하여 수지오물대책을 중요한 과제로 내세우고있다.

인디아수상은 세계적으로 수지제품과 결별할 시기가 도래하고있는데 맞게 각국에 수지제품사용을 규제할것을 호소하였다.

카나다정부는 빠른 기간안에 1회용수지제품의 사용금지조치를 취한다고 발표하였다.

이것은 수지오물에 의한 바다생태환경의 파괴를 막고 깨끗하고 안전한 환경을 보존하려는데 목적을 두고있다.

구체적인 금지품목은 앞으로 규정할 계획이라고 한다.현재 비닐주머니와 수지로 만든 빨대, 포크, 접시 등을 사용금지대상으로 정하려 하고있다.

최근 수지오물에 의한 생태환경파괴는 심각한 문제로 제기되고있다.자료에 의하면 세계수지생산량은 년간 수십억t에 달하며 그중 약 80%가 마구 버려지고있다.수지오물들은 분해과정이 오래기때문에 자연계에 부정적영향을 미치고있다.

많은 나라에서 수지오물들을 묻거나 소각의 방법으로 처리하고있다.이것은 환경오염과 그로 인한 질병발생 등 더 큰 우환거리를 산생시키고있다.어느 한 보고서에 의하면 해마다 27만명이 페기물소각으로 인해 발생하는 호흡기질병으로 사망하고있다.

사람들의 생활과정에 대량적으로 생겨나고있는 수지오물은 여러가지 외적요인에 의해 바다로 흘러들면서 바다생태환경파괴라는 심각한 문제를 초래하고있다.

바다수지오물들은 해안가들에 거대한 오물장벽을 형성하고있다.바다에 떠다니는 수지오물들은 하나의 《섬》을 방불케 하고있다.

바다수지오물들은 바다물오염과 미소수지에서의 각종 세균발생, 바다동식물의 멸종위기를 비롯한 복잡한 문제들을 산생시키고있다.보다 심각한것은 인류의 생존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있는것이다.

사람들이 사용하는 식용소금 약 40가지를 분석한 결과 대부분의 소금에서 미소수지가 발견된것만 놓고보아도 문제의 심각성을 잘 알수 있다.

전문가들은 현재 지구상에 있는 각종 수지오물문제에 대한 대책을 시급히 세우는것과 함께 그 발생근원인 수지제품사용자체를 전면금지하는것이 절실히 필요하다고 주장하고있다.

세계 여러 나라에서 취하고있는 수지제품사용금지조치들은 생태환경파괴의 주요원인의 하나인 수지오물문제를 해결하여 인류의 삶의 터전을 보호하려는 국제사회의 적극적인 노력을 보여주고있다.

본사기자 정원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