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8(2019)년 9월 30일 로동신문

 

월간국제정세개관

대립과 모순의 격화로 혼란스러워지는 세계

 

9월에 여러 나라사이의 대립과 모순이 더욱 격화되였다.

그로 하여 세계 여러 지역의 평화와 안정이 위협당하였다.

 

위기에 빠진 중동평화과정

 

10일 이스라엘수상 네타냐후가 강점한 요르단강서안지역에 있는 요르단계곡과 사해의 북부지역을 병합할것이라고 떠벌이였다.

1967년 중동전쟁에서 요르단강서안지역을 강점한 이스라엘은 요르단계곡을 자기의 령토로 만들기 위한 병합야망을 단 한번도 버린적이 없었다.해를 두고 이스라엘의 령토팽창야망은 더욱 커만 갔으며 2013년 12월말 이스라엘내각의 립법위원회가 끝끝내 요르단계곡을 병합하는 법안을 통과시켰다.

2016년 12월에 발표된 유엔안전보장리사회 결의는 이스라엘이 요르단강서안지역에서의 정착활동을 금지할것을 요구하였다.파렴치한 이스라엘은 이를 무시하고 이 지역에서의 정착촌건설을 계속 강행하였다.

이것은 아랍세계는 물론 국제사회의 분노를 자아냈다.

하지만 이스라엘은 이번에 또다시 요르단계곡병합을 운운함으로써 늘 외워오던 팔레스티나와의 평화공존타령은 빈말에 불과하다는것을 증명해주었다.

세계 여러 나라와 국제 및 지역기구들이 성명을 발표하는 등 이스라엘에 대한 규탄배격의 목소리가 고조되였다.

이스라엘의 중동평화파괴책동은 수리아와 레바논에 대한 무인기공격을 끊임없이 벌려놓으며 린접국가들에 대한 군사적공격기도를 로골적으로 드러낸데서도 나타났다.

이달에 들어선 첫날부터 이스라엘은 무인기를 레바논령공에 침입시켜 국경부근의 한 수림지대에 화재를 일으키도록 하였으며 레바논의 남부지역에 포사격을 가하는 범죄적만행을 감행함으로써 이 나라 정세를 복잡하게 만들었다.

이스라엘이 수리아의 테로분자들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였다.25일 수리아군대가 나라의 남부지역에서 미국제자동보총과 이스라엘제통신설비, 무장장비들이 숨겨져있는 테로분자들의 비밀무기고를 적발하였다.

이번에 이스라엘은 국제사회앞에 주권국가의 자주권과 령토완정을 란폭하게 침해하며 중동지역 나아가서 세계에 불안정을 조성하고있는 장본인이 누구인가 하는것을 다시금 보여주었다.

 

확대되는 제재, 강한 반발

 

미국 등 서방은 주권국가들에 대한 제재압박을 강화하였다.

3일 미국이 이란의 우주기관들에 제재를 가하기로 결정하였다.근거는 이란이 자국의 우주발사계획을 탄도미싸일계획들을 추진시키기 위한 구실로 써먹는다는것이였다.

미국은 이란중앙은행을 또다시 감시대상명단에 올리고 새로운 제재를 가하였다.

22일 《성스러운 방위주간》에 즈음하여 열병식을 진행한것을 비롯하여 여러 계기를 통해 이란은 미국이 자기 나라에 최대의 압박을 가하는 한 이란인민은 항거와 저항을 계속할것이라는 강한 투쟁의지를 보여주었다.

미국은 꾸바, 베네수엘라에도 제재압박의 촉수를 뻗쳤다.

6일 미재무성이 꾸바계미국인들이 꾸바에 있는 가족들에게 보낼수 있는 자금과 3국을 통한 금융거래를 제한하는 제재에 착수하였다.그에 이어 미국무성은 유엔주재 꾸바대표부 성원 2명을 미국에서 추방하며 대표부의 나머지성원들의 려행범위를 제한하는 조치를 취하였다.

미국은 꾸바에 원유를 수송하는 선박들과 그 선박들을 관리하고있는 회사들에 엄청난 벌금을 부과하였다.

꾸바외무상은 이것은 꾸바를 대상으로 한 일종의 대량살륙행위라고 하면서 모든 책임은 미국정부에 있다고 밝혔다.

24일 미국은 베네수엘라와 관련된 4개의 실체를 제재명단에 올렸으며 25일에는 마두로정부의 고위관리들과 그 가족들의 자국입국을 금지하도록 하였다.

베네수엘라는 미국의 제재압박에 굴하지 않고 꾸바와의 협력을 계속 강화해나갈 립장을 표명하였다.

 

격화되는 로씨야-나토대결

 

11일 나토사무총장은 유로뉴스TV방송과의 회견에서 로씨야가 중거리 및 보다 짧은거리미싸일철페조약의 효력이 중지된 조건에서 핵미싸일을 유럽에 배비하고있다고 밝혔다.

그 다음날 로씨야국방성은 로씨야가 유럽에 미싸일을 배비하고있지 않으며 미국과 달리 중거리 및 보다 짧은거리미싸일철페조약에 배치되는 미싸일을 가지고있지도 않다는 내용의 성명을 발표하였다.

자료에 의하면 나토전투기들이 발뜨해의 국제령공에서 최근 한주일동안 6차례 로씨야비행기들을 추적하였다.

로씨야국방성은 중립수역상공에서의 로씨야군용기들의 비행이 령공리용에 관한 국제법에 엄격히 준하여 진행되고있다고 여러차례 밝혔다.

미국과 나토가 로씨야와 군사적으로 대결할 계획을 세우고있다는 목소리도 울려나왔다.

유럽주둔 미공군사령관이 미군이 깔리닌그라드의 반항공체계를 돌파할수 있는 계획들을 작성하였다고 말하였다고 한다.

로씨야국방성은 그에 대해 밝히면서 깔리닌그라드주의 반항공체계는 미국의 임의의 공중타격도 물리칠수 있게 준비되여있다고 주장하였다.


* *


미국 등 서방나라들의 내정간섭행위와 제재확대책동은 주권국가들의 내부를 복잡하게 만들고 해당 나라 인민들에게 불행과 고통을 들씌웠다.또한 여러 나라사이에 치렬하게 벌어진 군사적대결로 유럽과 중동 등에서 긴장상태가 격화되고 평화가 위태로와졌다.

9월의 국제정세흐름은 혼란스러운 현 세계를 평화적기분에 사로잡혀 대해서는 절대로 안된다는것을 보여주었다.

본사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