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8(2019)년 10월 5일 로동신문

 

[정세론해설]

서산락일의 길을 걷는 자본주의

 

지금 세계곳곳에서 환경오염, 기후변화의 위험과 그 후과에 대해 우려하는 목소리들이 세차게 울려나오고있다.

물론 환경오염과 기후변화가 인류를 위협하는 큰 화근으로 되고있는것만은 사실이다.그러나 그보다 더 엄중한 재앙은 제국주의자들에 의해 가속화되고있는 도덕의 붕괴와 인간오염이다.이 세계의 《하수도》와 《오물장》들에서는 매일과 같이 제국주의반동들과 그 사환군들에 의하여 사람의 탈을 쓴 야수들, 정신적기형아, 불구자들이 산생되고있다.이것은 인류가 직면한 최대의 난문제이며 자본주의가 안고있는 불치의 병이다.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교시하시였다.

《자본주의사회는 한마디로 말하여 썩고 병든 사회이며 전도가 없고 멸망에 가까와가는 사회입니다.》

자본주의의 진면모를 다시한번 해부해볼 필요가 있다.

자본주의변호론자들은 입만 벌리면 사회주의를 헐뜯으며 자본주의사회의 《영원성》을 설교하고있다.그들은 《경제성장》과 《물질적번영》, 《현대문명의 본보기》라는 미사려구를 써가며 자본주의가 발전되고 문명한 리상적인 사회라는 소리를 하고있다.그들이 광고하는 《경제성장》과 《문명세계》는 겉으로 보기에는 현란하고 눈부시게 번쩍거린다.하지만 세계는 그속에서 곪아가는 자본주의, 서산락일의 길을 걷고있는 자본주의를 보고있다.

자본주의는 결코 인류의 리상사회가 아니다.정확히 투시해보면 앞날이 없는 암흑사회이다.

세계는 이미 지난 세기 말엽에 그것을 체험하였다.그때 제국주의자들은 20세기는 사회주의가 실패하고 자본주의가 승리한 세기라고 하면서 21세기는 자본주의로 일색화된 세기, 자본주의로 세계화된 세기가 될것이라고 떠들었다.

많은 나라가 여기에 말려들어갔다.부르죠아자유화와 다당제, 자본주의적사적소유제와 시장경제, 서방의 문화를 대대적으로 받아들이였다.이 나라들은 그것이 경제발전과 물질적번영을 가져오고 사회발전을 추동할것이라고 믿었다.

결과는 정반대로 되였다.서방기업들은 해당 나라들의 국내기업을 닥치는대로 물어메치고 삼켰다.실업자사태가 났다.부르죠아자유화와 문화를 받아들이다보니 모든것이 잡탕이 되여버렸다.너 아니면 나라는 개인주의, 약육강식의 생활방식이 만연하여 도덕적부패가 심화되고 사회생활전반이 헝클어졌다.울분이 타락을 낳고 불만이 증오로 번져져 분리주의가 대두하였다.각이한 정치세력들이 저마다 반기를 들고 독립을 요구하였다.별의별 무장세력들이 생겨나 서로 반목질시하다가 나중에는 무장충돌로 넘어갔다.

이전 유고슬라비아가 바로 그렇게 되였다.이 나라로 말하면 그전에는 민족들사이의 단합을 자랑하던 나라이다.그런데 서방식처방을 도입한 후 서로 의좋게 지내던 여러 민족이 분쟁의 참화를 겪게 되였다.내전으로 숱한 사람이 죽고 피난민들이 생겨났다.나라는 갈기갈기 찢어졌다.제국주의자들이 사회발전의 높은 단계에 있다고 변호하는 자본주의가 이런 사태를 몰아왔다.

하다면 세계는 과연 어느 길로 나아가야 하는가.일부 사람들은 아직도 자본주의의 겉모양만 보고 그래도 발전을 이룩하자면 자본주의를 도입해야 한다고 하고있다.이것이야말로 근시안적인 사고방식이다.

언제인가 미국의 현실주의정치리론가라고 하는 하바드종합대학 교수 스티븐은 잡지 《포린 폴리시》에 기고한 글 《자유주의세계질서의 붕괴》에서 자본주의가 내부의 심각한 도전에 직면하여 위기에 빠졌다고 하였다.서방의 적지 않은 사람들도 자본주의가 심한 병을 앓고있으며 한걸음한걸음 멸망에로 접근하고있다고 간주하고있다.

그 누구도 부인할수 없는 주지의 사실이다.

자본주의는 멸망에서 벗어날수 없는 자체의 심각한 내부모순을 안고있다.발전된 자본주의나라들이 겉으로는 번창한것 같지만 안으로는 날로 우심해지는 모순으로 하여 썩어가고있다.

정치생활이 반동화되고 물질생활이 기형화되였다.

자본주의의 부패성은 사람들의 정치생활에서 뚜렷이 나타나고있다.서방의 정객들은 자본주의가 사람들에게 온갖 정치적자유와 권리를 보장해주는 《자유의 왕국》이라고 떠들어대고있지만 파렴치한 기만이다.

자본가계급이 모든것을 지배하고 근로인민대중이 정치생활에서 제외되고있는 자본주의사회에는 참다운 정치적자유와 권리가 있을수 없다.자본가들은 근로대중의 정치적지위와 역할이 높아지는것이 저들의 정치적지배권을 위태롭게 하기때문에 근로자들의 정치생활발전을 극력 억제하려고 한다.그들은 저들의 특권적지위를 유지하기 위하여 대중을 회유, 기만하고 매수하는 교활한 책동에 매여달리고있다.반동적통치기구를 파쑈화하고 근로대중의 정치적자유를 억압하고있다.

자본주의의 발전은 시장의 확대를 전제로 한다.그러나 날이 감에 따라 시장은 좁아지고있으며 자본주의는 만성적인 경제위기에 시달리고있다.자본가들은 상품판로가 점점 막히게 되자 비인간적인 수요를 인위적으로 만들어가지고 물질생활을 기형화하는 방향으로 나가고있다.

부익부, 빈익빈은 자본주의가 안고있는 악성종양이다.자본주의사회에서는 물질적부가 늘어날수록 물질생활의 불평등은 보다 심해져 근로대중은 령락된 생활을 한다.일정한 수준에서 생활하는 사람들도 언제 빈궁의 나락에 굴러떨어질지 몰라 한시도 마음을 놓지 못하고 사는 곳이 자본주의사회이다.

자본주의사회에서는 극소수 특권층이 사회적재부의 대부분을 차지하고있으며 그것은 날이 갈수록 불어나고있다.반면에 광범한 근로대중은 항시적으로 일자리걱정, 치료받을 걱정, 집걱정, 먹고 살 걱정, 자식들을 공부시킬 걱정을 하지 않으면 안된다.일반로동자가 온전한 집 한채를 마련하자면 수십년동안 먹지도 입지도 않고 번 돈을 다 밀어넣어야 한다.가난에 쪼들리는 사람들은 병이 나도 돈때문에 치료를 받지 못하고있다.

자본주의의 《표본》이라고 하는 미국을 놓고보자.

미국에서 선발된 인물들이 모여산다고 하는 워싱톤은 인구 1인당 평균수입항목에서도 전국의 앞자리를 차지하고있다고 한다.

그러나 옷차림이 람루하고 집이 없어 여기저기를 방황하는 사람들은 이 도시에서 그들과 뚜렷한 대조를 이루고있다.방랑객들중 일부는 비싼 치료비때문에 그리고 일부는 살림집임대비나 집세를 물지 못해 거리에 나앉는다.찬바람이 부는 겨울철이면 그들은 거리의 망홀덮개우에서 몸을 녹인다.그옆을 지나가는 사람들은 양복을 입고 가죽구두를 신은 관리들이다.

방랑자들은 미국사회에서 부단히 격화되고있는 빈부격차의 《대변인》으로 되였다.미국은 세계적으로 사회적불평등이 가장 심한 나라로 인정되여있다.많은 사람이 빈궁에서 헤매이고있는 반면에 1%밖에 안되는 특권부유층은 사회적재부의 대부분을 차지하고있다.

미국의 억만장자들은 날로 늘어나는 재부를 탕진할데가 없어 골을 썩이던 나머지 애완용개에게 수만US$어치의 금강석목걸이를 걸어주고 많은 돈을 들여 생일대연회를 차려주는것과 같은 믿기 어려운 놀음들을 자연스럽게 벌려놓고있다.

1%와 99%, 이것은 그대로 미국에서 계급적모순을 격화시키고 사회를 대결과 분렬에로 몰아가고있다.이런 《물질적번영》을 자랑하는 사회가 인류의 리상사회로 될수 없다는것은 너무나도 자명하다.

현시기 자본주의의 서산락일은 인간의 도덕적파멸에서 가장 명백히 나타나고있다.한 사회제도의 부패는 인간의 정신적인 파괴에서부터 시작된다.정신도덕적부패, 비인간적범죄는 오늘날 자본주의에 더는 앞날이 없다는 가장 명백한 증시로 되고있다.

자본주의사회에서 정신문화생활의 빈궁화, 인간오염은 더는 수습할수 없는 지경에 이르렀다.

사람은 유족한 물질생활을 누리면서 육체적으로 건강하게 살며 발전할것을 요구할뿐아니라 풍부한 정신생활을 누리며 정신문화적으로 발전할것을 요구한다.

그런데 자본주의사회에서는 그와는 정반대의 일이 벌어지고있다.사람들이 부패한 물질생활과 돈의 노예로 될것을 바라기때문에 정신문화생활을 풍부히 하는데는 돈을 쓰려고 하지 않는다.오히려 자본가들은 근로자들의 정신문화적발전을 저해하기 위하여 막대한 돈을 쓰고있다.

자본가들은 근로대중의 자주적인 사상의식을 마비시키고 사람들을 자본주의적착취제도에 순종시키기 위하여 반동적이며 반인민적인 사상과 문화, 썩어빠진 부르죠아생활양식을 발광적으로 퍼뜨리고있다.사치와 무질서한 랑비, 부화방탕한 생활을 조장시키고 인간의 육체와 정신을 마비시키는 각종 수단을 마구 만들어내고있다.이때문에 마약중독자와 알콜중독자, 변태적욕망을 추구하는 타락분자가 날을 따라 급격히 늘어나고있으며 사람들이 정신적, 육체적불구자로 되여가고있다.청소년들까지 공개적으로 마약과 알콜을 람용하고있다.

미국에서 최근년간 마리후아나를 한번이상 사용한 대학생들의 비률이 39%에 달하였으며 4.9%는 매일 마약을 쓰지 않고서는 못 견디는 형편이다.오스트랄리아의 빅토리아주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진행된 여론조사결과에 의하면 응답자의 거의 절반이 일상적으로 카나비스를 사용하고있다고 흔연히 대답하였다.

자본주의나라들에서는 각종 반동사상이 류포되여 마약과 같이 사람들의 건전한 정신을 마비시키고있다.

미국의 어느 한 잡지에는 다음과 같은 글이 실렸다.

《미국에서 절대로 손해를 보지 않는 산업이 있다면 그것은 젊은이들을 타락과 방종에로 이끄는 산업이다.이들의 타락과 방종은 제도적으로 장려되고있으며 어려서부터 보장받고있다.

실례로 한 TV회사에서 전국의 10~15살 난 소년들을 대상으로 내보내는 교육편집물프로에서는 청소년들속에서 만연되고있는 색정과 마약사용, 도박을 비롯한 비도덕적이고 범죄적인 사실자료들을 흥미진진하게 방영하면서 이것이 그들의 특성이라고 선전하고있다.

10대의 소년들을 주인공으로 하는 퇴페적인 내용의 영화를 대대적으로 내보내며 마약을 쓰고 즐거워하는 모습, 도박으로 일확천금을 하는 식의 화면들로 그들을 유혹하고있다.이들은 오직 하나 리윤추구와 치렬한 TV방영시장에서의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어린이교육프로의 기존목적과 요구를 무시하고있으며 성인들을 포함한 더 많은 시청자들을 끌어당기기 위해 그 어떤 방법도 가리지 않고있다.》

예로부터 새 세대들의 정신도덕적풍모를 보면 그 나라, 그 민족의 전도를 알수 있다고 하였다.나라의 미래인 청소년들이 어려서부터 이러한 교육을 받고있으니 그 결과가 어떻게 되리라는것은 불보듯 뻔하다.

자본주의사회에서 정신문화생활의 빈궁화는 사람들을 몽매하게 만들고있으며 약육강식의 생활방식이 조장되여 살인, 강도와 같은 사회악이 판을 치고 사람들을 공포와 불안에 떨게 하고있다.

부패변질된 인간 아닌 인간들은 부모와 자식 등 혈육간에도 서로 죽일내기를 하고 친구와 애인까지도 서슴없이 살해하고있다.살인수법도 날이 갈수록 잔인해지고있다.

얼마전에도 일본의 사이다마현의 한 아빠트에서 이붓아버지가 9살 난 자식을 살해한 다음 함통에 넣어 내다버린 사실이 드러났다.이보다 앞서 도꾜에 있는 한 호텔에서는 20대의 대학생이 한 녀성을 목졸라 죽이였다.가나가와현 오다와라시에서는 아들이 어머니를 칼로 찔러죽이였고 아이찌현 가마고오리시에서는 며느리가 시어머니의 목을 졸라죽였다.이바라기현에 있는 한 주택에서는 손자가 흉기로 할아버지의 머리를 여러번이나 내리쳐 살해하였다.

미국에서도 총격사건 등 꼬리를 물고 일어나는 각종 살인범죄들로 하여 사람들은 항시적인 공포속에서 살고있다.

미국의 여론조사기관인 《갤럽》이 발표한 전국적인 조사결과에 의하면 응답자의 대부분이 나라에서 도덕적가치관이 갈수록 렬악해지고있다고 한탄하였으며 나라의 도처에서 범죄가 계속 살판쳐 사회형편이 더욱 험악해지고있는데 대해 불안을 표시하였다.

자본주의사회에서는 물질생활에서의 불평등, 물질생활과 빈궁해지는 정신문화생활사이의 불균형, 인민대중의 장성하는 자주적요구와 악화되여가는 정치생활사이의 불균형을 극복할수 없다.제국주의자들은 그 계급적본성으로 하여 자본주의를 버리려고 하지 않는다.

자본주의사회에서 불평등과 불균형이 심화되고 제국주의의 반동성과 반인민성이 강화됨에 따라 자주적으로 살며 발전할것을 요구하는 인민대중과 자본가계급사이의 모순이 더욱 첨예화되고있으며 자본주의는 파멸의 길로 줄달음치고있다.

사회주의는 인류공동의 리상이며 인류가 나아갈 길이다.사회주의야말로 인류의 가장 위대한 전취물이며 약동하는 생명력과 희망을 안겨주는 사회, 사회발전을 추동하며 미래를 향하여 끊임없이 전진하는 리상사회이다.

꾸바의 쁘렌싸 라띠나통신은 조선은 인민이 주인된 존엄높은 나라, 일심단결의 위력으로 전진하는 정치사상강국이다, 력사의 온갖 풍파에도 끄떡없이 언제나 승리만을 떨치며 나아가는 조선은 자주와 정의, 사회주의를 지향하는 세계 진보적인민들의 희망의 등대로 빛을 뿌리고있다고 하였다.

인류의 미래는 사회주의에 있다.일부 나라에서 사회주의가 무너진것은 사회주의리념의 실패가 아니며 사회주의는 그 과학성과 진리성으로 하여 영원한 생명력을 가지고있다.

지난 세기 일부 나라에서 사회주의붕괴라는 비극이 빚어진것은 탁월한 령도자를 모시지 못하였고 사회주의의 본질을 력사의 주체인 인민대중을 중심으로 하여 리해하지 못하였으며 사회주의를 생명처럼 여기고 지키기 위해 노력하지 않았기때문이다.결코 사회주의가 나빠서가 아니였다.

지금 제국주의자들과 반동들이 지구상에서 사회주의를 말살해보려고 발악하고있지만 사회주의는 의연히 세계 혁명적인민들의 심장속에 깊이 간직되여있으며 자기의 궤도를 따라 전진하고있다.제국주의자들과 반동들이 제아무리 사회주의를 말살하려고 책동하여도 력사의 흐름을 거꾸로 돌려세울수는 없다.

세계 혁명적인민들은 평양선언의 기치밑에 사회주의위업을 옹호고수하고 전진시키기 위한 투쟁을 과감히 벌리고있다.

사회주의는 끊임없이 전진할것이며 사회주의가 종국적으로 승리하리라는것은 의심할바 없다.

인류의 희망찬 밝은 미래를 보려거든 동방에서 먼저 해가 솟는 조선을 따르라.그러면 사회주의의 신선한 공기와 향기, 숨결과 힘을 느끼게 될것이다.

이것은 세계 진보적인류가 터치는 심장의 웨침이다.

리학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