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8(2019)년 11월 29일 로동신문

 

수자경제에 대한 리해와 그 세계적발전추세 (3)

 

기자 : 수자경제가 사회경제발전에서 어떤 의의를 가지는가.

실장 : 우선 경제의 수자화는 모든 경제부문을 정보화하고 과학적인 분석과 계산을 통해 경영활동을 효률적으로, 합리적으로, 실시간적으로 진행해나갈수 있는 우점을 가지고있다.

최근 여러 나라에서 정보기술발전에서 달성하여야 할 필수적인 지표로 국가정보화의 실현, 초고속광대역통신망기반의 구축, 정보기술인재의 양성 등을 선정하고있는 리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연구사 : 현실적으로 수자기술은 인터네트기술, 망기술, 정보 및 자동조종기술 등 여러 기술과 밀접히 결합되여 경제발전에서 종래에는 상상도 할수 없었던 비약을 가져오고있다.

과학적이며 엄밀하게 타산된 수자자료와 3차원, 5차원설계를 리용한 수자모형제작, 모의시험과 측정 등으로 제품개발과 제작속도가 훨씬 빨라지고 가공정밀도에서 혁신이 일어나고있다.

수자기술과 망의 결합으로 지능화된 생산방식이 널리 도입됨에 따라 망을 통하여 수요자로부터 직접 주문을 받고 상품을 생산하여 판매하고있다. 실례로 어느 한 나라의 피복회사에서는 구매자의 허리둘레, 다리길이 등을 자료기지에 입력시켜놓고 그가 요구하는 형태에 따라 설계를 즉시에 완성하고 자동적으로 천을 움직이면서 레이자빛으로 18초만에 재단하여 옷을 만드는 지능화된 생산체계를 구축하였다. 구매자는 망으로 결제하고 제품을 구입한다.

실장 : 다음으로 공업과 농업 등 경제전반에서 새로운 산업혁명이라고 불리우는 경제적변혁을 적극 추동한다는데 있다.

지금 여러 나라에서는 수자기술과 정보기술이 결합되여 지능화에로 나가는 추세를 반영한 《공업 4. 0》이라는 구상이 추진되고있다.

수자화, 지능화실현에서 앞서나가고있는 어느 한 나라에서는 이미 공업분야에 있는 기계설비의 4분의 1이 망에 련결되였거나 그 준비단계에 있다고 한다. 망과 련결된 기계들이 날로 늘어나면서 지능생산에 의한 국내경제장성액은 더욱 높아지고있다.

이와 같이 수자경제의 발전은 생산과 경영활동은 물론 기업방식과 경제생활의 전반에 커다란 영향을 주고있으며 그 발전수준은 해당 나라의 경쟁력을 규정하는 중요지표의 하나로 되고있다.

기자 : 자료에 의하면 수자경제발전에서 인공지능기술의 개발과 도입을 보다 중시하고 이 분야의 계획을 적극 추진하는 나라들이 늘어나고있지 않는가.

실장 : 수자경제발전은 수자기술과 망기술, 정보기술 등의 결합에 기초한 인공지능기술의 빠른 발전에 의하여 이루어진다고 할수 있다.

어느 한 나라에서는 지능로보트와 자체학습능력을 갖춘 콤퓨터의 도입으로 2030년에 커다란 경제적리윤을 얻게 될것이라고 한다.

이처럼 인공지능기술은 모든 경제분야의 생산경영방식을 혁신하는데서 핵심기술로 되고있다.

이미 일부 나라와 지역에서는 경쟁적으로 인공지능발전을 위한 국가적인 계획이 수립되였다.

어느 한 나라에서는 2016년에 세계에서 처음으로 종합적인 인공지능연구개발계획을 작성하였다.

유럽의 여러 나라에서도 인공지능발전계획을 적극 추진하고있다.

기자 : 인공지능기술의 개발과 도입에서 여러 나라사이의 협조도 강화되고있지 않는가.

연구사 : 그렇다. 특히 최근년간 발전도상나라들에서 수자경제발전을 위한 협조가 다양한 분야에서 활발히 진행되는것이 그를 잘 말해주고있다.

그것은 인공지능의 기초로 되는 지능알고리듬을 작성하는데 방대한 자료기지와 발전된 정보기술적토대, 우수한 인재들과 시험을 진행할수 있는 시설과 조건들이 요구되기때문이다.

지금 세계적으로 인류가 새로운 산업혁명의 시대, 수자시대에 들어서고있다는 견해가 지배적이다. 많은 나라와 지역들에서 경제의 수자화실현과 수자화된 사회건설을 당면목표로 제기하고 이 사업에 경쟁적으로 달라붙고있다.

기자 : 수자경제시대의 요구에 맞게 나라의 경제를 수자화, 지능화하는데서 어떤 문제가 나서는가.

실장 : 전반적사회경제생활과 국가들사이의 경쟁력강화에서 전략적의의를 가지는 수자기술과 수자경제발전에 대한 옳은 사고관점과 태도를 가지고 달라붙는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다음으로 나라의 수자기술과 수자경제발전을 위한 전략과 계획을 바로세우고 강하게 집행해나가도록 하는것이다.

연구개발과 생산의 일체화를 높은 수준에서 실현하며 설계, 생산과정에 수자화된 현대적인 기술수단들을 적극 도입하여 정보화, 수자화, 지능화를 실현하도록 하여야 한다.

연구사 : 수자화된 지식공유와 보급에 힘을 넣는것 역시 중요한 문제로 나선다.

또한 정보통신하부구조를 최단기간에 더욱 완비해야 한다.

과학기술의 시대, 수자화의 시대적흐름은 사람들로 하여금 정확하고 구체적인 수자에 의거하여 모든 사업과 생활을 진행할것을 요구하고있다.

수자기술, 정보기술은 정확한 수값으로 모든 사물과 현상을 표현하고 분석처리하는 기술로서 그것을 체득하고 활용하자면 모든것을 수자화된 형태로 장악하고 처리하여야 한다.


*      *


수자경제를 발전시키기 위한 세계 각국의 노력은 더욱 강화되고있다. 수자경제발전과 혁신능력을 결정적으로 높이는데 미래의 사회경제발전을 주도하는 추동력이 있다고 말할수 있다.

본사기자 라명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