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8(2019)년 12월 22일 로동신문

 

론설

사회주의생활양식확립은
중요한 정치적사업

 

온 사회에 사회주의생활양식을 철저히 세우는것은 우리 당이 일관하게 중시하는 정책적문제의 하나이다.

오늘날 사회주의생활양식확립은 결코 부차적인 문제가 아니라 사회주의건설의 성과여부를 결정하는 중대한 문제로 나서고있다.

경애하는 최고령도자 김정은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말씀하시였다.

《사회주의생활양식을 확립하는것은 문화생활분야에서 주체성과 민족성을 고수하며 사회주의본태를 지키고 그 우월성을 높이 발양시키기 위한 중요한 사업입니다.》

사회주의생활양식은 사회주의사회에서 사는 사람들이 사회주의의 본성적요구에 맞게 생활하고 활동하는 방식이다.

사회주의생활양식은 온 사회에 혁명적사업기풍과 생활기풍을 세우고 사람들을 건전한 사상의식과 도덕품성을 소유한 참다운 인간들로 준비시키는데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사회주의생활양식을 철저히 세워야 제국주의자들의 사상문화적침투책동을 짓부시고 문화생활분야에서 주체성과 민족성을 고수할수 있으며 사회주의문명건설을 힘있게 다그칠수 있다.

지금 우리는 사회생활의 모든 분야에서 제국주의반동들과 첨예한 대결전을 벌리고있다.우리와 적들과의 대결은 힘의 대결인 동시에 사상과 신념의 대결, 문화와 생활양식의 대결이다.적들과의 치렬한 대결전에서 결정적승리를 이룩하자면 정치, 군사, 경제적위력을 강화하는것과 함께 문화생활분야에서도 적들을 압도하여야 한다.

만일 우리가 당면한 경제건설에만 치중하면서 사회주의생활양식을 확립하기 위한 사업을 소홀히 하면 우리의 사회주의생활을 침식하는 불건전하고 이색적인 현상들이 이모저모에서 나타나게 되며 사람들의 정신세계와 도덕관념이 흐려지고 변질될수 있다.적대세력들의 사상문화적침투책동이 그 어느때보다 악랄하게 벌어지는 조건에서 사회주의생활양식이 흐려지는데 대해 방심하는것은 원쑤의 총구앞에서 조는것과 같은 자멸행위이며 사회주의건설을 망쳐먹는 길이다.

고상하고 건전한 우리의 사상과 문화를 지키고 우리 식 사회주의의 우월성을 높이 발양시키기 위한 심각한 정치투쟁, 계급투쟁이라는 바로 여기에 오늘날 사회주의생활양식을 세우는 사업의 중요성이 있다.

그러므로 각급 당조직들과 근로단체조직들은 사회주의생활양식을 철저히 확립하는 사업을 옳은 방법론을 가지고 진공적으로 벌려나가야 한다.

사회주의생활양식을 확립하는데서 중요한것은 무엇보다도 당원들과 근로자들, 청년들이 우리의 문화와 생활양식이 제일이라는 긍지와 자부심을 가지고 그것을 적극 살려나가도록 하는것이다.

자기의것에 대한 긍지와 자부심이 없으면 남의것을 넘겨다보게 되고 남의것을 넘겨다보면 저도모르게 이색적이고 불건전한 생활풍조에 빠져들수 있다.자존심과 주견이 없이 덮어놓고 남의것을 흉내내기 좋아하면서 이색적인 옷차림과 머리단장을 하고 다니는 현상, 시대적분위기에 맞지 않는 사치한 생활을 누리면서 허례허식을 전파시키는 현상은 결국 자기의것에 대한 긍지와 자부심이 없는데 그 원인이 있다.

세상에는 수많은 나라가 있고 나라마다 자기의 고유한 생활방식을 가지고있다.그러나 우리의 사회주의생활양식처럼 사람의 본성적요구와 지향을 정확히 반영한 우월하고 선진적인 생활양식은 없다.우리 사회는 전체 인민이 당과 수령의 두리에 일심단결되고 하나의 화목한 대가정을 이루고있는 가장 안정되고 공고한 사회이며 온 사회에는 성실한 로동으로 국가의 부강발전에 이바지하고 서로 돕고 이끌어주는 기풍과 건전하고 생기발랄한 정서가 차넘치고있다.하기에 우리 나라를 찾는 외국인들이 우리 인민의 고상한 사상정신적풍모와 우리 나라 사회주의제도의 우월성에 대해 감탄을 금치 못하고있는것이다.

우리는 응당 세상에서 가장 우월한 사회주의생활양식을 가지고있는 긍지와 자부심을 간직하고 그것을 소중히 여기며 더욱 빛내이기 위하여 적극 노력하여야 한다.

사회주의생활양식을 확립하는데서 중요한것은 또한 혁명하는 시대, 문명발전을 지향하는 오늘의 미감에 맞는 우리 식의 새로운 생활문화를 적극 창조하는것이다.

우리 나라에서는 당의 현명한 령도밑에 사회주의건설이 힘있게 추진되는데 따라 우리 인민의 생활도 다양하게 발전하고있으며 인민들의 문화정서적요구도 높아지고있다.우리 당과 인민은 세계적인 강국의 지위에 올라선 우리 국가를 모든 면에서 제일로 되게 할 웅대한 목표를 내걸고 투쟁하고있다.우리의 우수한 생활문화를 적극 살려나가면서 강국의 위상에 어울리는 우리 식의 새로운 생활문화를 끊임없이 창조하여 그것이 세계적인 풍조로 되게 하여야 한다는것이 당의 의도이다.

옷차림과 몸단장을 해도 사회주의문명건설의 요구에 맞게 우리 식으로 하고 언어생활과 도덕기풍확립에서도 덕과 정이 차넘치는 우리 사회의 대풍모가 살아나게 하는것이 중요하다.노래를 하나 부르고 문학예술작품을 하나 창작해도 주체성과 민족성이 살아맥박치게 하고 문명발전을 선도해나가는것으로 지향될 때 우리의 사회주의문화는 더욱 개화발전할것이다.

사회주의생활양식을 철저히 확립하는데서 중요한것은 또한 이 사업을 전사회적인 사업으로 일관하게, 강도높이 벌리는것이다.

낡은 생활풍습을 극복하고 새로운 사회주의적생활양식을 확립하는 사업은 몇사람의 힘만으로는 해결할수 없으며 일정한 시기를 정해놓고 단기적으로 풀수 있는 문제도 아니다.이 사업은 사상교양과 함께 사회적인 비판, 대중적인 통제를 강화하며 꾸준한 투쟁을 통해서만 실현할수 있다.

여러가지 선전교양수단들을 통하여 불건전하고 비문화적인 현상들을 폭로비판하는 사업도 진행하고 우리 내부에 이색적인 생활문화와 변태적인 생활양식이 절대로 침습하지 못하도록 사상투쟁과 법적투쟁의 강도를 더욱 높이는것은 우리 사회에 혁명적이며 건전하고 문명한 사업기풍, 생활기풍을 세우기 위한 중요한 방도의 하나로 된다.

모든 일군들과 당원들과 근로자들은 사회주의생활양식확립에서 나서는 요구를 잘 알고 철저히 구현해나감으로써 사회주의강국건설에 적극 이바지하여야 할것이다.

허의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