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8(2019)년 12월 15일 로동신문

 

귀국선의 고동소리는 우리 재일동포들의
영원한 신념의 메아리입니다

오형진

 

재일조선공민들을 태운 첫 귀국선이 사회주의조국에로 출항의 고동소리를 기운차게 울리던 그날로부터 어언 60년이란 세월이 흘렀습니다.

온 세계가 《20세기의 기적》, 《자본주의로부터 사회주의에로의 민족의 대이동》이라고 격찬한 재일동포들의 귀국실현이 력사에 새겨주는 의미는 참으로 큽니다.

파란만장의 민족수난사가 얽혀져있고 민족의 극적인 운명전환의 력사가 새겨져있어 수십년세월이 흐른 오늘까지도 그날의 귀국선의 고동소리는 깊은 여운을 안고 메아리치고있습니다.

 

1.어버이의 부름소리

 

80객의 몸으로 여기 니이가다항에 다시 서고보니 60년전 12월의 그날에 울려퍼졌던 배고동소리가 다시금 쟁쟁히 들려오고 그날의 감격과 흥분으로 하여 마음이 마냥 설레입니다.

조국에서 보내준 첫 귀국선을 보고 《조국이 온다!》고 웨치며 뜨겁게 맞이하던 동포들, 서로 얼싸안고 《조국 만세!》를 부르며 기쁨의 눈물을 흘리던 그들의 모습이 지금도 눈앞에 선합니다.

환송의 꽃물결속에 휩싸여 귀국선에 오르는 동포들속에는 선친들의 유골함을 가슴에 안은 동포들도 있었고 저의 아버지와 어머니, 5명의 동생들도 있었습니다.

살아서 못 가면 넋이라도 안기고싶었던 조국, 그 소원을 여한으로 품고 이역땅에서 생을 마친 령혼들도 자손들과 함께 귀국의 길에 오르는것을 보면서 우리 동포들 누구나 감심의 눈물을 흘리지 않는 사람이 없었습니다.

돌이켜보면 얼마나 많은 조선사람들이 망국노의 설음을 안고 일본땅으로 건너왔습니까.《징병》, 《징용》으로 끌려온 사람은 그 얼마였고 살길을 찾아 현해탄을 건너온 사람은 또 그 얼마였습니까.

충청북도 청주에서 막로동자의 장남으로 태여난 저도 어머니의 손에 이끌려 태를 묻은 정든 고향을 떠나 아버지를 찾아 일본땅 여기저기를 헤매며 망국노의 신세가 어떤것인가를 뼈저리게 체험하고 목격하였습니다.

조국의 해방과 더불어 재일동포들의 운명에서는 극적인 전환이 일어나게 되였습니다.

조국이 해방된 후에도 이국살이의 력사에 종지부를 찍지 못하고 민족적차별과 멸시를 받으며 어렵게 살아야만 하는 재일동포들에게 재생의 길을 열어주신분은 다름아닌 위대한 수령 김일성대원수님이시였습니다.

위대한 수령님께서 해방된 이듬해 력사적인 서한 《재일 100만동포들에게》를 보내주시여 우리 동포들에게 조국의 품에 안겨 누리게 될 새 삶에 대한 희망을 안겨주셨다는 소식과 수령님께서 계시는 북녘에서 련일 들려오는 환희와 창조의 노래소리는 우리 동포들에게 커다란 기쁨과 신심을 안겨주었습니다.

재일동포들의 마음은 위대한 수령님께서 계시는 북으로, 북으로만 끝없이 달려갔습니다.더우기 이역땅에 살고있는 우리 재일동포들의 참다운 삶을 위해 존엄있고 권위있는 해외교포조직을 무어주시고 한푼의 자금이 귀하던 전후복구건설의 그 어려운 시기에 동포자녀들을 위하여 거액의 교육원조비와 장학금도 아낌없이 보내주시며 따뜻이 보살펴주시는 어버이수령님의 하해같은 사랑은 우리 재일동포들로 하여금 한시바삐 수령님품에 안기고싶은 열망으로 더더욱 가슴 불태우게 하였습니다.

그리하여 주체47(1958)년 8월 11일 총련 가나가와현 가와사끼지부 나까도메분회의 동포들은 공화국에로의 집단적귀국을 결의하고 자기들의 절절한 념원을 담은 편지를 위대한 수령님께 삼가 올리였습니다.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재일동포들은 날로 륭성발전하는 공화국의 공민으로서 자기 조국에 돌아와 국내동포들과 함께 행복한 생활을 누릴수 있는 응당한 권리를 가지고있다고, 공화국정부는 재일동포들이 조국에 돌아와 새 생활을 할수 있도록 모든 조건을 보장하여줄것이라고 하시며 하루빨리 그들을 조국으로 데려오기 위한 필요한 모든 대책을 다 세워주시였습니다.

어버이수령님의 뜨거운 사랑속에 조국에서는 귀국동포들을 맞이할 영접위원회가 나오고 수많은 살림집들이 건설되는 등 귀국하는 동포들을 위한 사업이 힘있게 벌어졌습니다.

어버이수령님의 이 열화같은 민족애앞에 동포들은 물론 세계가 깜짝 놀랐습니다.아직은 조선이 해외동포들을 다 받아들일만 한 넉넉한 형편이 아니라는것을 너무도 잘 알고있었기때문이였습니다.이 가슴벅찬 소식에 접하여 온 동포사회는 귀국열기로 더욱 벅적 들끓었습니다.

가자, 수령님 계시는 조국으로!

공화국만이 우리가 안겨살 진정한 조국의 품이다!

우리 재일동포들은 조국의 품에 하루빨리 안기려는 열망을 안고 일본 각지에서 귀국실현을 위한 군중집회, 시위, 서명운동 등을 힘있게 벌려 광범한 내외여론을 불러일으켰습니다.

마침내 주체48(1959)년 12월 14일 제1차 귀국선이 사회주의조국을 향하여 출항의 고동소리를 기운차게 울리였습니다.

그것은 결코 망국노의 피눈물을 뿌리며 현해탄으로 메아리쳐가던 관부련락선의 구슬픈 고동소리가 아니였습니다.그것은 항일의 전장에서도, 새 조국건설의 나날에도, 전화의 불길속에서도, 전후복구건설의 어려운 시기에도 재일동포들을 한시도 잊지 않고 우리 함께 고락을 같이하자 불러주는 정깊은 어버이의 부름소리였고 수령님의 품만이 곧 진정한 조국이라는 재일동포들의 심장에서 터져나오는 신념의 웨침이였습니다.

이렇게 되여 력사에는 세상에 그 류례가 없는 《자유세계》로부터 사회주의사회에로의 민족의 대이동-재일동포들의 사회주의조국에로의 집단적인 귀국이라는 특기할 사변이 아로새겨지게 되였습니다.

단언컨대 이 력사적인 사변은 자기 민족, 자기 겨레에 대한 불처럼 뜨거운 사랑과 천하도 품어안으실 거대한 심장을 지니신 우리 수령님께서만이 단행하실수 있는 력사의 기적이고 용단이였습니다.

지금 생각해보면 대부분의 우리 재일동포들이 비록 남조선태생이지만 공화국북반부에로의 귀국의 길을 택한것은 사회주의를 리념으로 깨달았거나 그 어떤 정치적인 신조가 있어서가 아니였습니다.김구, 려운형, 김규식 등 남조선의 애국인사들이 그러했듯이 우리 재일동포들도 어버이수령님의 품에 안겨야만 인간의 진정한 삶도 행복도 있다는 하나의 생각, 우리 민족의 하늘이신 수령님께서 계시는 그곳만이 진정한 어머니조국이라는것을 신념으로 절감했기때문이였습니다.

이 거세찬 흐름을 타고 지난 60년간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민족의 태양을 따르는 력사의 행로에 올랐습니까.

10만여명에 달하는 재일동포들이 사회주의조국의 품에 안긴 사실은 태양을 따르는 우리 민족의 거세찬 흐름이 얼마나 장엄하고 얼마나 위대한것인가를 웅변적으로 말해주고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놓고볼 때 60년전 세계여론이 한결같이 《자본주의로부터 사회주의에로의 민족의 대이동》이라고 격찬한 재일조선동포들의 조국에로의 집단적귀국은 사실상 위대한 김일성대원수님께로의 우리 민족의 대이동이였으며 절세위인의 품을 따르는 김일성민족, 수령님식솔의 영원한 흐름이였습니다.

60년전 니이가다항에 울려퍼졌던 귀국선의 고동소리는 오늘도 이 력사의 진리를 새겨주며 우리 재일동포들의 가슴마다에 끝없이 울려퍼지고있습니다.

 

2.영원한 수령송가, 조국찬가의 메아리

 

저는 최근 우리 재일조선인력사연구소 일군들과 함께 도서 《총련주요활동일지》를 발행하고 전자서고 《재일조선인운동 력사자료집》을 정리하면서 참으로 많은것을 생각했습니다.

장장 반세기를 넘어선 우리 총련과 재일동포들의 어제와 오늘은 절세위인들을 따라 줄기차게 전진하여온 애국충정의 력사였구나 하는 자부심, 그 한페지한페지는 그대로 우리 재일동포들의 애국충정의 기록장이고 애국투쟁의 자욱자욱이였구나 하는 생각으로 가슴뭉클함을 금할수 없었습니다.

우리 재일동포들을 품어안아주신 위대한 수령님의 사랑을 이어 우리들을 김일성민족의 영원한 한식솔로 되게 해주신분은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장군님이시였습니다.

일찌기 고급중학교시절에 제1차 귀국선으로 조국의 품에 안기는 재일동포들을 친혈육의 정으로 따뜻이 맞이해야 한다시며 학생들을 인솔하시고 귀국동포환영거리로 달려가신 그 열화같은 동포애의 정으로 위대한 장군님께서는 수령님의 애국유산인 총련과 우리 재일동포들을 품어안으시였습니다.

우리 총련에 대한 위대한 장군님의 사랑은 시련의 나날에 더욱 강렬해졌습니다.

지금 총련이 최악의 고난을 겪고있는데 조국에서 총련을 힘껏 지원하자고 한다고, 총련과 동포들은 일본땅에 있는 우리 혈육이기때문에 우리가 지원하는것은 응당한 도리이라고 하시면서 고난의 행군, 강행군을 하지 않으면 안되였던 그처럼 어려운 시기 동포자녀들을 위한 교육원조비와 장학금도 변함없이 보내주신 위대한 장군님.

위대한 장군님의 품에 안긴 재일동포들의 삶은 또 얼마나 복된것입니까.

위대한 수령님께서 조국의 품을 찾아 떠난 저의 아버지와 어머니, 동생들은 물론 귀국공민 한사람한사람을 금싸래기처럼 품어안아 사랑에 사랑을 더해주시며 조국과 인민이 기억하는 참된 애국자로 키워주시였듯이 위대한 장군님께서는 우리 재일동포들에게도 최고인민회의 대의원, 공화국로력영웅, 높은 국가수훈자의 영예를 거듭거듭 안겨주시였습니다.

위대한 장군님께서 우리 재일동포들에게 돌려주신 사랑과 배려에 대한 이야기를 다 하자면 몇백밤을 새워 글을 써도 다 쓰지 못할것입니다.

위대한 장군님의 품에 안겨 애국애족의 선각자, 애국충정의 모범, 세계해외교포운동의 본보기로서의 영예를 값높이 떨쳐온 그 나날에 우리들은 위대한 장군님을 따르는 길에 우리 재일동포들의 행복이 있고 총련의 승리와 영광이 있다는것을 더욱 똑똑히 깨달았습니다.

력사는 가장 훌륭한 교과서인 동시에 미래를 비쳐주는 거울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저희들은 우리 총련과 재일동포들에 대한 위대한 수령님들의 사랑의 력사에서 무궁번영할 총련의 래일, 조국의 래일을 보고있습니다.

총련과 재일동포들을 친어버이의 사랑으로 한품에 안아주신 위대한 수령님들의 뜨거운 정, 혈연의 력사를 이어주시고 우리 재일동포들에게 조국에 대한 굳건한 신념을 안겨주신분은 경애하는 최고령도자 김정은원수님이십니다.

경애하는 최고령도자 김정은원수님께서는 다음과 같이 말씀하시였습니다.

《총련은 사회주의조국의 한 부분이며 재일동포들은 어머니조국과 한피줄을 잇고 사는 친형제, 한집안식솔입니다.》

경애하는 원수님께서는 위대한 수령님과 위대한 장군님의 사랑 그대로 우리 총련과 재일동포들을 마음속에 안으시고 뜻깊은 계기때마다 서한과 축전을 보내주시여 우리 총련이 나아갈 앞길을 환히 밝혀주시였습니다.

조국에서 큰 경사가 있거나 정치적의의가 큰 대회들이 진행될 때에는 언제나 우리 총련대표단을 불러주시여 각별한 사랑과 은정을 베풀어주시는 경애하는 원수님이십니다.

지난 9월 우리 총련교육일군대표단이 제14차 전국교원대회에 참가하였을 때 경애하는 원수님께서는 우리 총련교육자들의 수고를 깊이 헤아려주시며 그들을 몸가까이 부르시여 특별히 따로 기념사진을 찍어주시는 크나큰 영광을 안겨주시였습니다.

총련의 민족교육발전을 위해 언제나 마음쓰시며 위대한 수령님들의 사랑을 다 합쳐 교육원조비와 장학금의 력사가 영원히 흐르도록 해주신 경애하는 원수님.

위대한 장군님 탄생 70돐을 맞으며 조국에서 김정일훈장이 새로 제정되였을 때에는 첫 수훈자의 전렬에 우리 총련일군들도 세워주시고 조선로동당 제7차대회의 높은 연단에서는 조국과 인민의 기억속에 영생하는 일군들의 대오에 한덕수 전 의장을 내세워주시는 최상의 영광도 안겨주시였습니다.

경애하는 원수님께서는 일본반동들이 전대미문의 반총련탄압책동을 감행할 때마다 총련의 합법적지위를 굳건히 지키기 위한 국가적조치들을 련이어 취해주시고 총련과 재일동포들에게 조국인민들의 고무적격려와 동포애적지지성원도 보내주도록 온갖 조치를 다 취해주시였습니다.

참으로 총련과 재일동포들을 위하여 백방의 노력과 뜨거운 혈연의 정을 기울이시는 경애하는 원수님을 높이 모신것은 우리들의 크나큰 자랑이고 행운중의 행운입니다.

경애하는 원수님을 진두에 높이 모시였기에 저희들은 《유아교육, 보육무상화》제도적용대상에서 조선학교의 유치반들을 배제하는것과 같은 일본반동들의 민족교육말살책동, 반총련탄압책동이 열백번 계속되여도 두렵지 않으며 조국의 번영과 통일을 위한 애족애국의 길을 더욱 억세게 걸어나갈 의지로 심장의 피를 끓이고있는것입니다.

오늘 우리 재일동포들은 경애하는 원수님의 손길아래 날로 흥하고 강해지는 우리 조국의 모습을 바라보면서 원수님을 어버이로 모신 내 조국에 대한 긍지와 자부심을 더욱 깊이 간직하고있습니다.

지금 세계의 적지 않은 해외교포들이 《국제인》, 《세계시민》을 표방하면서 자기를 낳아준 조국과 민족을 버리고 남의 국적을 가지고 안락과 부귀를 사고있지만 우리 재일동포들은 경애하는 원수님 이끄시는 공화국만을 진정한 조국으로 믿고 따르며 일편단심 애국충정만을 자기의 력사우에 써나가고있습니다.

위대한 수령님들만을 변함없이 믿고 따라온 총련의 1세, 2세들이 그러했던것처럼, 60년전의 귀국동포들이 그러했던것처럼 경애하는 원수님만을 민족의 어버이로 모시고 따를 우리 재일동포들의 신념과 의지는 드팀이 없습니다.

그렇습니다.

60년전 조국을 향해 닻을 올린 첫 귀국선의 고동소리는 지나간 력사의 한순간에 울려퍼진 메아리가 아닙니다.그 배고동소리는 우리 재일동포들이 높이 부르는 수령송가, 조국찬가의 메아리로 증폭되여 오늘도 울려퍼지고있으며 영원한 생명력을 가지고 력사에 길이길이 전해질것입니다.

력사적인 귀국실현 60돐을 무한한 격정속에 맞이한 이 시각, 저는 우리 재일동포들에게 빛나는 삶을 주시고 영원한 행복을 안겨주신 위대한 수령님들께 최대의 경의를 드리며 우리 조국을 세상이 부러워하는 강국으로 빛내여주시는 경애하는 원수님께 감사의 큰절을 올리면서 붓을 놓으려고 합니다.

 

일본 도꾜에서

주체108(2019)년 12월 12일

(필자는 재일조선인력사연구소 고문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