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8(2019)년 12월 19일 로동신문

 

영원한 삶의 품, 행복의 요람을 마련해주시여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교시하시였다.

《우리의 사회주의조국은 우리 인민의 진정한 어머니품이며 참된 삶과 행복의 요람입니다.어머니조국의 품속에서 사람들의 참다운 삶이 시작되고 행복이 꽃펴나게 됩니다.》

지금으로부터 60년전인 주체48(1959)년 12월 16일 새 생명의 고고성마냥 우렁찬 배고동소리를 울리며 재일동포들을 태운 첫 귀국선이 조국의 기슭에 닻을 내리였다.

세계가 《자본주의로부터 사회주의에로의 민족의 대이동》, 《20세기의 인류사적기적》, 《사회주의의 승리를 다시한번 확증한 력사적사변》으로 격찬한 이 극적인 순간 감격과 흥분의 거세찬 열풍이 온 강산을 휩싸안았다.

마중나온 조국인민들도 울고 그립고그립던 조국땅에 돌아온 귀국동포들도 울었다.삼천리지맥의 남쪽에서는 해외로 팔려가는 동포들을 태운 현대판《노예상선》의 처량한 배고동소리가 구슬프게 울려퍼질 때 우리 공화국에서는 어머니품을 찾아오는 동포들과 그들을 맞이하는 혈육들의 감격의 환호성이 천지를 진감하였다.너무도 뚜렷한 대조를 이루는 이 경이적인 현실은 정녕 절세위인들의 숭고한 동포애가 펼친 대서사시적화폭이였다.피눈물나는 세월 수난과 치욕의 대명사로 불리우면서 온갖 풍상고초속에 몸부림치던 재일동포들이 태양의 품에 안기여 재생의 광명을 받아안던 력사의 그날은 우리 조국청사에 빛나게 아로새겨져있다.

 

숭고한 덕망, 뜨거운 동포애의 결실

 

재일동포, 이들은 얼음판에 떨어진 씨앗과도 같이 차디찬 이역의 대지에 뿌려졌던 우리 민족사의 비참한 수난자들이였다.

1945년 일제패망당시 재일동포들의 수는 무려 240만명에 달하였다.그 절대다수가 일제의 총칼에 떠밀리워 강제로 끌려간 사람들이였다.조국이 해방되자 그들은 조국으로 돌아가기 위하여 일본의 항구도시들로 물밀듯이 모여들었다.지난날의 죄과로 보나 인도주의적견지로 보나 일본당국은 그들의 귀국을 보장해주어야 하였으나 오히려 차겁게 외면하고 나중에는 악랄하게 방해하였다.《우끼시마마루》폭침사건으로 조국으로 가려던 수천명의 재일동포들을 수장시킨자들이니 더 말해 무엇하겠는가.하여 적지 않은 동포들이 위험을 무릅쓰고 쪽배로 귀국하다가 풍랑에 휘말려 목숨을 잃었다.

그러던 주체36(1947)년 3월 5일 어버이수령님께서는 재일동포 1만여명이 곧 귀국한다는 보고를 받으시였다.

못내 반가와하시던 어버이수령님께서는 우리도 오랜 기간 이역땅에서 곤난을 겪어보았지만 해외에서 제일 그리운것이 조국이였다고 하시며 재일동포들이 우리를 믿고 오는데 반갑게 잘 맞이하여야 한다고, 귀국하는 동포들을 친혈육으로서만이 아니라 우리와 함께 손잡고 고락을 같이하면서 분투해야 할 동지로 믿고 따뜻이 대해주어야 하며 조금도 불편이 없도록 그들의 생활을 안정시키기 위한 대책을 세워야 하겠다고 교시하시였다.하여 그때 조국으로 돌아온 재일동포들은 난생처음으로 땅의 주인, 공장의 주인으로 되여 자신들의 재능과 지혜를 다 바쳐 새 조국건설에 이바지하게 되였다.

하지만 같은 시기 고향을 찾아 남조선으로 갔던 동포들중 많은 사람들이 피눈물을 흘리며 다시 일본으로 건너갔다.리유는 오직 하나 외세가 주인행세를 하고 매국이 판을 치며 민주가 교살되는 그곳은 《고향이 아니라 타향》이고 《조국이 아니라 이국》이기때문이였다.

재일동포들의 마음은 위대한 수령님께서 계시는 북으로, 북으로만 끝없이 달려갔다.그들의 이 간절한 소원을 헤아려주신분은 어버이수령님이시였다.남의 나라의 처마밑에서 고생하는 재일동포들을 두고 못내 마음쓰시던 우리 수령님이시였다.

나라를 빼앗겼을 때에는 민족이 흩어져살아도 어찌할수 없는 일이였지만 오늘 자기 나라가 있고 자기 주권이 있고 자기 당이 있는 이상 동포들이 해외에서 민족적멸시와 천대를 받고있는것을 보고 가만히 있을수 없다.비록 한그릇의 죽을 나누어먹는 한이 있더라도 해외동포들을 하루빨리 조국으로 데려오자.

이러한 드팀없는 의지와 뜨거운 동포애의 정을 지니신 어버이수령님께서는 귀국운동방침을 제시하시고 그 실현을 위한 투쟁을 현명하게 이끄시였다.그 은혜로운 조치는 채찍에 피멍이 들고 천대와 멸시의 찬바람에 얼어붙었던 재일동포들의 가슴마다에 따스한 온기를 부어주고 재생의 서광을 안겨준 사랑의 해빛이였다.

주체47(1958)년 8월 총련 가나가와현 가와사끼지부 나까도메분회 동포들의 《조국이야기모임》에서 지펴진 귀국운동의 불길은 삽시에 일본 전지역으로 확대되였다.총련중앙본부와 현본부, 지부, 분회들에 귀국대책위원회가 조직되고 일본당국을 대상으로 한 권리쟁취투쟁이 우리 동포들이 사는 모든 지역에서 벌어졌다.

당시 제국주의자들과 그 앞잡이들은 재일조선인들의 귀국이 《자유세계의 일대 수치》라느니, 《공산주의를 강화시킨다.》느니 하면서 필사적으로 가로막았다.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이러한 정세에 대처하여 비범한 예지와 탁월한 령도로 귀국실현의 길에 가로놓인 애로와 난관을 타개하시였다.

재일동포들을 언제든지 조국에 받아들이며 귀국후 그들의 생활을 전적으로 책임지고 보장해줄데 대한 외무상성명, 귀국에 필요한 모든 려비와 배를 공화국에서 보장할데 대한 조치, 일본정부가 귀국실현을 위하여 책임적인 조치를 취할것을 강경히 요구하는 공화국정부의 원칙적인 립장…

참으로 그 하나하나에는 재일동포들을 위하시는 어버이수령님의 애국애족의 뜨거운 정이 그대로 비끼여있었다.

《재일동포를 맞아들일데 대한 공화국정부의 동포애적조치의 구체적실례는 가는 곳마다에서 볼수 있었다.평양에는 6층아빠트를 건설하여 방을 비운채 재일동포가 들어오는 날을 기다리고있다.평양에서 멀지 않은 농업협동조합에서는 숙사와 직장들이 결정되여있다.김일성종합대학을 비롯한 각 대학, 전문학교 등에서는 학급을 결성하는데 재일학도가 들어올것을 타산하여 짜여지고있으며 실험실, 작업실도 그때문에 확장하고있다.》

이것은 당시 우리 공화국을 방문하였던 한 외국인사의 목격담이다.

이역의 부두가에서 어버이수령님께서 보내주신 사랑의 귀국선을 바라보면서 재일동포들이 《조국이 온다.》고 뜨겁게 눈물지으며 목청껏 만세를 부른것은 바로 수령님을 어버이로 높이 모신 어머니조국, 사회주의대가정의 한식솔로 행복한 생활을 누리게 된 감격과 기쁨의 분출이였다.

어버이수령님께서는 귀국동포들의 안전보장과 관련한 온갖 조치를 취해주시고도 마음을 놓지 못하시고 옹근 이틀밤을 잠 못 이루시다가 첫 귀국선이 무사히 청진항에 도착하였다는 보고를 받으시고서야 비로소 며칠전부터 예견하였던 1960년도 인민경제계획을 토의하는 내각전원회의를 소집하시였다.

해외공민들이 자본주의사회에서 사회주의사회에로 집단적으로 이주한 사실은 력사의 그 어느 갈피에도 없다.더우기 재일동포들의 절대다수는 남조선에 고향을 둔 사람들이였다.하지만 그들은 주체의 태양이 찬연히 빛나는 사회주의조국에로의 귀국의 길을 서슴없이 택하였다.그것은 진정한 조국의 참의미를 깨달은 사람들의 신념과 량심의 선택이였다.재일동포들의 귀국은 조선인민의 참다운 조국은 민족의 위대한 수령이 계시고 후손만대의 행복한 삶이 확고히 담보되여있는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이라는것을 뚜렷이 시위하고 세상사람들에게 주체의 사회주의제도의 우월성과 견인력을 과시한 력사적사변이였다.

 

《이제는 우리모두 함께 살아갑시다》

 

백두산절세위인들께서는 조국에 돌아온 10만여명 동포들의 친아버지, 친어머니가 되시여 그들모두가 나라의 어엿한 주인으로서 자주적이며 창조적인 삶을 마음껏 누려나가도록 크나큰 사랑과 은정을 베풀어주시였다.민족배타주의가 살판치는 불모의 땅 일본에서 재능이 있어도 꽃피울수 없었던 수많은 동포들이 이국살이의 천대속에 얼어들었던 가슴을 녹이며 풍요한 어머니대지에 삶의 뿌리를 내리였다.

어버이수령님께서 제1차 귀국선으로 온 동포들과 함께 음악무용서사시 《영광스러운 우리 조국》을 보아주시기 위해 공연장소에 나오시였을 때였다.귀국동포대표들이 향기그윽한 꽃다발을 드리자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정깊은 어조로 이르시였다.

꽃다발이야 먼길을 오느라고 수고한 여러분이 받아야지 내가 받아서야 되겠습니까.…울지 마시오.이렇게 조국으로 돌아왔는데 이 기쁜 날에 왜 울겠습니까.조국에 돌아왔으니 이제는 되였습니다.이제는 우리모두 함께 살아갑시다.

한없이 뜨거운 어버이의 정이 귀국동포들의 가슴마다에 젖줄기마냥 나날이 흘러들었다.

찬장과 이불장에 가득찬 그릇과 이불이며 가마에서 뿜어져나오는 후더운 김발…

이 집이 정말 내 집이 옳은가.방금전까지도 단란한 한 가족이 살고있었다고 생각할 정도로 아늑하고 아담한 살림집에 들어서며 귀국동포들 누구나 격정을 금치 못하였다.권세와 돈밖에 모르는 자본주의세상과 너무도 판이한 조국의 현실, 실업과 빈궁을 모르고 착취가 없으며 누구나 화목하게 사는 이 인민의 나라가 바로 내 안겨살 조국의 품이라는 생각으로.

어버이수령님께서는 귀국동포들의 가정을 찾으실 때마다 부엌과 살림방, 세면장과 창고까지 돌아보시며 친부모의 사랑을 부어주시였고 끊임없는 현지지도의 길에서도 일군들에게 귀국동포들의 생활에서 애로가 있을수 있으니 잘 돌봐주어야 한다고 강조하군 하시였다.

이토록 재일동포들에게 참다운 삶의 길을 열어주시고도 어버이수령님께서는 귀국한 동포들을 만나주실 때마다 동무들이 조국으로 돌아온것은 애국심의 표현이라고 값높이 치하해주시였다.

주체53(1964)년 12월 5일 어버이수령님께서 홀몸으로 귀국한 청년들이 생활하는 기숙사에 찾아오시였을 때 있은 일이다.

꿈만 같은 소식을 듣고 맨발로 뛰여와 품에 안기며 눈물흘리는 청년들을 대견한 눈길로 둘러보시던 그이께서는 아무 근심걱정없이 생활한다는 대답을 들으시고 아무래도 친부모슬하만 못할것이라고 하시면서 이렇게 이르시였다.

무엇이나 곤난한것이 있으면 내게 편지를 하거라.아버지, 어머니에게 하지 말고… 너희들은 당의 품속에서 자라는 아들딸들인데 해결받아야 할 일이 생기면 어려워말고 내게 편지를 써보내라구.…

그 사랑의 말씀에 모두가 목이 메여 아무 말도 할수 없었다.

《만경봉》호에도 가슴뜨거운 이야기가 깃들어있다.

우리자체의 힘으로 현대적인 귀국선을 무을데 대한 과업을 주신 어버이수령님께서는 재일동포들을 태워올 이 배는 조국의 한 부분이라고, 그러므로 우리 나라의 공업을 다 동원해서 외형적으로나 내용적으로 훌륭하게 만들어야 한다고 하시면서 그 건조과정을 구체적으로 지도해주시였다.

그후 완성된 배의 외형과 내부구조를 찍은 사진들을 보아주시던 어버이수령님께서는 문득 귀국선이 운항될 때마다 동포자녀들이 몇명씩이나 타고오는지 알아보시고나서 이제라도 늦지 않았으니 해빛도 잘 들고 사방을 다 볼수 있는 곳에 어린이실을 널직하게 꾸려주자고 하시였다.그리하여 건조를 끝내고 첫 출항을 기다리던 배의 일부 구조를 변경하여 어린이놀이터를 아담하게 꾸려주는 작업이 긴급히 진행되게 되였다.

재일동포들의 뜻깊은 귀국의 력사에는 위대한 장군님의 정력적인 령도와 열화같은 동포애도 력력히 어려있다.

위대한 장군님께서는 재일동포들의 귀국과 관련된 문제는 만사를 제쳐놓고 그 무엇이든 다 풀어주시였다.일본반동들의 방해책동으로 말미암아 귀국사업이 일시 중단되였을 때에는 일본땅에 우리 동포들이 살고있는 한 귀국사업은 절대로 중단될수 없다고 하시면서 귀국재개를 위한 강력한 조치를 취해주시여 끊어졌던 귀국의 배길을 다시 이어주시였다.

조국의 품에 안긴 사람들에게 베풀어주신 그이의 믿음과 은정은 또 그 얼마나 뜨거웠던가.

주체77(1988)년 8월 어느날 무산광산련합기업소를 현지지도하시던 위대한 장군님께서는 문득 4부자운전사들이 일을 잘하고있는가고 물으시였다.그들이 일을 잘하며 특히 셋째아들이 10여년간 매해 년간계획을 넘쳐 수행하여 이번 전국영웅대회 대표로 추천되였다는것을 아신 위대한 장군님께서는 그들의 소행은 모든 사람들이 따라배워야 할 참으로 아름다운 소행이라고 높이 평가해주시였다.자본주의일본땅에서였다면 사회의 밑바닥에서 자본의 노예로서 삶 그자체를 포기했을 사람들이 이처럼 위대한 장군님의 품속에서 영광의 상상봉에 올라섰다.

이역땅 철도역의 재무지속에서 타다남은 콕스덩이들을 주어모아 생계에 보태야 하였던 불행한 사람도 위대한 장군님의 품에 안겨 온 나라가 다 아는 인기있는 영화배우로 자라났다.그의 비참한 과거를 알고계시던 위대한 장군님께서는 그 예술인을 만나주신 자리에서 아마 일본에 그냥 있었더라면 거지신세를 면치 못했을것이다, 21살의 젊은 시절에 수령님의 품을 찾아온것이 얼마나 장한 일인가, 우리는 이런 동무를 아끼고 잘 돌봐주어야 한다고 하시면서 이 동무는 우리 나라 남자배우들중 3대명배우의 한사람이라는 최상의 평가를 주시였다.

또 언제인가는 한 평범한 건축가가 걸어온 애국의 자취를 더듬으시며 《당에 충실한 동무》, 《생의 흔적을 남기고 간 사람》이라고 추억하시였다.

자본주의일본땅에서 민족적멸시와 천대만을 받아온 자기들을 귀중한 혁명동지로, 한집안식솔로 극진히 아끼고 내세워주시는 어버이수령님과 위대한 장군님의 대해같은 사랑과 믿음은 귀국동포들로 하여금 자기들의 운명을 자기 수령, 자기 령도자와 하나로 잇고 내 나라, 내 조국의 부강번영을 위하여 모든것을 다 바치게 하였다.지난날 이역땅에서 들판의 무명초같이 이름없던 사람들이 영예의 김일성훈장수훈자, 김일성, 김정일상계관인으로, 최고인민회의를 비롯한 각급 주권기관 대의원으로, 로력영웅으로 자라났다.이름있는 과학자, 예술인, 체육인으로 성장한 사람들은 또 그 얼마이던가.돌이켜볼수록 60년전 처음으로 울려퍼진 귀국의 배고동소리는 조국이 열어준 운명전환의 길우에 높이 울린 새 삶의 메아리였다.


* *


재일동포들의 귀국실현과 조국래왕으로 그들에게 보람찬 삶의 활무대를 펼쳐주시고 총련애국위업을 힘있게 추동하는 원동력을 마련해주신것은 위대한 수령님께서와 위대한 장군님께서 쌓아올리신 영구불멸할 민족사적공적중의 하나이다.세월이 흐르고 세대가 열백번 바뀐다고 해도 우리 인민과 재일동포들은 그 하늘같은 은혜를 영원히 잊지 않을것이다.

그리고 대를 두고 길이길이 노래할것이다.은혜로운 태양의 빛발 넘치는 영원한 삶의 품, 행복의 요람을.

본사기자 허영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