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9(2020)년 3월 20일 로동신문

 

사설

봄철위생월간사업에 적극 떨쳐나서자

 

지금 3, 4월위생월간사업이 전국각지에서 힘있게 벌어지고있다.

해마다 진행되는 봄철위생월간사업은 자기가 사는 거리와 마을, 일터를 사회주의선경으로 더 잘 꾸리고 우리 손으로 보다 문명하고 훌륭한 생활조건과 환경을 마련하기 위한 전국가적, 전인민적인 위생문화사업이다.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교시하시였다.

《생활문화를 세우는 사업은 광범한 대중이 발동되고 대중자신의 사업으로 전환될 때에만 성과를 거둘수 있습니다.》

생산문화, 생활문화를 철저히 확립하는것은 사회주의제도의 우월성을 남김없이 과시하기 위한 숭고한 애국사업인 동시에 자신을 위하고 후대들을 위한 창조적인 사업이다.

사람들은 누구나 다 깨끗한 환경에서 문명하게 살것을 바라지만 그것은 결코 저절로 실현되지 않는다.사회주의승리에 대한 신념, 열렬한 애국심을 간직한 사람만이 고향과 마을, 가정과 일터를 깨끗하게 꾸려나갈수 있다.모든것이 부족하고 어려울 때일수록 생활환경을 더 잘 꾸리고 혁명적열정과 랑만에 넘쳐 전투적으로 생활하는것이 혁명가들의 생활방식이고 투쟁기풍이다.

올해의 봄철위생월간사업은 온 나라가 긴장되고 동원된 태세에서 비상방역사업을 벌려나가고있는 때에 진행되고있는것으로 하여 그 중요성과 의의는 더욱 부각되고있다.

국제사회의 커다란 불안과 우려를 자아내며 많은 나라에서 비루스감염증에 의한 피해가 나날이 급증되고있는 첨예한 형세는 모든 일군들과 당원들과 근로자들이 그 어느때보다도 각성분발하여 봄철위생월간사업에 적극 떨쳐나설것을 절박하게 요구하고있다.

비상설중앙인민보건지도위원회에서는 이미 3, 4월위생월간사업을 신형코로나비루스감염증의 전파를 막기 위한 사업으로 전환시켜 진행할데 대하여서와 이 기간에 진행하여야 할 단계별사업계획이 구체적으로 반영된 지시문을 모든 지역과 단위에 하달하였다.

올해 봄철위생월간사업은 단순한 위생문화사업이기 전에 국가의 안전과 인민의 생명건강을 지키기 위한 매우 중요한 사업이다.

전염병이 들어올수 있는 모든 통로와 틈을 완전봉쇄하고 검병, 검사, 검역을 비상히 강화하기 위한 사업은 광범한 군중이 동원될 때만이 성과적으로 추진될수 있다.

모든 부문, 모든 단위의 일군들과 근로자들, 전체 인민들은 국가적인 방역사업이 강도높이 벌어지고있는 현실의 요구에 맞게 일터와 마을을 문화위생적으로 꾸리는 사업에 주인답게 참가하여 당과 국가앞에 지닌 책임, 공민적본분을 다해나가야 한다.

비상설중앙인민보건지도위원회의 통일적인 지휘에 절대복종하는 규률을 철저히 세워야 한다.

모든 지역, 모든 단위에서 긴장성을 순간도 늦추지 말고 국제적인 방역형세를 예리하게 주시하면서 비상설중앙인민보건지도위원회의 지휘에 따라 그 어느때든지 신속정확히 움직일수 있는 만단의 태세를 유지하여야 한다.뿐만아니라 비상방역사업정형을 정상적으로 총화하고 제기되는 문제들을 시급히 퇴치하는것과 함께 항상 고민하고 항상 의심하며 항상 앞질러가면서 예견성있는 실질적인 대책들을 빈틈없이 세워나가야 한다.

격리장소들에 대한 위생관리와 소독을 엄격히 진행하는것은 특별히 관심하며 예리하게 주시하여야 할 문제이다.

모든 지역과 단위의 일군들은 격리장소와 그 주변관리에서 보건위생학적요구를 엄격히 준수하는것을 봄철위생월간사업의 중심목표로 정하고 높은 책임성을 발휘하여야 한다.격리장소를 물리적으로, 방역학적으로 차단격페하고 그에 대한 위생관리와 격리자들의 치료예방대책을 바로세워야 한다.이와 함께 격리해제조치가 취해지는데 따라 격리장소와 그 주변에 대한 소독을 지도서의 요구대로 엄격히 하여야 한다.

우리 나라 령해와 대동강류역에 격리되여있는 무역선박들에서 나오는 오수처리를 규정대로 엄격히 하기 위한 대책을 계속 강구하여야 한다.

겨울난 흔적을 말끔히 가시는것은 품을 들여야 할 사업이다.

도시경영부문과 도, 시, 군들에서는 건물들에 대한 보수와 함께 실내와 바깥벽들의 도색을 질적으로 하고 수종이 좋은 나무와 꽃관목을 많이 심어 주변환경을 환하게 꾸리기 위한 사업을 힘있게 내밀어야 한다.

상하수도망들에 대한 정비와 보수대책을 잘 세우며 도랑정리와 울타리보수, 오수정화장들에서 버림물에 대한 소독을 철저히 진행하는것과 함께 수원지들의 수질검사를 일, 주, 월별로 정상화해야 한다.

질병의 발생근원을 철저히 없애고 보다 위생문화적인 환경을 마련하는데 주되는 힘을 넣어야 한다.

주민지구의 수요와 능력에 맞게 문화후생시설들을 국가표준설계대로 개건보수하거나 새로 건설하기 위한 사업을 책임적으로 조직하여야 한다.

공장, 기업소, 협동농장들에서는 로동보호, 환경보호시설들을 위생학적요구에 맞게 갖추고 정상관리운영하는것과 함께 편의봉사시설들을 깨끗하게 꾸려야 한다.모든 지역에서 보건기관들을 보건위생학적요구에 맞게 꾸리고 정상관리운영하기 위한 사업에 응당한 힘을 돌려야 한다.

각급 당조직들과 일군들의 책임성과 역할을 결정적으로 높여야 한다.

각급 당조직들에서는 정치사업, 위생선전활동을 활발히 벌려 봄철위생월간사업으로 온 나라가 들끓도록 사회적분위기를 고조시켜나가야 한다.

이와 함께 사회주의경쟁요강을 지역별, 단위별특성에 맞게 바로 작성하고 실속있게 집행해나감으로써 단계별목표를 어김없이 수행하여야 한다.

모든 지역과 단위들에서는 국가적인 초특급방역조치들이 취해진데 맞게 위생월간사업과 관련한 로력동원조직을 합리적으로 하여야 한다.

국가계획위원회와 화학공업성, 전력공업성 등 해당 단위들에서 위생월간사업에 필요한 조건보장사업을 책임적으로 하여야 한다.

봄철위생월간사업에서 사소한 편향도 나타나지 않도록 해당 기관들에서 법적통제와 교양사업의 도수를 더욱 높여나가야 한다.

모두다 봄철위생월간사업에 주인다운 자각을 가지고 한사람같이 떨쳐나섬으로써 오늘의 방역사업을 인민보위의 중대한 국가적사업으로 정한 당의 의도를 실천으로 받들어나가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