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9(2020)년 3월 11일 로동신문

 

혁명가의 고유한 품성-겸손성

 

인민의 참된 충복이 되여 인민을 위하여 멸사복무하는것, 이것은 언제 어디서나 경애하는 원수님의 마음속 첫자리에 자리잡고있는 가장 고결한 인생관이다.

인민을 하늘처럼 여기시는 경애하는 원수님의 이 숭고한 좌우명을 따르는데서 우리 일군들이 갖추어야 할 중요한 품성의 하나가 바로 겸손성이다.

경애하는 최고령도자 김정은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말씀하시였다.

《우리 일군들은 당의 인민존중, 인민사랑의 뜻과 정을 심장에 가득 채우고 인민앞에 무한히 겸손하여야 하며 생눈길, 진창길을 앞장에서 헤치면서 인민이 바라는 일을 한가지라도 더 찾아하여 로동당만세소리, 일심단결만세소리, 사회주의만세소리가 온 나라에 울려퍼지게 하여야 할것입니다.》

여러해전 일군들과 자리를 같이하신 경애하는 원수님께서는 일군들은 사업과 생활에서 겸손하고 소탈하여야 한다고 하시면서 이렇게 가르쳐주시였다.

장군님께서는 일군들은 앞목이 짧고 뒤목이 길어야 한다고 말씀하시였다.장군님께서 하신 이 말씀에는 일군들이 사람들을 대할 때 겸손하여야 한다는 깊은 뜻이 담겨져있다.일군들은 틀을 차리며 건방지게 행동할것이 아니라 언제나 사람들을 소탈하고 겸손하게 대하여야 한다.…

경애하는 원수님께서 이날에 하신 간곡한 말씀에는 우리 일군들이 겸손하고 소탈한 풍모를 지니고 인민을 진심으로 존중하며 인민을 위해 헌신하는 참된 충복이 되기를 바라시는 크나큰 기대와 믿음이 담겨져있다.

소탈하고 겸손한 품성, 이는 사람과의 사업을 마음과의 사업, 감정과의 사업으로 전환시켜 대중을 당정책관철에로 힘있게 조직동원하여야 할 일군들에게 있어서 반드시 갖추어야 할 풍모이며 중요한 자질이다.

소탈성과 겸손성은 사람들을 진심으로 대하고 위해주는 뜨거운 인정미에서 흘러나오는것이라야 그 감화력과 견인력을 충분히 발휘할수 있다.

어느때 그 누구를 만나도 변함이 없고 차별이 없는 한본새로 사람들을 따뜻이 대해주는 일군이 바로 인민들이 좋아하고 스스럼없이 따르는 겸손한 일군, 소탈한 일군이다.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누구도 따르지 못할 가장 고결한 겸손성으로 만민의 심금을 뜨겁게 울려주는 전설같은 이야기들을 수없이 꽃피우시였다.

우리 수령님께서는 한 나라의 국가수반이시였지만 인민들에게 먼저 인사를 하시고 수수한 멍석우에서 평범한 농민들과 허물없이 무릎을 마주하시고 나라의 정사도 의논하시였다.

어버이수령님의 그 겸허하신 풍모는 인민존중의 가장 빛나는 귀감으로 오늘도 만민의 심장속에 뜨겁게 간직되여있다.

겸손성은 일군들의 밝은 인상, 언제나 상냥하고 친절한 언행에서 집중적으로 표현된다.

사람들의 인격과 존엄을 진심으로 존중해주면서 후더운 인정미와 아량으로 대해주는 일군에게는 례외없이 향기로운 꽃에 벌과 나비가 날아들듯 인민들이 너나없이 찾아오며 진심으로 따르기마련이다.

이와는 반대로 늘 엄엄하고 딱딱한 인상으로 격식과 틀을 차리면서 사업상권위를 세우려고 하면 대중은 그런 일군에게 등을 돌리고 마음의 문을 열어주지 않는다.

그런 일군에게 사람들이 찾아오기를 꺼려하고 속생각을 털어놓기 저어하는 현상은 병든 나무에서 잎이 떨어지고 메마른 땅에서 씨앗이 움트지 않는 리치와 마찬가지이다.

일군들의 인상문제가 그토록 중요한것이기에 위대한 장군님께서는 일찌기 일군들이 언제나 밝은 얼굴로 군중을 대하고 그들과 친숙하게 어울리며 사소한 특전, 특혜도 바라지 않고 인민을 위하여 헌신하는 인상좋은 일군, 인민의 참된 충복이 되여야 한다고 그리도 간곡하게 당부하신것이다.

일군의 겸손성은 인민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그를 심중하게 받아들이는가 그렇지 못한가 하는 태도에서도 나타난다.

겸손성이 부족한 사람은 인민의 목소리와 멀어지게 되고 민심을 등한시하게 되며 종당에는 대중과 분리되여 돌이킬수 없는 후과를 초래하게 된다는것이 력사가 새겨주는 교훈이다.

인민들의 목소리에 귀를 강구고 민심을 무겁게 대하는 문제가 이처럼 중요하고 심각한것이기에 위대한 장군님께서는 민심은 천심이라고 세상에 민심보다 더 귀중한것은 없다고 하시면서 당이 민심을 얻는것은 천하를 얻는것이나 같고 민심을 잃는것은 당자체를 잃는것이나 같다고, 일심단결이 혁명의 천하지대본이라면 민심은 일심단결의 천하지대본이라고 귀중한 가르치심을 주신것이다.

사람들이 품고있는 마음속생각, 맺혀있는 감정을 속속들이 헤아려본다는것은 사실 말처럼 쉬운 일이 아니다.

하지만 일군들은 품을 들여서라도 인민의 기탄없는 목소리를 듣기 위해 진지하게 노력하여야 한다.대중속에 몸을 푹 잠그고 허물없이 어울려야 하며 평범한 사람들이 허심탄회하게 흉금을 터놓고 이야기할수 있게 자신부터가 속을 헤치고 진심을 쏟아부어야 한다.

일군이라면 누구나 위대한 수령님들의 인민중시, 인민사랑의 심원한 뜻을 뼈와 살에 깊이 새기여야 한다.

그리고 언제나 뜨거운 심장속에 안고 살아야 한다.

지난날 지지리도 억압받던 이 나라의 인민들을 그리도 높이 내세워주시고 인민의 충복이 되시여 인민의 기쁨과 행복을 꽃피우시기 위해 그토록 심혈과 로고를 다 바쳐오신 위대한 수령님들의 거룩한 혁명생애를.

한평생 인민행렬차를 타시고 언제나 인민들속에 계시며 위대한 평민으로 사신 위대한 수령님들의 인민적풍모야말로 우리의 모든 일군들이 한시도 잊지 말고 삶의 걸음마다 비추어보아야 할 위대한 인생교본이다.

일군들이여, 누구나 명심하자.

일군의 인격적높이와 사업상권위는 인민을 무한히 존중하는 자세와 립장에 정비례한다는것을.

인민과 가까와지면 높아지고 인민과 멀어지면 낮아지는것이 일군의 인격이며 사업상권위이다.

그것은 바로 인민이 하늘이기때문이다.

본사기자 장정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