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9(2020)년 4월 18일 로동신문

 

론설

사회주의생활양식확립의 중요성

 

우리의 주체적힘, 내적동력을 백방으로 강화하여 혁명의 전진활로를 열어나가기 위한 오늘의 정면돌파전에서 절실한 문제의 하나는 온 사회에 사회주의문화와 생활양식을 더욱 철저히 확립하는것이다.

경애하는 최고령도자 김정은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말씀하시였다.

《제국주의의 사상문화적침투책동을 짓부시고 우리의 사회주의문화와 생활양식을 철저히 고수하여야 하겠습니다.》

사회주의생활양식은 사회주의사회에서 사는 사람들의 고유한 활동방식이며 생활방식이다.

사회주의생활양식을 확립하는것은 우리 당이 일관하게 강조하고있는 중요한 정책적문제의 하나이다.사회주의생활양식을 철저히 세워야 문화생활분야에서 주체성과 민족성을 고수할수 있으며 우리 식 사회주의의 본태를 살리고 그 우월성을 높이 발양해나갈수 있다.

사회주의생활양식을 확립하는 사업은 단순히 사람들의 활동방법이나 형식에 관한 문제가 아니다.사회주의문화와 생활양식과 어긋나는 온갖 불건전하고 이색적인 현상들은 명백히 사람들의 사상정신상태, 생활관념이 흐려진 결과이다.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현상들과의 투쟁을 벌리지 않는다면 엄중한 후과를 초래할수 있다.

적들의 사상문화적침투책동으로부터 자기자신을 구원하고 우리의 사상진지, 혁명진지를 보다 굳건히 다지기 위한 심각한 정치적사업, 첨예한 계급투쟁이라는데 사회주의생활양식확립의 중요성이 있다.

오늘의 정면돌파전은 적대세력들의 봉쇄압박책동을 총파탄시키고 사회주의건설의 모든 전선에서 새로운 승리를 안아오기 위한 어렵고도 성스러운 투쟁이다.일부 분야나 단위에만 국한되는것이 아니라 모든 부문, 모든 단위, 매 공민의 사업과 생활에서 근본적인 개선을 일으켜나가는 거창한 변혁과정, 바로 여기에 정면돌파전의 중요한 특징이 있다.우리가 적들과의 대결에서 결정적승리를 이룩하고 사회주의건설을 더욱 촉진시켜나가자면 정치, 군사, 경제적위력을 더욱 강화하는것과 함께 문화분야에서도 자본주의를 압도하여야 한다.

사회주의생활양식을 확립하는것은 우리의 사상과 제도를 지키고 빛내이기 위한 중차대한 사업이다.

사상문화와 생활양식은 해당 사회제도의 진보성을 평가하는 중요한 척도의 하나이다.고상하고 건전한 문화가 차넘치고 사람들사이에 서로 위해주고 아끼는 사회적분위기가 서있는 사회가 인민적인 사회, 진보적인 사회라면 썩어빠진 사상문화와 개인주의적사고방식이 지배하는 사회는 반동적인 사회이다.

우리 식 사회주의는 전체 인민이 정치생활, 경제생활은 물론 사상문화생활에서도 진정한 주인으로 되고있는 사회이다.우리 나라에는 건전하고 문명한 사상문화가 확고히 지배하고있으며 사람들속에서 서로 돕고 이끄는 집단주의적생활기풍과 고상한 도덕기풍이 높이 발휘되고있다.

온 사회가 덕과 정으로 결합되고 자기식의 창조방식, 생활방식을 고수해나가는 나라, 바로 여기에 세상에서 가장 우월한 우리 사회의 참모습이 있다.

지금 우리 공화국의 승리적전진에 질겁한 적대세력들은 우리 제도를 안으로부터 허물기 위한 반동적인 사상문화적침투책동에 집요하게 매달리고있다.사람들속에 퇴페적인 사상문화와 이색적인 생활양식을 퍼뜨려 우리의 사상과 제도, 전통을 없애버리려는것이 적들의 흉심이다.

오늘날 적들과의 대결은 사회생활의 모든 분야에서 진행되고있다.만일 우리가 적들이 들이미는 자본주의독소를 철저히 차단하지 않고 만성감에 사로잡혀 생활양식이 흐려지는데 대하여 방심한다면 어떻게 되겠는가.사람들의 사상정신상태에서 변화가 생기고 우리 사회의 고유한 생활륜리가 파괴되게 되며 결국에는 반동적인 사상문화에 진지를 빼앗기게 된다.

지난 시기 일부 나라들에서 사회주의가 붕괴된것은 결코 군사력과 경제력이 약하거나 문화발전수준이 낮아서가 아니다.적들의 사상문화적침투책동에 각성을 높이지 못한데로부터 부르죠아사상문화와 생활양식이 사람들속에 침습하고 나아가서 사회의 기초와 근간을 흔든데 있다.현실은 사회주의생활양식을 확립하는 문제가 단지 사람들의 풍모나 사회적기풍에 관한 문제이기 전에 사회제도자체의 운명과 직결된 중대한 문제라는것을 보여주고있다.

사회주의생활양식을 확립하는것은 사회의 모든 성원들을 보다 발전되고 문명한 사회적인간들로 준비시키기 위한 중요한 사업이다.

사회의 발전을 이룩하는데서 선차적으로 나서는것은 전체 인민을 사회의 참다운 주인으로 준비시키는것이다.사회의 발전은 사람, 인민대중의 발전이며 인간의 완성에서 중요한 자리를 차지하는것이 사상문화적, 도덕적완성이다.

물론 사람들을 전면적으로 발전된 사회적인간으로 키우는데서 물질문화적조건과 환경도 필요하다.그러나 그에 앞서 사회의 모든 성원들이 혁명적인 사상과 고상한 도덕품성을 지니도록 하여야 한다.그것은 건전한 사상의식과 높은 문화적소양을 갖추어야 물질문화적조건도 옳게 리용할수 있으며 보다 문명하고 행복한 생활도 창조, 향유할수 있기때문이다.

정면돌파전이 힘있게 벌어지는 오늘날 우리 당이 경제건설과 함께 사상문화건설, 도덕건설을 계속 다그칠데 대하여 강조하는 주되는 리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사회주의생활양식을 확립하는 사업은 우리의 사상, 우리의 정신, 우리의 문화를 고수하고 빛내여나가는 사업인 동시에 모든 사람들을 고상한 정신도덕적풍모와 높은 문명수준을 지닌 사회주의건설의 힘있는 담당자로 키우는 사업이다.사회주의문화와 생활양식을 세워나가는 과정에 낡은 사상문화와 생활양식이 철저히 극복되고 사람들의 사상정신적풍모에서 전환이 일어나게 되며 온 사회에 혁명적이며 건전한 생활기풍과 도덕기풍이 차넘치게 된다.

력사적교훈은 사회주의생활양식을 확립하는 사업을 소홀히 하면 사람들이 불건전하고 이색적인 사상문화, 생활양식에 물젖어 사회와 집단도 모르고 돈밖에 모르는 개인리기주의자로, 투쟁하기 싫어하고 일하기 싫어하며 개인의 안락과 향락만을 추구하는 타락분자로 굴러떨어지게 된다는것을 실증해주고있다.

사회주의생활양식을 확립하는 사업은 인민대중자신을 위한 사업이며 인민대중자신이 수행하여야 할 사업이다.결코 몇사람의 힘만으로는 해결할수 없으며 일정한 시기를 정해놓고 단기적으로 풀수 있는 문제도 아니다.누구나 생활양식확립의 주인이라는 자각을 안고 발벗고나설 때만이 온 사회에 고상하고 아름다운 사회주의적생활기풍이 차넘칠수 있으며 그것이 우리 사회의 확고한 풍조로, 주체조선특유의 국풍으로 될수 있다.

모든 일군들과 당원들과 근로자들은 사회주의생활양식확립의 중요성을 깊이 새기고 이 사업에 한사람같이 떨쳐나서야 할것이다.

홍진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