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9(2020)년 5월 9일 로동신문

 

모두다 사회주의애국공로자들처럼 살며 투쟁하자!

불굴의 투쟁본때로 위훈의 자욱을 새겨가는 막장의 참된 전초병

구장지구탄광련합기업소 룡수탄광 3갱 갱장 리호우동무에 대한 이야기

 

경애하는 최고령도자 김정은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말씀하시였다.

《조국과 인민의 부름앞에 말로써 대답할것이 아니라 자기 한몸을 내대고 실천으로 대답하는것이 애국자의 자세입니다.》

탄광이라고 하면 흔히 갱안팎을 쉬임없이 드나드는 탄차며 석탄산이 키높게 쌓여진 저탄장을 그려보던 우리에게 길안내로 나선 굴진공청년의 말은 저으기 뜻밖이였다.

《저 높은 산중턱에 우리 3갱이 있습니다.》

그가 가리키는 곳을 바라보니 어느덧 신록이 짙어가기 시작한 산발이 아스라하게 솟아있을뿐 갱이라고 할만 한 곳은 어디에도 있을상싶지 않았다.청년은 우리의 속생각을 넘겨짚은듯 산비탈길을 앞서 걸으며 말을 이었다.

《갱이 해발고가 수백m를 헤아리는 산중턱에 있는 곳도 아마 드물겁니다.그러니 막장조건이 불리할수밖에 없지요.》

우리는 생각했다.이처럼 어렵고 불리한 조건에서도 지난 20여년간 해마다 갱앞에 맡겨진 석탄생산계획을 넘쳐 수행한 비결은 무엇일가.

힘겹게 산발을 톺을수록 우리의 주인공, 중앙사회주의애국공로자의 영예를 지닌 리호우갱장을 한시바삐 만나고싶은 마음이 걸음보다 먼저 탄전으로 달리였다.

 

옛 공로자의 추억-산중의 공원

 

목에서 겨불내가 날즈음에야 우리는 산중턱에 오를수 있었다.거기에서도 탄차선로를 따라 얼마쯤 걸으니 3갱건물이 나졌다.

그러나 예견했던바대로 리호우갱장은 사무실에 없었다.금방 심은듯 한 나무모를 가꾸던 나이지긋한 아바이가 우리를 반갑게 맞이했다.

《새벽교대때 막장에 들어갔는데 언제 나오겠는지는 누구도 모르지요.차라리 갱장을 만나기 전에 먼저 이 공원이 생긴 사연부터 듣는게 어떻소?》

공원이라는 말에 우리는 갱구내를 새삼스러운 눈길로 둘러보았다.그러고보니 산중턱의 넓은 공지에 휴식터와 배구장이 갖추어진 공원이 정갈하게 꾸려져있었다.이렇게 되여 우리의 취재는 탄광의 오랜 공로자인 윤동철아바이와의 이야기로부터 시작되였다.

《리호우갱장은 아버지의 뒤를 이어 굴진공으로 사회생활을 시작했습니다.다른 갱에서 일하던 그가 새로 생긴지 얼마 안되는 우리 갱에 왔을 때가 아마 1997년쯤 될겁니다.참, 그때를 생각하면…》

지금으로부터 20여년전 룡수탄광 3갱 갱장으로 임명된 리호우동무의 심중은 자못 착잡했다.고난의 파도가 휩쓸고지나간 갱은 모든것이 멎다싶이 하고 모든 곳이 페허나 다름없었다.모진 시련을 겪는 과정에 탄부들은 손맥을 놓고 아예 주저앉다싶이 했다.그날 저녁 리호우동무는 탄광당조직을 찾아갔다.오래동안 이야기를 나누고난 끝에 탄광당일군은 그의 두손을 힘있게 틀어잡으며 말했다.

《물론 갱실태도 가슴아픈 일이요.그러나 그보다 사람들의 마음이 무너지는게 더 무서운 일이 아닐가.탄부들의 심장에 불을 지필수 있는 방도를 찾읍시다.갱장동무, 당조직은 동무를 굳게 믿소.》

그는 온밤을 뜬눈으로 새우며 사색에 사색을 거듭했다.대중의 심장에 불을 달수 있는 방도는 과연 무엇인가.

다음날 그가 탄부들과 함께 갱입구에서 버럭장으로 뻗은 광차선로를 사무실건물쪽으로 옮길 때였다.선로작업을 하면서도 영문을 알수 없었던 탄부들이 버럭장을 사무실앞에 옮길 작정인가고 갱장에게 우스개소리삼아 물었다.

《버럭장이야 버럭장이지.그러나 앞으로 이곳은 푸른 숲 설레이고 꽃향기가 넘치는 공원으로 될거요.휴식일이나 명절날이면 배구공이 하늘공중 떠오르고.》

갱안에서 나오는 버럭을 사무실앞쪽의 산비탈에 쌓아 공원의 터전을 닦자는 갱장의 제기는 모두를 놀라게 했다.아직은 석탄생산이 정상화되리라는 아무런 담보도 없는 속에서 다른 사업보다 먼저 시작된 공원건설, 탄광적으로 맨 뒤자리를 차지하고있던 3갱은 활성화의 첫걸음을 이렇게 내짚었다.

리호우동무는 휴식터와 배구장이 갖추어진 공원과 함께 사무실건물을 꾸리기 위한 사업도 다같이 밀고나갔다.

어느날 아침 갱장이 손풍금을 메고 종업원들앞에 나섰다.

《오늘부터 작업지령시간을 리용하여 노래보급사업을 진행하겠습니다.노래제목은 〈아름다운 생의 자욱 새기여가자〉》

모두가 능란한 솜씨로 손풍금을 타는 갱장을 희한한 눈길로 바라보았다.그날 탄부들은 말했다.갱이 생겨 노래소리가 울리기는 처음이라고.

이렇듯 주변환경과 분위기가 달라지자 자기 일터를 바라보는 탄부들의 눈빛에서도, 행동거지에서도 변화가 일기 시작했다.하루밤 자고나면 참모부사무실이 번듯해지고 또 하루밤 지나면 문화선전실이 꾸려지고 동시에 경사급한 산비탈이 하루가 다르게 널다란 평지로 변모되니 성수가 난것은 종업원들자신이였다.

리호우동무는 대중의 높아진 열의에 맞게 막장을 일신시키기 위한 투쟁에로 그들을 불러일으켰다.당시 막장형편은 말로 다 표현하기 힘들었다.길이가 750m나 되는 사갱만 놓고보아도 다님길과 물도랑조차 제대로 꾸려져있지 않아 탄부들이 물이 질벅한 탄차선로우로 오르내리느라 여간만 애를 먹지 않았고 채탄막장들의 바닥은 버럭과 죽탄에 파묻혀 어느것이 레루이고 침목인지 분간할수 없을 정도였다.

사갱을 정리할바에는 아예 탄광적인 본보기로 만들자는 갱장의 호소에 모두가 열렬히 호응해나섰다.그들은 교대가 끝나면 퇴근시간을 미루어가며 동발작업과정에 나오는 자투리로 나무계단을 쌓고 한켠에는 물도랑을 규모있게 째나갔다.그리고 맡은 구간의 탄차선로를 하나하나 복구하고 내부예비를 적극 동원하여 멎어있던 전차와 권양기도 살려냈다.

자기 힘으로 일떠서기 위한 투쟁으로 새날이 밝고 하루해가 저무는 나날 3갱은 어느덧 고난의 흔적을 하나둘 털어버리게 되였다.그러나 그보다 리호우동무를 더 기쁘게 한것은 이 과정을 통하여 종업원들의 정신세계가 놀라울 정도로 변화된것이였다.

탄부들은 아침마다 목단추가 제대로 채워졌는지, 옷매무시가 바로되여있는지를 살펴보고서야 정문에 들어서군 했고 자기들의 땀방울이 스민 공원의 곳곳에 스스로 나무를 심고 가꾸었으며 길가에 떨어진 레루못 하나도 그저 스쳐지나지 않았다.일터의 정규화적면모이자 곧 생산이며 탄전의 주인은 바로 자기자신들이라는것을 실지체험으로 절감했던것이다.…

아바이의 이야기는 여기서 끝났다.그러나 여운은 컸다.

수십만t의 버럭을 다져 만든 산중의 공원, 단위의 활성화에서 대중의 정신력분출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되새겨보게 하는 참으로 소중하고 뜻깊은 창조물이였다.

 

채탄중대장의 이야기-벽도 문으로 보는 눈

 

어느덧 교대시간이 지나자 막장에서 나온 탄부들이 떠들썩 웃음발을 날리며 공원한켠에 꾸려진 목욕탕으로 향했다.잠시후 채탄1중대장 홍길봉동무가 더운 김이 피여오르는 얼굴에 환한 웃음을 지은채 우리와 마주앉았다.

《우리 갱장동지에 대한 이야기는 한밤을 지새워도 모자랄겁니다.오랜 기간 함께 일해온 저도 새삼스러워질 때가 많지요.》

그리고는 이렇게 덧붙이는것이였다.

《한마디로 불가능을 모르는 사람입니다.》

갱장의 일본새를 두고 말할 때 지금도 잊혀지지 않는 일이 있다며 그는 아득히 흘러간 수십년전의 나날로 우리를 이끌었다.

오래동안 멎어있던 막장의 동음이 다시 우렁차게 울리기 시작한 때였다.

어느날 뜻밖의 일로 사갱권양기의 전동기가 멎어섰다.수리하자고보니 줄잡아도 3~4일은 걸려야 할 품이였다.그런데 막장들에서 나오는 버럭을 처리하는 사갱권양기는 순간도 멈춰서는 안될 중요한 설비였다.

누군가가 예비전동기를 가져다 권양기를 살리자는 의견을 제기했다.그러나 다음순간 모두의 얼굴에 어두운 기색이 비꼈다.

갱입구에서부터 사갱까지는 전동기를 광차로 운반한다쳐도 경사각도가 근 20°를 헤아리고 길이가 750m나 되는 비탈진 곳으로 3t이 넘는 전동기를 무슨 수로 끌어올린단 말인가.

아무리 방도를 찾아봐도 별다른 수가 없어보였다.그러자 시간이 좀 걸리더라도 현장에서 전동기를 수리해야 한다는 의견들이 제기되였다.하지만 그들은 미처 알수 없었다.권양기가 멎어선 순간부터 자기네 갱장의 머리속에서 어떤 사색과 탐구가 무르익고있는지…

《우리가 깎아지른듯 한 낭떠러지에 공원을 만들자고 했을 때 될수 있다고 생각한 사람이 몇이였소? 안된다고 생각하면 그걸로 끝나지만 할수 있다는 배심만 있으면 방도는 얼마든지 있는 법이요.자, 이렇게 합시다.》

갱장이 바닥에 그림까지 그려가며 전동기를 끌어올릴 방도를 설명하자 모두들 눈이 휘둥그래졌다.단순한것 같으면서도 너무도 기발하고 대담한 착상이였던것이다.

곧 권양기의 쇠바줄한끝에 전동기를 련결하고 반대쪽끝에는 무게가 전동기보다 무거운 버럭광차를 련결시키자 중력에 의해 광차가 레루를 따라 내려오고 전동기가 저절로 사갱웃쪽으로 올라가는 희한한 광경이 펼쳐졌다.

《막장일은 자연과의 싸움입니다.그러나 우리 갱에서는 붕락이라든가 물집이 터진것때문에 석탄생산일정을 드틴적이 없습니다.우리 갱장동지한테는 막장조건이 어렵다는 말이 애초에 통하지 않으니까요.》

채탄중대장의 이야기는 계속되였다.

언제인가 710편도구역의 채탄장에서 반복채굴이 진행될 때였다.막장조건이 너무도 불리하여 작업굴진속도가 좀처럼 오르지 않았다.오래동안 침하된 탄밭이였던것이다.여러날동안 무진 애를 쓰던 끝에 중대장은 갱장에게 채탄장을 포기할것을 제기했다.그러나 갱장의 결심은 흔들림이 없었다.

무조건이라는 말은 바로 이럴 때 필요한것이다.한t의 석탄이라도 다 나라의 귀중한 재부인데 탄밭이 나질 때까지 뚫고나가자!

리호우동무는 자기가 직접 드릴을 틀어잡았다.몇시간후 막장에 기쁨에 찬 웨침소리가 울려퍼졌다.

《생탄이 잡혔다!》

그제서야 드릴을 손에서 놓은 리호우동무의 눈가에 밝은 미소가 피여올랐다.그후 3갱에서는 포기할번 했던 채탄장에서 1만여t의 석탄을 캐내는 성과를 거두었다.…

채탄중대장은 이런 말로 이야기를 마치였다.

《벽도 문으로 보는 갱장동지의 남다른 눈은 단지 뚝심이나 성격때문이 아닙니다.당정책관철을 위해 늘 사색과 탐구를 멈추지 않고 모든 일을 주먹구구식으로가 아니라 과학적인 타산을 따라세우는데 그 비결이 있습니다.우리 탄부들이 갱장동지를 〈100바퀴갱장〉이라고 부르는것도 바로 그래서입니다.》

하루에도 몇차례씩 사람들의 눈에 잘 띄지 않는 막장의 구석진 곳까지 빠짐없이 돌며 탄부들이 미처 생각지 못했던 문제를 바로잡아주고 앞으로 일어날수 있는 정황도 미리 예견하여 해당한 대책을 세워주는 리호우동무,

불가능을 모르는 실천가형의 일군, 손탁이 센 일군으로 소문났지만 뜨거운 동지적사랑으로 종업원들의 생활향상을 위해 아글타글 애쓰는 그를 탄부들모두가 우리 갱장이라고 정담아 부른다고 한다.

채탄중대장의 이야기를 통하여 우리는 3갱이 지난 20여년간 조건과 환경이 불리한 속에서도 해마다 석탄생산계획을 넘쳐 수행하고 모든 면에서 탄광의 앞장에 서있는 비결에 대하여 더 잘 알게 되였다.

 

가장 밝은 곳에서

 

막장이 깊어질수록 공기부터가 달랐다.그러나 눈앞에 펼쳐진 광경은 이채로왔다.

잔버럭 하나 찾아볼수 없는 일매진 막장길, 석탄을 무드기 담아싣고 끊임없이 오가는 탄차들, 혁신의 소식들로 꽉 채워진 전투속보며 군데군데 아담하게 꾸려진 휴식터들…

《탄광이나 광산이 처음은 아니겠지요?어떻습니까.우리 갱의 막장상태가.아마 생산문화수준에서는 우리가 련합기업소적인 첫자리일겁니다.》

길안내를 맡았던 굴진공청년이 막장길을 앞서 걸으며 우리에게 하는 말이였다.그는 우리와 동행하게 된것이 기쁜듯 탄차와 버럭광차가 쉼없이 오가는 속에서도 자기 갱에 대한 자랑보따리를 련속 풀어헤쳤다.

얼마후 사갱이 나타났다.듣던바그대로 나무계단으로 이루어진 다님길과 깨끗이 정리된 광차선로가 웃쪽을 향해 아득히 뻗어있었다.그 길을 따라 200m가량 올라가니 오른쪽으로 또 다른 막장입구가 바라보였다.그 막장은 1편도구역인데 바로 그곳에서 리호우갱장이 일하고있었다.

《1편도구역은 반복채굴장이지만 탄밭전망이 좋은 곳입니다.2.4분기 석탄생산계획을 넘쳐 수행하는데서 중요한 몫을 차지하지요.그래서 우리 갱장동지가 아예 그곳 막장에서 살다싶이 하는거랍니다.》

청년의 이야기가 끝나자마자 어디선가 탄차의 웅글은 동음이 들려왔다.그쪽을 향해 얼마쯤 나가니 곳곳에서 안전등불빛이 번쩍이였다.여기가 바로 수천척지하막장, 검은금을 캐내는 인민경제의 전초선인것이다.

잠시후 우리는 리호우갱장과 반갑게 인사를 나누었다.비록 50고개를 훨씬 넘긴 나이였지만 거쿨진 몸집이며 힘있는 어조에서 그의 남다른 강단과 기백을 느낄수 있었다.

《이번 교대에서 5월 석탄생산계획을 넘쳐 수행할수 있는 돌파구를 열어제꼈습니다.그러나 우리 탄부들은 이쯤한 성과에 만족을 모릅니다.저기를 좀 보십시오.》

갱장이 가리키는 곳을 보니 채탄공들의 일손에서 번개불이 이는듯싶었다.

문득 갱장을 찾는 소리가 뒤쪽에서 들려왔다.채탄1중대 당세포위원장 김명건동무였다.

《이거 야단났습니다.벌써 서른탕째인데 그 속도면 오늘계획은 분명 150% 돌파입니다.다른 채탄중대사람들이 숨가빠 제대로 따라오겠는지…》

짐짓 걱정스러운 표정으로 하는 말이였지만 그의 입가에는 미소가 흐르고있었다.갱장도 흐뭇한 기색으로 응수했다.

《그들이 세포위원장동무의 말을 들으면 아마 당장 해보자고 할겁니다.채탄에서는 언제나 제노라고 하는 동무들인데.》

시간이 흐를수록 채탄장은 더욱 세차게 끓어번지였다.그러다나니 우리의 취재도 곱절이나 어려웠다.갱장이 막장의 곳곳을 누비며 채탄작업을 지휘하느라 언제 한자리에 붙어있을 사이가 없었던것이다.얼마나 시간이 흘렀는지…

별안간 막장안에 정적이 깃들었다.이윽고 발파준비가 끝났다는 보고와 함께 둔중한 폭음이 련속적으로 울려퍼졌다.마지막발파소리와 함께 채탄장은 또다시 들끓기 시작했다.

얼마후 막장을 떠나는 우리를 바래워주며 갱장이 말했다.

《이번 발파로 품질이 좋은 탄을 많이 떨구었습니다.누구도 보지 않는 캄캄한 땅속이지만 우린 이런 멋에 일하고있지요.》

짧으나 의미심장한 그 말을 새기느라니 막장의 석탄 한덩이, 석수 한방울도 무심히 볼수 없었다.…

어느덧 갱밖을 나선 우리는 지나온 길을 다시 돌아보았다.그곳은 여전히 어둠속에 잠겨있었고 착암기소리며 발파소리도 더는 들려오지 않았다.

그러나 우리는 확신했다.수천척지하막장이야말로 조국을 받드는 보석같은 마음들이 빛을 뿌려 이 세상 가장 밝은 곳-어디서나 보이는 일터이라고.


* *


지금도 그의 구리빛얼굴이 잊혀지지 않는다.그리고 탄부들에게 늘 하군 한다는 당부도 되새겨진다.

《석탄은 자기를 깡그리 태워 빛과 열을 남기지.나라의 맏아들인 우리 탄부들은 바로 그렇게 살아야 해.》

이렇듯 석탄증산을 위해 자기의 모든것을 아낌없이 바쳐가는 참된 애국자이기에 우리 당은 리호우동무에게 중앙사회주의애국공로자의 값높은 영예를 안겨준것이 아니랴.

글 및 사진 본사기자 리남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