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9(2020)년 5월 11일 로동신문

 

모두다 사회주의애국공로자들처럼 살며 투쟁하자!

순결한 량심과 불같은 열정으로
삶을 빛내여가는 《소원벌》의 애국농민

화대군 읍협동농장 제2작업반 반장
조금희동무에 대한 이야기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교시하시였다.

《농사일을 잘하여 알곡증산으로 당을 받들고 조국에 헌신하는 사람이 당의 충직한 농업전사이고 내 나라의 참된 애국농민입니다.》

봄의 생기와 활력을 시위하듯 화대군 읍협동농장 제2작업반의 모판에서도 벼모들이 파릇파릇 키를 솟구고있었다.

귀여운 아기볼을 쓰다듬듯 여린 벼잎들을 살뜰히 어루만지는 작업반장 조금희동무의 얼굴에 미소가 피여올랐다.

해볕에 탄 감실감실한 얼굴, 마디가 불거진 크지 않은 손, 장화에 게발린 흙탕물…

사회주의협동벌 어디서나 흔히 볼수 있는 수수하고 평범한 모습이였다.하지만 우리는 결코 그 모습을 무심히 대할수 없었다.쌀로써 당을 받들고 사회주의를 지켜갈 불타는 일념을 안고 지난 수십년간 다수확을 안아오기 위해 헌신의 구슬땀을 아낌없이 뿌려온 농촌초급일군, 이 땅을 자기의 살붙이처럼 부둥켜안고 열과 정을 다해 아글타글 걸구며 그는 우리 시대 애국농민의 참모습을 사회주의대지에 뚜렷이 새겨놓았다.

우리 당의 농업정책의 정당성을 결사의 실천으로 증명하고 작업반을 조국의 힘찬 전진과 발걸음을 맞추는 애국집단으로 만든 조금희동무, 그의 가슴속에서는 불보다 뜨거운 충성과 애국의 심장이 세차게 높뛰고있다.

 

땅은 땀을 배반하지 않는다

 

《부끄러운 일이지만 저도 땅타발을 한적이 있었습니다.》

얼굴을 붉히며 하는 조금희동무의 말이 우리를 저으기 놀라게 했다.우리는 호기심을 가지고 그의 다음말을 기다렸다.

조금희동무가 화대군 읍협동농장에 온것은 지금으로부터 26년전, 온 나라 인민이 하늘처럼 믿고살던 어버이수령님을 뜻밖에 잃고 피눈물을 뿌리며 몸부림치던 해의 8월이였다.

우리 인민들의 식생활향상을 위해 한평생 눈비오는 포전길을 걷고걸으신 어버이수령님, 수령님의 유훈을 받들어 우리 장군님께서만은 험한 논두렁길을 걸으시지 않게 나의 모든것을 바쳐가리라.

이런 불타는 소원을 안고 조금희동무는 궂은 농사일이 기다리는 화대군 읍협동농장의 포전길에 자원진출의 첫걸음을 내짚었다.

자동차수리를 하는 아버지의 곁에서 자그마한 공구를 집어준적밖에 없었던 책상물림의 처녀에게 있어서 농사일은 너무도 힘에 부친것이였다.하루종일 포전에서 일하다가 집으로 돌아오면 방바닥에 주저앉아 일어날념을 못하였다.그런 때면 아버지가 온통 물집투성이로 변한 딸의 손에 붕대를 감아주고 찬물이 담긴 소랭이에 발을 잠그어주군 했다.

백가지 농사일을 하나하나 익히느라 힘든 때가 많았다.하지만 조금희동무는 피눈물속에 다진 맹세를 늘 되새겨보며 농사일에 뼈심을 들이였다.이른아침 남보다 먼저 포전으로 나갔고 달밝은 저녁이면 머리우에 별을 이고 남몰래 김을 맸다.그의 여돌찬 일솜씨는 점차 작업반원들의 화제에 올랐다.

처음 농사일을 배우던 때에 작업반의 오랜 농장원이 해주었던 말을 조금희동무는 오늘도 잊지 못하고있다.

《농사군이 놀면 땅도 놀고 농사군이 부지런하면 땅도 알찬 열매를 준단다.》

해가 바뀌면서 그의 남다른 일욕심과 깐진 일솜씨는 작업반을 벗어나 농장적으로도 소문이 자자했다.몇해후 20대 초엽인 그는 작업반적으로 제일 뒤떨어진 분조의 분조장으로 일하게 되였다.그는 걱정이 많았다.분조가 맡은 포전들은 온통 땅땅한 진흙투성이였다.게다가 자기보다 나이가 훨씬 우인 분조원들앞에 나서기도 쑥스러웠다.그래서 자기만 열성을 내면 분조원들이 절로 따라서겠거니 생각하며 분조의 앞장에서 직심스레 일해나갔다.아무리 땀흘리며 일했건만 그해의 분조농사는 시원치 못했다.농장적인 총화모임에서 분조가 제일 뒤자리를 차지했을 때 그는 쥐구멍에라도 들어가고싶은 심정이였다.그날 밤 포전머리에 홀로 앉아 흐느끼는 그의 곁에 농장초급당일군이 다가왔다.잘 돕지 못했다고 자책하는 당일군에게 조금희동무는 가슴속에 맺혔던 심정을 터놓았다.

아무리 땀흘리며 일해야 땅이 나쁜데 별수가 있는가고, 이런 땅에서 어떻게 옹근소출을 낼수 있는가고.

그러는 그에게 당일군이 뜻밖에도 어성을 높이였다.

《동무가 이 땅을 알면 얼마나 알고 땀을 바쳤으면 얼마나 바쳤길래 땅타발을 하는거요.다름아닌 우리 수령님의 념원을 풀어드리겠다고 농장에 달려나온 동무가…》

천둥소리처럼 울리는 당일군의 그 말에 조금희동무는 울음을 뚝 그쳤다.잠시 생각에 잠겨있던 당일군은 농사일에 험해진 그의 손을 어루쓸며 이런 이야기를 들려주었다.

언제인가 어버이수령님께서는 현지지도의 길에서 범람하는 강물에 씻겨내린 논과 밭뙈기들을 보게 되시였다.흐리신 안색으로 그 광경을 지켜보시던 어버이수령님께서는 저 아까운 땅이 제방공사를 하지 않았기때문에 많은 피해를 입었다고, 우리가 그전에 투쟁한것도 땅을 찾기 위해서였는데 아직 땅을 아까와하지 않는다고 가슴아프게 교시하시였다.

《우리가 타발을 하는 그 한치한치의 땅을 찾고 지키기 위해 선렬들과 영웅전사들은 피를 흘리고 목숨까지 바쳤소.그런 땅을 진흙투성이라고 투정이나 하면서 타발해야 옳겠소.》

당일군의 한마디한마디의 말이 조금희동무의 가슴을 아프게 파고들었다.

나는 과연 어버이수령님의 한생의 유산인 사회주의대지, 혁명선렬들과 영웅전사들의 고귀한 넋, 붉은 피가 스며있는 이 땅, 나의 포전을 한목숨 바쳐서라도 끝까지 지키겠다는 각오로 일해왔던가.

이날 그의 마음속에 새로운 결심이 바위처럼 들어앉았다.

이 몸의 피와 땀을 깡그리 바쳐서라도 이 땅을 기어이 옥토로 만들리라.

조금희동무는 포전들의 토양분석을 진행한데 기초하여 지력을 개선하기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세웠다.그리고는 분조의 전면적에 대한 흙깔이를 하기 위해 밤잠을 잊다싶이 했고 거름생산을 늘이기 위해 발이 닳도록 뛰여다녔다.

어느날 거름원천을 찾느라 여기저기 다니던 그의 눈길은 읍지구의 오물장들에로 쏠리였다.거기에서 한동안 눈길을 뗄줄 모르던 그의 머리속에 도시거름을 많이 마련하여 지력을 개선하는데 이바지할 생각이 떠올랐다.다음날부터 그는 분조원들과 함께 도시거름을 모아들이기 위한 작업에 착수했다.도시거름을 마련하는 일은 낮에 이어 밤에도 계속되였다.저녁이면 휴식도 잊고 전지불을 비쳐가며 아글타글 모아들인 도시거름무지가 하루가 다르게 키를 솟구었다.그렇게 마련한 거름이 분조포전들을 한벌 덮다싶이 깔리였다.

한해, 두해, 세해…

세월의 흐름과 함께, 바치는 땀의 무게와 함께 분조포전들의 땅색갈이 달라졌다.지력이 개선된 검실검실한 땅에서는 곡식들이 우쭉우쭉 키를 솟구며 자랐고 총알처럼 땅땅 여문 이삭들이 달리였다.분조는 작업반적으로, 농장적으로, 군적으로 제일 앞선 자리에 당당히 들어서게 되였다.

지력이 높고낮은 땅은 따로 있을수 있어도 땅에 바치는 농사군의 량심, 땀의 무게에서는 티끌만 한 차이도 없어야 한다.

이런 마음으로 땅과 함께 속태우며 진정을 다 바치는 나날에 조금희동무는 조선로동당원의 값높은 영예를 지니였고 도인민회의 대의원이 되였다.

《땅은 자기를 위해 바친 땀을 절대로 배반하지 않습니다.땀의 무게만큼 열매를 주는것이 땅입니다.》

조금희동무의 말을 되새겨보며 우리는 방금 논갈이를 끝낸 포전의 검실검실한 흙을 새삼스럽게 바라보았다.그 흙이 이렇게 속삭이는것만 같았다.

나쁜 땅일수록 더 애지중지하며 아낌없는 지성을 기울여 옥토로 만드는 사람만이 참된 실농군으로 떳떳이 불리울수 있다고.

 

불타는 그리움은 다수확집단을 낳는다

 

작업반의 정경은 한폭의 그림을 방불케 했다.푸른색철판지붕을 떠이고 마당가운데 자리잡은 덩지큰 탈곡장이며 그 주위에 구색이 맞게 들어앉은 건물들과 분조창고들, 집짐승우리와 버섯재배장, 강냉이창자에 이르기까지 어느 하나 손색이 없었다.작업반마당가에서는 푸른 잎을 펼친 과일나무들이 봄바람에 아지를 흔들고있었다.

작업반이 정말 깨끗하게 꾸려졌다고 찬사를 아끼지 않는 우리에게 2분조장은 말하였다.

《우리 반장동무가 그 이야기를 했는지 모르겠습니다.그가 작업반장으로 된 당시까지만 해도 작업반은 말이 아니였습니다.후날 반장동무에게서 들으니 그때 자기는 본래 일하던 분조로 되돌아갈 생각까지 했다고 합니다.》

이렇게 서두를 뗀 그의 추억은 우리를 13년전에로 이끌어갔다.

농장적으로 제일 앞선 자리를 차지하던 제3작업반 4분조장으로 일하다가 제일 뒤떨어진 제2작업반 반장으로 일하게 된 조금희동무의 마음속에서는 다시금 동요가 일기 시작했다.마음먹고 떠난 걸음이였지만 작업반의 실태는 생각했던것보다 더 어려웠다.산기슭에 초라하게 들어앉은 작업반건물은 그나마 비가 새여 한쪽 벽체가 주저앉은 상태였고 농기구를 보관할 창고조차 없었다.거름덩이들이 군데군데 떨어져있고 검불들이 흩날리는 작업반마당은 그의 마음을 아프게 했다.작업반원들의 출근률도 시원치 못했다.

무엇부터 어떻게 시작해야 할것인가.

생각에 모대기던 그는 우선 로동행정규률부터 바로세워야겠다고 결심하였다.그는 농장원들이 누구나 제시간에 출근하도록 요구성을 높이였다.하지만 지난날의 굳어진 생활방식에서 벗어나지 못한 일부 농장원들에게서는 좀처럼 변화가 보이지 않았다.오히려 손탁이 센 남자들도 일떠세우지 못한 작업반을 20대를 갓 넘긴 젊은 녀자가 과연 바로잡겠는가고 머리를 기웃거리였다.날이 갈수록 손맥이 풀리는것을 어쩔수 없었다.

그러던 어느날 관리위원장이 10여마리의 새끼돼지를 가지고 작업반에 찾아왔다.조금희동무는 관리위원장에게 다가가 본래의 분조로 되돌아갔으면 하는 의향을 조심히 내비치였다.

관리위원장은 한동안 말없이 작업반장을 바라보았다.

이악하기로 소문난 그가 얼마나 안타까왔으면 저런 생각을 다 하랴.

그러나 그는 이내 머리를 저었다.그리고는 뜨거운 어조로 말하였다.

《난 힘이 들 때면 〈장군님 찬눈길 걷지 마시라〉라는 노래를 불러보군 하오.그리고는 마음속으로 묻군 하지.내가 과연 우리 장군님께서 찬눈비를 맞으시며 포전길을 걸으시지 않게 애써 일하고있는가고.》

조금희동무는 불현듯 눈앞이 흐려졌다.우리 장군님께서 걷고걸으시는 무수한 현지지도강행군길이 마음속에 밟혀왔다.눈앞의 현실에 손맥을 놓고있던 자신이 부끄러워 얼굴을 들수 없었다.그는 자기가 어떻게 포전으로 달려나왔는지 미처 의식하지 못했다.

다음날 농장원들앞에 나서는 조금희동무의 얼굴표정은 자못 진중하였다.

우리 장군님께서 조국의 존엄과 인민의 행복을 지키시려 불철주야의 전선길을 이어가고계시는데 나라의 쌀독을 책임진 우리들이 과연 어떻게 살며 일하고있는가. 장군님의 전선길에 포전길을 이어놓고 결사전을 하는 심정으로 농사를 짓자.그러면 얼마든지 우리도 농장의 맨 앞자리를 차지할수 있고 다수확을 낼수 있다.

그후 작업반원들의 일본새에서는 나날이 변화가 일어나기 시작하였다.조금희동무는 땅을 기름지게 걸구고 작업반의 면모를 일신시키기 위한 사업에 한몸을 내대였다.도시거름을 충분히 마련하는 한편 건설자재도 하나하나 마련해갔다.작업반원들은 그가 언제 일터로 나오고 언제 포전을 뜨는지 알지 못했다.이른새벽부터 밤늦게까지 잠도 휴식도 잊고 뛰여다니는 그의 모습을 보며 누구나 우리 작업반이 진짜주인을 만났다고들 했다.

날이 흐름에 따라 농장원들은 자기들이 생산한 거름이 포전마다에 커다란 더미를 이룬것을 보며 놀라움을 금치 못하였다.작업반이 생겨 그렇게 많은 거름을 내기는 처음이였던것이다.누구나 신심을 가지고 농사일에 뼈심을 들이기 시작했다.그해 가을 맡겨진 알곡생산계획을 넘쳐 수행한 기쁨을 안고 농장원들모두가 더욱 분발해나섰다.

작업반건물들이 하나하나 새롭게 일떠서는 모습을 보면서 농장원들이 환성을 올릴 때에도 조금희동무는 만족을 몰랐다.작업반을 당에서 바라는 높이에 올려세우자면 아직도 많은 일을 해야 한다는 자각을 안고 자신을 채찍질하며 부단히 내달렸다.

유기질거름생산을 늘이기 위한 방도를 축산의 활성화에서 찾은 그는 집짐승우리들을 번듯하게 건설하는 한편 축산과 관련한 도서들도 부지런히 탐독했다.축산을 잘하여 소문난 농장들을 찾아다니며 경험을 배웠고 비알곡먹이비중을 높이기 위해 자신이 직접 여러가지 배합먹이도 만들었다.농산과 축산의 고리형순환생산체계가 확립되니 축산물생산은 물론 질좋은 거름생산량은 해마다 늘어났고 그만큼 알곡 정보당 수확고도 높아졌다.

언제인가 농장원들과 함께 수십리 떨어진 로동자구에서 진거름을 실어나를 때였다.여느때없이 골몰히 생각에 잠겨 걷는 작업반장에게 농장원들이 사연을 물었다.그러자 조금희동무는 조용히 뇌이였다.

《난 방금 우리 작업반포전에도 경애하는 원수님을 모실수 있을가 하고 생각을 해보았어요.》

순간 농장원들은 가슴이 뭉클하였다.

작업반장의 가슴속에 저런 소중한 지향이 자리잡고있었구나.

작업반원들의 눈굽이 축축히 젖어들었다.그러는 작업반원들을 바라보며 조금희동무는 말을 이었다.

《경애하는 원수님께서 풍요한 작황이 펼쳐진 우리 작업반에 오시여 쌓이신 피로를 잠시나마 푸시였으면 얼마나 좋겠어요.》

작업반원들은 뜨거운 눈길로 작업반장을 바라보았다.

자나깨나 경애하는 원수님을 그리며 땅을 기름지게 걸구고 알심있게 가꾸어 알찬 열매를 안아오기 위해 아글타글 노력하는 작업반장, 우리도 그처럼 살며 일하리라.

그때부터 조금희동무는 자기들이 일하는 벌을 《소원벌》이라 부르기 시작했다.지난해 땅이 꺼지게 열매가 실린 포전을 바라보며 그는 마음속으로 아뢰였다.

(경애하는 원수님 , 올해에도 《소원벌》에 풍요한 작황이 펼쳐졌습니다.)

이렇게 조금희동무는 당이 바라는대로 농사를 알심있게 지으면서 작업반원들을 과학농사의 주인들로 키웠으며 작업반의 면모를 시대의 요구에 맞게 훌륭히 일신시켰다.지난해에는 정보당 논벼 9t이상, 강냉이 12t이상의 소출을 내는 성과를 이룩하였다.

조금희동무는 모든 작업반원들을 경애하는 원수님께서 바라시는 애국농민으로 내세우기 위해 지혜와 열정 그리고 땀과 노력을 아낌없이 바쳐왔다.

그 나날에 작업반은 다수확집단으로, 2중3대혁명붉은기단위로 자라났으며 조금희동무는 조선로동당 제7차대회와 전국농업부문분조장대회를 비롯한 여러 대회에 참가하여 경애하는 원수님을 모시고 기념사진을 찍는 크나큰 영광을 지니였다.

오늘도 그는 뜻깊은 당창건 75돐을 높은 알곡증산성과로 맞이할 불같은 일념속에 《소원벌》에 후더운 땀방울을 뿌려가고있다.

최고인민회의 대의원이며 중앙사회주의애국공로자인 조금희동무,

쌀로써 당을 받들고 사회주의를 지켜갈 결사의 각오를 안고 당의 농업정책을 한치의 드팀도 없이 관철해나가는 이런 미더운 애국농민들이 주타격전방을 굳건히 지켜서있기에 우리의 농촌진지가 백배해지고 농업전선이 힘차게 전진하는것이다.

글 및 사진 본사기자 조경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