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9(2020)년 5월 15일 로동신문

 

[관평]

혁명의 천만리에 끝없이 울려갈 충성의 노래

송가 《대를 이어 충성을 다하렵니다》에
담겨진 숭고한 사상정서세계를 되새기며

 

조선혁명의 장구한 력사는 우리 인민이 무한한 흠모의 마음을 안고 위대한 수령을 심장으로 노래하여온 력사이기도 하다.혁명을 령도하는 탁월한 수령을 격조높이 칭송하면서 충성의 일편단심으로 받들어모실 열화와 같은 의지를 반영한 송가작품들은 주체음악의 대기념비와도 같은 사상정서적무게를 가지고 끝없이 빛을 뿌리고있다.

창작된 때로부터 근 50년의 세월이 지나간 오늘도 우리 인민들속에서 뜨거운 감회와 솟구치는 격정을 불러일으키며 숭엄하게 울려퍼지는 송가 《대를 이어 충성을 다하렵니다》도 그런 명곡중의 하나이다.

위대한 수령을 이 세상 끝까지 충성다해 받들어모시는 여기에 우리 당과 인민의 무궁한 영광이 있고 혁명의 줄기찬 전진이 있다는 철리를 심장깊이 새겨주는것으로 하여 명곡의 인식교양적의의와 생명력은 날로 더욱 부각되고있다.


* *


송가 《대를 이어 충성을 다하렵니다》는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께 우리 인민들이 다함없는 흠모의 마음과 맹세를 담아 삼가 올린 서정의 첫 꽃바구니이다.

위대한 장군님의 직접적인 지도를 받으며 문학예술혁명을 일으키던 일군들과 창작가, 예술인들은 주체60(1971)년 2월 16일 뜻깊은 탄생일을 맞으시는 그이를 한자리에 모시고 끓어오르는 감격속에 눈물을 흘리며 이 노래를 불러드렸다.자신께서도 위대한 수령님의 한 전사이라고 하시며 그 어떤 특별한 례의나 칭송도 허용하지 않으시던 위대한 장군님께서는 그때 이 노래를 부르는것을 안타까우신 어조로 거듭 만류하시였지만 우주에 발산되는 태양의 빛과 열처럼 작품은 삽시에 온 나라에 퍼져 전인민적송가로 불리워졌다.

그러면 어떻게 되여 위대한 장군님께서 당중앙위원회에서 사업을 시작하신지 불과 몇해밖에 안되던 시기에 창작된 이 작품 특히는 그이에 대한 첫 송가에 우리 혁명전사들과 인민들이 대를 이어 충성을 다하리라는 굳은 맹세를 담게 되였는가.기나긴 세월의 언덕을 넘어 오늘도 우리 인민이 절절히 부르는 이 송가의 생명력은 왜 그처럼 무궁무진한것인가.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교시하시였다.

《명곡은 세월이 흘러도 널리 불리워지면서 사람들을 숭고한 정신세계에로 이끌어갑니다.여기에 바로 명작의 가치가 있습니다.》

송가 《대를 이어 충성을 다하렵니다》는 태양의 위업을 빛나게 이어가시는 위대한 장군님에 대한 열렬한 매혹과 가장 순결한 충성의 일편단심에서 울려나온 신념의 노래이다.

위인에 대한 매혹은 결코 높은 관직이나 오랜 혁명령도년한에 바탕을 두고 시작되는것이 아니다.인민이 심장으로 보는 위인의 생애는 짤막한 한순간도 평범한 인간의 백년, 천년에 비기지 못할 장엄하고 위대한 력사이며 그런 걸출한분을 가까이 우러를수록 혁명가의 신념은 머나먼 미래까지 락관하게 된다.

위인에 대한 매혹과 흠모가 가지는 이런 특성으로부터 위대한 장군님을 위대한 수령님의 유일한 후계자로 추대한 당중앙위원회 제5기 제8차전원회의도 아직은 몇년후의 사변이였고 그이를 우리 당과 국가의 최고수위에 높이 모신 1990년대까지는 무려 20여년이라는 세월이 앞에 있던 시기에 송가 《대를 이어 충성을 다하렵니다》와 같은 작품이 창작될수 있었다고 볼수 있다.

공식적인 추대에 앞서 위대한 장군님을 수령의 유일한 후계자로 칭송한 예술선언!

바로 여기에 이 송가가 명실공히 기념비적명곡으로 되는 근거의 하나가 있다. 위대한 장군님께서 수십성상 우리 당과 혁명을 이끄시며 쌓아올리신 불멸의 업적이 온 세상에 빛을 뿌리던 시점이 아니라 그이께서 혁명령도의 길에 나서신 첫시기에 창작된것으로 하여 이 송가는 일찌기 주체혁명의 개척기에 10대의 젊으신 우리 수령님을 우러러 새 세대 청년공산주의자들이 높이 불렀던 혁명송가 《조선의 별》과 같은 지위에 있다고 할수 있다.

언제인가 위대한 장군님께서는 당의 기초축성시기 일군들에 대하여 말씀하시는 기회에 그들은 내가 오늘과 같은 위치에서 사업하게 되리라는것을 미리 예견하고 나와 결합되지 않았다, 그들은 나와 인간적으로 친숙해지고 뜻을 같이한것뿐이라고 뜻깊게 추억하시였다.

위대한 장군님의 이 교시에는 티없이 맑고 깨끗한 량심과 의리로 혁명의 령도자를 받들어모신 우리 인민의 충실성에 대한 값높은 평가가 깃들어있다.

희세의 위인에 대한 인간적인 매혹, 위대한 뜻에 끌려 한목숨도 주저없이 바칠 각오를 안고 따라나선 고결한 정신…

이런 순결무구하고도 열렬한 충실성은 그대로 송가 《대를 이어 충성을 다하렵니다》의 서정적바탕으로 되였다.

이 작품에서는 위대한 장군님의 거룩한 풍모와 업적에 대한 직선적인 형상을 거의나 찾아볼수 없다.

노을이 피여나는 이른아침에 인자하신 그 미소를 생각하고 고요한 밤하늘에 별이 웃을 때에나 이역만리 먼곳에 가서도 자애로운 어버이품을 사무치게 그리워하는 사상감정이 뜨겁게 굽이치고있는 작품의 1절과 2절은 물론 3절과 4절의 가사형상에서도 절세의 위인에 대한 소박하면서도 진실한 서정적고백이 강렬하게 울려나오고있을뿐이다.

열화같은 경모의 정에 북받쳐 눈물짓는 전사들의 내면세계가 구절구절 흘러가지만 그 절절한 서정의 중심에서 위대하고 친근하신 어버이의 모습을 우러르게 되는것은 이 송가에서 찾아보게 되는 독특한 형상세계이다.

사색적이면서도 열정적인 선률은 또 얼마나 숭엄한 감동의 절정에로 사람들의 마음을 이끌어가는것인가.

고요한 아침의 그윽한 정서와도 같이 은은한 곡조로 시작되여 누리를 밝게 비치며 떠오르는 태양처럼 고조를 이루는 선률을 듣느라면 위대한 장군님의 따뜻한 사랑이 온몸에 해살처럼 닿는것만 같고 그 은혜로운 인덕의 품에 안겨 우리 혁명전사들과 인민들이 격정을 터치던 잊지 못할 순간들이 금시라도 눈앞에 방불하게 펼쳐지는것만 같다.

인간에 대한 열렬한 사랑, 인민에 대한 자애로운 어버이사랑은 천만대중의 가슴속에 가장 깊이 새겨지는 위인의 거룩한 초상이고 인민의 흠모심이 대하처럼 굽이치게 하는 시원이라고 말할수 있다.

위대한 장군님의 정력적인 사상리론활동은 인민에 대한 무한한 사랑으로 일관되여있었고 당과 국가사업전반에 대한 그이의 불면불휴의 령도는 인민을 하늘처럼 떠받드는 은혜로운 사랑의 손길이였으며 혁명전사들에게 끝없이 베풀어주신것도 불보다 뜨거운 어버이사랑과 믿음이였다.하기에 송가의 창작가들은 인민을 한품에 안아 그들의 삶을 영광의 절정에서 빛내여주시는 한없이 인자하신 어버이에 대한 칭송을 사상주제해명의 선차적과제로 내세우고 감명깊게 형상하였다.

위대한 력사는 형상의 현란한 조명과 치레의 도움이 없이 그자체만으로도 만사람의 찬양을 받고 심금을 울리게 된다.

《가시는 걸음걸음 꽃이 핍니다》라는 송가의 소박한 한구절을 외워보아도 당중앙위원회에서 사업을 시작하신 첫시기에 벌써 우리 당을 수령의 당으로 강화발전시키는데서 영구불멸의 업적을 쌓으신 위대한 장군님의 거룩한 령도의 자욱이 어려오고 수령님의 높으신 뜻을 혁명과 건설에 전면적으로 구현하시여 륭성번영하는 주체의 새시대를 펼쳐주신 그 향도의 손길을 경건히 되새기게 된다.

바로 이런 형상적전제를 충분히 마련한 기초우에서 위대한 수령님의 뜻을 이으신 친애하는 지도자께 대를 이어 충성을 다하리라는 가사구절로 사상적본질을 완벽하게 밝힘으로써 송가의 정치사상적풍격은 최상의 높이에 오르게 되였다.

송가 《대를 이어 충성을 다하렵니다》가 거둔 가장 큰 사상예술적성과는 혁명위업수행에서 중핵적인 문제로 되는 수령에 대한 충실성의 근본특질을 명백하게 밝힌데 있다.

인민대중의 자주위업은 대를 이어 수행해나가야 하는 장기적인 위업이다.그런것만큼 수령에 대한 충실성은 혁명위업완성의 전 력사적과정에서 매 세대의 가장 신성한 본분으로, 끝까지 순결하게 계승해나가야 할 명맥으로 된다.

《우리는 김일성동지만을 믿고 싸워왔다.이 믿음이 바로 당이고 혁명이다.》

60여년전 감히 우리 혁명의 태양을 가리워보려고 발악한 종파놈들에게 항일혁명투사들이 내린 이 준엄한 철추가 말해주고있는것처럼 자기 수령에 대한 견결하고 열렬한 충성심이자 혁명가의 붉은 사상이고 신념이며 승리의 표대이다.

수백, 수천만의 혁명가들과 인민들이 값비싼 희생의 대가로 일떠세운 사회주의가 지난 1990년대에 세계 여러 나라에서 왜 좌절되였는가.무엇보다도 그것은 당의 령도권에 기여든 수정주의자, 배신자들에 의하여 혁명을 개척하고 이끌어온 수령의 권위와 업적이 거세말살되여 새 세대들속에서 수령에 대한 충실성이 흐려지고 변질된것과 중요하게 관련되여있다.

력사의 교훈은 혁명의 길에 나선 사람들에게 있어서 수령에 대한 충실성은 자기 운명만이 아니라 후대들의 운명까지 전적으로 의탁한것으로 되여야 하며 충실성의 바통을 새 세대들에게 튼튼히 이어주는것이 혁명적계승의 본질로 된다는것을 똑똑히 보여주고있다.

수십년전에 벌써 혁명위업수행의 합법칙적요구에 맞게 수령에 대한 충실성을 대를 이어 계승해나가야 한다는 사상을 반영한 바로 여기에 송가 《대를 이어 충성을 다하렵니다》가 가지는 특출한 사회정치적의의가 있다.

수령에 대한 가장 순결한 충실성, 대를 이어 변함없이 계승해나가야 할 영원한 충실성에 대하여 구가하고있는것으로 하여 송가는 창작된 그 순간부터 불멸의 생명력을 지니게 되였으며 혁명의 년대마다 우리 당원들과 근로자들을 참다운 혁명가, 계승자들로 튼튼히 준비시키는데서 비상한 인식교양적감화력을 발휘하였다.

우리 인민들의 가슴속에 위대한 장군님의 성스러운 존함처럼, 그이의 따뜻한 온기처럼 자리잡은 송가는 언제나 충성의 한길로 억세게 떠밀어주는 정신적기둥으로 되였다.

기쁠 때나 괴로울 때나, 불치의 병에 걸려 생을 마감하는 시각에 이르렀을 때나 우리 혁명전사들은 이 송가를 조용히 외워보며 자애로우신 어버이를 삼가 그렸고 조국의 미더운 아들딸들은 이 노래를 합창하면서 국제경기에 출전하여 이국의 하늘가에 람홍색공화국기를 높이 띄웠다.망망대해에서 생사기로에 놓였다가 조국의 품에 돌아와 안긴 사람들이 눈물속에 먼저 부르기도 했던 이 노래는 전례없는 목표를 내세우고 증산투쟁에 떨쳐나선 근로자들속에서도 높이 울리였다.

위대한 장군님을 진심으로 우러러따르며 충성다해 받들어모신 당의 기초축성시기 일군들을 김혁, 차광수와 같은 자신의 초기혁명활동시기 동지들과 비교하시면서 커다란 만족을 표시하신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생전에 송가 《대를 이어 충성을 다하렵니다》를 심중에 깊이 새겨두시고 무척 사랑하시였다.

그것은 이 송가에 담겨진 위대한 장군님에 대한 전체 인민들의 끝없는 충성심에서 무궁번영할 조국의 미래를 내다보시였기때문이다.

언제인가 고령의 몸으로 50여일간에 걸친 수만리 외국방문의 길에서 돌아오시던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수행한 일군들에게 동무들은 나의 건강을 념려해 하루밤 쉬고 가자 했는데 나는 온밤 한잠도 못 잤다고, 내가 조국으로 빨리 가자는것은 김정일동지가 보고싶어 그런다고, 김정일동지만 보면 내 피로는 당장에 다 풀리기때문에 어서빨리 떠나도록 하자고 뜨겁게 말씀하시였다.

그러시고서는 즐거울 때마다 가끔 부르군 하시던 송가를 조용히 부르시였다.

 

노을이 피여나는 이른아침에

인자하신 그 미소를 생각합니다

수십년전 그날에 위대한 수령님께서 몸소 부르신 송가의 구절구절을 되새겨볼수록 우리 나라에서 혁명위업계승문제가 완벽하게 해결된데 대하여 그처럼 만족해하시던 우리 수령님의 환희가 얼마나 크나큰것이였는가를 다시금 절감하게 된다.

우리 당의 힘있는 사상교양의 무기이고 사회발전을 추동하는 선각자적위치에 있는 문학예술이 자기의 사명을 충실하게 수행하자면 혁명의 장래운명과 관련되는 중대한 사회정치적문제들을 해명하는데 커다란 주목을 돌려야 한다.

송가의 창작가들이 간직하였던 숭고한 혁명가적책임감과 투철한 신념의 진리성을 우리는 오늘의 영광스러운 시대에 다시금 심장깊이 새기고있다.

경애하는 최고령도자 김정은동지는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와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의 높으신 뜻과 념원을 이 땅우에 찬란한 현실로 꽃피워가시는 탁월한 령도자, 불세출의 위인이시다.

경애하는 최고령도자동지를 수위에 높이 모심으로 하여 우리 당은 위대한 김일성-김정일주의기치밑에 주체혁명위업을 줄기차게 전진시켜나가는 강위력한 정치적참모부로 더욱 강화발전되고 우리 식 사회주의는 필승의 기상을 힘있게 떨치고있다.

위대한 수령님들께서 안겨주시던 사랑까지 합쳐 우리 인민모두를 은혜로운 한품에 안으시고 하늘처럼 떠받드시는 경애하는 최고령도자동지의 위대한 어버이손길이 있기에 자주적인민의 존엄과 영광, 행복과 긍지는 하늘에 닿고있다.

지난 8년간의 거창한 전변을 통하여 우리 인민은 경애하는 최고령도자 김정은동지의 사상과 령도를 충성으로 받들어나가는 바로 여기에 오늘의 세대는 물론 후손만대의 값높은 삶이 있고 창창한 미래가 있다는것을 더욱 깊이 절감하였다.

그런것으로 하여 송가 《대를 이어 충성을 다하렵니다》는 지나간 시대에서 울려오는 추억의 메아리가 아니라 위대한 김정은시대 우리 인민의 억척같은 신념의 분출로 되고있다.

이것은 탁월한 수령을 충성의 일편단심으로 받들어모시는것이 그 무엇으로써도 막을수 없는 인민의 의지이며 운명적필연이라는것을 확증하고있다.

수령에 대한 충실성은 한순간도 멈출수 없고 단 한치도 양보할수 없는 혁명정신무장의 근본핵이고 제일원칙이며 모든 승리의 결정적담보이다.침략자의 발굽에 짓밟혀 신음하면서 탁월한 수령을 모시는것이 얼마나 크나큰 행운인가를 피눈물속에 절감해본 세대가 이제는 우리곁에 얼마 남지 않았고 우리의 사상진지를 허물어버리려는 제국주의자들의 악랄한 사상문화적침투책동이 각 방면에서 교묘하게 계속되고있다.

발전하는 시대의 변천속에서 세대는 바뀌고 생활의 많은것이 변화되여도 추호의 변색도 몰라야 하는것이 수령에 대한 충성의 일편단심이다.

당을 따라 걸어온 혁명의 천만리도 영광스럽지만 우리앞에는 또다시 당을 따라 가야 할 승리와 영광의 천만리가 펼쳐져있다.

우리가 걸어갈 영광의 천만리이자 계승의 천만리이다.우리 세대가 지나면 다음세대가, 다음세대가 지나면 또 그 후대들이 《대를 이어 충성을 다하렵니다》와 같은 수령송가를 심장으로 부르며 백두에서 개척된 주체혁명의 한길로 끝까지 가야 한다.

력사의 광풍이 아무리 사납게 불어오고 세대는 바뀌고 또 바뀌여도 위대한 혁명의 태양 빛나는 인민의 조국에 충성의 력사는 영원히 줄기차게 흐를것이다.

리  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