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9(2020)년 6월 6일 로동신문

 

론설

항일혁명의 불길속에서 마련된
혁명적문예전통

 

정면돌파전으로 막아서는 온갖 도전과 난관을 단호히 쳐갈기며 사회주의건설을 다그쳐나가고있는 오늘 대중의 심장에 불을 달고 그들의 정신력을 불러일으키자면 모든 일군들과 문학예술인들이 우리 문학예술의 력사적뿌리인 혁명적문예전통에 대하여 잘 알고 그것을 빛나게 계승발전시켜나가야 한다.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교시하시였다.

《항일혁명투쟁의 불길속에서 이룩된 혁명적문예전통은 우리 문학예술의 력사적뿌리이며 문학예술을 끊임없이 발전시키기 위한 초석입니다.》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회고록 《세기와 더불어》에서 항일혁명시기의 예술은 암흑을 불사르는 등불이라고도 할수 있었으며 사람들을 투쟁의 길로 부르는 북소리라고도 할수 있었다고 쓰시였다.

혁명투쟁과 문학예술과의 호상관계, 혁명투쟁에서 문학예술이 차지하는 위치와 역할을 깊이 통찰하신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항일혁명투쟁시기 주체적인 문학예술을 창조하시면서 고귀한 업적을 쌓아올리시였다.

업적에서 중요한것은 우선 혁명적인 문예로선을 제시하시고 그것을 구현한 주체형의 문학예술의 전형을 창조하신것이다.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항일혁명문학예술은 철저히 조선혁명에 복무하여야 하며 광범한 인민대중을 교양하고 혁명투쟁에로 불러일으키는 위력한 사상적무기로 되여야 한다는 사상을 내놓으시여 혁명적문학예술의 사명과 사상교양자적기능에 대하여 명시하시였다.이와 함께 문학예술을 민족적바탕에서 혁명적으로 발전시키고 문학예술창조와 활동에서 사상성과 예술성을 결합시키며 인민대중의 집체적힘과 재능에 의거할데 대한 문제 등 주체적문학예술발전에서 나서는 원칙적인 문제들을 독창적으로 밝혀주시고 그 구현을 위한 과업들을 제시하시였다.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항일혁명투쟁시기 몸소 수많은 불후의 고전적명작들을 창작하시여 혁명적인 문학예술의 참다운 본보기를 마련하시였다.《꽃파는 처녀》,《피바다》,《한 자위단원의 운명》을 비롯한 불후의 고전적명작들은 혁명은 왜 일어나며 인민대중이 혁명투쟁에서 승리하고 자주적이며 창조적인 생활을 누리기 위해서는 어떻게 하여야 하는가 등 혁명실천이 제기하는 절박한 문제들에 심오한 예술적해답을 준 혁명의 교과서였으며 인민대중을 혁명화하고 투쟁에로 불러일으킨 위력한 무기였다.

중요한것은 다음으로 혁명적이며 전투적인 문예활동의 본보기를 마련하신것이다.

항일혁명투쟁의 어려운 조건에서 문예활동을 활발히 벌린다는것은 쉬운 일이 아니였다.극장도 없고 창작시간이나 창작조건도 따로 주어져있지 않은것으로 하여 문예활동에서 많은 문제들이 제기되였다.

위대한 수령님의 현명한 령도밑에 항일혁명투쟁의 간고한 조건에서도 조선인민혁명군이 있는 곳에서는 언제나 혁명적문예활동이 기동성있게 전투적으로 진행되였다.항일유격대원들은 통나무를 찍어 가설무대도 세웠으며 전투를 통하여 문예활동에 필요한것들을 해결하기도 하였다.그리하여 간고한 행군길과 가렬처절한 격전장에서도, 숙영의 밤에도 문예활동이 힘있게 벌어지게 되였다.

위대한 수령님께서 혁명적문학예술창조와 활동에서 이룩하신 빛나는 업적은 우리의 문학예술을 시대와 혁명의 요구에 맞게 개화발전시키는데서 고귀한 밑천으로 되고있다.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항일혁명투쟁시기 혁명적문학예술의 시원을 열어놓으시는 과정에 고귀하고도 풍부한 경험을 창조하시였다.

경험에서 중요한것은 우선 혁명적문학예술을 창조발전시키는데서 유일적인 지도체계를 확고히 세우신것이다.

혁명적문학예술이 혁명투쟁에서 사상적무기로서의 사명과 역할을 훌륭히 수행하자면 수령의 사상을 유일한 지침으로 하여 창조발전되여야 하며 수령의 유일적인 지도밑에 진행되여야 한다.

항일혁명문학예술은 위대한 수령님의 문예사상과 리론을 지도적지침으로 하고 수령님의 령도밑에 발전하여왔다.혁명적문학예술창조와 활동에서 제기되는 원칙적문제들을 전면적으로 밝혀주신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항일혁명문학예술이 사람들을 자주적이며 창조적인 인간으로 키우는 힘있는 무기, 생활의 참다운 교과서가 되도록 크나큰 심혈을 기울이시였다.

다음으로 문학예술창조에서 혁명적이고 로동계급적이며 인민적인 원칙을 철저히 구현하도록 하심으로써 사회주의문학예술건설의 토대를 마련하신것이다.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문학예술이 혁명투쟁에서 제기되는 심각한 사회정치적문제들을 사상주제로 설정하고 로동계급적선을 날카롭게 세우며 인민성의 원칙을 철저히 구현하도록 이끄시였다. 위대한 수령님의 현명한 령도에 의하여 항일혁명문학예술은 유격대원들과 인민들을 조선혁명의 주체적인 로선과 방침으로 튼튼히 무장시키고 일제를 반대하는 투쟁에로 적극 불러일으키는 힘있는 수단으로 되였다.

또한 대중의 창조적지혜와 힘에 의거하여 문학예술을 창조하고 발전시키신것이다.

항일무장대오에 전문적인 작가, 예술인이 없었던 조건에서 문학예술을 창조발전시키기 위해서는 혁명투쟁에 참가한 사람들자신이 주인이 되여야 하였다.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혁명적군중로선을 문학예술분야에 구현하시여 대중의 지혜와 재능에 의거하여 혁명적문학예술을 발전시킬데 대한 독창적인 방침을 제시하시고 그 관철을 위한 투쟁을 현명하게 이끄시였다.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이밖에도 문학예술을 민족적바탕우에서 인민대중의 사상감정과 구미에 맞게 주체적으로 발전시키신 경험, 혁명투쟁의 벅찬 현실과 폭넓고 심오한 사상주제적내용에 알맞는 새롭고도 다양한 예술적형식들을 개척하고 발전시키신 경험, 매 시기 제기되는 혁명과업과 각이한 대상에 맞게 혁명적문예활동을 진행하신 경험 등 다방면적이고 고귀한 경험들을 이룩하시였다.

우리는 위대한 수령님께서 항일의 나날에 마련해주신 혁명적인 문예전통을 견결히 옹호고수하고 끊임없이 계승발전시킴으로써 사회주의강국건설을 위한 오늘의 총진군을 힘있게 추동해나가야 할것이다.

한은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