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9(2020)년 8월 4일 로동신문

 

경애하는 최고령도자 김정은동지의 명언해설

《가정교육은 학교교육과 사회교육의 기초이다.》

 

경애하는 최고령도자동지의 이 명언은 후대교육에서 가정교육이 차지하는 위치를 밝힌 명언이다.명언에는 가정에서 자녀들을 잘 교양하고 이끌어주는것이 학교교육과 사회교육을 잘 받을수 있는 토대로, 담보로 되는것만큼 부모들이 자식들을 교양하는데 응당한 힘을 넣어야 한다는 깊은 뜻이 담겨져있다.

가정은 사람들에게 있어서 인생의 첫 학교이고 부모들은 그 교단에 서있는 스승이라고 할수 있다.사람은 어려서부터 사상이 형성되고 지적발전이 이루어지는것만큼 부모들이 옳바른 교육을 주고 좋은 버릇을 키워주어야 자식들이 참된 인간으로 자라날수 있다.사람의 건전한 성장은 중요하게 가정교육에 달려있다.

가정교육은 내용과 폭이 넓고 일상생활속에서 끊임없이 진행되는것으로 하여 그 효과 또한 매우 크다.학교교육, 사회교육만 중시하면서 가정교육을 등한시하게 되면 자식들을 참다운 혁명가, 량심의 인간으로 키우는 사업이 잘될수 없다.훌륭한 자식의 뒤에는 언제나 훌륭한 부모가 있는 법이다.

가정교육을 잘하는것은 학교교육과 사회교육을 잘 받을수 있는 담보로 된다.가정교육을 잘하지 않으면 자녀들이 남들과 학교교육, 사회교육을 꼭같이 받아도 정신도덕적으로, 지적으로 뒤떨어질수 있다.가정에서 자녀들을 품들여 교양하고 이끌어주어야 학교교육, 사회교육이 실지 은을 낼수 있다.

애국의 대, 혁명의 대가 굳건히 이어지고있는것은 우리 조국의 더없는 자랑이며 긍지이다.지금 우리 나라에서는 부모들이 섰던 초소를 자식들이 대를 이어 지켜가고 사회와 집단을 위하여 헌신하는 아름다운 소행들이 날마다 꽃펴나고있다.이것은 가정들에 차넘치는 훌륭한 가풍, 부모들의 혁명적이고 꾸준한 교양과 떼여놓고 생각할수 없다.가사앞에 국사를 놓고 조국과 인민을 위한 보람찬 길을 스스로 걷는 군인가정, 교육자가정, 도로관리원가정을 비롯한 수많은 애국자가정이 있기에 우리 국가가 강하고 혁명의 바통이 굳건히 이어지고있는것이다.

부모들은 호기심이 많고 감수성이 빠르며 진취성이 강한 청소년들에 대한 교양을 순간도 소홀히 하지 말아야 한다.학교교육에는 방학이나 졸업이 있어도 가정교육에는 방학이나 졸업이 있을수 없다.

자녀들을 잘 키우는것은 부모들이 당과 혁명, 조국과 인민앞에 지닌 중요한 임무이며 마땅한 본분이다.부모는 자녀들의 단순한 보육자, 보호자가 아니다.모든 부모들은 혁명선배로서 새 세대들인 자식들을 사회주의조선의 미래를 떠메고나갈 믿음직한 계승자들로 튼튼히 준비시켜야 한다.사랑하는 자식들을 나라의 기둥, 강성조선의 훌륭한 역군으로 키울 때라야 누구나 부모구실을 했다고 당당하게 말할수 있고 당과 조국앞에 떳떳할수 있다.

물론 부모들에게는 중요한 본신혁명과업이 있다.혁명과업수행에 투신하면서 자녀들의 교육교양에 늘 관심하며 많은 품을 들인다는것은 말처럼 쉽지 않다.하지만 진실로 조국과 혁명의 장래운명, 자식들의 미래를 생각하는 사람은 혁명과업수행에 충실하면서도 자녀교양에 힘을 넣어 자기의 책임과 본분을 다하게 된다.

자식교양에서 눈먼 동정, 무원칙한 사랑은 금물이다.자식들에게서 나타나는 이러저러한 현상들을 있을수 있는것으로 여기면서 방관시하고 자그마한 잘못이라고 하여 못 본척 하거나 눈감아주는것은 진정한 사랑이 아니다.귀한 자식 매로 키운다는 말도 있듯이 자녀들에게서 결함이 나타날 때에는 싸고돌지 말고 원칙적으로 교양하여 제때에 고쳐주어야 한다.

가정교육에서 가장 중요한것은 부모가 자식들의 본보기, 거울이 되는것이다.사람은 누구나 어릴 때 부모가 해준 말, 부모의 모범을 어른이 된 다음에도 잊지 않는다.그러므로 부모들은 말을 한마디 해도 평양문화어를 적극 살려쓰고 옷차림과 머리단장을 해도 시대적미감이 나게 고상하고 문명하게 하며 행동을 하나 해도 례절바르게 함으로써 자식들이 보고 듣는 모든것이 교양이 되도록 하여야 한다.

모든 가정들에서는 가정교육의 중요성을 깊이 자각하고 자식들을 혁명의 골간, 나라의 기둥으로 키우기 위한 사업에 더욱 큰 힘을 넣어야 할것이다.

본사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