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9(2020)년 8월 30일 로동신문

 

나라의 종합적인 화학연구기지와
더불어 길이 빛날 불멸의 업적

국가과학원 함흥분원의 60년력사를 더듬어

 

국가과학원 함흥분원이 창립된 때로부터 60년이 되였다.

력사적인 당중앙위원회 제7기 제13차 정치국회의 결정을 높이 받들고 나라의 화학공업을 전망성있게 발전시키기 위한 투쟁이 힘있게 벌어지고있는 시기에 화학공업부문의 종합적연구기지인 함흥분원창립 60돐을 맞이하는것은 참으로 의의가 깊다.

절세위인들의 손길아래 태여난 때로부터 장장 60년세월 국가과학원 함흥분원은 조선로동당의 과학기술중시, 인재중시사상의 정당성과 생활력을 힘있게 과시하며 화학공업과 경공업을 비롯한 인민경제 여러 부문과 혁명사적부문 등에서 제기되는 과학기술적문제들을 성과적으로 풀어나가는 나라의 권위있는 과학연구기관으로 강화발전되여왔다.

오늘의 뜻깊은 력사의 분수령에서 우리는 만년대계의 과학의 전당, 굴지의 과학연구기지와 더불어 영원불멸할 이야기를 전한다.

 

비범한 예지가 빛발치는 과학의 전당

 

국가과학원 함흥분원은 함흥시의 동흥산기슭에 자리잡고있다.

지금으로부터 20여년전 3월 함흥분원을 찾으신 위대한 장군님께서는 분원의 창립과 강화발전을 위해 쌓으신 위대한 수령님의 불멸의 업적을 감회깊이 되새겨보시면서 함흥분원에는 수령님의 령도자욱이 그 어느 단위보다도 많이 깃들어있다고 뜨겁게 추억하시였다.

위대한 수령님의 령도자욱이 그 어느 단위보다도 많이 깃들어있는 함흥분원!

하다면 우리 수령님께서는 어이하여 생전에 수많은 과학연구기관들가운데서도 함흥분원에 그렇듯 깊은 관심을 돌리신것인가.

화학공업은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공업이며 경제적자립의 기초이다.화학공업을 발전시켜야 인민들이 먹고 입고 쓰고사는데 필요한 많은것을 해결할수 있다.이 무겁고도 중요한 사명과 임무를 지닌 굴지의 종합적인 화학연구기지가 다름아닌 국가과학원 함흥분원이다.

자주와 자립을 위하여, 인민을 잘 먹이고 잘 입히고 잘살게 하기 위하여!

바로 이때문이였다.

돌이켜보면 위대한 수령님께서 화학공업부문의 과학연구기관을 전망성있게 건설할데 대한 구상을 펼쳐주신것은 일찌기 새 조국건설의 첫 시기였다.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교시하시였다.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새 사회건설의 첫날부터 과학기술의 발전을 나라의 흥망과 민족의 성쇠를 좌우하는 중대한 문제로 보시고 과학기술발전에 깊은 관심과 아낌없는 배려를 돌려주시였습니다.》

잊을수 없는 주체37(1948)년 6월 4일.

선견지명의 천재적예지와 과학적인 통찰력으로 부강한 자주독립국가건설에서 차지하는 화학공업의 중요성을 환히 꿰뚫어보신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이날 앞으로 나라의 화학공업을 과학기술적으로 떠메고나갈 종합적인 화학연구기관을 내올데 대한 귀중한 조치를 취해주시였다.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과학연구사업을 해야 나라의 과학기술과 화학공업을 전망성있게 발전시킬수 있다고 하시면서 첫 화학연구기관을 종합적으로 잘 꾸리도록 그 방향과 방도에 이르기까지 하나하나 구체적으로 밝혀주시였다.

국가과학원 함흥분원의 전신인 나라의 첫 화학연구기관은 이처럼 해방후에 벌써 비교적 큰 규모로 조직되였다.

첫걸음을 뗀 화학연구기관에 대한 위대한 수령님의 기대와 관심은 날이 갈수록 크고 더더욱 깊어갔다.

가렬한 전쟁의 불길속에서도 승리할 조국의 래일을 내다보시며 안전한 곳에서 과학연구사업을 계속하도록 조치도 취해주시고 후퇴로정도 직접 정해주시며 한 과학자와 그 가족들이 오솔길로 안전하게 후퇴하도록 소달구지까지 보내주신 위대한 수령님이시였다.

전후복구건설은 끝났지만 아직은 나라사정이 어려웠던 시기에 멀고 험한 산길도 마다하지 않으시고 몸소 비날론연구집단을 찾아주신 그날에는 당중앙은 동무들의 연구사업을 위해서는 아무것도 아끼는것이 없다고 고무해주시며 제기되는 크고작은 문제들을 다 풀어주시였다.

위대한 수령님의 이렇듯 정력적인 령도의 손길이 있었기에 사회주의기초건설과 더불어 우리 나라의 화학공업은 과학기술에 튼튼히 의거하여 급속히 발전하면서 그 규모가 커지게 되였으며 화학연구기관들도 더욱 확대되였다.

우리 나라가 사회주의공업국가에로 이행하던 력사적전환의 시기에 나라의 과학기술과 화학공업발전, 화학연구부문의 실태를 전면적으로 분석하신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주체49(1960)년 8월 30일 화학연구기관의 과학자들을 몸가까이 불러주시였다.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한달음에 달려온 과학자들에게 화학공업발전문제와 관련하여 생각하고있는것이 없는가고 물으시였다.

그때로 말하면 세인을 놀래우며 비날론속도가 창조되던 시기여서 당면한 비날론공장건설과 관련한 과학기술적문제들에만 집착하고있던 과학자들은 아무런 대답도 올리지 못하였다.

그들을 둘러보시던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화학계통의 연구기관들을 함흥에 집결하는것이 어떻겠는가고 다시 물으시였다.

그제서야 그이의 물으심에 담겨진 깊은 의도를 깨닫게 된 과학자들의 마음속충격은 참으로 컸다.사실 그때 화학계통의 연구기관들은 제각기 분산되여있었고 그나마 대부분의 화학연구기관들은 평양에 있었다.그러다보니 현실에서 제기되는 긴절한 문제들을 푸는데 미처 관심을 돌리지 못하고있었다.더우기는 화학부문의 연구사업에 대한 통일적인 지도가 보장되지 못하였다.

나라의 화학공업발전은 물론 화학부문의 연구사업전반에도 적지 않은 지장을 주고있는 이러한 실태를 누구보다 먼저 포착하시고 가장 정확한 극복방도를 순간에 밝혀주시는 위대한 수령님의 교시를 받아안으며 과학자들은 저도모르게 터져오르는 감탄을 금할수 없었다.

력사의 이날과 더불어 여러곳에 분산되여있던 화학연구기관들은 화학공업부문의 큰 공장들과 화학교육기관, 기술인재가 많은 함흥에 집결되여 하나의 종합적인 화학연구기지로 새롭게 꾸려지게 되였다.

위대한 수령님께서 직접 창립을 발기하시고 그 이름까지 지어주신 화학공업부문의 종합적연구기지인 국가과학원 함흥분원은 이렇게 세상에 태여나게 되였다.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그후 중앙의 일군들을 현지에 파견하시여 동흥산기슭의 명당자리에 함흥분원의 터전도 잡아주시였다.그 이듬해 4월에는 점심식사도 미루시고 분원건설장을 찾으시여 손수 연필을 쥐시고 건설계획도를 하나하나 짚어가시며 함흥분원을 만년대계의 과학의 전당으로 잘 꾸릴데 대하여 세심히 가르쳐주시였다.

그때로부터 몇해후 함흥분원을 또다시 찾으신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과학연구사업을 마음껏 벌려나갈수 있는 조건과 환경을 보다 잘 마련해주도록 새로운 조치도 취해주시고 분원을 더 훌륭하게 잘 꾸릴데 대하여 간곡히 당부하시였다.

함흥분원의 과학자들에게 베풀어주신 사랑과 믿음은 또 얼마나 뜨겁고 웅심깊은것인가.

때로는 과학연구사업에서 주체를 세울데 대하여 일깨워주시며 연구방향도 하나하나 가르쳐주시고 때로는 자그마한 연구성과를 두고 고무도 해주시며 분에 넘치는 평가도 아낌없이 안겨주신 위대한 수령님.

몸소 현지에 찾아오시여 연구사업에 앞서 마음쓰신 과학자들의 살림집문제며 과학연구사업을 강화하자면 과학자들을 혁명화, 로동계급화하여야 한다고 하신 고귀한 가르치심에도 함흥분원에 대한 우리 수령님의 남다른 사랑과 믿음의 세계가 력력히 깃들어있다.

하기에 함흥분원은 화학공업의 주체성과 자립성을 철저히 보장하기 위한 위대한 수령님의 원대한 구상을 받들어 비날론공업화를 비롯한 가치있는 과학기술성과들을 이룩함으로써 자립적민족경제창설과 나라의 부강발전에 크게 기여하였다.

정녕 국가과학원 함흥분원이야말로 혁명과 건설에서 과학기술이 차지하는 지위와 역할을 언제나 중시하시고 나라의 과학기술과 화학공업발전을 위하여 크나큰 심혈과 로고를 기울여오신 위대한 수령님의 한평생이 깃들어있는 고귀한 혁명유산이다.

 

당의 크나큰 기대가 어린 연구기지

 

국가과학원 함흥분원의 과학자들과 일군들은 오늘도 사회주의강국건설의 전환적국면이 마련되던 주체88(1999)년의 잊을수 없는 나날을 뜨거운 마음으로 추억하군 한다.

사실 그때까지만 해도 분원의 과학자들은 20세기의 화학세계에 묻혀있었다.게다가 엄혹한 고난의 파도가 밀려들어 과학연구사업에 필요한 전기도, 자재와 시약도 제대로 보장되지 못하다보니 과학자들은 물론이고 일군들도 똑똑한 연구방향을 세우지 못한채 하루하루 안타까운 나날만 보내고있었다.식량난, 생활난까지 겹쳐들어 생산문화, 생활문화를 확립하기 위한 사업도 계획적으로 진행하지 못하다보니 위대한 수령님께서 품들여 꾸려주신 과학의 전당으로서의 면모도 제대로 유지하지 못하고있었다.

이러한 때인 주체88(1999)년 3월 7일 위대한 장군님께서는 몸소 함흥분원을 찾으시였다.

뜻깊은 이날은 도, 시, 군인민회의 대의원선거의 날이였다.

위대한 장군님을 분원에 모신 일군들과 과학자들의 환희는 이름할수 없이 컸지만 한켠으로는 부닥친 시련앞에 손맥을 놓고있는 뼈아픈 죄스러움으로 하여 마음은 천근만근으로 무거웠다.

하지만 위대한 장군님께서는 지방주권기관 대의원후보자로 추천된 공로있는 과학자들에게 투표하신 후 분원에서 이룩한 연구성과들을 하나하나 보아주시였다.그리고 함흥분원 과학자들이 그동안 소문없이 연구사업을 많이 하였다고 그들의 숨은 노력을 깊이 헤아려주시였다.

이날 뚜렷한 연구방향을 잡지 못해 안타까와하는 과학자들과 일군들의 마음속고충을 순간에 헤아려보신 위대한 장군님께서는 과학연구사업에서 성과를 거두자면 목표가 뚜렷하여야 한다고 하시면서 21세기의 첨단공업을 과학자들이 창설하여야 한다고 강조하시였다.

다가올 새 세기 과학발전의 보검을 쥐여주시는 위대한 장군님의 고귀한 가르치심을 받아안는 과학자들과 일군들은 눈앞이 확 트이는것만 같았다.

이날 위대한 장군님께서는 비날론중간제품으로부터 가치있는 새 제품들을 생산할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고 과학연구사업에서 이룩한 성과들을 생산에 받아들이기 위한 적극적인 대책을 세울데 대하여서와 나무를 많이 심고 분원을 잘 꾸릴데 대하여 귀중한 가르치심을 주시였다.

그리고 함흥분원에 강력한 물질기술적토대를 갖출수 있도록 획기적인 조치도 취해주시였다.

위대한 장군님의 그날의 숭엄한 모습에서 분원의 일군들과 과학자들은 비날론연구집단의 과학자들을 찾아 멀고 험한 길을 오시여 당중앙은 동무들의 연구사업을 위해서는 아무것도 아끼는것이 없다고 하시며 온갖 조건을 다 마련해주시던 위대한 수령님의 자애로운 영상을 다시 뵈옵는것만 같았다.

고난과 시련을 박차고 새롭게 일떠설 함흥분원의 력사적전변은 이렇게 시작되였다.

위대한 장군님께서는 이날 함흥분원은 위대한 수령님께서 생전에 깊은 관심을 돌리시였고 당에서도 매우 중요시하는 과학연구기관의 하나이라고, 과학원 함흥분원은 국가분원이라는 하늘같은 믿음을 안겨주시였다.

일을 잘하면 다시 오겠다고 사랑의 약속을 남기신 위대한 장군님의 이날의 현지지도는 엄혹한 시련앞에 맥을 놓고 주저앉을번 하였던 함흥분원에 재생의 활력을 부어주고 분원의 발전력사에 획기적전환의 새로운 장을 펼쳐준 계기로 되였다.

하기에 그날의 약속을 잊지 않으시고 그때로부터 꼭 3년 석달이 되는 주체91(2002)년 6월 7일 이른아침 또다시 분원을 찾아주신 위대한 장군님께 이곳 일군들은 다함없는 감사의 정을 담아 고난의 시기에 주저앉을번 하였던 분원을 장군님께서 다시 일떠세워주시였다고 말씀올렸다.

하지만 그것은 자신께서가 아니라 당에서 한것이라고, 나라사정이 어렵다보니 좀 늦어졌는데 마땅히 당에서 보아주어야 할 일이라고 다정히 하시는 위대한 장군님의 말씀에 일군들은 끝내 참고참았던 눈물을 흘리고야말았다.

위대한 장군님께서는 이날 오랜 시간에 걸쳐 분원에서 3년간 이룩한 수백건의 연구성과들을 빠짐없이 보아주시며 분원과학자들이 아주 훌륭한 일을 하였다고, 실력이 높고 재간이 있다는 최상의 영광을 안겨주시고 함흥분원에서 당의 기대에 맞게 계속 일을 잘하기 바란다는 뜨거운 믿음을 또다시 안겨주시였다.

위대한 장군님의 함흥분원에 대한 현지지도의 자욱은 주체98(2009)년 6월에도 또다시 이어졌다.

이렇듯 거듭거듭 찾아주신 그날들에 위대한 장군님께서는 함흥분원이 나아갈 방향과 방도를 밝혀주시고 과학자들이 누구를 위하여, 무엇을 위하여 어떻게 일하는가가 기본이라고 하시며 과학자들의 참된 삶의 표대와 값높은 인생의 진리를 가르쳐주시였다.

과학인재들은 나라의 재부이며 민족의 자랑이다.과학연구사업에서도 사상이 기본이고 모든 문제해결의 열쇠이다.순수 과학을 위한 과학연구를 하여서는 절대로 안된다.함흥분원에서는 앞으로 무엇을 하나 연구하여도 우리 나라의 원료를 가지고 다른 나라것보다 더 좋게 만들기 위한 연구를 하는데 큰 힘을 넣어야 한다.…

위대한 장군님께서 좌우명으로 안겨주신 해명과 완성에 대한 철리와 우리의 원료, 우리의 기술로 우리 식의 연구성과를 창조할데 대한 주체적인 연구관점, 자질이자 곧 실적이라는 가르치심은 또 얼마나 고귀한것인가.

위대한 장군님의 숭고한 뜻을 받들고 함흥분원의 과학자들은 화학공업부문과 혁명사적부문 등 여러 부문에서 중요한 의의를 가지는 과학연구성과로 장군님의 과학기술중시사상을 충직하게 받들어왔다.

가장 준엄한 시련의 시기에 과학기술중시의 기치를 더 높이 추켜드시고 국가과학원 함흥분원을 굴지의 과학연구기관으로 강화발전시키신 위대한 장군님의 불멸의 업적은 주체과학발전사에 길이 빛날것이다.

오늘 국가과학원 함흥분원은 경애하는 최고령도자동지의 현명한 령도와 크나큰 기대와 관심속에 자기 발전의 새로운 장을 펼치고있다.

주체103(2014)년 1월 국가과학원을 찾으신 그날에도 멀리에 떨어져있는 자식을 먼저 생각하는 어버이의 심정으로 함흥분원을 잊지 않고 불러주시고 국가적으로 중요한 의의를 가지는 큼직한 연구과제들도 분원에 맡겨주신 경애하는 최고령도자동지.

응당 할 일을 한 과학전사들에게 베풀어주신 대해같은 사랑과 믿음은 진정 위대한 수령님과 위대한 장군님의 그 사랑, 그 믿음 그대로였다.

나라의 자주적존엄을 튼튼히 견지하기 위해서도, 인민생활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도 반드시 경제적자립의 기초인 화학공업을 발전시켜야 한다.

위대한 수령님들의 이 숭고한 뜻은 함흥분원에 깊은 관심을 돌리시고 분원을 나라의 화학공업발전을 선도해나가는 과학연구기관으로 대단히 중시하시는 경애하는 최고령도자동지의 변함없는 믿음과 크나큰 기대에 그대로 깃들어있다.

대를 이어 받아안는 위대하고 숭고한 사랑과 믿음속에 국가과학원 함흥분원의 과학자들과 일군들은 위대한 수령님과 위대한 장군님을 주체의 영원한 태양으로 높이 우러러모시며 억만금을 주고도 살수 없는 국보중의 국보인 혁명사적물들을 영구보존하기 위한 과학연구사업에서 훌륭한 성과를 거두었다.그리고 과학기술로 화학공업을 비롯한 여러 경제부문의 발전을 추동하고 인민생활향상에 이바지하는 연구성과들을 내놓았다.

절세위인들의 손길아래 자랑찬 발전의 길을 걸으며 리승기, 려경구, 리재업선생을 비롯하여 조국과 인민이 기억하는 훌륭한 과학자들을 낳은 국가과학원 함흥분원에서는 최근 10년동안에만도 영예의 김일성훈장수훈자, 김일성상수상자들이 나왔으며 많은 과학자들과 일군들이 위대한 수령님들의 존함이 모셔진 시계표창 등을 수여받고 높은 국가수훈의 영예를 지니였다.여러명의 로력영웅을 비롯하여 인민과학자, 공훈과학자, 2.16과학기술상수상자도 수십명 배출되였다.

당의 정면돌파사상과 당중앙위원회 제7기 제13차 정치국회의 결정을 높이 받들고 한사람같이 떨쳐나선 국가과학원 함흥분원의 전체 과학자들과 일군들, 종업원들의 혁명적열의와 기세는 지금 대단히 높다.

피타는 사색과 탐구의 열정넘치는 연구실과 실험실들은 물론이고 탄소하나화학공업창설을 위한 전구와 비료공업기지들, 비날론공업기지를 비롯한 화학공업, 경공업 등 여러 부문의 주요전구들에는 조국과 인민의 부름앞에 온몸을 내대고 백절불굴의 정신력으로 불가능을 가능으로 전환시키며 화학의 첨단세계를 힘있게 개척해나가는 함흥분원의 과학자들과 일군들이 있다.

그렇다.

절세위인들을 모셔야 과학도 나라와 인민을 위한 과학, 후손만대의 행복을 위한 진정한 과학으로 되며 우리 과학자들의 참된 삶의 가치와 인생의 영광도 조선로동당의 붉은 기발아래에서만 빛난다.

국가과학원 함흥분원의 장장 60년은 이 철의 진리를 주체과학발전사에 금문자로 새겨주고있다.

본사기자 려명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