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9(2020)년 10월 24일 로동신문

 

론설

치산치수사업은 나라와 인민,
자기자신을 위한 사업

 

얼마전 함경남도 검덕지구피해복구현장을 현지지도하신 경애하는 최고령도자동지께서는 검덕지구가 앞으로 그 어떤 큰물이나 태풍에도 끄떡없게 강하천들의 강바닥파기와 장석쌓기를 잘하고 치산치수사업을 중시하여야 한다고 강조하시였다.

현시기 모든 지역, 모든 단위에서 치산치수사업에 큰 힘을 넣는것은 국가사회재산과 인민의 생명재산을 철저히 보호하고 사회주의건설을 힘있게 다그쳐나가기 위한 중요한 요구이다.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교시하시였다.

《치산치수사업을 힘있게 벌려 산들에 나무가 무성하게 하고 강하천정리와 사방야계공사를 잘해놓아야 토지를 비롯한 국토를 보호할수 있고 인민들의 생명재산도 안전하게 지킬수 있으며 조국산천을 더욱 아름답고 풍요하게 할수 있습니다.》

치산치수사업은 산과 물을 다스려 가물과 큰물피해를 방지하며 자연환경을 사람들의 생활과 경제발전에 유익하게 조성하기 위한 자연개조사업이다.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일찌기 치산치수는 천하지대본이라고 하시면서 치산치수를 잘해야 모든 일이 잘될수 있다고 가르쳐주시였다.우리 나라에서는 해방후부터 수십년간 경제림, 보호림, 풍치림 등 산림을 대대적으로 조성하고 보호하기 위한 치산사업과 갑문과 저수지건설, 강바닥파기와 제방쌓기를 비롯한 치수사업이 전군중적운동으로 힘있게 벌어져 조국의 면모가 새롭게 일신되였다.

치산치수사업에서는 만족이란 있을수 없다.시대가 전진하고 세대가 바뀌여도, 어떤 조건과 환경에서도 계속 근기있게, 실속있게 내밀어야 하는것이 이 사업이다.치산치수사업을 더욱 힘있게 벌려 우리 인민이 대를 이어가며 아무런 근심걱정없이 행복하게 살수 있는 토대를 마련해놓아야 한다는것이 우리 당의 일관한 방침이다.

최근년간 우리 나라에서는 반복되는 재해성기상현상에 의해 산사태와 큰물이 발생하여 살림집과 공공건물, 도로와 철길들이 침수파괴되고 농경지들이 매몰, 류실되였다.현실은 치산치수사업이 사회주의강국건설에서 한시도 소홀히 할수 없는 중차대하고 사활적인 사업이라는것을 뚜렷이 보여주고있다.

치산치수사업은 인민들에게 보다 안정되고 행복한 생활조건을 마련해주기 위한 절박한 사업이다.

산림과 강하천은 나라의 귀중한 재부이며 인민생활과 경제건설에서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밑천이고 원료이다.인민들의 건강증진에 필요한 귀한 약재와 여러가지 산열매도 산에서 나오고 인민생활향상과 경제발전에 필요한 각종 용재와 섬유제지, 기름과 식료품원료의 원천도 무성한 산림에서 얻어진다.뿐만아니라 강하천은 수상운수와 전력생산, 농촌경리의 수리화와 양어 등 그 리용범위가 대단히 넓다.

우리 나라는 산과 강이 많은 나라이다.그러므로 눈앞의 사정만을 우선시하면서 치산치수사업을 잘하지 않으면 그 덕을 보기는커녕 엄청난 피해를 입게 된다.벌거벗은 산들과 잘 정리되지 않은 강하천들이 인민생활과 경제발전에 이바지할수 없다는것은 명백하다.

지금 성천군은 강하천정리사업에서 커다란 성과들을 이룩하여 그 덕을 톡톡히 보고있다.지난 기간 강하천들을 표준이 되게 정리하여 수천정보의 토지를 보호하고 자연재해로 잃었던 수많은 땅을 환원복구하였으며 전력생산에도 적극 이바지하고있다.폭우만 내리면 혹심한 피해를 가져오던 애물단지강들이 보배강으로 전변된것은 아무리 힘들고 어려워도 인민들의 생명안전과 생활향상을 위해서는 끝장을 볼 때까지 책임적으로 해야 하는 사업이 바로 치산치수사업이라는것을 웅변적으로 실증해주고있다.

오늘 우리 당은 사회주의농촌건설을 국책으로 제시하고 꾸준히 지속적으로 밀고나갈데 대하여 강조하고있다.우리 당의 웅대한 농촌건설구상을 빛나게 실현해나가는데서 중요한 과업의 하나가 바로 치산치수사업이다.모든 시, 군들에서 산과 강을 황금산, 보물산으로, 보배강, 락원의 강으로 만들 때 우리의 농촌은 인민의 웃음이 넘쳐나는 사회주의리상촌으로 훌륭히 전변되게 될것이다.

치산치수사업은 나라의 면모를 일신시키고 후손만대의 번영을 위한 만년대계의 애국사업이다.

치산치수사업은 해도 되고 안해도 되는 사업이 아니다.그것은 사회주의강국의 체모에 맞게 조국산천을 변모시키는 대자연개조사업인 동시에 우리의 후대들에게 풍부한 재부를 마련해주기 위한 숭고한 애국사업이다.

오늘 당의 웅대한 구상과 작전들에 의해 건설에서 일대 번영기가 펼쳐지고있다.현대적인 살림집과 거리들, 문화정서기지들을 꾸렸다고 하여 당의 강국건설구상이 원만히 실현되는것이 아니다.인민들이 세계가 부러워하는 깨끗한 환경에서 유족하고 문명한 생활을 마음껏 누려가는 나라가 바로 우리가 건설하려는 사회주의강국이다.

최근년간 평양시에서 힘있게 벌어진 대동강호안공사는 수도의 면모를 크게 일신시켰으며 시민들의 문명한 생활에 적극 이바지하고있다.많은 시, 군들에서 잣나무와 밤나무, 단나무 등 수종이 좋은 나무를 많이 심고 가꾸어나감으로써 나라의 풍치를 아름답게 할뿐아니라 후대들에게 물려줄 귀중한 재부를 늘여나가고있다.

오늘의 80일전투는 치산치수사업에서 새로운 전환을 가져오기 위한 중요한 계기이다.피해지역의 락후한 농촌마을을 사회주의선경마을로 훌륭히 꾸리는것과 함께 주변의 산들에 나무를 많이 심고 가꾸며 강하천정리와 사방야계공사, 해안구조물공사 등을 잘해놓아야 한다.조국산천을 푸른 숲 우거진 사회주의선경으로 꾸려 후대들에게 넘겨주기 위해 더운 피와 땀을 아낌없이 바치는 사람이 진정한 애국자이다.

모든 일군들과 당원들과 근로자들은 불타는 애국심을 지니고 치산치수사업을 힘있게 벌려 조국산천을 로동당시대의 금수강산으로 꾸려나가야 할것이다.

김철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