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9(2020)년 11월 15일 로동신문

 

애국의 대를 이어가는 길에
아름다운 생의 자욱을 새기며

 

어머니라는 말은 가장 신성하고 아름다우며 소중한 모든것의 대명사이다.

아름다운 삶의 향기 넘쳐흐르는 이 땅의 방방곡곡에 어머니들에 대한 찬가가 울려퍼지고있다.

가정과 사회의 건전한 발전, 나라와 민족의 창창한 앞날이 자기들의 역할에 달려있다는 숭고한 사명감과 책임감을 지니고 조국의 미래를 아름답게 가꾸어가는 사람들이 바로 이 땅의 어머니들이다.

장구하고도 간고한 우리 혁명의 력사에는 강인한 의지로 온갖 풍파를 헤치며 조국과 운명을 같이하여온 어머니들의 애국의 모습이 력력히 새겨져있다.

그 못 잊을 군상속에는 이역땅의 재일동포녀성들도 있다.

사회주의조국을 참다운 어머니품으로 굳게 믿고 천만고생을 달게 여기며 남편들을 애국의 길로 떠밀어주고 자녀들을 민족의 넋을 지닌 미래의 역군으로 억세게 키워가는 그들의 모습은 참으로 아름답다.

경애하는 최고령도자 김정은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말씀하시였다.

《재일본조선민주녀성동맹은 전체 재일동포녀성들의 권익을 대표하는 총련의 가장 큰 군중단체이며 동포녀성들은 재일조선인운동의 한쪽수레바퀴를 떠밀고나가는 힘있는 애국력량입니다.》

오랜 세월 사회의 밑바닥에서 처절하게 짓밟혀온 사람들이 바로 우리 녀성들이였다.녀성이라는 말자체가 무권리의 대명사처럼 되여왔다.

망국의 피눈물이 흐르던 암흑의 시기 우리 녀성들은 봉건의 울타리와 일제의 가혹한 식민지통치하에서 2중, 3중의 천대와 멸시를 받아야만 하였다.

모진 비바람에 처량하게 꺾이우고 떨어지는 울밑의 봉선화, 바로 이것이 수난의 그 세월 조선녀성의 모습이였다.

일본땅에서 모진 민족적차별과 박해에 시달리던 동포녀성들의 처지는 더 말할것이 없었다.

어버이수령님께서 조국을 찾아주신 그때부터 재일동포녀성들은 비로소 참다운 존엄과 권리를 지니고 애국투쟁에 용약 떨쳐나서게 되였다.력사에 4.24교육투쟁으로 기록된 민족교육권리사수투쟁의 앞장에 나섰고 공화국기게양투쟁때 원쑤들의 총구앞에서도 굴함없이 자랑스러운 우리 국기를 사수하였다.

주체37(1948)년 12월 어느 한 행사장에서 있은 일이다.재일동포들은 행사시작에 앞서 공화국기를 정중히 게양하였다.그러자 일본의 파쑈경찰은 그것을 내리우고 빼앗으려고 이리떼처럼 달려들었다.그때 어깨겯고 신성한 우리 공화국기를 끝까지 지켜낸 사람들이 바로 동포녀성들이였다.그 사연깊은 국기는 후날 조선혁명박물관에 전시되였다.

이 피어린 투쟁의 나날에는 두살짜리 어린애를 안고 살인재판정에 선 녀성도 있었고 감옥에 갇힌 남편들을 대신하여 파쑈경찰로부터 학교를 지켜낸 녀성들도 있었다.

남자들 못지 않게 완강하고 견결하게 싸우는 재일조선녀성들의 기개에 일본반동들은 전률하지 않을수 없었다.

지난 조국해방전쟁시기에는 또 어떠하였는가.

재일동포녀성들은 죽음도 두려움없이 공화국을 사수하기 위한 투쟁의 앞장에 섰다.

전후에는 가정살림이 극도로 어려운 속에서도 전후복구자금기금운동에 너도나도 떨쳐나섰다.

총련결성이후 재일조선인운동은 급속히 발전하였고 재일동포녀성들의 애국열의도 세차게 불타올랐다.당시 조국에서 힘차게 벌어지고있던 천리마운동을 따라배우자는 목소리가 높아가면서 《우리도 천리마를 타자!》, 《조국을 따라배우자!》는 구호밑에 대중적혁신운동인 모범분회창조운동이 전총련적으로 벌어졌다.이 운동에서도 동포녀성들은 핵심적역할을 수행하였다.

녀성들, 어머니들이 모이는 그 어디나 들끓는 교양마당, 학습마당이였다.

제1차 전국어머니대회에서 하신 어버이수령님의 강령적인 가르치심은 재일동포녀성들의 활동에서 커다란 전환을 가져왔다.

어릴 때에 어머니한테서 배운것은 일생동안 잊어지지 않는다.우리들이 제일 오래 기억하고있는것은 어머니가 해준 말씀, 어머니의 모범이다.

어머니들이 자식들의 훌륭한 스승이 되고 교양자가 되라는 어버이수령님의 간곡한 당부를 심장에 새긴 재일동포녀성들은 주체51(1962)년 3월 제1차 재일본조선중앙어머니대회를 열고 자녀들을 민족의 어엿한 역군으로 키우기 위해 자기들부터가 훌륭한 조선사람, 애국자가 될것을 결의다지였다.

그때부터 지부와 분회를 비롯한 녀성동맹의 모든 기층조직들이 더욱 튼튼히 꾸려져 사업을 생기발랄하게 전개해나가게 되였다.대중의 지향과 요구에 맞는 여러가지 문화예술활동도 활발히 벌어져 광범한 동포녀성들이 총련의 두리에 더욱 굳게 뭉쳐지게 되였다.

은혜로운 태양의 품속에서 사회정치활동가, 로력혁신자, 과학자, 기술자, 교육자, 문필가, 창작가, 예술인으로 자라나 조국의 비약에 억센 나래를 달아주는 조국녀성들의 아름다운 모습은 그대로 재일동포녀성들의 마음의 거울로 되였다.

총련애국위업을 고수하고 아이들의 배움터를 끝까지 사수보존하여 충정의 바통, 애족애국의 계주봉이 영원히 이어지도록 하기 위해 그들이 흘린 헌신의 땀방울은 그 얼마였던가.

동포녀성들의 생활에는 기쁨에 넘친 노래와 춤, 랑만의 웃음꽃도 있었지만 항거와 투쟁의 나날도 많았다.

재일조선인운동사는 국가권력과 보수언론, 우익세력을 총동원하여 한시도 중단없이 감행하는 일본반동들의 비렬한 음모와 가혹한 차별, 횡포한 폭압책동에 과감히 맞서 조국과 애국위업, 민족적권리를 사수하기 위한 피어린 투쟁으로 이어져왔다.그 앞장에서 동포녀성들은 치솟는 분노의 주먹을 높이 들고 목소리를 합치며 총련조직과 자기들의 민족적권리를 사수해왔다.평상시 말이 없던 녀성들도 일본반동들의 무지막지한 총련탄압소동, 민족교육차별책동에 견결히 맞서 목이 쉬도록 투쟁의 구호를 웨치였다.

자본주의일본땅에서 아이를 키우는데는 실로 많은 돈이 든다.더우기 항시적으로 민족적차별과 경제적곤난을 겪고있는 재일동포들에게는 더욱 그렇다.하지만 그런 어려운 속에서도 동포녀성들은 자녀들에게 우리 말과 글, 력사와 문화를 배워주어 민족의 어엿한 아들딸로 키우기 위해 애쓰고있다.

동포사회와 우리 학교의 창가마다에서 사랑하는 자식들의 랑랑한 글소리, 조국찬가의 메아리가 더 높이 울려퍼지게 하겠다는것이 그들의 견결한 의지이다.

썩어빠진 자본주의생활풍조가 차넘치는 이역의 어지러운 환경속에서 살고있지만 동포녀성들은 노래를 불러도 우리의 민요를 부르고 춤을 추어도 어깨춤 절로 나는 우리 장단에 맞추어 춤을 추며 아름답고 고상한 우리의 미풍량속을 적극 살려나가고있다.

애국위업에 생기와 활력을 주는 이런 미더운 녀성들이 있어 시련과 난관이 겹쌓여도 동포사회에는 언제나 희망과 락관의 웃음꽃이 피여나고있다.

자본주의일본땅의 수많은 녀성들이 황금만능, 약육강식의 탁류속에서 허우적거리며 한많은 세상을 저주하고있지만 재일동포녀성들만은 어머니로서, 안해로서 자식들과 가정의 래일, 조국과 민족의 밝은 미래에 대한 확신을 안고 살고있다.

위대한 수령님들과 경애하는 원수님의 숭고한 애국애족의 뜻을 받들어 고난과 시련의 언덕을 넘고 헤치며 승리와 영광을 아로새겨온 긍지높은 총련의 력사를 대를 이어 빛내여나갈 재일동포녀성들의 의지와 신념은 굳건하다.

어버이수령님께서는 생전에 자라나는 새 세대 동포들을 훌륭한 조선사람으로 키우는데서 동포녀성들이 지니고있는 책임이 매우 크다고, 동포녀성들이 자기의 아들딸들을 참된 조선사람으로 키우면 우리 동포들이 일본에서 살더라도 민족의 대를 잘 이어나갈수 있으며 애국의 대도 굳건히 이어나갈수 있다고 교시하시였다.

위대한 장군님께서는 일찌기 재일동포녀성들의 역할을 높여 총련애국위업을 힘있게 추동할데 대하여 강조하시며 그들에 대한 교양사업을 실속있게 하여 어떤 역경속에서도 자기 수령과 사회주의조국을 굳게 믿고 따르며 총련애국위업의 정당성과 승리에 대한 확신을 가지고 총련애국사업에 몸바쳐 나서도록 할데 대한 문제, 민족자주의식과 조선민족제일주의정신을 심어주어 높은 민족적자존심을 가지고 존엄있게 살며 언제나 내 나라, 내 조국의 부강번영을 위한 애국사업에 헌신하도록 할데 대한 문제 등 재일조선녀성운동이 주체의 궤도를 따라 계속 힘차게 전진해나가도록 하기 위한 원칙적문제들을 하나하나 밝혀주시였다.

재일조선인운동의 한쪽수레바퀴를 떠밀고나가는 힘있는 애국력량인 재일본조선민주녀성동맹사업을 강화하면 총련의 애국사업이 그만큼 활기를 띠고 잘되여나갈수 있다는것이 우리 장군님의 뜻이였다.

위대한 수령님들께서 남달리 아끼고 위해주시던 재일동포녀성들이라고 하시며 친정아버지의 다심한 정을 부어주시고 꿈에도 바랄수 없었던 영광의 절정에 내세워주시는 경애하는 원수님의 품속에서 이역의 동포녀성들은 오늘도 값높은 삶을 누려가고있다.

경애하는 원수님께서는 재일본조선민주녀성동맹결성 70돐기념 중앙대회에 보내주신 사랑의 축전에서 재일본조선민주녀성동맹을 금싸래기처럼 아끼고 내세워주시던 위대한 수령님과 위대한 장군님의 믿음과 사랑으로 녀성동맹의 강화발전과 재일동포녀성들의 존엄과 행복을 위하여 혈연의 정과 마음을 기울여나갈것이라고, 조국멀리 이역땅에서 불굴의 신념과 깨끗한 량심을 안고 애국헌신의 삶을 빛내여나가고있는 전체 녀성동맹 일군들과 동포녀성들에게 영광과 행복이 있기를 축원한다고 하시였다.

이 최상의 사랑과 믿음을 받아안고 재일동포녀성들은 심장으로 웨치였다.

우리들의 진정한 어머니품은 경애하는 원수님의 품입니다.

어머니조국과 끝까지 생사운명을 함께 하는 태양조선의 진달래, 애국의 철쭉꽃으로 튼튼히 준비하겠습니다.

황금만능이 지배하는 거치른 이국땅에서 자기 수령, 자기 령도자에 대한 끝없는 충정과 열렬한 애국심을 지니고 재일조선인운동의 강화발전을 위하여 헌신분투하는 이런 녀성들이 있기에 총련이 그처럼 강하고 애국일가들이 늘어나며 민족의 대가 굳건히 이어지고있는것이다.

자식들을 훌륭히 키워 경애하는 원수님을 따르는 길에 내세울 맹세로 재일동포녀성들의 심장은 세차게 불탄다.

재일동포녀성들은 주체조선의 해외공민의 보람찬 삶과 끝없는 영광을 안겨주신 위대한 수령님들과 경애하는 원수님의 사랑과 은정을 언제나 잊지 않고 그 어떤 시련의 바람이 휘몰아친다 해도 애국의 한길에서 자기의 역할을 다해나갈것이다.

본사기자 허영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