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9(2020)년 12월 14일 로동신문

 

정론

2020년과 우리 집

 

 

2020년이 저물어가고있다.

온 세계가 뜻밖의 대재앙과 자연재해로 하여 크나큰 불행과 고통의 상처를 안은채 이해의 마지막나날을 보내고있다.그러나 2020년을 추억하는 우리 인민의 마음속에는 풍파사나왔던 지나온 날과 달속에서 소중하게 새겨안은 하나의 진리가 있다.그것은 우리의 집이 더욱더 굳건해졌다는 긍지이며 자부이다.자연의 피해를 가신 온 나라의 곳곳에서 련이어 솟구쳐오른 새 집들에 멋들어진 추녀가 나래펼치고 문패가 걸리더니 오늘에 와서는 2020년의 내 조국의 진모습이라고도 말할수 있는, 어디 가나 희한한 보금자리들을 가슴치게 안아볼수 있는 이채로운 풍경이 펼쳐졌다.

그렇듯 놀라운 변모를 안아온 우리의 2020년, 아마도 그것을 화폭에 담는다면 아름답고 희한한 보금자리가 그려질것이다.

보금자리, 정녕 그것은 무엇이기에 이 땅에 생을 둔 모든 사람들에게 그토록 크나큰 기쁨을 안겨주는것인가.어찌하여 그 한마디 말만 조용히 외워보아도 뿌듯하게 솟구쳐오르는 행복감을 억제하지 못하는것인가.

경애하는 최고령도자 김정은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말씀하시였다.

《우리 당은 자기의 붉은 기폭에 마치와 낫과 붓을 아로새긴 때로부터 인민과 한시도 떨어져본적이 없으며 언제나 인민을 하늘처럼 섬기며 혁명을 전진시켜왔습니다.》

우리는 세월의 모진 비바람, 눈보라속에서도 화목한 정이 넘쳐흐르는 보금자리의 굳건함과 따뜻함에 대하여 말하게 된다.말 못하는 뭇새들에게도 보금자리가 있을진대 삶의 터전인 집을 떠나 어찌 우리의 아름다운 생활을 생각할수 있겠는가.

예로부터 우리 인민은 나라없는 설음, 부모없는 설음과 함께 집없는 설음을 인간이 겪을수 있는 가장 큰 슬픔으로 간주해왔다.지나온 인류사에는 물론 오늘날에조차 아무리 땅이 척박하고 기후조건이 불리한 곳이라고 하여도 보금자리만 있으면 누구나 안착하여 생활을 꾸려나가게 되는것도 바로 그때문일것이다.

인간에게 보금자리는 이처럼 귀중하며 그로 하여 어제도 오늘도 이 땅에 끝없이 일떠서고있는것이 다름아닌 집이다.허나 그 집이 아무리 화려하게 꾸려졌다 해도 거기에 뜨거운 정이 흐르지 않으면 그것은 한갖 강철과 콩크리트로 이루어진 구조물에 지나지 않게 된다.진정한 의미에서의 살림집은 그지없이 순결하며 열렬한 사랑과 정으로 만복의 주추를 박고 억년기둥을 세운 집이라고 할수 있다.하기에 이해에 희한한 새 살림집을 받아안은 피해지역 인민들을 비롯한 온 나라 인민들은 우리 당의 은정속에 일떠선 자기들의 집을 이 세상 둘도 없는 보금자리로, 위대한 사랑과 정이 떠받들어올린 금방석으로 여기며 꿈같은 나날을 보내고있는것이다.

사랑과 정은 보금자리의 근본징표이고 굳건한 주추이기에 진정한 기쁨과 행복은 사랑과 정이 넘쳐나는 보금자리에만 있을수 있다.세상사람들에게 너무도 크나큰 불행과 시련이 들이닥친 올해의 현실이 그에 대한 뚜렷한 증명으로 될것이다.전대미문의 악성전염병으로 인한 상실과 고통이 날과 달이라는 개념을 초월하여 시간으로 압축되고 분초를 다투며 시시각각 증대되여가고있는 오늘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차디찬 땅속에 속절없이 묻히고있는가.또 우리는 도처에서 련이어 들이닥치는 큰물과 태풍, 지진, 해일 등의 자연재해로 하여 집과 가산을 잃고 한지에 나앉게 된 사람들의 불우한 처지와 금융위기, 환경오염 등 각종 위기에 시달리고있는 사람들의 아우성을 이 한해동안에만도 얼마나 끊임없이 보고 들어왔던가.테로와 분쟁의 소용돌이속에서 살 곳을 찾아 피난의 길에 오른 사람들도 이 지구상에는 부지기수이다.한마디로 이 세계에서 보금자리가 파괴되고있으며 사라져가고있다.

진정한 보금자리를 갈망하는 수난자들의 절규가 그 어느때보다 강렬해지고 그들의 슬픔과 고통의 눈물이 마를새없이 흘러내린 해인 2020년은 이렇게 인류의 가슴속에 깊은 상처를 남기며 저물어가고있다.

이해는 우리 인민에게 있어서도 너무도 가혹한 재난이 겹쳐들었던 해였다.큰물과 태풍으로 수많은 사람들이 집과 가산을 잃었고 땀흘려 가꾼 곡식들이 침수, 매몰되였으며 도로들과 다리들이 끊어져 바라보는 가슴가슴을 서늘하게 하였다.그러나 이러한 재난속에서 우리 인민이 흘린 눈물은 결코 비관과 절망을 의미하는것이 아니였다.

큰물피해를 입었던 은파군 대청리의 인민들이 군당위원회청사에서 걱정없이 생활하고있다는 전설같은 이야기에 접했을 때, 수많은 삶의 터전을 잃었건만 나라의 곳곳에서 예전보다 더 훌륭한 새 살림집들이 경쟁하듯 일떠선다는 희소식들이 련이어 전해지고 10월의 경축광장에서 우리 원수님 정말 고맙습니다라고 거듭 말씀하실 때 이름할수 없는 격정속에 눈굽이 달아오르던 그 순간들은 이해의 가장 잊지 못할 추억으로 간직되여있다.

어머니 우리 당이 언제나 시련을 겪는 인민과 함께 있었기에 하루아침에 페허가 되여버린 땅들에 인민의 보금자리가 솟아오르게 되였고 기쁨넘친 웃음소리가 끝없이 이어질수 있었음을 우리 다시금 눈물겹게 되새겨본다.

정녕 아픔을 겪는 인민이 있는 곳이라면 그 어디나 제일먼저 찾아간 우리 당이였다.큰물로 감탕바다를 이룬 땅, 길마저 찾아볼수 없어 그 누구도 가보지 못한 그처럼 험한 곳에조차 제일먼저 찾아가시여 따뜻이 잡아주신 손길, 길가의 가로수들까지 꺾어버리는 태풍이 채 가셔지지도 않았건만 남먼저 달려오시여 쓰러진 곡식포기들을 바라보시던 가슴아픈 눈빛, 떠내려간 교각을 림시방틀로 대신한 위험천만한 철다리를 건너 한달음에 달려가시던 발걸음…

정녕 이 세상 어디에서도 찾아볼수 없는 그토록 뜨거운 사랑과 정이 그대로 그 어떤 자연재해에도 끄떡없을 굳건한 주추가 되고 기둥이 되고 지붕이 되여 일떠선 우리의 보금자리였다.

하기에 우리 어찌 이 땅에 솟아난 보금자리들을 다 합치면 한없이 크고 넓은 당의 품을 보게 되고 인민의 보금자리는 우리 원수님의 품이라는 뜨거운 격정을 다시금 소리높이 터치지 않을수 있으랴.

훌륭한 새 살림집을 받아안은 리원군 학사대리의 인민들이 경애하는 원수님께 삼가 올린 편지의 구절구절이 눈에 삼삼 떠오른다.

《…조국과 인민을 위해 크게 한 일도 없는 농사군, 배군들과 집에서 쉬면서 부양이나 받는 저희들인데 나라의 귀중한 재부를 아낌없이 쏟아부어 이런 훌륭한 새 집을 지어주시였으니 너무나도 아름찬 행복을 받아안기에는 가슴이 터질것 같아 저도 모르게 눈물이 쏟아져내려 어른들도 울고 아이들도 울어 온 동네가 울음바다가 되고말았습니다.

경애하는 원수님, 정말 정말 고맙습니다.…》

이 편지에서 울려나오고있는 인민의 목소리는 날이 갈수록 재앙과 재난이 겹쌓이는 오늘의 세계에 커다란 충격파를 던지며 좀처럼 사라지지 않는 메아리가 되여 행성을 감돌고있다.

집은 잃었어도 우리 인민에게는 마음의 보금자리, 사회주의 우리 집이 있었다.큰물에 살림집을 잃고도 피해를 입은 농장포전으로 달려나가며 우리 원수님께서 계시는데 무슨 걱정인가고 이야기했다는 황남의 농민들, 무너진 살림집을 곁에 두고도 평양으로 가는 길부터 먼저 이어야 한다며 도로복구건설장으로 달려나왔던 검덕의 녀인들이 가슴속에 간직한 신념은 오직 하나, 경애하는 원수님만 계시면 우리에게는 이 세상 두려운것도 부러운것도 없다는 바로 그것이였다.

언제인가 김화군에 대한 취재길에서 새 살림집을 받아안고 눈물속에 터치던 한 녀성의 목소리가 다시금 되새겨진다.

《매일 신문과 텔레비죤을 통해 자연재해를 입은 여러 나라 사람들에 대한 소식에 접할 때마다 저 사람들은 어떻게 살아가겠는가 하는 생각을 하군 하였습니다.누가 그들의 불행을 자기 일처럼 가슴아파하며 돌봐주고 이렇게 멋있는 새 집까지 지어주겠습니까.정말이지 우리에게 원수님의 품이 있는것이 세상에서 제일 큰 행복임을 다시금 절감하였습니다.》

만약 그들이 이 땅에서 태여나지 않았더라면 자연의 파괴적인 재앙으로 한지에 나앉은 그 순간부터 먹을 걱정, 입고살 근심때문에 눈물과 한숨을 언제 가도 내리울수 없는 짐처럼 안고 살아야 했을것이다.만약 그들이 이 땅에서 살지 못했다면 세계의 수많은 피난민들처럼 정처없는 방황의 길에 들어섰을지도 모를것이다.그러나 그들모두는 어제나 오늘이나 변함없이 이 하늘아래, 이 땅우에서 어머니 우리 당의 은정을 소리높이 구가하는 인민, 거듭되는 시련의 나날속에서도 세상만복을 다 받아안는 인민으로 되였고 눈부신 각광속에 이해의 긍지높은 주인공들이 되여 세계앞에 나섰다.

다름아닌 우리 원수님의 인민이기에, 우리 원수님의 품에 삶의 보금자리를 편 세상에 둘도 없는 행운아들이기에.

새집들이경사로 들끓는 온 나라 방방곡곡에서 터져오르고있는 로동당만세소리의 진의미를 다시금 뜨겁게 새겨본다.행복의 보금자리를 안겨주시고 가꾸어주시며 영원히 지켜주시는 경애하는 원수님을 우러러 터치는 다함없는 감사의 웨침이 가슴을 뒤흔든다.비록 한편의 가사가 아니고 장중한 선률이 아니여도 로동당만세, 이 목소리야말로 참된 보금자리란 무엇인가를 온 세계에 대고 소리높이 웨치는 우리 인민의 대합창이 아니겠는가.

이렇듯 복받은 인민, 참된 사랑과 정이 무엇인가에 대해 알게 된 인민에게서는 엎어놓아도 뒤집어놓아도, 지금보다 더한 시련이 앞을 가로막는다 해도 오직 한목소리, 로동당만세의 웨침만이 터져오를것이다.바로 여기에 눈물에 젖은 이 땅의 보금자리가 온 세상에 전하고있는 행복의 참의미, 진정한 무게가 있다.

 

 

사상초유의 산악협곡도시의 설계도가 펼쳐진 10월의 그날, 경애하는 원수님 림시복구된 위험천만한 길을 달려 찾으시였던 검덕땅에 우리 마음을 세워본다.

수재민들에게만 새 집을 지어주는것으로써는 정말 량심이 허락치 않는다고 하시면서 여기에 본보기산간도시, 광산도시를 세우자고, 위대한 수령님께서 계실 때 창성이 변했다는 노래가 나온것처럼 오늘의 시대에는 검덕이 변했다는 노래가 나오게 해야 한다고 불같은 웅지를 피력하실 때 파괴적인 자연의 재앙이 기승을 부릴수록 더더욱 뜨겁게 불타오르는 인민에 대한 그이의 열화같은 사랑앞에서 우리 얼마나 가슴들먹이였던가.

금천군 강북리에 일떠선 새 살림집에 들리신 그날에는 농장원들이 좋아하는가고 거듭 물어보시며 손수 가마뚜껑까지 열어보시고 천정의 높이도 가늠해보시던 우리 원수님이시였다.간만에 또 한번 가슴이 뿌듯하고 발걸음이 가벼워진다고 기쁨을 금치 못하시며 이곳 주민들이 새 마을과 살림집에 정을 붙이고 부디 행복하게 잘살며 이 고장에 언제나 복이 깃들기를 바란다고 축복해주시던 어버이의 자애로운 그 영상을 뵈올 때 온 나라 인민이 뜨거운 격정속에 눈굽을 적시였다.

예로부터 집은 터가 좋아야 한다고 일러왔다.하다면 우리의 보금자리들은 과연 어떤 명당자리에 일떠서고있는것인가.

지금도 눈시울이 뜨거워진다.나라의 방방곡곡에 그토록 거대한 전변의 력사를 펼쳐가시는 바쁘신 속에서도 한개 리의 살림집문제를 두고 그리도 마음쓰신 어버이수령님, 오국리의 건설주는 자신께서 되겠다고 하시며 인민에게 더 좋은 보금자리를 안겨주시려고 바치신 로고는 그 얼마이던가.어느 한 협동농장에 가시여서는 당중앙위원회 전원회의에서 문화주택건설문제를 토의하겠다고 하시며 몸소 종이우에 표준문화주택의 설계도까지 그려주시던 그 은정, 그렇듯 다심한 어버이사랑이 있어 평범한 땅, 이름없던 고장에도 천지개벽의 새 전설이 태여나게 된것이다.

유년시절에 벌써 《평양8경》대신 인민이 사는 집을 많이 지어 《평양80경》을 펼치실 꿈을 안고계신 우리 장군님, 불밝은 아빠트의 창가에서 흘러나오는 웃음소리를 들으시며 동행한 일군들에게 저 웃음소리를 듣는가고, 그전엔 개구리울음소리만 들리던 이 문수벌에 오늘은 현대적인 도시가 일떠서 저렇게 창가마다에 웃음소리가 넘쳐난다고 하시며 크나큰 희열을 느끼시던 자애로운 그 영상을 인민은 영원히 잊지 못한다.진정 위대한 어버이의 그 따뜻한 품, 이 세상 다시없을 사랑의 명당자리에 터를 잡고 일떠서는 우리의 보금자리들이여서 그리도 포근하며 따스하게만 안겨오는것 아니겠는가.

우리는 너무도 모르고있다.파괴적인 큰물과 태풍이 각일각 기승을 부리던 그 나날 인민의 보금자리를 더 뜨겁게, 더 억세게 품어안으시려 우리의 경애하는 원수님께서 지새우신 밤은 과연 얼마인지, 피해지역 인민들이 평양의 하늘을 바라보며 나를 기다린다고, 집을 잃고 한지에 나앉은 인민들이 이 비바람속에서 자신을 기다린다고 불덩이같은 진정을 토로하시며 물먹은 철길로반들이 어느 시각에 주저앉을지 모를 그 험한 길을 달리실 때 인민의 보금자리, 사회주의 우리 집을 억척으로 일떠세우실 의지가 얼마나 세차게 끓어번지고있었는지.

지금과 같은 때에 다른 그 누가 아닌 우리 당이 그들을 전적으로 책임져야 하며 인민들이 겪는 고생을 함께 하고 그것을 덜어주기 위하여 그들곁으로 더 다가가야 한다.정녕 이것은 우리 원수님께서 일군들에게 하시는 절절하고 간곡한 호소이기 전에 자신의 심장에 스스로 내리시는 명령이 아니였던가.

세상에서 제일 좋은 우리 인민을 위하여!

바로 그때문이다.이 세상에서 오직 당만을 믿고 따르는 인민의 모습, 좋은 날보다 어려운 날에 더 따르고 세월이 갈수록 더더욱 뜨겁고 붉게만 타오르는 천만아들딸들의 일편단심을 이 세상 가장 값비싸고 소중한 재부로 안고계시기에 우리의 어버이께서는 그렇듯 강의하시고 고결하시고 위대하시다.하기에 인민을 위하여 떠안은 고민은 그이께 있어서 그 무엇과도 바꾸지 못할 최상의 영광으로 되는것이다.

기뻐도 슬퍼도 인민을 위하여 심장을 불태우시는 우리 원수님께서 야전승용차와 야전렬차, 당중앙위원회의 집무실을 집으로 여기시고 하루를 백날, 천날맞잡이로 주름잡으며 헌신분투하고계신다는것을 우리는 언제나 잊지 말아야 한다.이 땅의 집집에 행복의 웃음소리 높아갈수록 우리 원수님의 무한한 사색의 세계속에서는 인민을 위한 더 많은 일감이 끝없이 설계되고있다는것을, 우리모두의 집은 천지풍파에도 끄떡없는 만복의 터전우에 솟아올라도 자애로운 우리의 어버이께서는 인민들의 더 좋은 래일을 위해 멸사복무의 험산준령을 끝없이 헤쳐가고계신다는것을.

사회주의 우리 집이 세월의 모진 풍파속에서도 날이 갈수록 더더욱 따스한 삶의 보금자리로 되고있는것은 오로지 인민을 위하여 자신의 모든것을 깡그리 바쳐가시는 경애하는 원수님의 그 강렬한 사랑의 불길, 무한한 정의 열원이 있기때문이다.평범한 어머니의 다심한 사랑도 자식들에게는 남다른 행복으로 될진대 주고 또 주시여도 오히려 부족함을 느끼시며 안타까와하시는 위대한 어버이의 지극한 사랑과 정을 끊임없이 받아안는 우리 인민의 가슴속에서 어찌 우리의 집은 당의 품이라는 노래가 그렇듯 뜨겁게 울려나오지 않을수 있으랴.

피는 물보다 진하다지만 그 피보다 더 진한 정이 온 나라에 넘쳐흐르고 어렵고 힘들수록 전체 인민이 서로 돕고 이끌며 친형제로 더욱 굳게 뭉치는 우리 조국의 국풍은 경애하는 원수님께서 빛내여주시는 사회주의 우리 집의 가장 큰 재부이다.

사람들이 문명한 물질문화생활을 누리게 하고 그들을 도덕적으로 세련시키고 완성시키는것이 우리 혁명의 목표이라고 하시며 온 나라에 덕과 정이 차넘치고 나라가 덕과 정으로 화목하고 전진하여야 한다고, 그것이 바로 사회주의대가정, 사회주의화원이라는 웅지로 우리의 국풍을 더 굳건히 세워주시는 한없이 위대하신 어버이,

집은 어버이가 있어야 따뜻하고 가풍이 있어야 굳건하다.력사가 가르쳐주듯이 태양의 진함없는 빛과 같은 어버이의 사랑과 정이 비치지 않는 집은 곧 불빛없는 암흑세계에 불과하며 덕과 정이 국풍으로 서있지 않는 나라는 세월의 눈비와 찬바람에 시달리다가 종당에는 그 존재를 마칠수밖에 없다.인민이 어느때나 존엄높이, 행복하게 살아가자면 굳건히 지켜주고 아름다운 삶을 꽃피워주는 품이 있어야 한다.그런 위대한 품이야말로 아름답고 뜨거운 덕과 정이 영원한 가풍을 이루고있는 진정한 보금자리, 그 무엇에도 끄떡없는 삶의 요람이라고 누구나 당당히 말할수 있는것이다.

수도당원사단 전투원들이 일떠세운 선경마을들을 돌아보시면서 중앙과 지방, 온 나라가 시련을 함께 나누며 살아가는 아름다운 사회주의국풍을 확립하는데 기여하였다고 그리도 만족해하시던 우리 원수님의 태양의 미소가 다시금 어려온다.평양의 지성이 어린 지원물자들을 받아안고 목메여 흐느끼던 대청리사람들과 《우리 원수님 보내주신 당중앙위원회 일군들이 우리 마을에 왔다!》고 웨치며 감격에 눈굽을 적시던 황해남도 태풍피해지역 농업근로자들의 모습도 잊을수 없는 추억속에 비껴온다.

부모없는 아이들의 설음과 돌봐줄 사람이 없던 로인들의 걱정을 영원히 가셔주신 하해같은 그 은덕속에, 누구보다 고생많은 사람들일수록 행복의 보금자리에 제일먼저 앉혀주시고 새집들이기쁨도 함께 나누시던 그 다심한 손길에 떠받들려 조선의 국풍은 가장 아름답고 고결한 사랑의 대화원을 펼쳐가고있다.

우리의 집은 이렇게 굳건해진다.아직 살림은 풍족하지 못하지만 서로 사심없이 도와주고 극진히 보살펴주며 고락을 함께 나누는 고결한 국풍속에서 온 나라 대가정의 뜨거운 혈맥이 더 굳게 이어지고있다.우리 원수님의 해빛같은 미소로 가득차고 천만이 순결하고 열렬하며 뜨거운 정으로 굳게 뭉친 우리의 집은 이 세상 그 무엇으로써도 건드리지 못할 억척불변의 성새이다.

사랑의 보금자리에 깃을 펴고 사는 인민의 마음속에 끓어오르고있는것은 과연 무엇이던가.그에 대한 대답을 우리는 천지개벽의 2020년과 더불어 더더욱 굳건해진 인민의 오직 한마음, 충성심에서 찾아본다.다름아닌 그 충성심이 사회주의 우리 집의 자랑찬 전통으로, 억년 드놀지 않을 초석으로, 하나의 대가정을 이룬 천만식솔들의 심장에 흐르는 피와 같이 영원히 변할수 없는것으로 더욱 굳게 간직되였기때문이다.

이 땅에 태를 묻은 천만아들딸들이여, 우리의 보금자리를 더 아름답게 가꾸어주시려 어느 하루 마음편히 쉬지 못하시는 경애하는 원수님의 천만중하를 조금이라도 덜어드리기 위해 누구나 피타게 사색하고 진함없는 열정을 아낌없이 바쳐나가자.모두가 한사람같이 떨쳐일어나 당 제8차대회를 마중가는 오늘의 80일전투에서 뚜렷하고 착실한 실적을 이룩하는것으로써 우린 모두다 경애하는 원수님의 품속에 안겨사는 한식솔이라고 떳떳이, 긍지높이 자부하자.

끝까지 지켜야 보금자리이고 대를 이어 가꾸어나가야 보금자리이라고 말할수 있다.우리가 성실한 땀과 노력을 바쳐가며 아무리 수많은 재부와 문명을 창조해놓았다고 하여도 이 보금자리를 지키지 못한다면 한순간에 노예의 쇠사슬에 명줄이 감기게 된다.신성한 공화국의 령토를 그 어떤 세력도 넘보지 못하게 억척의 보루로 다져가야 할 성스러운 책임을 자각하고 모든것을 다 바쳐 우리의 보금자리를 지키고 가꾸어가자.누구나 맑고 청신한 사회주의의 향기, 덕과 정을 귀중히 간직하고 서로 돕고 이끄는 조선의 국풍을 더 활짝 꽃피워 사회주의 우리 집을 일심단결의 성새로 굳건히 지켜나가자.

위대한 김일성,김정일조선, 사회주의 내 조국의 천만식솔들이여,

충성의 한마음으로 위대한 수령님과 위대한 장군님께서 펼쳐주시고 경애하는 원수님께서 더욱 아름답게 가꾸어주시는 우리의 보금자리, 사회주의 우리 집을 대를 이어 온 세상에 빛내여나가자. 위대한 당의 령도따라 우리 조국을 무궁토록 번영할 천하제일강국으로 일떠세워 후손만대에 빛내여갈 각오로 가슴 불태우며 2020년의 마지막진군길을 더욱 힘차게 다그쳐나가자.

당 제8차대회를 향하여, 우리의 새로운 승리를 향하여 앞으로!

림정호, 최문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