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10(2021)년 1월 18일 로동신문

 

최고인민회의 제14기 제4차회의에서 한 토론

화학공업발전의 전망계획들과
전투적과업들을 기어이 수행하겠다

마종선대의원

 

조선로동당 제8차대회에서는 화학공업을 자립경제건설과 인민생활향상의 명줄과도 같은 나라의 핵심공업으로 그 위치와 중요성을 특별히 강조하였으며 새로운 5개년계획수행의 관건적고리로 정하였습니다.

우리 당은 일찌기 화학공업을 금속공업과 함께 자립경제의 쌍기둥으로 내세웠으며 당 제7차대회에서는 우리 나라의 실정과 세계적추세에 맞게 탄소하나화학공업을 창설하고 화학제품생산의 주체화를 높은 수준에서 실현할데 대한 방침을 제시하였습니다.

경애하는 김정은동지께서는 국가경제발전 5개년전략수행기간 여러차례에 걸쳐 화학공업발전을 위한 방향과 방도를 구체적으로 밝혀주시였으며 화학공업부문의 자립적토대를 강화하는데 필요한 자금과 자재를 최우선적으로 풀어주시였습니다.

하지만 우리 화학공업부문 일군들이 국가경제발전 5개년전략을 수행하기 위한 사업을 형식적으로 무책임하게 진행하여 화학제품생산목표를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였습니다.

지난 기간의 사업을 놓고 우리는 래일을 생각하지 않는 근시안적인 사업태도, 하루하루를 창조도 열정도 없이 무난히 넘기려는 패배주의, 보신주의적인 일본새에서 벗어나지 않는다면 아무리 조건을 보장해주어도 나라의 화학공업을 추켜세울수 없다는것을 심각한 교훈으로 새기게 되였습니다.

경애하는 김정은동지께서 조선로동당 제8차대회에서 하신 당중앙위원회 제7기 사업총화보고에 접한 우리 화학공업부문 일군들과 근로자들은 시대적사명감을 백배로 가다듬고있으며 새로운 5개년계획수행에서 반드시 승리자가 될 확고한 결의에 충만되여있습니다.

경애하는 김정은동지께서는 《화학공업은 공업의 기초이며 경제의 자립성을 강화하고 인민생활을 향상시키는데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라고 말씀하시였습니다.

우리는 당과 국가의 결정을 기어이 관철하겠다는 비장한 각오와 결심을 가지고 자립적인 화학공업의 근간을 새롭게 세우기 위한 대상건설에 력량을 집중하여 최상의 수준에서 완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와 함께 우리 나라에 풍부한 갈탄을 리용하는 세계적수준의 종합적화학공업기지를 창설하기 위한 준비를 착실히 진행하여 인민경제 여러 부문에 원료와 자재를 충분하게 대줄수 있는 확고한 전망을 열어놓겠습니다.

화학공업발전의 기본동력, 제일 큰 밑천은 과학기술인재라는것을 명심하고 주체적인 화학공업을 창설하기 위한 투쟁의 전 과정이 첨단기술의 명맥을 틀어쥐기 위한 과정으로 되게 하며 제기되는 과학기술적문제들을 능숙히 풀어나갈수 있게 자체의 기술력량을 튼튼히 준비시키겠습니다.

현존화학공업토대를 현대화하기 위한 사업을 힘있게 내밀어 새로운 5개년계획에 반영된 화학제품생산목표를 반드시 수행함으로써 인민경제전반을 활성화하고 인민생활을 향상시키는데서 돌파구를 열어놓겠습니다.

순천린비료공장의 기술공정들을 과학기술적으로 완비하여 고농도린안비료를 정상적으로 생산보장하며 질소비료생산능력확장사업을 다그치고 우리의 원료에 의거한 카리비료공업을 창설하기 위한 사업을 전망성있게 추진하겠습니다.

화학공장들을 에네르기절약형, 로력절약형, 자원절약형, 환경보호형공장으로 개건하기 위한 사업을 년차별로 추진하며 제약, 향료공업에 필요한 기초유기화학제품들을 우리의 원료와 기술로 생산할수 있는 공정을 확립하겠습니다.

저는 화학공업을 5개년계획수행의 관건적고리로 정한 당의 구상과 의도를 심장에 새기고 주체적인 화학공업발전의 새로운 장을 열어놓는데서 맡겨진 책임과 본분을 다해나가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