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10(2021)년 2월 1일 로동신문

 

인민경제 주요부문들의 정비발전을 위한
대책적문제들을 진지하게 협의

내각의 여러 성에서

 

당 제8차대회에서 제시된 경제전략과 과업들을 무조건 철저히 관철하기 위한 경제부문 일군들의 열의와 기세가 비등되고있다.

인민경제의 기본명맥을 이루며 전반적경제발전과 인민생활향상을 위하여 선차적으로 추켜세워야 할 기간공업부문을 비롯한 주요경제부문들에서 당대회가 제시한 정비전략, 보강전략에 따라 새로운 국가경제발전 5개년계획수행을 위한 과학적이며 구체적인 작전토의를 심화시키고있다.

경애하는 김정은동지께서 력사적인 당대회에서 하신 중앙위원회 사업총화보고에 대한 학습을 통하여 일군들은 전략적인 안목에서 앞으로 5년간 자기 부문, 단위의 혁신적인 발전방향과 그 수행방도를 찾고있다.

주요경제부문을 담당한 내각의 여러 성에서는 자체력량의 준비정도와 원료, 자재보장조건, 설비들의 상태와 능력, 련관단위들과의 유기적련계 등 생산의 정상화와 지속적인 경제장성에 작용하는 모든 요소들을 구체적으로 타산하여 실현가능한 목표를 세우고있다.

기간공업부문들에서 부문들사이의 유기적련계를 강화하여 실제적인 경제활성화를 추동하며 자립경제의 잠재력과 위력을 가일층 강화함으로써 전반적경제건설을 힘있게 견인하기 위한 방도적문제들이 진지하게 토의되고있다.

금속공업성에서는 주요제철, 제강소들에서 생산공정들을 선진기술로 개조하고 에네르기절약형의 제철로들을 건설하여 생산능력을 확장하며 철광석생산을 활성화하고 북부지구의 갈탄을 리용하기 위한 과학기술적문제를 해결하는데 중심을 두고 연구협의가 진행되고있다.

나라의 핵심공업인 화학공업부문의 일군들은 낡고 뒤떨어진 사고방식에서 벗어나 새로운 각오와 결심, 창조적인 일본새로 현행생산계획과 국가경제발전 5개년계획을 수행하기 위한 단계별목표를 과학적으로 세우고 그 실현방도들을 모색하고있다.

우리의 원료에 의거하는 주체적인 화학공업창설전망계획을 현실성있게 작성하고 화학공장들의 불합리하고 비실리적인 공정들을 개건하여 생산정상화를 믿음직하게 담보하는 대책도 면밀히 세워나가고있다.

전력공업성에서는 지난 시기 사업을 비판적견지에서 분석총화하고 각지 발전소들의 현존생산토대를 질적으로 정비하며 가치있는 기술성과들을 대담하게 도입하기 위한 실속있는 작전을 설계하고있다.

새로운 5개년계획의 중심과업을 수행하는데서 석탄공업부문이 자립경제발전의 전초기지로서의 사명과 역할을 다하기 위한 건설적인 의견들이 각지 탄광들과 련합기업소들에서 충분히 제기되고있다.

탐사와 굴진을 선행시켜 채탄장들을 더 많이 확보하고 유연탄공업을 발전시키는데서 나서는 방도들과 자력갱생, 자급자족으로 탄차생산을 힘있게 내밀어 운반능력을 결정적으로 제고하기 위한 혁신안들이 협의되고 임무분담이 진행되고있다.

기계, 채취공업, 림업부문에서는 현대적이며 능률적인 기계제품들을 적극 개발생산하고 나라의 지하자원을 통일적으로 효과있게 개발리용하며 인민경제의 통나무수요를 원만히 보장하기 위한 과학적이며 혁신적인 대책들이 심도있게 론의되고있다.

력사적인 당대회정신을 받들고 교통운수부문에서 뚜렷한 개선을 가져오기 위한 긴절하고 실질적인 방략을 세워나가고있다.

철도운수부문에서는 철길의 안전성을 보장하고 중량화하며 표준철길구간을 늘이고 모든 철길을 개건하는 사업을 계획적으로 밀고나가기 위한 작전을 구체화하고있다.

세계적인 선박건조기술발전추세에 맞는 대형짐배를 계속 무어내며 자동차통합운수관리체계를 구축하고 수송지휘의 정보화를 실현하여 수송의 긴장성을 해소하려는 륙해운부문 일군들의 진지한 연구협의속에 실행대책들이 현실성있게 세워지고있다.

기본건설 및 건재공업과 국토환경, 도시경영부문을 비롯한 주요경제부문 일군들은 혁명의 새로운 고조기, 격변기의 요구에 맞게 당의 정비전략, 보강전략을 실현하기 위한 투쟁의 첫시작부터 잡도리를 완전히 새롭게 하고 경제작전과 지휘를 더욱 짜고들고있다.

【조선중앙통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