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10(2021)년 3월 12일 로동신문

 

5개년계획의 첫해부터 실제적인 변화를 가져오기 위해 들끓는 함경북도

당사업에서 근본적인 개선을 가져올 불같은 열의

도당위원회 일군들과 나눈 이야기

 

당 제8차대회가 제시한 새로운 5개년계획의 첫해 과업을 관철하기 위한 투쟁으로 함경북도가 끓고있다.

우리 혁명이 새로운 발전기, 도약기에 들어선데 맞게 결심과 각오를 든든히 하고 떨쳐나선 각급 당조직들과 당일군들의 열의는 드높다.

경애하는 김정은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말씀하시였다.

《각급 당조직들은 시대와 혁명발전의 요구에 맞게 정치사상사업을 진공적으로 벌려 우리 인민의 강의한 정신력이 사회주의건설전역에서 높이 발휘되도록 하여야 합니다.》

우리는 도안의 경제발전과 인민생활향상 등 전반사업을 책임지고 당적지도를 심화시키고있는 도당위원회 일군들과 만나 이야기를 나누었다.

기자: 당중앙위원회 제8기 제2차전원회의 결정관철을 위한 투쟁에서 도가 차지하는 위치와 역할, 맡고있는 임무가 매우 중요하다고 본다.

도당위원회 책임비서 김철삼: 그렇다.우리 도는 나라의 경제발전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있다.

김책제철련합기업소와 무산광산련합기업소, 라남탄광기계련합기업소를 비롯하여 인민경제의 기본명맥을 이루며 경제발전과 인민생활향상을 위해 선차적으로 추켜세워야 할 기간공업부문들이 많다.그에 맞게 도에서는 새로운 5개년계획기간에 금속공업을 추켜세우기 위한 사업을 관건적고리로 틀어쥐고 여기에 힘을 집중하면서 전력, 석탄, 기계공업과 농업부문의 물질기술적토대를 강화하기 위한 사업계획 등을 구체적으로 세우고 완강하게 밀고나가려고 한다.

지금 도적으로 그 어느 부문, 그 어느 단위에 가보아도 새로운 5개년계획수행의 첫해인 올해에 실질적인 결실을 안아오려는 벅찬 숨결을 느끼게 되는데 그것은 당중앙위원회 제8기 제2차전원회의 결정을 철저히 관철하려는 도안의 일군들과 당원들, 근로자들의 앙양된 열의의 발현이다.

기자: 올해 도의 경제를 발전시키고 인민생활을 향상시키기 위한 사업을 어떻게 전개하려고 하는지 구체적으로 알고싶다.

도당위원회 비서 김광철: 새로운 5개년계획수행의 첫해인 올해에 도에서는 김책제철련합기업소 산소열법용광로의 운영기술을 향상시키는것을 비롯하여 금속공업의 주체화를 실현하기 위한 많은 사업들을 추진해야 한다.

그리고 청진화학섬유공장과 명간화학공장의 중요생산공정건설도 다그쳐야 한다.

뿐만아니라 어랑천3호발전소건설을 끝내고 염분진호텔을 비롯한 중요대상공사들을 성과적으로 다그치는것 등 올해 도의 경제발전과 인민생활향상을 위해 해야 할 일들은 방대하다.

하지만 몇백밤을 패면서라도 피타는 사색과 열정을 기울여 당에서 제시한 새로운 5개년계획의 첫해 과업을 무조건 수행하려는것은 도안의 모든 당조직들과 일군들과 당원들, 근로자들의 드팀없는 의지이다.

기자: 올해과업수행의 성과여부는 전적으로 당사업에서 근본적인 혁신을 일으키는가 그렇게 하지 못하는가에 달려있다고 본다.

도당위원회 부장 김광웅: 옳은 말이다.이번 당중앙위원회 제8기 제2차전원회의에서 중요하게 강조된바와 같이 새로운 5개년계획의 첫해 과업을 성과적으로 수행하는가 못하는가 하는것은 전적으로 당조직들과 당일군들에게 달려있다.

도당위원회에서는 모든 당조직들과 당일군들이 올해과업수행의 결과에 대하여 전적으로 책임지는 립장에서 신들메를 바싹 조이고 경제사업에 대한 당적지도를 박력있게 전개해나가도록 하겠다.모든 당조직들에서 당중앙의 지시에 따라 하나와 같이 움직이고 당결정을 무조건 끝까지 집행하는 혁명적기풍을 세우며 행정경제사업에 대한 당적지도를 심화시키고 기층당조직들의 역할을 비상히 높여나가도록 하겠다.

도당위원회 비서 리영남: 새로운 국가경제발전 5개년계획의 기본종자, 주제는 여전히 자력갱생, 자급자족이다.

지난 기간 도에서는 어랑천3호발전소를 비롯한 중요대상건설을 진행하는 과정에 자력갱생, 간고분투의 혁명정신을 높이 발휘하는 문제가 얼마나 중요한가를 뼈저리게 절감하였다.

우리의것이 제일이고 자기 힘이 제일이다.

청진극장건설만 놓고보더라도 공사초기에는 대부분의 마감자재들을 수입에 의존하는것으로 예견했었다.그러나 지금 도에서는 자체의 힘으로 공사에 필요한 마감건재들을 해결하면서 극장건설을 보다 힘있게 추진시키고있다.이것은 자력갱생이야말로 사회주의건설에서 끊임없는 앙양을 일으키는 열쇠이며 우리 인민을 승리와 번영의 한길로 이끌어주는 필승의 보검이라는것을 실증해주고있다.

도당위원회 부부장 전광혁: 사상을 기본으로 틀어쥐고 사상을 발동하여 승리의 길을 열어나가는것은 우리 당의 일관한 방침이다.

지난 1월 청진시에서는 각 구역, 도급기관, 련합기업소 방송선전차들의 출동식이 있었다.그때로부터 도에서는 방송선전차를 비롯한 선전선동력량과 수단이 총동원되여 김철과 라남 등 도안의 중요전투장들에서 사상의 포문을 열고 당대회결정관철에로 대중을 힘있게 불러일으키며 온 도를 혁명열, 투쟁열로 끓어번지게 하고있다.

도당위원회 부부장 송군삼: 도앞에 나선 과업을 성과적으로 수행하자면 애로와 난관이 많은것도 사실이다.하지만 혁명의 지휘성원들인 우리 일군들부터가 밤잠을 잊고 머리를 쓰며 발이 닳도록 뛰면 결코 해결하지 못할 문제가 없다.

모든 당조직들과 당일군들이 당결정관철을 위한 조직정치사업을 드세게, 박력있게 전개하면서 자기의 책임과 역할을 다해나가면 우리 인민들이 반기고 실감할수 있는 뚜렷한 변화와 성과를 반드시 안아오게 될것이다.

기자: 좋은 이야기들을 들었다.당중앙위원회 제8기 제2차전원회의 사상과 정신을 철저히 구현하여 새로운 5개년계획의 첫해 과업을 무조건 수행하려는 도안의 당조직들과 일군들, 당원들, 근로자들의 드높은 열의가 꼭 훌륭한 결실로 이어지리라는것을 확신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