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정     일

 

인민보건사업을 더욱 발전시킬데 대하여

 

보건부문 책임일군들과 한 담화

주체63(1974)년 4월 9일

 

수령님께서는 지난 4월 5일 당중앙위원회 정치위원회에서 동무들에게 보건부문의 책임적인 사업을 맡겨주시고 보건사업을 발전시키기 위한 일련의 조치를 취하여주시였습니다. 동무들은 수령님께서 돌려주시는 높은 정치적신임을 언제나 가슴깊이 간직하고 수령님께서 내놓으신 독창적인 보건사상을 구현한 주체의학을 빛내이며 주체의학에 기본을 두고 보건사업을 더욱 발전시켜야 하겠습니다.

무엇보다먼저 당의 예방의학적방침을 철저히 관철하여야 하겠습니다.

수령님께서 가르치신바와 같이 사회주의의학은 예방의학입니다. 사회주의사회에서 의학은 병이 나기 전에 그것을 미리막고 사람들의 건강을 보호증진시키는것을 기본임무로 하고있습니다.

돈이 모든것을 지배하며 의학이 하나의 돈벌이수단으로 되고있는 자본주의사회에서는 예방의학에 대하여 생각조차 할수 없습니다. 예방의학은 오직 인민들이 국가와 사회의 주인으로 되고있는 사회주의사회에서만 실현될수 있습니다. 이러한 의미에서 예방의학은 보건분야에서 사회주의와 자본주의의 본질적차이를 특징짓는 중요한 징표라고 말할수 있습니다.

보건부문에서 당의 예방의학적방침을 철저히 관철하자면 위생선전사업을 널리 벌려야 합니다. 위생선전사업을 널리 벌려야 모든 사람들이 위생지식과 의학상식을 알고 생활을 위생문화적으로 할수 있으며 당의 예방의학적방침을 관철하는데 한결같이 떨쳐나설수 있습니다.

위생선전사업은 강연회나 전람회를 통하여서도 할수 있고 방송과 신문, 잡지를 비롯한 출판보도수단과 영화를 통하여서도 할수 있으며 위생선전대를 무어서도 할수 있습니다. 보건부문에서는 해당 당조직의 지도밑에 위생선전사업을 여러가지 형식과 방법으로 널리 벌려야 합니다.

위생선전은 누구나 알아듣기 쉬운 말로 통속적으로 하여야 합니다. 전문가들이나 알아들을수 있는 말로 위생선전을 하여서는 아무 소용 없습니다.

위생선전사업에 대학생들과 전문학교, 고등중학교 학생들을 많이 인입시키는것이 좋습니다. 학생들에게 제강을 만들어주어 위생선전을 하게 하면 아주 잘할것입니다. 위생선전사업과 함께 여러가지 자료들을 많이 만들어가지고 위생지식보급사업도 널리 벌려야 하겠습니다.

당의 예방의학적방침을 철저히 관철하기 위하여서는 위생문화사업을 힘있게 벌려야 합니다.

도시와 농촌을 위생문화적으로 꾸리는 사업을 떠나서는 예방의학에 대하여 생각할수 없습니다. 군중적운동으로 거리와 마을을 위생문화적으로 알뜰히 거두며 목욕탕과 리발소를 비롯한 문화후생시설들을 잘 꾸리고 그 리용률을 높이도록 하여야 합니다.

공장, 기업소들에서 생산문화와 생활문화를 세우는데도 깊은 관심을 돌려야 합니다.

특히 공해를 미리막는데 깊은 주의를 돌려야 합니다. 공업이 발전하였다고 하여 공해현상이 생기는것은 아닙니다. 공업이 발전하여도 공장, 기업소들에서 대책을 철저히 세우면 공해를 얼마든지 미리막을수 있습니다. 문제는 우리 일군들이 인민들의 건강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어떤 립장과 관점을 가지고 일하는가 하는데 있습니다. 보건부문에서는 공해감시체계를 바로세우고 공장, 기업소들에서 공해를 퍼뜨리는 현상이 없도록 철저히 감독통제하며 공해를 미리막기 위한 과학연구사업을 강화하여야 합니다. 그리하여 우리 나라를 영원히 공해를 모르는 살기 좋은 나라로 만들어야 합니다.

위생방역사업을 강화하는것은 당의 예방의학적방침관철에서 매우 중요한 의의를 가집니다. 지금까지 우리 나라에서 많은 질병들과 전염병들이 없어진것은 위생방역사업을 잘하였기때문입니다.

보건부문에서는 위생방역사업에 대하여 소홀히 하는 현상을 없애고 거기에 계속 큰 힘을 넣어야 합니다. 주민들에 대한 예방접종사업과 국경지대 철도역과 항공역, 무역항들에서 검역사업을 강화하여 전염병이 생기지 않도록 하며 전염병이 생기는 경우에는 널리 퍼지지 않도록 위생방역대책을 철저히 세워야 합니다. 위생방역소들에 현대적인 위생검사설비들과 기재, 소독약품들을 넉넉히 대주며 전염병에 대한 연구사업을 강화하여 효능이 높은 예방약들을 더 많이 만들어내야 합니다.

다음으로 의료봉사사업을 개선하여야 하겠습니다.

인민들에 대한 의료봉사는 단순한 실무적사업이 아니라 중요한 정치사업입니다. 인민들에 대한 의료봉사를 잘하여야 그들이 수령님께서 마련하여주신 우리 나라 사회주의제도에 대하여 더욱 고맙게 생각하고 그 륭성번영을 위하여 자신의 모든것을 다바쳐 투쟁할수 있습니다.

의료봉사를 개선하는데서 중요한것은 의료일군들속에서 정성운동을 힘있게 벌리는것입니다.

정성이 지극하면 돌우에도 꽃이 핀다고 의료일군들이 정성을 다하면 이 세상에 고치지 못할 병이 없습니다. 환자에 대한 의료일군들의 정성은 인간에 대한 지극한 사랑과 인민에 대한 헌신적복무정신의 집중적표현입니다. 자기 인민을 사랑하지 않고 자기 인민에게 헌신적으로 복무하려는 정신이 없는 사람은 환자치료에 정성을 쏟아부을수 없으며 그런 사람은 의학기술이 아무리 높다 하더라도 보건부문에서 일할 자격이 없습니다. 의사, 간호원을 비롯한 모든 의료일군들이 혁명적동지애와 인간에 대한 지극한 사랑의 정신을 가지고 환자치료에 최대의 정성을 쏟아붓도록 하여야 합니다.

보건부문에서 정성운동을 힘있게 밀고나가자면 이 사업을 조직화하여야 합니다. 정성운동을 자연발생성에 맡겨두어서는 이 사업을 널리 벌릴수 없습니다. 의료봉사기관들에서는 사업을 포치하거나 총화할 때에도 정성문제를 첫자리에 놓고 포치하고 총화하며 의사, 간호원을 비롯한 의료일군들의 의료봉사활동을 평가할 때에도 정성문제를 중심에 놓고 평가하여야 합니다. 그리하여 모든 의료봉사기관들에서 정성운동이 힘있게 벌어지도록 하여야 합니다.

고려치료방법을 널리 받아들여야 하겠습니다.

고려의학과 신의학을 옳게 배합하여 발전시키는것은 인민보건사업에서 우리 당이 견지하고있는 중요한 방침입니다.

고려의학은 우리 선조들이 창조하고 발전시켜온 민족의 귀중한 유산입니다. 고려의학은 치료방법과 치료효과에 있어서 좋은 점이 많습니다. 지금 세계적으로 동방의 전통의학을 받아들이는것이 하나의 추세로 되고있습니다.

환자치료에 고려치료방법을 널리 받아들이는데서 진단을 과학적으로 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진단을 과학적으로 하여야 처방을 바로 내리고 치료대책을 잘 세울수 있습니다. 그런데 고려의학은 아직 진단의 과학성을 담보하지 못하고있습니다. 앞으로 고려의학과 신의학을 옳게 배합하여 고려의학을 과학화하여야 하겠습니다.

민간료법은 오랜 옛날부터 우리 인민들속에서 전해내려오는것으로서 손쉬운 방법으로 병을 고치는 좋은 치료방법입니다. 민간료법을 조사장악하여 과학리론적으로 체계화하며 가치있는 민간료법들을 치료사업에 널리 받아들여야 하겠습니다. 이와 함께 새로운 약초자원을 적극 찾아내고 그에 대한 연구사업을 강화하여 효능이 높은 고려약을 많이 만들어내도록 하여야 하겠습니다.

인민들에 대한 의료봉사사업을 개선하기 위하여서는 병원망을 더 늘이고 병원의 물질기술적토대를 강화하여야 합니다.

수령님께서는 당 제5차대회에서 병원들을 증설하며 병원의 물질기술적토대를 강화하여 인민들에 대한 의료봉사사업을 더욱 개선할데 대한 강령적인 과업을 제시하시였습니다. 보건부문에서는 수령님의 교시를 높이 받들고 농촌리의 진료소들을 병원화하며 모든 리에 아동병동을 내오기 위한 사업을 계속 다그쳐야 합니다.

고려병원들을 새로 내오며 병원 고려치료과들을 잘 꾸리는데도 깊은 관심을 돌려야 합니다.

병원의 물질기술적토대를 강화하자면 의약품과 의료기구생산을 늘여야 합니다. 제약공업부문과 의료기구공업부문에서는 생산을 정상화하고 의약품과 의료기구의 가지수를 늘이며 그 질을 더욱 높여야 하겠습니다. 특히 약품포장을 결정적으로 개선하여야 하겠습니다.

병원의 전문화수준을 높이는데도 큰 힘을 넣어야 하겠습니다.

앞으로 우리 나라에서 농촌리진료소의 병원화가 실현되면 농촌리에까지 전문과의료봉사체계가 서게 될것입니다. 우리는 앞으로 나라의 경제토대가 강화되고 의학기술이 발전되는데 따라 산원과 소아과병원, 구강병예방원을 비롯한 현대적인 전문병원들을 더 많이 건설하려고 합니다.

보건부문에서는 전문화수준이 높아지는데 따라 모든 병원들의 전문과들을 잘 꾸리고 그에 대한 기술지도를 강화하여 주민들에 대한 의료봉사를 더 잘하도록 하여야 하겠습니다.

다음으로 의학과학기술을 발전시키는데 큰 힘을 넣어야 하겠습니다.

의학과학기술을 발전시키자면 무엇보다도 의학과학연구기관들을 더욱 튼튼히 꾸리고 과학연구사업을 강화하여야 합니다.

지금 우리 나라에는 당과 국가의 옳바른 시책에 의하여 의학과학연구기지들이 튼튼히 꾸려져있습니다. 보건부문에서는 의학과학연구기관을 능력있는 사람들로 꾸리고 사업조건을 잘 보장해주며 걸린 문제들을 제때에 풀어주어야 합니다. 이와 함께 과학자들에게 연구과제를 똑똑히 주고 그 수행정형에 대한 장악통제사업을 더욱 강화하여야 합니다.

의학과학기술을 빨리 발전시키자면 다른 나라들과의 과학기술교류사업도 널리 벌려야 합니다. 다른 나라들과의 과학기술교류사업을 널리 벌려야 의학과학기술분야에서 발전하는 세계추세를 따라갈수 있으며 다른 나라의 선진의학과학기술을 받아들일수 있습니다.

다른 나라의 의학과학기술을 받아들일 때에는 주체적립장을 튼튼히 견지하여야 합니다. 남의것을 덮어놓고 우상화하면서 아무것이나 망탕 받아들여서는 의학과학기술을 발전시킬수 없습니다. 다른 나라의 선진의학과학기술을 받아들이는 경우에는 우리 나라의 구체적조건과 우리 인민의 체질을 고려하여 비판적으로 받아들여야 합니다.

의학과학기술을 발전시키려면 의학교육의 질을 높여야 합니다.

보건부 책임일군들은 보건사업전반을 맡아보면서 보건부문의 대학, 전문학교들의 사업에도 깊은 관심을 돌려야 합니다. 수령님께서는 앞으로 보건부에 교육국장을 겸임하는 부부장을 한명 두고 보건부에서 지방에 있는 의학대학들까지 통일적으로 장악하고 지도하게 하는것이 좋겠다고 교시하시였습니다. 의학대학과 의학전문학교들의 교수내용과 방법을 끊임없이 개선하며 학교들에 교육설비들과 기자재들을 넉넉히 대주고 실험, 실습조건을 충분히 보장해주어야 하겠습니다.

의학과학기술을 빨리 발전시키기 위하여서는 보건부문 일군들속에서 혁명적학풍을 세워야 합니다. 보건부문 일군들은 늘 손에서 책을 놓지 말고 꾸준히 학습하여 전공분야에 정통하며 한가지이상의 외국어를 소유하여야 합니다. 자신의 림상자질을 높이기 위하여서도 꾸준히 노력하여야 합니다. 수령님께서 교시하신대로 앞으로 보건부장도 한주일에 2~3일은 연구소에 나가 수술도 하고 과학연구사업도 하여야 합니다.

보건부문 일군들을 혁명화, 로동계급화하기 위한 사업에 계속 깊은 관심을 돌려야 하겠습니다.

지난 기간 보건부문에서 의사, 간호원들을 비롯한 의료일군들을 혁명화, 로동계급화하기 위한 사업을 힘있게 벌려 적지 않은 성과들이 이룩되였지만 거기에 자만하여서는 안됩니다. 의사, 간호원들을 비롯한 모든 의료일군들을 수령님과 당에 끝없이 충직한 주체형의 공산주의혁명가, 당의 참다운 보건전사로 키우자면 그들속에서 혁명화, 로동계급화하기 위한 사업을 계속 힘있게 벌려야 합니다.

보건부문 일군들을 혁명화, 로동계급화하기 위하여서는 그들속에서 당정책교양과 혁명전통교양, 계급교양을 기본으로 하는 공산주의교양을 실속있게 하여야 합니다.

보건부문 일군들속에서 혁명적조직생활을 강화하여야 하겠습니다. 사람들은 조직생활을 통하여 혁명적으로 단련될수 있으며 자유주의를 비롯한 온갖 낡은 사상을 뿌리빼고 집단주의정신을 키울수 있습니다. 의사, 간호원들을 비롯한 모든 의료일군들이 조직관념을 바로가지고 조직생활에 성실히 참가하며 늘 조직에 의거하여 생활하는 기풍을 철저히 세우도록 하여야 합니다. 이와 함께 의료일군들속에서 비판과 자기비판을 강화하며 그들이 늘 비판과 사상투쟁속에서 끊임없이 단련되도록 하여야 하겠습니다.

인민보건사업에 대한 당적지도를 강화하여야 하겠습니다.

보건부문앞에 나서는 과업을 성과적으로 수행하는가 못하는가 하는것은 그에 대한 당적지도를 어떻게 하는가 하는데 달려있습니다. 인민보건사업에 대한 당적지도를 강화하여야 보건부문앞에 나서는 과업들을 성과적으로 수행할수 있으며 보건사업을 끊임없이 개선해나갈수 있습니다.

보건부문 당조직들은 보건행정지도일군들과 의사, 간호원들을 비롯한 보건부문 일군들에게 매 시기 제시되는 당의 보건정책을 제때에 해설침투하며 그들의 사업을 적극 밀어주어 모든 일군들이 당의 보건정책을 철저히 관철하도록 하여야 하겠습니다.

보건부 초급당위원회의 기능과 역할을 높여야 하겠습니다.

보건부 초급당위원회는 보건부사업에 대하여 당앞에 책임지고있습니다. 그런데 지난날 보건부 초급당위원회는 일군들의 정치학습을 조직하고 정규생활정형이나 장악통제하였지 수령님의 교시와 당의 방침을 관철하기 위한 투쟁에 부일군들을 조직동원하는 사업은 잘하지 못하였습니다.

보건부 초급당위원회는 보건부문에 주신 수령님의 교시와 당의 방침을 관철하기 위한 사업을 중심과업으로 틀어쥐고 부안의 모든 일군들을 그 관철에로 적극 조직동원하여야 합니다. 부안의 일군들의 당생활에 대한 지도를 강화하고 그들속에서 개별적일군들에 대한 환상을 가지지 말도록 하며 집체적협의제를 강화하고 당사업에서 나서는 원칙적문제들은 당중앙의 유일적결론에 따라 처리하는 엄격한 규률을 세워야 하겠습니다.

당중앙위원회 교육부의 역할을 높여야 합니다. 교육부에서는 당의 보건정책이 철저히 관철되도록 보건사업을 당적으로 잘 밀어주며 걸린 문제들을 제때에 풀어주어야 합니다.

보건부문앞에 나서는 과업을 성과적으로 수행하자면 책임일군들의 역할을 높여야 합니다.

보건부문 책임일군들은 수령님의 교시와 당의 방침에 근거하여 정연한 사업체계와 질서를 세우고 아래에 대한 장악지도사업을 실속있게 하며 일을 벌려놓지 말고 섬멸전의 방법으로 모가 나게 해제껴야 합니다.

보건부문 책임일군들은 늘 아래에 내려가 실정을 료해하고 걸린 문제들을 풀어주며 의사, 간호원들을 비롯한 모든 의료일군들을 수령님의 교시와 당의 방침을 관철하기 위한 투쟁에로 옳게 조직동원하여야 합니다.

동무들은 자신을 특수한 존재로 여기거나 간부로 된것을 타고난 팔자처럼 여기지 말아야 하며 언제나 겸손하고 소박하여야 합니다. 겸손하란다고 하여 요구성을 약화시켜서는 안됩니다. 사업에서는 강한 요구성과 원칙성을 견지하면서도 생활에서는 겸손하여야 합니다.

동무들은 주관주의와 독단을 부리지 말고 언제나 군중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그들의 의견을 존중하여야 하며 모든 사업에서 이신작칙하여야 합니다. 동무들은 작풍상문제를 성격상문제로 단순하게 보지 말고 어디까지나 사상문제로 보고 낡은 사업작풍을 없애기 위하여 꾸준히 노력하여야 합니다.

나는 동무들이 보건부문 사업을 더 높은 단계에로 발전시킴으로써 수령님께서 돌려주시는 높은 신임과 기대에 보답하리라고 믿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