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10(2021)년 4월 4일 로동신문

 

경애하는 김정은동지의 명언해설

《설계, 시공, 건재는 건설의 3대요소이다.》

 

경애하는 총비서동지의 이 명언에는 설계와 시공, 건재를 건설의 3대요소로 틀어쥐고 다같이 발전시키는것이 훌륭한 건축물을 일떠세우기 위한 중요한 비결로 된다는 깊은 뜻이 담겨져있다.

설계가 건설의 선행공정으로서 작전도와 같다면 시공은 건설의 기본공정으로서 기본전선과 같다고 말할수 있다.그리고 건재는 군대에 비유하면 총포탄과 같으므로 건설의 운명을 좌우한다.설계와 시공, 건재의 3대요소를 옳게 결합시켜야 건설사업에서 성과를 이룩할수 있다.

설계를 잘하는것이 중요하다.작전도가 옳바로 작성되지 못하면 전투승리를 기대할수 없는것처럼 건설에서 설계를 잘하지 못하면 훌륭한 건축물을 일떠세울수 없다.

건설 그자체가 고도의 창조적사업으로 되고있고 건축물들이 조형화, 예술화, 다기능화, 지능화되고있는 오늘 설계의 중요성은 더욱 부각되고있다.설계도면의 선 하나, 점 하나에도 우리 시대의 사상과 넋, 약동하는 기상이 반영되고 세계와 당당히 겨루는 높은 리상과 문명수준이 비끼게 하라는것이 현시기 당의 요구이다.설계부문에서 모든 설계를 당의 건축미학사상이 철저히 구현된 만점짜리 설계로 완성하며 건축물들의 대상별특성과 용도, 수용능력에 맞는 다양한 형식의 특색있는 설계들을 작성하여 실현시킬 때 우리 조국의 면모는 더욱 아름답게 변모될것이다.

훌륭한 설계는 과학적인 시공을 통하여 실현된다.아무리 설계를 잘하여도 시공을 제대로 하지 못하면 당과 인민의 요구에 맞는 건축물을 일떠세울수 없다.

시공을 전문화하고 건설설비와 기공구의 현대화수준을 높이며 선진공법을 적극 받아들이는것과 함께 기술규정과 공법의 요구를 엄격히 지키는것이 중요하다.속도일면에만 치우치면서 질보장을 소홀히 하고 시공을 날림식으로 하면 반복시공과 보수로 많은 시간과 자재, 로력의 랑비를 피할수 없게 된다.전체 건설자들은 당과 국가앞에, 인민들과 후대들앞에 자기의 충성심과 애국심, 량심을 검증받는다는 자세와 립장에서 모든 건축물들을 명실공히 우리 시대의 훌륭한 창조물로 일떠세워야 한다.

건축물을 최단기간내에 최상의 수준에서 일떠세우는데서 건재보장은 중요한 의의를 가진다.마감건재의 국산화비중을 결정적으로 높이고 건구재료와 가구재료를 발전시키는데 힘을 넣으며 우리 나라의 원료를 가지고 여러가지 질좋은 외장재를 생산보장하도록 하여야 한다.건재품들을 시대발전과 인민의 요구에 맞게 생산보장하여 우리가 건설하는 모든 건물들에 편리성과 미학성, 후대관이 철저히 구현되도록 하는데 적극 이바지하여야 한다.

오늘 우리 당은 수도시민들에게 보다 안정되고 문명한 생활조건을 제공해주기 위하여 5만세대 살림집건설을 발기하고 그 수행을 위한 사업을 완강하게 진척시켜나가고있다.사실 도전과 장애가 그 어느때보다 혹심한 지금과 같은 상황에서 대규모건설을 하는것은 이민위천을 숭고한 리념으로 내세우는 우리 당이 아니고서는 엄두조차 낼수 없는 일이다.살림집을 대대적으로 통이 크게 건설하기 위한 사업을 통하여 우리 당의 인민대중제일주의정치의 생명력, 중첩된 난관을 맞받아 기세차게 전진하는 우리 국가, 우리 인민의 불가항력적인 투쟁기상이 만방에 힘있게 과시되게 될것이다.

건설부문에서는 설계와 시공, 건재를 건설의 3대요소로 틀어쥐고 여기에 힘을 넣을데 대한 당의 주체적건축사상을 철저히 구현하여 건설의 대번영기를 끊임없이 이어나가야 할것이다.

본사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