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10(2021)년 4월 28일 로동신문

 

당 제8차대회 결정을 높이 받들고 시, 군들을 자기 고유의
특색을 가진 발전된 지역으로 만들자

시, 군강화의 총적목표

 

력사적인 조선로동당 제8차대회에서는 인민생활을 향상시키고 국가의 부흥발전을 이룩하기 위한 중요한 방도의 하나로서 시, 군을 강화발전시킬데 대한 로선을 제시하고 그 실현을 위한 과업과 방도들을 명백히 밝혀주었다.

전국의 시, 군들이 당의 구상과 의도에 맞게 자기 지역의 발전방향과 옳바른 책략을 세우고 자립적이며 다각적인 발전을 이룩해나가자면 우리 당이 제시한 시, 군강화의 총적목표가 무엇인가 하는것부터 깊이 인식하는것이 중요하다.

경애하는 김정은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말씀하시였다.

《시, 군의 자립적이며 다각적인 발전을 추동하여 지방경제를 끌어올리고 인민들의 생활수준을 향상시킬수 있는 토대를 닦아야 하겠습니다.》

시, 군은 사회주의건설의 지역적거점이다.인민생활향상과 직결된 지방공업과 농촌경리의 발전도, 나라의 전면적부흥을 안아오기 위한 사업도 시, 군의 역할에 크게 달려있다.

모든 시, 군들이 자체로 인민생활문제를 풀어나가는 자립적인 시, 군으로, 강국의 위상에 어울리는 힘있고 문명하며 부유한 고장으로 전변될 때 우리 식 사회주의의 새 승리를 이룩하려는 당중앙의 구상이 앞당겨 실현되고 사회주의건설의 전반적인 전선에서 승리의 기발을 높이 휘날리게 될것이다.

그러면 사회주의건설의 전면적발전을 위한 오늘의 총진군에서 우리 당이 제시한 시, 군강화의 총적목표는 무엇인가.

우선 모든 시, 군들을 문명부강한 사회주의국가의 전략적거점으로 만드는것이다.

사회주의국가의 전략적거점으로 만든다는것은 모든 시, 군들을 정치와 경제, 문화의 각 방면에서 나라의 전반적발전을 떠받드는 강력한 보루로 꾸린다는것을 말한다.

우리의 정치사상진지를 백방으로 강화하는데서 시, 군이 차지하는 위치와 역할은 대단히 중요하다.사회주의건설에서 우리 당이 제시하는 모든 로선과 정책은 시, 군을 통하여 전체 인민들에게 전달되고 집행된다.

우리 당정책의 말단지도단위, 집행단위인 시, 군들에서 일군들과 당원들과 근로자들을 당의 사상으로 튼튼히 무장시키고 당정책관철에로 힘있게 불러일으킬 때 모든 지역이 당과 국가를 철벽으로 옹위하는 강철의 성새, 억척의 초석으로 튼튼히 다져지게 된다.

시, 군은 농촌경리와 지방경제를 지도하는 지역적거점이며 중앙과 지방, 도시와 농촌간의 련계도 시, 군의 역할을 떠나 생각할수 없다.농촌경리와 지방공업을 발전시키자고 해도, 지방의 문화를 발전시키자고 해도 시, 군을 강화해나가야 한다.

지난 시기 혁명발전의 매 단계마다에서 우리 당이 내세운 투쟁목표들이 빛나게 실현되고 준엄한 시련과 최악의 역경속에서도 사회주의제도가 굳건히 수호될수 있은것은 시, 군들이 중앙과 지방을 련결하는 지역적거점으로서의 역할을 훌륭히 수행하여왔기때문이다.

혁명이 전진하고 시대가 발전할수록 시, 군의 위치와 역할은 더욱 부각된다.모든 시, 군들이 정치사상적으로 다져지고 경제문화적으로 발전해나갈수록 우리의 주체적힘은 끊임없이 장성강화되고 전국의 균형적동시발전이 더욱 촉진될것이며 사회주의건설이 힘있게 추동되게 될것이다.

다음으로 모든 시, 군을 자기 고유의 특색을 가진 발전된 지역으로 만드는것이다.

시, 군의 발전이자 우리 국가의 부흥이다.오늘 우리 당은 모든 시, 군을 자기 지역의 특성이 응축된 지방도시, 문명한 고장으로 전변시킬데 대하여 중요하게 강조하고있다.모든 시, 군을 자기 얼굴이 살아나는 문명부강한 지역으로 만드는것은 나라의 경제를 다각적으로 발전시키고 우리 식 사회주의의 전면적부흥을 이룩하기 위한 근본담보이다.

시, 군들을 자기 고유의 특색을 가진 발전된 지역으로 만들자면 지방경제를 발전시키는데 선차적힘을 넣어야 한다.지방경제발전에서 큰 몫을 차지하는 농업을 추켜세워 인민들의 먹는 문제를 해결하며 농업근로자들의 생산적열의를 높이기 위한 사업을 앞세우면서 다수확운동을 고조시키고 농촌의 물질기술적토대를 다지는 사업을 실속있게 해나가야 한다.지방공업공장들을 활성화하여 질좋고 맵시있으며 리용하기에도 편리한 인민소비품생산을 늘이고 시, 군의 면모를 일신시키며 교육, 보건, 체육사업을 전면적으로 발전시켜야 한다.

오늘의 정면돌파전은 일군들로 하여금 자기 고장의 자연지리적특성에 맞는 특색있는 발전전략을 세우고 완강하게 내밀어 더 빨리 비약할것을 요구하고있다.

모든 시, 군들이 산을 낀 곳에서는 산을, 바다를 낀 곳에서는 바다를 리용하는것을 비롯하여 자연지리적유리성과 자연부원을 최대한 효과적으로 리용한다면 자기의 지역적특성이 살아나게 지방경제를 발전시킬수 있으며 국가에 큰 부담을 주지 않으면서도 지역인민들의 생활을 끊임없이 향상시켜나갈수 있다.

모든 일군들과 당원들과 근로자들은 자기의 지역, 자기 고장을 인민의 꿈과 리상이 꽃펴나는 행복의 터전으로 꾸림으로써 이 땅에 사회주의만세소리, 로동당만세소리가 더 높이 울려퍼지게 해야 할것이다.

장임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