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10(2021)년 5월 30일 로동신문

 

열두삼천리벌에 결사관철의 하루하루가 흐른다

 

경애하는 김정은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말씀하시였다.

《농업증산의 열쇠는 농업부문 일군들과 농업근로자들의 정신력을 적극 발동시키는데 있습니다.》

열두삼천리벌이 모내기로 들끓고있다.

위대한 수령님과 위대한 장군님의 불멸의 령도업적이 뜨겁게 어려있고 나라의 농업생산에서 큰 몫을 맡고있는 열두삼천리벌은 그대로 당 제8차대회 결정관철에 매진하고있는 농업전선의 축소판과도 같다.

농업부문의 어느 지역, 어느 단위나 마찬가지로 열두삼천리벌의 농촌들에도 당면한 영농공정추진에서 제기되는 애로와 난관은 적지 않다.

그러나 올해 모내기의 중요성을 잘 알고있는 일군들과 농업근로자들은 완강한 노력과 뚜렷한 실적으로 5월의 하루하루를 이어가고있다.

 

길은 누가 열어야 하는가

 

문덕과 숙천, 평원군에로 이어지는 취재길에서 우리가 제일 강렬하게 절감한것이 있다.

당대회를 계기로 일군들의 사고방식과 일본새에서 변화가 일어났으며 그들의 각오와 책임감이 종전에 비할바없이 비상해졌다는것이다.

농사를 책임진 일군들의 보폭이 커지니 모내기조건은 지난해보다 더 어렵지만 실적은 하루가 다르게 오르고있었다.

우리와 만난 문덕군협동농장경영위원회 일군은 군의 모내기결과에 대하여 락관하면서 이런 이야기를 들려주었다.

올해의 모내기조건은 례년에 없이 어렵다.불리한 기상조건을 비롯한 여러가지 요인으로 하여 모기르기에 지장을 받았다.

모내기와 관련하여 군당위원회 책임일군의 방에서 협의회를 할 때였다.

바람이 자주 불고 모상태도 좋지 못한 조건에서 모내기적기를 보장하기 힘들다는 의견들이 일부 제기되였다.

이것은 심중한 문제였다.

일부 사람들의 머리속에 남아있는 조건이 불리하여 할수 없다는 관점부터 뿌리빼야 한다.

이렇게 문제를 세운 군당책임일군은 준절하게 말하였다.

물론 조건이 어려운것만은 사실이다.그럴수록 우리 일군들이 불리한 조건에 포로되여 맥을 놓고 주저앉을것이 아니라 무조건 해야 한다는 관점에서 과학적인 타산부터 앞세울줄 알아야 한다.사고방식과 일본새를 혁신해야 오늘의 난관을 뚫고나갈수 있다.

군당책임일군의 이야기가 협의회참가자들에게 준 충격은 컸다.협의회의 분위기가 달라졌다.일군들 누구나 한가지라도 모내기의 성과적보장에 이바지할수 있는 방도를 내놓기 위해 애썼다.거듭되는 토론끝에 모내기에 모든 력량을 총집중하는것은 물론이고 모기르기에 계속 힘을 넣을데 대한 문제, 모내는기계와 뜨락또르의 가동률을 높이고 벼모의 생육상태에 맞게 모내기날자를 정확히 정하는 문제 등 적기보장을 위한 승산있는 안들이 제기되였다.

숙천군과 평원군에서도 모내기적기를 보장하기 위한 실질적인 대책들이 취해졌다.

모내기가 시작되자 일군들이 농장, 작업반, 분조들은 물론 양수장에도 나가 실태를 손금보듯이 장악하고 걸린 문제를 앞장에서 풀어나가며 영농공정이 철저히 기술적요구대로, 일정계획대로 수행되도록 지휘하였다.

숙천군에서는 농사에 밝고 실무가 높은 일군들과 군에 내려온 과학자들로 지도력량을 꾸리고 제기되는 문제들을 제때에 풀어나갔다.

모내기가 시작된지 며칠이 지난 어느날이였다.

검산농장에 나간 군농업경영위원회 기사장은 제5작업반의 모기르기정형을 료해하던 과정에 어느 한 모판에서 걸음을 멈추었다.벼모들이 누렇게 되면서 생육상태가 좋지 못하였던것이다.원인을 하나하나 알아보는 과정에 그는 비료를 줄 때 물을 충분히 주지 못하였다는것을 포착하였다.

그는 모판관리공에게 비료가 풀릴수 있게 물을 충분히 주어야 이런 현상을 극복할수 있다고 일깨워주고 즉시 해당한 기술적대책을 세웠다.

현장에 나와 모기르기에서 제기되는 문제를 알기 쉽게 알려주고 대책까지 세워주는 그 모습에서 모판관리공들은 자기들의 본분을 깊이 새겨안았다.

모살이와 논벼의 초기생육을 촉진시키기 위해 평원군에서는 어떤 작전을 펼치였는가.

모내기를 앞두고 군안의 농장들을 돌아보는 군일군들은 생각이 많았다.

모를 낸 후 생육을 빨리 추켜세우자면 어떻게 해야 하겠는가.

이들은 지난 시기 모살이기간을 줄여 알곡소출을 높인 삼봉협동농장의 경험에 주의를 돌리였다.모판흙이 붙은 상태로 모내기를 할데 대한 요구를 철저히 지킨것이 은을 냈기때문이다.

이 농장에서처럼 하는것이 매우 효과적이라는것을 다시금 새긴 일군들은 잡도리를 단단히 하고 달라붙었다.그들은 농업근로자들과 일도 함께 하면서 모내기를 기술적요구대로 하도록 강한 요구성을 제기하였다.이에만 그치지 않고 모판에서 포전까지의 거리를 구체적으로 따져가며 모운반이 원만히 진행되도록 로력과 운반수단들의 배치를 합리적으로 하였다.모꽂힌 깊이를 수시로 재여보고 나타난 편향들에 대해서는 즉석에서 대책을 세웠다.

이렇게 일군들 누구나가 부닥치는 난관앞에 주저하거나 동요함이 없이 농사조건을 주동적으로 마련하며 모내기의 돌파구를 열어나갔다.

열두삼천리벌의 5월은 일군들의 사고방식에서의 혁신으로부터 시작되였다.

 

단 하루도 놓칠수 없다

 

열두삼천리벌의 그 어느 농장에 가보아도 일군들과 농업근로자들이 모내기적기를 놓치면 알곡수확고에 돌이킬수 없는 후과가 미치게 된다고 하면서 시간을 쪼개가며 긴장하게 일하고있다.

짧은 기간에 그 넓은 포전에 모를 낸다는것은 헐한 일이 아니다.그럴수록 누구나가 용기백배하여 떨쳐나섰다.특히 모내기를 일정계획대로 내밀수 있게 모뜨기를 선행시키는데 품을 들이였다.

모내기가 시작된지 며칠 지난 어느날 새벽 문덕군 상팔협동농장 제2작업반장은 착잡한 마음을 안고 포전길을 걷고있었다.문득 새벽어둠속에서 인기척이 났다.3분조 모판에서 분조장이 모뜨기를 하고있었다.

작업반장은 그에게 이렇게 일찍부터 나와 일하는가고 말을 건늬였다.그러자 분조장은 모뜨기를 앞세워야 모내기를 지장없이 할수 있지 않겠는가고 웃으며 대답하는것이였다.이때 분조원들도 하나둘 모판에 들어섰다.가슴이 후더워진 작업반장도 팔소매를 걷어붙이고 모뜨기에 달라붙었다.

바로 그 시각 숙천군 검흥농장 제6작업반에서는 이런 일이 있었다.이른새벽 포전에 나온 작업반장은 놀라지 않을수 없었다.밤늦도록 작업을 한 뜨락또르운전수가 새벽에도 써레치기를 하고있었던것이다.충혈진 눈을 비비며 운전대를 놓지 않는 그를 보며 작업반장이 만류하였다.그러자 그는 《나야 이 〈천리마〉호를 몰지 않습니까.천리마를 타고 내달리던 전세대들처럼 일하자면 아직 멀었습니다.》라고 웃으며 대답하고는 뜨락또르를 계속 몰아갔다.

모내기가 본격적으로 진행되던 어느날 숙천군 련화농장 제6작업반 포전에서 써레치기를 다그치던 뜨락또르의 발동소리가 그만 멎었다.운전수가 기관을 해체해보니 어느 한 치차가 마모되였던것이다.

이제 한배미만 돌리면 하루계획을 수행할수 있겠는데 안타까운 일이였다.하지만 그것은 공연한 생각이였다.뜨락또르가 고장난 사연을 알고 관리위원장이 이동수리조성원들과 함께 급히 달려와 고장난 부속품을 교체하였다.잠시후 뜨락또르의 발동소리가 다시금 우렁차게 울려퍼지였다.

열두삼천리벌에 울려가는 뜨락또르들의 힘찬 동음에는 이렇게 이동수리조성원들의 노력이 크게 깃들어있다.

진정 5월의 하루하루를 자랑찬 위훈으로 수놓아가기 위해 낮에 밤을 이어 포전마다에서 애국의 열정을 바쳐가고있는 일군들과 농업근로자들의 헌신적인 노력에 대하여 어찌 한두마디로 다 전할수 있으랴.

올해 평원군 대암협동농장에서는 모내는기계의 가동률을 최대로 높일 목표를 세웠다.결코 조건이 좋아서가 아니였다.

사실 농장에서는 지난 시기 모내는기계를 많이 리용하지 못하였다.그러다보니 모내기에 적지 않은 지장을 받았다.농산작업의 기계화비중을 높일데 대한 당의 뜻을 받들고 일군들은 모내는기계를 모두 개조하기로 하였다.막상 개조하자고 보니 농장의 기술력량으로는 힘에 부쳤다.

이 사실을 알고 도에 있는 한 설계원이 찾아왔다.

농장일군들이 그를 에워싸고 좋아했지만 제일 기뻐한 사람들은 모내는기계들을 개조할데 대한 과업을 받은 기계화작업반원들이였다.

몇해째 제대로 리용하지 못하던 기계를 개조하자고 보니 애로되는것이 한두가지가 아니였다.

설계원은 기계화작업반원들에게 기술적문제들에 대하여 하나하나 배워주고 설계도 함께 하면서 모내는기계개조에 지혜를 합쳐갔다.철판을 비롯한 자재와 부속품을 농장의 일군들이 발벗고나서서 보장하였다.철야작업이 벌어진 속에 모내는기계들이 합리적으로 개조되였다.

이 모내는기계들이 지금 농장의 포전들마다에서 만가동의 동음을 높이 울리고있다.

기운차게 돌아가는 모내는기계를 바라보며 관리위원장은 조건타발, 자재타발만 하면서 모내는기계개조를 뒤전에 밀어놓았던 일을 통절히 자책하게 된다고, 정신력이 발동되면 불가능이란 없다고 하였다.

그렇다.결사의 정신으로 심장이 고동치는 한 못해낼 일이란 없는것이다.

이것을 뼈속깊이 새기고 열두삼천리벌을 지켜가는 일군들과 농업근로자모두가 신심도 드높이 모내기를 다그치고있다.날씨가 아무리 나쁘다 해도, 조건이 아무리 어렵다 해도 당대회결정관철을 위한 길에서 한걸음도 물러설수 없다는 비상한 각오와 의지를 안고 떨쳐나선 이들은 이 시각도 모내기의 성과적보장을 위해 땀과 열정을 아낌없이 바쳐가고있다.

글 본사기자 정성일
사진 본사기자 김광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