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10(2021)년 6월 27일 로동신문

 

장마철이 다가온다, 재해성이상기후에 대처할 준비를 철저히 갖추자

사전대책을 더욱 빈틈없이 세우자

 

오늘 우리 당은 인민경제 모든 부문과 단위 특히 농업부문에서 재해성이상기후의 영향을 이겨내기 위한 대책을 면밀히 세울데 대하여 중요하게 강조하고있다.

경애하는 김정은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말씀하시였다.

《각종 사고와 자연재해를 막기 위한 대책을 철저히 세워야 하겠습니다.》

현시기 재해성이상기후로 인한 피해를 철저히 막는것은 새로운 5개년계획수행의 관건적인 첫해 전투목표들을 성과적으로 완수하기 위한 중요한 요구이다.

올해 전투목표를 무조건 빛나게 수행하는것은 국가경제발전 5개년계획수행의 확고한 전망을 열어놓는데서 중대한 의의를 가진다.자연재해방지대책을 예견성있게 세우지 못하여 그로 인한 피해를 초래하게 되면 원상복구에 수많은 로력과 자금, 기일이 드는것은 물론 올해 전투목표수행에 돌이킬수 없는 영향을 미치게 된다.

우리는 재해성이상기후의 피해를 막기 위한 사업을 단순한 실무적사업이 아니라 당 제8차대회 결정을 철저히 관철하는가 못하는가를 가르는 중요한 정치적문제로 보고 혁명적으로 달라붙어야 한다.

자연재해를 미리막는것은 인민들의 생명재산을 지키기 위한 신성한 사업이다.

예상치 못했던 재난을 몰아오는 이상기후현상은 오늘날 인민들의 안녕을 해치고 행복한 생활터전을 파괴하는 주되는 위협의 하나로 되고있다.파괴된 건물이나 소실된 토지는 다시 복구정리할수 있어도 초래된 인명피해는 그 무엇으로써도 보상할수 없다.

모든 부문과 단위, 모든 지역에서는 최대의 각성과 관심을 돌려 재해성이상기후로 인한 사소한 피해도 나타나지 않도록 적극적인 대책을 세워나가야 한다.

무엇보다 농업부문에서 재해성이상기후의 영향을 이겨내기 위한 사업을 강력히 전개하여야 한다.

현시기 농사를 잘 짓는것은 인민들에게 안정된 생활을 제공하고 사회주의건설을 성과적으로 다그치기 위하여 우리 당과 국가가 최중대시하고 최우선시하는 전투적과업으로 되고있다.불리한 기상조건의 영향을 제일 많이 받는 부문은 농업부문이다.자연재해를 철저히 방지하는것은 올해 알곡생산목표점령에서 관건적인 문제로 나선다.

농업부문 일군들과 근로자들은 올해에 재해성이상기후가 우리 나라에 들이닥친다는것을 기정사실화하고 모든 정황에 대처할수 있게 사전준비를 면밀히 갖추어야 한다.관개구조물보수와 물도랑치기정형을 전반적으로 료해하고 배수체계를 철저히 세우며 침수피해로부터 농작물을 보호하기 위한 대책도 세워야 한다.

인민경제 모든 부문에서 자연재해를 막고 생산을 정상화하기 위한 빈틈없는 대책을 세워야 한다.

석탄, 채취공업부문에서 막장들에 뽐프와 배관들을 집중적으로 설치하여 갱들이 물에 잠기지 않도록 하는것과 함께 로천광산들에서 채굴계단관리를 짜고들어 사태와 침수를 미리막아야 한다.전력공업부문에서 발전설비와 구조물들이 큰물이나 벼락에 의한 피해를 받는 현상이 없도록 하며 철도운수부문에서는 철길로반과 철다리를 비롯한 시설물들이 피해를 입지 않게 하여야 한다.도시경영부문에서는 살림집과 공공건물들, 도로들의 안전상태, 하수도망, 우수망실태를 전반적으로 료해대책하여야 한다.평양시 1만세대 살림집건설장을 비롯한 중요대상건설장들에서 건설용자재와 설비들이 못쓰게 되거나 루실되지 않도록 하며 이미 시공해놓은 건설물의 안전대책을 실속있게 세워야 한다.

재해성이상기후로 인한 피해를 철저히 막는데서 기상관측부문의 역할이 대단히 중요하다.

기상관측부문에서는 올해에 예견되는 태풍과 큰물, 해일을 비롯한 이상기후에 대한 관측을 잘하고 기상예보의 과학성, 정확성, 신속성을 보장하여야 한다.

모든 부문, 모든 단위에서 일기예보에 언제나 깊은 주의를 돌리며 자연재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필요한 대책을 적시적으로 세워나가야 한다.

각급 당조직들과 일군들이 조직사업과 지휘를 짜고들어야 한다.

지금까지 자연재해를 막기 위한 대책을 세운다고 하면서도 적지 않은 피해를 입게 된것은 일군들이 이 사업을 만성적으로 대하면서 실속있게 하지 못한데 주되는 원인이 있다.

모든 당조직들은 자연재해를 막기 위한 사업을 현행생산 못지 않게 중시하고 조직정치사업을 짜고들어야 한다.일군들은 현지에 내려가 피해를 받을수 있는 요소들을 빠짐없이 장악하며 포치한 문제들에 대해서는 끝장을 볼 때까지 내밀어야 한다.한시도 긴장을 늦추지 말며 있을수 있는 불리한 정황에 대처하기 위한 만단의 준비를 갖추어야 한다.

자연재해는 결코 막을수 없는것이 아니며 피해막이를 위한 예견성있는 작전과 완강한 실천력을 발휘한다면 아무리 불리한 이상기후도 능히 이겨낼수 있다.

모든 일군들과 당원들과 근로자들은 재해성이상기후에 대처하기 위한 철저한 준비를 갖춤으로써 사회주의건설을 줄기차게 전진시켜나가야 할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