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일 성

 

정전협정체결에 즈음하여

 

전체 조선인민에게 한 방송연설

1953년 7월 28일

 

 

(1)

 

친애하는 동포형제자매들!

영웅적인민군장병들과 남녀빨찌산들!

용감한 중국인민지원군 장병들!

친애하는 동지들!

지난 7월 27일 10시에 판문점에서는 조선인민군과 중국인민지원군 대표들을 한편으로 하고 미제국주의자들을 우두머리로 한 무력침략군대표들을 다른 편으로 하여 정전협정이 체결되였습니다.

이 정전협정에 기초하여 7월 27일 22시부터 교전쌍방간에 모든 전투행동은 중지되였으며 전체 조선인민뿐아니라 전세계자유애호인민들이 한결같이 기대하고 갈망하던 조선정전은 실현되였습니다.

정전의 실현은 외래제국주의련합세력과 미제의 앞잡이 리승만매국도당을 반대하며 조국의 자유와 독립을 수호하기 위한 우리 인민의 3년간에 걸친 영웅적투쟁의 결과이며 우리 인민이 쟁취한 력사적승리입니다.

세계제패를 꿈꾸는 미제국주의자들은 우리 조국과 인민을 반대하여 무력침범을 개시할 때에 우리 인민을 자기들의 영원한 노예로 만들며 우리 나라를 자기들의 식민지로 만들고 쏘련과 중국을 반대하는 군사전략기지로 전변시키려 하였습니다.

미제무력침범자들은 현대기술로 무장한 륙해공군과 추종국가병력까지 동원하였지만 자기들의 음흉한 목적을 달성하지 못하였으며 막대한 인적 및 물적손실을 입고 패배하고말았습니다. 미제국주의자들은 3년동안의 조선전쟁에서 조선인민의 힘이 얼마나 위대하고 우리 인민의 백절불굴의 투지가 얼마나 강하며 우리 나라 북반부에 수립된 인민민주주의제도가 얼마나 커다란 생활력을 가지고있는가 하는것을 잘 알게 되였습니다.

우리 민족이 반만년의 력사에서 외래침범자들을 반대하여 영웅적투쟁을 전개한 때가 한두번이 아니였습니다. 그러나 이번 조국해방전쟁에서와 같이 전체 인민의 단결된 력량으로 강대한 적에게 결정적타격을 주고 빛나는 승리를 쟁취하여본적은 일찌기 없었으며 오늘처럼 우리 인민이 국제적위신이 높고 전세계인민들로부터 적극적인 지지와 동정을 받아본 때는 없었습니다.

영웅적조선인민과 그 무장력인 조선인민군은 형제적중국인민지원군과 어깨를 겯고 사회주의와 인민민주주의나라 인민들, 전세계자유애호인민들의 끊임없는 지지와 성원을 받으면서 온갖 간난신고를 극복하고 전고미문의 영웅주의와 애국적헌신성, 완강한 견인성을 발휘하여 3년동안이나 용감하게 싸웠습니다. 우리 조국의 수천수만의 우수한 아들딸들이 조국의 촌토를 수호하는 성전에 자기의 생명을 바쳤으며 우리 인민들은 온갖 간난신고와 희생을 무릅쓰고 완강한 투쟁을 전개하여 전쟁의 승리를 보장하였습니다.

자유와 독립을 위한 성전에서 우리 조국의 우수한 아들딸들이 흘린 피와 우리 인민이 당한 고통과 희생은 헛되지 않았습니다.

조선인민과 인민군대는 자기의 희생적투쟁으로 현대제국주의의 원흉인 미제무력침략군을 우두머리로 한 제국주의련합세력의 침해로부터 우리 조국 북반부에 수립된 인민민주주의제도를 수호하였으며 민주개혁의 성과들과 민주기지를 수호하였습니다. 그리하여 조선인민은 공화국북반부에서 혁명력량을 정치, 경제, 군사, 문화적으로 계속 강화할수 있는 조건들을 가지게 되고 미제의 식민지노예의 운명을 면할수 있게 되였을뿐아니라 전민족의 최대의 숙망인 조국의 완전통일독립을 쟁취할수 있는 조건들을 갖출수 있게 되였습니다.

근 반세기에 걸친 일본제국주의의 암담한 식민지통치를 뼈저리게 체험한 조선인민은 조국이 없는 민족의 처지란 어떤것이며 식민지노예의 운명이란 어떤것인가를 잘 알고있습니다.

조국, 이것은 우리 인민에게 있어서 그 무엇과도 바꿀수 없는 가장 고귀한것입니다. 그렇기때문에 조선인민은 자기의 영웅적투쟁으로 가장 고귀한 조국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을 제국주의무력침범자들의 침해로부터 수호하였습니다.

조선인민과 그 무장력인 조선인민군은 자기의 영웅적투쟁으로써 우리 공화국의 대내외적지위와 위신을 더욱 높였으며 우리 나라와 우리 인민을 민족적독립과 자유와 평화와 민주주의를 위하여 투쟁하는 선진국가, 선진투사들의 대렬에 올려세웠습니다.

자유와 독립을 위한 조선인민의 해방투쟁은 동방피압박인민들의 민족해방운동의 기치로 되였으며 제국주의자들로부터 온갖 천대를 받던 아세아인민들이 손에 무기를 잡고 자기 조국의 자유와 독립을 지킬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있다는것을 보여주었습니다. 그렇기때문에 전세계자유애호인민들은 조선인민을 민족적독립과 자유를 위한 선진투사라고 부르고있으며 쓰딸린은 조선근로대중의 전투적선봉대인 조선로동당을 민족적독립과 자유의 《돌격대》라고 하였습니다.

3년간에 걸친 전쟁의 시련을 통하여 우리 인민은 더욱 단련되였으며 당, 정권기관, 사회단체들의 기능과 역할이 한층 높아지고 그 일군들이 숙련되고 단련되였을뿐아니라 풍부한 경험을 축적하게 되였습니다.

전쟁의 불길속에서 군사, 정치, 경제, 문화를 비롯한 여러 분야의 수천수만의 단련된 간부들이 육성되였으며 우리 인민의 강력한 무장력인 조선인민군은 불패의 군대로 장성강화되였습니다. 전쟁을 통하여 우리 인민과 인민군장병들속에서는 몇배나 더 강대한 적들과 싸워서도 능히 승리할수 있다는 신심과 민족적자부심이 더욱 높아졌습니다.

전쟁행정에서 우리가 얻은 풍부한 경험들은 부강한 민주주의독립국가건설을 위한 밑천으로, 전쟁에 의하여 파괴된 우리 조국을 급속히 복구발전시키며 나라와 인민의 무궁무진한 번영과 행복을 보장하기 위한 고귀한 담보로 됩니다.

조선인민과 그 무장력인 영광스러운 인민군대는 자기의 영웅적투쟁으로써 가장 야만적인 현대제국주의의 우두머리인 미제국주의자들의 정체를 전세계에 폭로하였습니다.

조선전쟁을 통하여 미국의 《강대성》에 대한 신화가 깨여졌을뿐아니라 미제국주의자들이 오래동안 교묘하게 은페하여오던 리상화된 미국식《민주주의》의 흉악한 정체가 적라라하게 드러났습니다.

미제국주의자들은 우리 인민을 반대하여 조선전쟁에서 야수적만행을 감행하고 전쟁력사에 아직 있어본적이 없는 범죄적전쟁방법과 수단들을 사용한것으로 하여 전세계자유애호인민들의 분노와 격분을 자아냈으며 그들로부터 고립되였습니다.

조선전선에서 미제무력침범자들이 당한 군사, 정치, 도덕적패배는 자유와 독립을 수호하는 투쟁에서 조선인민이 쟁취한 위대한 승리일뿐아니라 전세계자유애호민주진영의 거대한 승리로 됩니다.

조선전쟁행정은 평화애호민주진영의 통일과 단결은 깨뜨릴수 없는것이며 그 힘은 불패이라는것을 다시한번 확증하여주었습니다.

제국주의진영의 최대강국이라고 하는 미국이 크지 않은 우리 조선을 반대하여 3년동안 전쟁을 하였으나 3년전에 자기들이 무력침범을 개시하였던 그자리에 주저앉아서 정전협정에 조인하지 않을수 없게 된 사실은 제국주의자들이 이제는 이전처럼 다른 나라의 령토를 마음대로 침략할수 없다는것을 보여주었습니다. 이것은 또한 민족적독립의 가치를 아는 인민들이 침략자들을 반대하여 끝까지 싸울 결심을 가지고 평화애호민주진영에 의거하여 한사람같이 떨쳐나설 때 어떤 침략세력도 그러한 인민들을 예속시킬수 없다는것을 명백히 증명하였습니다.

조선전쟁을 통하여 전세계평화애호민주진영의 위력은 더욱 강화되였으며 반대로 제국주의진영내부에서는 모순이 격화되고 자본주의의 위기는 더욱 심각하여졌습니다.

조선전쟁에서 미제국주의자들의 침략계획이 파탄된 사실은 전쟁방화자들로 하여금 군사적모험이 자기들에게 가져올수 있는 결과에 대하여 고려하지 않을수 없게 하고있습니다. 미제국주의자들은 조선과 중국에 대한 자기들의 침략을 제3차 세계대전을 도발하기 위한 결정적일보로 간주하였던것입니다. 그러나 조선에서의 미제의 침략전쟁은 그들이 예상하였던것과 같은 결과를 가져오지 못하였습니다. 영용한 우리 인민군대와 중국인민지원군은 미제무력침범자들에게 결정적타격을 가하여 조선에서의 그들의 흉악한 계획을 분쇄하고 전쟁열병의 불을 끔으로써 제3차 세계대전의 발발을 막고 세계의 평화와 안전 특히 극동의 평화와 안전을 수호하는 위업에 커다란 기여를 하였습니다.

 

(2)

 

친애하는 동포형제자매들!

영웅적인민군장병들과 남녀빨찌산들!

용감한 중국인민지원군 장병들!

친애하는 동지들!

자유와 독립을 수호하는 조국해방전쟁에서 조선인민이 위대한 승리를 쟁취할수 있은 기본요인은 무엇이며 어떠한 힘이 우리로 하여금 이러한 빛나는 승리를 쟁취할수 있게 하였습니까?

미제무력침공자들을 반대하는 조국해방전쟁에서 조선인민이 쟁취한 승리의 중요한 요인은 우리 나라 로동계급과 근로농민의 확고부동한 동맹, 이 동맹에 대한 각계각층 민주력량의 열렬한 지지입니다. 이 동맹과 지지는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공고성과 우리 인민이 달성한 모든 성과의 기초로 됩니다.

해방후 우리 인민은 강력한 민주기지를 창설하고 그것을 정치, 경제, 군사, 문화의 각 방면에 걸쳐 강화하였습니다. 우리는 침략자들의 침해로부터 인민정권을 수호할수 있는 자기의 무장력인 조선인민군을 창건하였으며 인민군대와 전쟁에 필요한 모든것을 능히 보장할수 있는 공고한 후방과 강력한 경제적지반을 마련하였습니다. 우리 인민은 강력한 민주기지에 의거하여 전쟁수행에 필요한 인적 및 물적자원을 충분히 보장함으로써 전쟁의 승리를 이룩할수 있었습니다.

미제국주의자들은 조선에서 전쟁을 도발하면서 자기들의 군사기술 특히 공군력에 조선인민이 감히 대항할수 없으리라고 타산하였습니다. 그들은 자기의 군사기술로써 우리 인민을 정복할수 있으리라고 타산하였습니다.

그러나 이 점에 있어서도 미제국주의자들은 크게 오산하였습니다. 그들은 자기의 군사기술로써 조선인민을 정복할수 없었을뿐아니라 우리 인민을 놀래울수도 없었습니다. 조선전쟁이 보여주는바와 같이 군사기술적우세가 결코 전쟁승리의 유일한 요인이 아닙니다. 전쟁의 승리를 쟁취하기 위하여서는 군사기술적우세 하나만으로는 부족합니다.

군대와 인민의 정치도덕적상태, 전선과 후방인민들의 전투적정신이 전쟁승리의 가장 중요한 요인의 하나로 됩니다. 이것을 보지 못한데 적들의 기본약점이 있었던것입니다.

우리 인민군장병들과 중국인민지원군 장병들은 무력침범자들과의 전투에서 무비의 용감성과 영웅성을 발휘한 반면에 미국군대와 미국의 추종국가군대들은 염전사상과 비겁성을 로골적으로 드러내놓았습니다. 그것은 무력침범군들이 자기들이 하는 전쟁이 부정의의 전쟁이며 독점자본가들의 리윤을 위한 전쟁이라는것을 알고있었기때문입니다. 조선인민군과 중국인민지원군 장병들은 미제침략자들을 반대하는 전쟁이 정의의 전쟁이며 이 전쟁에서 목숨바쳐 싸우는것이 자기의 신성한 의무이라는것을 자각하고있었습니다.

미제국주의자들은 또한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을 반대하여 침략전쟁을 감행하면서 우리 인민을 세계자유애호인민들로부터 고립시킬수 있으리라고 타산하였습니다. 그러나 제국주의자들은 우리 공화국을 고립시키는데 성공하지 못하였습니다. 도리여 조선인민은 미영무력간섭자들을 반대하는 영웅적투쟁에서 전세계자유애호인민들의 적극적인 지지와 원조, 사랑과 존경을 받았습니다.

전세계자유애호인민들은 미영무력간섭자들이 조선에서 감행한 만행을 규탄하였으며 미제의 강도적무력간섭을 중지시키기 위하여 단호히 투쟁하였습니다.

사회주의와 민주주의진영의 여러 나라들은 정신적으로만 우리를 지지한것이 아니라 많은 경제적원조를 우리에게 주었습니다. 특히 지적하여야 할것은 조국해방전쟁의 가장 어려운 시기에 지원군부대들을 조선전선에 파견하여준 중국인민의 항미원조운동입니다. 숭고한 국제주의정신과 형제적우의로 충만된 중국인민지원군 장병들은 우리 인민군대와 어깨를 겯고 온갖 난관을 이겨내면서 조선전선에서 영웅적으로 투쟁하였습니다.

사회주의와 민주주의진영인민들이 조선인민에게 준 정신적, 정치적지지와 물질적원조, 중국인민지원군의 조선전선참전은 미제국주의무력침범자들을 반대하는 투쟁에서 조선인민이 승리를 쟁취할수 있게 한 중요한 요인의 하나입니다.

싸우는 조선인민의 선두에는 자기의 모든 활동에서 백전백승의 맑스-레닌주의학설을 기초로 하고 혁명적당들의 경험을 우리 나라에 창조적으로 적용하여나가는 새형의 맑스-레닌주의당인 조선로동당이 서있습니다.

로동당원들은 전쟁의 어려운 시기에 조국과 인민을 위하여 자기의 생명을 아끼지 않았으며 조국의 독립과 자유와 영예를 수호하는 투쟁의 선두에서 인민들을 항상 승리에로 조직동원하였습니다. 로동당원들은 조국과 인민을 위한 실제적행동과 투쟁을 통하여 인민들의 리익에 무한히 충실하며 그의 견결하고 철저한 수호자라는것을 보여주었습니다.

로동당의 지도밑에 로동자, 농민, 인테리로부터 기업가, 상인, 수공업자에 이르는 각계각층 인민들이 조국통일민주주의전선에 굳게 결속되여 조국의 자유와 민족적독립을 수호하기 위하여 용감하게 투쟁하였습니다.

이 모든 요인들은 조선인민으로 하여금 미제를 우두머리로 하는 제국주의련합세력을 반대하는 조국해방전쟁에서 빛나는 승리를 쟁취할수 있게 하였습니다.

 

(3)

 

친애하는 동포형제자매들!

영웅적인민군장병들과 남녀빨찌산들!

용감한 중국인민지원군 장병들!

친애하는 동지들!

정전협정체결과 관련하여 우리 당과 공화국정부와 전체 조선인민앞에는 나라와 인민의 모든 력량을 동원하여 전쟁에서 파괴된 인민경제를 급속히 복구발전시키며 나라의 국방력을 더욱 강화하고 인민들의 물질문화생활수준을 높이며 인민민주주의제도를 더욱 공고발전시켜 평화적조국통일의 력사적위업을 달성하여야 할 정치, 경제, 군사적과업들이 나서고있습니다.

우리는 항상 준비되고 동원된 태세를 갖추고있어야 하겠습니다.

조선전선에서 군사행동의 중지는 미제국주의자들이 우리 조국에 대한 침략계획을 완전히 포기하였다는것을 의미하는것이 아닙니다. 정전협정의 체결은 정화를 의미하며 조선문제를 평화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첫발자국을 뗀것이지 결코 완전한 평화를 쟁취하였다는것을 의미하는것은 아닙니다.

우리 조국 남반부에는 미제침략군이 계속 남아있으며 《북벌》을 고창하고있는 반인민적리승만괴뢰통치가 그대로 남아있습니다.

미제국주의자들이 우리 조국강토에서 철거하려 하지 않으며 일본을 아세아에서 자기들의 침략정책을 실현하는 도구로 리용하려고 기도하면서 그를 재무장시키고있는 사실은 누구에게나 비밀이 아닙니다. 조선인민은 우리의 평화적도시와 농촌을 재더미로 만든 미군의 공군기지들이 일본에 있으며 조선전쟁시기 일본이 미군의 병기창으로, 후방기지로 되여있었다는것도 잘 알고있습니다.

더우기 정전협정이 조인되기 얼마전에 미제국주의자들과 리승만매국역도가 감행한 여러가지 책동은 우리로 하여금 주목을 돌리지 않을수 없게 하고있습니다.

최근에 리승만매국역도와 일본 요시다반동정부간에는 이른바 《한일협정》의 체결을 목적한 회담들이 진행되였으며 리승만매국역도는 정전협정을 반대하고 전쟁의 계속과 소위 《북벌》을 공공연히 주장하면서 미제와의 공모밑에 포로들을 《석방》하여 강제억류하고있습니다. 미제국주의자들은 정전협정이 조인되기도 전에 조선의 내정에 계속 간섭할것을 목적으로 하는 이른바 《한미호상방위조약》을 체결할것을 리승만매국역도와 약속하였으며 미국장군 테일러는 정화도 되기 전에 다음계단의 전투태세를 갖추고있으라는 지시문을 자기 관하부대들에 내려보냈습니다.

정전협정과 관련하여 최근 적진영내부에서 벌어지고있는 이 모든 사태들은 미제침략자들이 남조선을 계속 강점하고 우리 조국 남반부를 자기들의 군사기지로, 식민지로 영원히 전변시키며 남반부의 청년들을 대포밥으로서 전선에 계속 고착시키고 우리 나라 내정에 계속 간섭하기 위하여 비렬하고 음흉하게 책동하고있다는것을 보여주고있습니다. 그러나 조선인민은 적들의 이와 같은 흉계를 결코 허용하지 않을것입니다.

우리는 적들이 정전협정을 위반하고 다시 전쟁을 도발할수 있으며 따라서 우리 나라에서는 임의의 시각에 전쟁이 다시 일어날수 있다는것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정부는 항구한 평화를 달성하기 위하여 계속 노력할것입니다. 전체 조선인민은 반인민적리승만역도와 그의 외국비호자들을 반대하며 평화와 자유와 민주주의적권리를 수호하기 위하여 더욱 굳게 단결하여야 할것입니다.

조선에서의 정전은 반드시 국제정세의 긴장성을 완화시키는 첫걸음으로 되여야 할것이며 조선문제의 평화적해결과 조선의 평화적통일을 위한 첫출발로 되여야 할것입니다. 그러나 우리는 전쟁이 다시 일어날 위험성이 아직도 엄연히 존재하고있다는 사실을 고려하지 않을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인민군대의 전투력을 백방으로 강화하여야 하겠습니다.

인민군대의 병사, 하사관, 군관, 장령들은 한순간도 해이함이 없이 자기의 군사기술과 정치수준을 계속 높이며 무기와 전투기술기재에 정통하고 군사령도예술을 완성하며 조국해방전쟁의 풍부한 경험을 총화연구하고 강철같은 군사규률과 군사질서를 세워 군대의 전투력을 일층 강화함으로써 우리의 영광스러운 인민군대를 조국방위의 더욱 튼튼하고 믿음직한 성벽으로 만들어야 하겠습니다. 전체 인민들은 우리의 자랑스러운 인민군대를 더욱 강화하는데 모든 힘을 다하며 인민군대와 중국인민지원군 장병들, 영예군인들과 제대군인들을 전인민적영예와 경의로써 사랑하며 원호하여야 하겠습니다.

우리는 혁명적경각성을 더욱 높여야 하며 적들이 다시 평화를 유린하고 군사적모험을 감행하지 못하도록 항상 준비되여있어야 하겠습니다.

전체 인민들은 우리의 후방을 철옹성같이 강화하여야 하겠습니다.

우리는 일분일초도 지체하지 말고 파괴된 인민경제를 급속히 복구하며 인민생활을 안정시키고 국방력을 강화하는데 전인민적력량을 집중하여야 하겠습니다.

우리는 인민경제를 복구함에 있어서 공업에 중점을 두어야 하겠습니다.

공업복구의 기본방향은 전쟁행정에서 나타난 공업의 결함들과 일본제국주의식민지통치가 남겨놓은 공업의 식민지적편파성을 퇴치하며 우리 나라의 장래 공업화의 기초를 축성하는데로부터 출발하여 중공업을 선차적으로 복구확장하며 인민생활안정을 위한 경공업을 급속히 복구발전시키는데 있습니다.

그러기 위하여 제철공업, 기계공업, 병기공업, 광업, 전력공업, 화학공업, 건재공업, 철도운수 및 방직공업을 빨리 복구발전시켜야 하겠습니다.

농촌경리를 빨리 복구발전시키는것은 특별히 중요한 의의를 가집니다. 공화국정부는 농촌경리의 복구발전을 위하여 백방으로 노력할것입니다.

농촌경리부문에서는 땅이 적거나 척박한 땅을 가지고있는 농민들의 생활을 짧은 기간에 안정향상시키기 위한 대책을 취하며 선진영농방법을 널리 보급하고 토지개량사업과 새땅을 얻기 위한 사업, 관개수리사업을 광범히 전개하며 무축농가들을 없애고 국영목장들을 점차적으로 발전시키는데 힘을 넣어야 하겠습니다. 그리하여 앞으로 1∼2년내에 농촌경리의 모든 부문을 전쟁전수준에 이르게 할뿐아니라 그것을 릉가하게 하여야 하겠습니다.

수산업과 림업을 발전시키는데도 커다란 힘을 넣어야 하겠습니다.

교육문화부문에서는 전쟁전에 있던 대학 및 전문학교들을 완전히 복구할뿐아니라 교육사업을 질적으로 개선하며 국가관리일군들을 대량적으로 양성하기 위하여 인민경제대학을 창설하는 동시에 새로운 예비간부들을 많이 양성하기 위한 조치들을 취하여야 하겠습니다. 또한 쏘련과 여러 인민민주주의나라들에 류학생들을 계속 보내며 이미 외국류학을 끝마치고 돌아온 새로운 인재들에게는 그들이 자기의 능력을 최대한으로 발휘할수 있도록 온갖 가능한 조건들을 다 지어주어야 하겠습니다. 그리고 전인민적운동으로 인민학교, 초급중학교, 고급중학교들의 복구건설사업을 전개하여 앞으로 2∼3년안에 교육사업이 전쟁전수준에 이르게 하여야 하겠습니다.

우리는 인민생활을 안정향상시키기 위하여 경공업부문의 국영기업소들과 생산합작사들을 각 방면으로 발전시키고 시장의 물가를 조정하며 통화팽창을 막고 원의 가치를 회복시키기 위한 대책을 취하여야 하겠습니다.

우리는 전후인민경제복구발전의 방대한 과업들을 성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전쟁기간의 긴장되고 동원된 태세를 조금도 늦추지 말고 모든 힘을 평화적건설사업에 돌리며 이 사업에 가능한 모든 자원을 동원하여야 하겠습니다. 강철같은 로동규률과 생산질서를 세우고 생산을 빨리 높이며 국가축적을 늘이기 위한 투쟁을 전인민적, 전국가적운동으로 전개하여야 하겠습니다.

전체 인민들은 공장과 광산에서, 철도와 도시복구건설에서, 농촌에서 그리고 전후인민경제복구발전을 위한 모든 부문에서 증산운동과 여러가지 창의창발적운동을 널리 벌리며 전후인민경제복구건설에서 부닥치는 난관을 이겨내기 위한 투쟁을 힘있게 벌려야 하겠습니다. 우리가 부닥치게 될 난관은 침체와 퇴보의 난관이 아니라 장성과 발전의 난관이므로 반드시 극복할수 있으며 또 극복하여야 합니다. 우리 인민들은 전진과정에 부닥치는 모든 간난신고와 싸워서 이기는 길이 곧 승리의 길이라는것을 깊이 자각하고 모든 난관과 애로를 용감하게 극복타개하여야 하겠습니다.

전체 인민들은 조국해방전쟁에서 원쑤들을 격파한 그 기세로 증산투쟁과 복구건설사업을 진행하며 한사람같이 로력전선에 떨쳐나서야 하겠습니다. 우리는 조국과 인민을 위하여 땀을 많이 흘리는것을 가장 큰 영예로, 자랑으로, 신성한 의무로 여겨야 합니다.

전체 인민들은 전쟁에 의하여 페허로 된 우리의 조국을 복구한다는것을 깊이 자각하고 더 빨리, 더 좋게 건설하여야 하며 한푼의 돈, 한알의 낟알, 한개의 못, 한오리의 실도 랑비하지 말고 아껴쓰며 우리에게 있는 모든 인적물적자원을 공업과 기본건설을 비롯한 인민경제의 복구발전에 돌려야 하겠습니다.

국가의 모든 법령, 결정들과 지시들을 자각적으로 철저히 집행하도록 국가규률을 강화하며 사소한 해이성, 안일성과도 무자비하게 투쟁하여야 하겠습니다.

우리는 전후시기에 반간첩투쟁이 특별히 중요한 의의를 가진다는것을 깊이 인식하고 광범한 인민대중속에서 혁명적경각성을 더욱 높이도록 하며 적들이 전시의 혼란된 틈을 타서 우리 내부에 침입시켰거나 전후평화적건설시기에 침입시키는 간첩, 파괴암해분자들을 적발폭로하기 위한 투쟁을 전인민적운동으로 광범히 전개하여 한놈의 간첩, 파괴암해분자도 우리 내부에서 활동하지 못하도록 하여야 하겠습니다.

오늘 조선인민이 쟁취한 승리는 자유와 평화와 민족적독립을 옹호하여 투쟁하는 국제민주진영의 공동의 승리이며 고귀한 국제주의사상의 빛나는 승리입니다.

국제주의는 오늘 조국을 사랑하는 조선인민에게 있어서 중요한 기치로 되고있습니다. 조선인민은 자유와 독립을 위한 가렬한 전쟁의 불길속에서 국제주의기치밑에 단결된 사회주의와 민주주의진영의 위력이 얼마나 강대하며 그것이 우리 인민의 자유와 독립과 행복한 미래와 얼마나 밀접히 결부되여있는가 하는것을 더욱 절실하게 체험하였습니다.

조선인민에 대한 형제나라 인민들의 국제주의적지지와 성원은 전쟁에 의하여 파괴된 우리 나라 경제를 복구건설하며 민주기지를 튼튼히 하고 국토완정과 조국의 평화적통일을 이룩하기 위한 투쟁에서도 우리 인민에게 계속 커다란 고무로 될것입니다.

우리는 앞으로도 계속 민주진영 여러 나라 인민들과의 친선단결을 튼튼히 하며 국제주의기치를 높이 들어야 하겠습니다.

공화국남반부의 전체 인민들은 우리 조국과 우리 인민을 미제에게 팔아먹는 리승만매국역도를 반대하는 투쟁을 계속 완강히 벌려 그들을 인민대중으로부터 철저히 고립시키며 조선에 대한 미제의 식민지예속화정책을 계속 폭로하고 그들이 우리 나라의 내정에 간섭하지 못하게 하며 조선문제의 평화적해결을 위하여 더욱 단호히 투쟁하여야 하겠습니다.

우리는 전후에도 국토완정과 조국의 평화적통일을 달성하기 위한 투쟁을 계속하여야 하겠습니다.

조선은 하나이며 조선민족은 단일민족이며 조선은 조선인민의것입니다. 동족간에 피를 흘리는것을 원치 않으며 국토완정과 민족의 통일을 념원하는 우리 조국 남북반부의 모든 애국적정당, 사회단체들과 인민들은 과거활동여하와 정견과 신앙의 차이에 관계없이 조국의 통일과 독립을 위하여 손을 잡을수 있으며 또 반드시 잡아야 할것입니다. 민족적량심을 가진 모든 인사들과 각당, 각파들은 다같이 손을 잡고 조국통일민주주의전선산하에 굳게 단결하여 조국의 평화적통일위업을 반드시 달성하여야 하겠습니다.

전후 우리 나라의 인민경제를 급속히 복구발전시켜 공화국의 민주기지를 더욱 튼튼히 다지는것은 국토완정과 조국통일위업을 촉진시키기 위한 전인민적인 애국적과업입니다. 전체 인민들은 《모든것을 민주기지강화를 위한 전후인민경제복구발전에로!》라는 구호밑에 총궐기하여야 하겠습니다.

전체 인민들은 조국의 평화적통일을 위한 우리의 정당한 위업의 종국적승리에 대하여 확고한 신념을 가지고 용감히 싸워 반드시 최후의 승리를 달성하여야 하겠습니다.

전체 조선인민은 우리 조국의 평화적통일위업을 완수하기 위하여 진정한 인민의 정부인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정부의 주위에, 우리 나라 로동계급과 전체 근로인민의 선봉대인 조선로동당의 령도밑에 조국통일민주주의전선에 더욱 굳게 단결하여야 하겠습니다.

친애하는 동포형제자매들!

영웅적인민군장병들과 남녀빨찌산들!

용감한 중국인민지원군 장병들!

친애하는 동지들!

우리는 3년간의 정의의 조국해방전쟁에서 커다란 력사적승리를 쟁취하였습니다.

우리의 이 력사적승리는 곧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정부의 정책과 우리 인민의 지도적 및 향도적력량인 조선로동당을 핵심으로 한 조국통일민주주의전선의 방침이 옳았다는것을 의미하는것이며 또한 그것이 조선인민의 근본리익을 표현한것으로 하여 전체 인민의 지지를 받았다는것을 의미합니다.

나는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정부와 조선로동당과 조국통일민주주의전선에 표시한 신임에 대하여 전체 조선인민에게 감사를 드립니다.

나는 전체 조선인민의 이름으로 우리 인민의 조국해방전쟁을 적극 지지하여주었으며 형제적원조를 준 쏘련인민과 평화와 민주주의와 사회주의진영의 모든 혁명적인민들에게 감사를 드립니다.

나는 조국해방전쟁의 어려운 시기에 우리를 직접 원조하기 위하여 자기의 우수한 아들딸들로 조직된 강력한 인민지원군을 보내준 중국인민에게 감사를 드립니다.

미제국주의자들의 침해로부터 우리 공화국의 인민민주주의제도와 우리 인민의 자유와 독립을 영예롭게 수호한 영웅적인민군장병들과 남녀빨찌산들, 우리의 조국해방전쟁을 피로써 도와준 중국인민지원군 장병들에게 열렬한 축하와 감사를 드립니다.

전쟁의 어려운 시기에 모든 난관과 애로를 용감하게 이겨내고 후방을 철벽같이 강화함으로써 전쟁의 승리를 보장한 우리의 전체 로동자, 농민, 사무원, 인테리들과 기업가, 상인, 수공업자, 각계각층 인민들에게 경의와 축하를 드립니다.

우리 조국의 자유와 독립과 영예를 위한 성전에서 전사한 인민군장병들과 남녀빨찌산들, 중국인민지원군 장병들과 애국렬사들에게 영광이 있으라!

조선은 조선인민의것입니다. 조선은 조선인민에게로!

우리 나라의 내정에 대한 미제국주의자들의 간섭을 반대하며 우리 조국의 평화적통일을 하루빨리 쟁취하기 위하여 모두다 앞으로!

우리 인민의 영광스러운 조국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만세!

조국통일민주주의전선 만세!

우리 인민의 지도적 및 향도적력량인 영광스러운 조선로동당 만세!

사회주의와 민주주의진영나라 인민들간의 필승불패의 국제주의적친선단결 만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