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10(2021)년 7월 11일 로동신문

 

사설

사회주의한길에서 더욱 강화발전되는 조중친선

 

조중우호, 협조 및 호상원조에 관한 조약이 체결된 때로부터 60년이 되였다.

조중친선이 새시대의 요구에 맞게 새로운 전략적높이에서 승화발전되고있는 시기에 뜻깊은 날을 맞이한 두 나라 인민은 우호협조관계의 오랜 력사를 감회깊이 돌이켜보고있다.

지금으로부터 60년전 7월 11일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께서는 주은래총리와 함께 조중우호, 협조 및 호상원조에 관한 조약을 체결하시여 반제자주, 사회주의를 위한 피어린 투쟁의 한길에서 맺어진 조중친선협조관계를 항구적으로 공고발전시켜나갈수 있는 튼튼한 법적담보를 마련하시였다.

조약이 체결됨으로써 제국주의자들의 침략과 전쟁책동을 저지파탄시키고 사회주의위업을 실현하기 위한 공동투쟁에서 호상 지지협력하면서 어깨겯고 싸워나가려는 조중인민의 확고한 결심과 불패의 단결이 힘있게 과시되였다.

지난 60년간 조약은 두 나라에서의 사회주의건설을 추동하고 두 나라 인민사이의 친선협조관계를 강화발전시키며 아시아와 세계의 평화와 안전을 수호하는데 크게 기여하였다.

조중 두 나라 로세대령도자들께서는 혁명과 건설을 전진시키고 적대세력들의 반사회주의, 평화파괴책동을 짓부시기 위한 투쟁속에서 전통적인 조중친선을 그 어떤 풍파에도 끄떡하지 않는 거목으로 자래우시였다.

조중친선의 년대기마다에는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께서 모택동, 주은래동지를 비롯한 중국의 로세대령도자들과 자주 만나 동지적친분관계를 두터이 하시면서 친선의 화원을 풍만하게 가꾸신 감동깊은 화폭들이 수많이 아로새겨져있다.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께서는 위대한 수령님의 숭고한 뜻을 받들어 조중친선이 세기를 넘어 꿋꿋이 이어지도록 하시기 위하여 생애의 마지막시기까지 크나큰 로고를 바치시였다.

위대한 수령님들께서 두 나라 인민의 친선과 단결에 쌓아올리신 불멸의 업적은 경애하는 총비서동지에 의하여 끝없이 빛나고있다.

경애하는 김정은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말씀하시였다.

《선대수령들의 숭고한 뜻을 받들어 사회주의위업을 위한 성스러운 공동의 투쟁에서 맺어지고 력사의 온갖 돌풍속에서도 자기의 본태를 지켜온 조중친선관계를 새로운 높이에서 강화발전시키는것은 우리 당과 정부의 확고부동한 립장입니다.》

조선로동당 총비서,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국무위원장 김정은동지와 중국공산당 중앙위원회 총서기, 중화인민공화국 주석 습근평동지사이의 두터운 친분관계에 의하여 오늘 조중친선관계는 복잡다단한 국제정세속에서도 끊임없이 강화발전되고있다.

여러차례의 상봉을 통하여 맺어진 두 당, 두 나라 수뇌분들사이의 가장 진실한 동지적관계는 새시대 조중관계의 기둥을 억세게 떠받드는 초석으로, 조중친선의 장성강화를 추동하는 힘있는 원동력으로 되고있다.두 당, 두 나라 수뇌분들께서 서로 신뢰하고 지지하면서 조중관계를 훌륭히 인도하시기에 세계가 부러워하고 후세에 길이 전해질 친선의 서사시가 아름답게 엮어지고있는것이다.

조중 두 나라 인민에게는 제국주의를 반대하고 사회주의를 옹호고수하기 위한 공동의 투쟁속에서 전투적우의와 친선의 정을 활짝 꽃피워온 자랑스러운 전통이 있다.이것은 두 나라가 날로 격렬해지는 반제투쟁과 사회주의수호전에서 언제나 승리를 이룩해나갈수 있게 하는 강력한 무기로 되고있다.

제국주의자들이 련합하여 사회주의나라들을 고립압살하기 위해 로골적으로 책동하고있는 오늘의 현실은 조중 두 나라가 조약의 정신과 원칙에 맞게 단결하고 친선협조관계를 보다 발전시킬것을 요구하고있다.

사회주의를 핵으로 하는 조중친선관계를 계속 활력있게 강화발전시켜나가려는것은 우리 당과 공화국정부의 확고부동한 립장이다.

사회주의는 조중 두 나라 인민의 선택이다.조중관계가 동지적신뢰와 의리로 굳게 결합된 친선관계로 되고있는것은 사회주의를 공동의 기치로 하고있기때문이다.사회주의를 견결히 수호하고 끝없이 빛내여나가는 여기에 조중친선의 특수성과 불패성이 있다.

오늘 중국인민은 중국공산당창건 100돐을 뜻깊게 경축하고 당의 령도밑에 사회주의현대화국가건설과 방역사업에서 괄목할만 한 성과를 거두고있다.사회주의현대화국가를 전면적으로 건설하기 위한 새로운 로정을 개척하는데서 중요한 의의를 가지는 제14차 5개년계획수행의 첫해인 올해 사업에서 훌륭한 결실을 맺기 위해 분투하고있다.

우리 인민은 중국인민이 사회주의건설에서 이룩하고있는 모든 성과들을 자기의 일처럼 기쁘게 생각하고있다.

지금 우리 인민은 조선로동당 제8차대회가 제시한 새로운 국가경제발전 5개년계획수행을 위한 첫해 진군에 박차를 가하고있다. 위대한 당의 령도따라 부닥치는 도전과 격난들을 짓부시며 사회주의건설에서 획기적전진을 이룩해나가려는 드높은 열정과 혁신의 기상이 온 나라에 차넘치고있다.

자기 위업의 정당성에 대한 신념을 지니고 사회주의한길로 나아가는 조중인민의 투쟁을 가로막을 힘은 이 세상에 없다.

오랜 력사와 전통을 가지고있는 조중친선은 앞으로도 두 당, 두 나라 수뇌분들의 깊은 관심과 직접적인 지도밑에 더욱 승화발전될것이다.

세월이 흐르고 산천이 변한다고 하여도 절대로 흔들릴수 없고 약화될수 없는것이 조중인민의 친선의 정이고 혈연적뉴대이다.

동서고금에 류례가 없는 조중친선의 고귀한 전통은 자기의 진가와 생명력을 과시하며 줄기차게 이어질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