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10(2021)년 7월 14일 로동신문

 

서로 돕고 이끄는 아름다운 국풍을 더 높이 발양시키자

동지와 이웃들, 나라일을 먼저 생각하며

 

오늘 우리는 어렵고 힘든 환경속에서 사회주의건설을 진행하고있다.

없는것도 많고 부족한것도 한둘이 아니며 경제건설에 필요한 원료와 자재, 자금도 넉넉하지 못하다.

그러나 류례를 찾아볼수 없는 애로와 난관이 우리의 앞길을 가로막고있다는 사실보다 더 놀랍고 의미심장한것이 있으니 그것은 지난 수십년간 이 땅에 흘러왔고 또 오늘도 줄기차게 이어지고있는 아름다운 덕과 정의 세계이다.

경애하는 김정은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말씀하시였다.

《수령, 당, 대중이 하나의 사상과 신념, 동지적사랑과 의리로 굳게 결합되고 온 사회가 서로 돕고 이끄는 화목한 대가정이 되여 생사운명을 같이해나가는 여기에 우리 식 사회주의의 참모습이 있습니다.》

모든것이 예전그대로이다.우리의 생활은 어제와 다름없이 오늘도 례사롭고 평범하고 흔연하게 흘러가고있다.

정갈하고 알뜰하게 꾸려진 거리와 마을은 약동하는 삶의 희열에 넘치고 공장과 전야는 당대회와 당중앙위원회 전원회의 결정관철로 여느때없이 끓어번지며 아이들은 아침마다 《소나무》책가방을 메고 발걸음도 씩씩하게 등교길에 오른다.

재난과 고생은 있을지언정 고통과 불안, 동요가 없는 안정된 사회, 어렵고 힘들지만 비관과 절망을 모르고 서로 돕고 이끌며 더욱 락천적으로 살아가는 사람들, 바로 이것이 사회주의 내 나라의 참모습이고 그 품에 안겨사는 우리 인민의 진정한 얼굴이다.

경애하는 총비서동지께서 가르쳐주신것처럼 어렵고 힘든 때일수록 단결하여 고상한 정신도덕적미풍을 발휘하는것은 우리 사회주의사회의 전통이며 자랑이다.

원산시 신풍동 17인민반에는 사람들로부터 사랑과 존경을 받는 한 녀성이 있다.

두 자식을 둔 평범한 가정주부인 최명옥동무, 원산시주택보수사업소 로동자인 그는 어디서나 볼수 있는 수수하고 소박한 녀성이다.그러나 그의 가슴속에는 그 무엇과 바꿀수 없고 비길수도 없는 아름다운것이 가득차있다.

지난 4월 어느날 저녁 마을에 갓 이사짐을 풀어놓은 최명옥동무는 인민반의 형편을 두고 생각이 많았다.마을의 위생문화수준이 시원치 않았고 생활상애로를 겪고있는 세대들도 적지 않았던것이다.

그날 남편 김경학동무와 마주앉은 최명옥녀성은 마을꾸리기와 어려운 세대들을 적극 도와나서는 일에 앞장설 결심을 터놓았다.김경학동무는 안해의 심정을 알고도 남음이 있었다.

지금과 같이 시련을 겪을 때 나라에 실린 짐을 조금이라도 덜어야 한다고 하면서 사회와 집단을 위한 일, 이웃들을 위한 좋은 일을 스스로 찾아하고있는 안해였던것이다.

사실 남편도 지질탐사부문에서 로동자로 일하고있고 두 자식이 다 학생인 그들의 가정형편도 남들과 다를바 없었다.그러나 나라의 고충을 자기 집안일처럼 여기며 동지를 돕고 이웃을 위하는데서 더없는 삶의 보람을 느끼는 최명옥동무였다.

다음날부터 그는 직장일로 바쁜 속에서도 마을을 번듯하게 꾸리고 어려운 세대들을 돕기 위한 사업에 발벗고나섰다.살림살이를 깐지게 하여 마련한 물자들로 마을길과 휴식터를 규모있게 정리하였으며 자기 집 식량을 선뜻 덜어 어렵고 힘든 세대들에 나누어주었다.

사람들이 그의 사심없는 진정을 두고 감동을 금치 못할 때마다 그는 말하였다.

한마을, 한울타리안에서 살면서 어떻게 제 생각만 하겠는가, 가마에 물 한바가지를 더 두는 한이 있더라도 함께 먹고 함께 웃어야 진정한 이웃이 아닌가고.

우리는 최명옥동무의 소행을 두고 참으로 많은것을 생각하게 된다.

인간의 아름다움은 겉모양이 아니라 마음속에 비낀다.

아름다운 인간, 그 부름은 아름다운 정신과 마음에 대한 찬탄이다.

아름다움은 얼어붙은 가슴도 녹여주는 따뜻함과 부드러움이며 아픈 상처도 살뜰히 보듬어주는 사랑이고 정인것이다.

어렵고 힘든 때일수록 자기 하나만의 리익과 안일이 아니라 동지와 이웃, 집단과 나라일을 먼저 생각하는 사람, 모든것이 부족한 속에서도 남을 위해 자기의것을 서슴없이 바치는 사람이야말로 우리 시대의 가장 아름다운 인간, 누구나 본받아야 할 귀감이다.

예로부터 우리 인민은 서로 돕고 이끌며 기쁨과 슬픔을 함께 나누는것을 인간의 미덕가운데서도 제일가는 미덕으로 여겨왔다.

이웃사촌이라는 말이 있듯이 비록 초가삼간에 베옷을 입고 살아도 어려운 처지에 있는 남을 도와주고 살림이 곤난한 이웃을 위해주며 화목하게 살아온 미풍량속이야말로 얼마나 아름답고 고상한것인가.

인간의 행복은 결코 물질적부의 풍족함에만 있는것이 아니며 생의 보람도 역시 자기 하나만의 만족과 즐거움에 의한것이 아니다.

인생의 참된 기쁨과 행복, 그것은 남을 위하는 마음, 사회와 집단 나아가서 나라를 위해 자기의 모든것을 아낌없이 바치는 헌신에서 생기고 꽃펴나게 된다.

만일 인생의 행복과 보람을 저 하나만의 치부와 포만에서 찾는다면, 삶의 지향과 목표가 오직 개인의 향락과 만족에 있다면 그런 생활을 어떻게 인간다운 생활이라고 말할수 있으며 사회와 집단앞에 떳떳하고 필요한 생이라고 자부할수 있겠는가.

지금 온 나라 이르는 곳마다에서 전사회적으로 어렵고 힘든 부문, 가정세대들을 도와주기 위한 사업이 활발히 진행되고있다.

얼마전 어랑군당위원회의 한 사무실에는 자정이 넘도록 깊은 생각에 잠겨있는 사람이 있었다.군당책임일군이였다.

모든것이 고요속에 묻힌 한밤이지만 그의 가슴속에서는 세찬 격랑이 일고있었다.당중앙위원회 제8기 제3차전원회의의 높은 연단에서 하신 경애하는 총비서동지의 가르치심을 새길수록 좀처럼 마음을 진정할수 없었던것이다.

우리 당이 신성하게 내세우고있는 위민헌신의 리념은 실지 뼈를 깎고 살을 저미면서 인민의 생명과 생활을 책임지고 무조건적인 복무로 인민을 받드는 실천의 지침이고 행동의 기준이라고 하시면서 당이 어려운 때일수록 인민들속에 더 깊이 들어가 든든한 기둥이 되여주고 늘 곁에서 고락을 함께 하며 인민의 복리를 위해 모든것을 다 바쳐 투쟁해야 한다고 강조하신 경애하는 총비서동지!

지금껏 경애하는 총비서동지께서 지니신 열화와 같은 인민사랑의 세계에 접할 때마다 언제면 그이의 높은 뜻에 자신을 따라세울수 있을가 하고 고민도 하고 새로운 결심도 거듭 다졌지만 당중앙위원회 전원회의에 참가하고나서 나라의 200분의 1에 해당하는 인민들의 생활을 전적으로 책임져야 할 호주인 자신이 인민을 위해 무엇을 어떻게 바쳐야 하는가를 더욱 똑똑히 깨달은 그였다.

다음날 군당책임일군은 군급기관 일군들앞에서 자기의 심정을 이렇게 터놓았다.

말로만 충성을 웨치고 결의로만 사명과 본분에 대해 외울 때가 아니다.당에 대한 우리의 충성심을 실지 인민들의 피부에 가닿는 결과로써 평가받자.잠자리에 들어도, 잠에서 깨여나도 오직 인민만을 생각하며 인민을 위해 실지로 뼈를 깎고 살을 저미자.당중앙위원회 제8기 제3차전원회의에서 하신 경애하는 총비서동지의 간곡한 가르치심을 심장에 쪼아박고 인민들의 불편을 조금이라도 덜어주며 그들에게 더 좋은 생활조건을 마련해주기 위해 뛰고 또 뛰자.

일군들모두가 그달음으로 군중속으로 들어갔다.그들만이 아닌 온 군이 동지를 돕고 이웃을 위하며 뒤떨어진 단위를 이끌어주기 위한 열기로 끓어번졌다.

때식은 어떻게 끓여먹는지 직접 가마뚜껑까지 열어보는 진심에서, 장마철에 들어선 이때 혹시 지붕에서 비물이 새거나 땔감은 떨어지지 않았는지 속속들이 헤아리는 다심한 마음에서, 생산에서 걸린 문제가 무엇이고 그것을 풀기 위한 방도는 어떤것인가를 함께 토의하며 지혜와 힘을 합치는 모습에서 사람들은 경애하는 총비서동지께서 계시는 한 오늘의 어려움은 일시적인것이며 보다 좋은 래일이 반드시 오고야만다는 확신을 더 굳게 가질수 있었다.

오늘날의 애국은 다른것이 아니다.지금과 같이 어려운 때 자기 단위, 자기 집단, 자기 한가정의 안속만을 차리는것이 아니라 나라를 먼저 생각하고 힘든 사람들을 진심으로 도와주는것이 곧 애국이다.

자기 하나만의 리익을 추구하는 사람이 있어서는 안된다는 자각, 나라일을 먼저 생각하고 어렵게 생활하는 사람들을 위해주는 그 마음이면 우리앞에 부닥친 오늘의 이 난국을 능히 타개해나갈수 있다는것이 우리 당의 뜻이다.

일군들과 당원들과 근로자들이여,

서로 돕고 이끄는 공산주의적미덕과 미풍을 더 높이 발휘하고 장려하여 그것이 사회주의 우리 조국의 자랑스러운 국풍으로 되게 하자!

앞서가는 단위는 뒤떨어진 단위를, 일군은 아래사람을 위해 진심을 쏟고 정을 나누며 사랑을 한껏 바치자!

일터와 초소에서, 거리와 마을마다에서 우리 식 사회주의의 영원한 본태이며 문패와도 같은 《하나는 전체를 위하여, 전체는 하나를 위하여!》라는 구호를 더 높이 들고 우리의 꿈과 리상을 향해 다같이 손잡고 나아가자!

모두다 동지적의리와 친혈육의 정으로 굳게 뭉친 집단주의위력으로 사회주의강국, 공산주의의 리상사회를 향해 더 빨리, 더 힘차게 앞으로!

본사기자 리남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