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10(2021)년 7월 15일 로동신문

 

모두다 사회주의애국공로자들처럼 살며 투쟁하자!

나라와 집단을 위한 사색과 실천으로
심장을 불태우는 참된 애국자

라선시건설기계화려단 려단장 최영보동무에 대한 이야기

 

경애하는 김정은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말씀하시였다.

《조국과 인민의 부름앞에 말로써 대답할것이 아니라 자기 한몸을 내대고 실천으로 대답하는것이 애국자의 자세입니다.》

애국자의 모습은 어려운 시기에 더욱 돋보인다.아마도 그것은 애국자를 찾는 조국의 부름이 시련이 가증될수록 더욱 절절해지고 그 아름다운 진면모는 우리의 투쟁과 생활에 없어서는 안될 귀중한 교본으로 되기때문일것이다.

우리는 여기에 나라와 집단을 위한 사색과 헌신을 생의 드팀없는 신조로 삼고 오늘의 어려운 난관속에서도 당의 건설구상을 앞장에서 받들어가는 한 애국자에 대한 이야기를 담는다.

한생을 사회주의건설자로 복무하며 값높은 삶의 자욱을 새겨가고있는 라선시건설기계화려단 려단장 최영보동무,

우리는 그의 투쟁과 생활을 통하여 그가 누구이든, 어디에서 무슨 일을 하든 항상 나라일을 먼저 생각하고 집단과 동지들을 위해 자기를 깡그리 바치는 사람이야말로 우리 당이 바라고 오늘의 현실이 요구하는 참된 애국자라는것을 다시금 심장깊이 절감하게 된다.

 

애국은 무엇으로 증명되는가

 

광복거리건설자, 오늘도 최영보동무는 이 부름을 긍지로 간직하고 산다.

그는 군인건설자로 병사의 첫 자욱을 떼였고 그것으로 보람찬 군사복무시절을 마쳤다.

군복을 벗고 고향에 제대배낭을 푼 때로부터 30년세월이 흘렀지만 최영보동무는 광복거리건설의 나날에 있었던 일을 아직도 잊지 않고있다.

어느날 그가 맡은 벽체미장과제를 남먼저 끝냈을 때였다.벽면을 유심히 살펴보던 지휘관이 흐뭇한 기색으로 서있는 그에게 물었다.

《세멘트를 규정량보다 더 쓰지 않았소?》

최영보동무는 놀라지 않을수 없었다.사실 그가 맡은 벽체는 구조가 까다로와서 높은 기능을 요구하는것이였다.그래서 세멘트가 좀더 들더라도 손쉬운 방법으로 미장을 했는데 그것을 지휘관이 알아볼줄이야…

《물론 더 쓴 세멘트가 서너㎏정도밖에 안되겠지.그러나 영보, 좀 생각해보라구.동무처럼 일한다면 백여세대나 되는 이 아빠트에서 랑비되는 자재만 해도 얼마나 되겠나.》

그날 지휘관은 애국의 마음은 창조물의 크기나 높이로만 계산되는것이 아니다, 콩크리트가 굳건한것은 그속에 곧바르고 억센 철근이 묻혀있기때문이다, 마찬가지로 눈에 띄는 실적 그자체만을 위해서가 아니라 언제나 나라일부터 먼저 걱정하며 높은 실력을 지니고 량심적으로 일할 때 진정한 애국이라고 할수 있다, 아무리 일을 많이 했다고 해도 국가에 조금이라도 손해를 준다면 그것은 저 하나만을 위한 저속한 욕망으로밖에 달리는 될수 없다고 준절히 강조했다.

지휘관의 이야기는 최영보동무의 가슴에 깊이 새겨졌으며 그것은 평범한 군인건설자로부터 한개 시의 건설단위를 책임진 일군으로 성장한 오늘에 이르기까지 언제 한번 드틴적 없는 삶의 신조로 굳어졌다.

1990년대 초엽 라진땅은 건설의 동음으로 세차게 끓어번지였다.곳곳마다에서 현대적인 살림집들과 극장, 영화관같은 문화정서생활기지들이 우줄우줄 키를 솟구었다.

바로 이러한 때 최영보동무는 군사복무를 마치고 건설사업소에서 사회생활의 첫발을 떼였다.

첫 출근의 날 그는 가슴이 뻐근했다.도시와 마을을 더 훌륭하고 아름답게 일떠세우는 사회주의건설자라는 긍지와 자부심이 가슴가득 차올랐다.그럴수록 건설의 묘리를 터득하고 그 분야에서 막힘이 없는 높은 실력을 갖출 열의가 불타올랐다.

그는 하루를 분과 초로 쪼개며 줄달음쳐 살았다.벽돌 한장을 쌓고 하나의 벽체를 축조해도 어떻게 하면 더 정확하게, 더 빨리 할것인가를 늘 사색하며 합리적이고 능률적인 시공방법을 찾기 위해 애써 노력했다.

기존의 경험과 기술기능을 터득하는것도 중요하지만 새롭고 대담한 공법으로 로력과 자재, 시간을 절약하면서도 건설물의 질을 원만히 보장하도록 하는것은 그가 늘 견지한 준칙이고 목표였다.

언제인가 고층아빠트를 건설할 때였다.기초굴착공사를 진행하는데만도 두달나마 걸려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되였다.

그는 안타까왔다.기성리론과 공법에만 매여달리는 현실을 보고만 있을수 없었던것이다.

그때부터 최영보동무는 밤잠을 잊고 살았다.공사기일을 단축할수 있는 합리적인 시공방법을 찾기 위해 지혜와 열정을 깡그리 쏟았다.그리하여 마침내 로력과 시간을 절약하면서도 기초굴착공사를 앞당길수 있는 공법을 찾아냄으로써 아빠트건설을 빠른 시일안에 끝낼수 있는 돌파구를 열어제꼈다.

그의 실력과 책임성이 얼마나 높았는가 하는것은 건설사업소에서 일을 시작한지 몇달 지나지 않아 시공을 책임진 일군으로 임명된것을 놓고도 잘 알수 있다.사업소일군들과 로동자들은 중요하고도 무거운 임무를 맡은 20대의 최영보동무를 두고 이구동성으로 말했다.이제는 시공에 대해 마음을 놓게 됐다고.

그후 기사장을 거쳐 지배인으로 일하는 나날 최영보동무는 당의 건설구상을 받들어 조국의 최북변을 현대적이고 아름다운 도시로 변모시키는데서 참으로 많은 일을 했다.우리는 여기에 그 모든 과정에 대한 이야기를 다 담지는 못한다.

그러나 참된 건설자는 항상 나라일부터 먼저 생각하는 참된 애국자가 되여야 한다는 지론을 안고 모든 건설을 주먹구구식으로가 아니라 우리 나라의 실정에 맞으면서도 앞선 건설구조도식과 시공방법을 적극 도입하여 건설예산을 최대한 절약함으로써 나라에 큰 보탬을 준데서, 그에게 어느 건설대상은 얼마만큼 걸려야 할 작업량이고 어느 건물의 보수는 몇시간쯤 걸려야 끝낼수 있다는 기존관념이란 애당초 존재하지 않는다는 사실앞에서 최영보동무가 새겨온 애국헌신의 자욱을 어렵지 않게 더듬어볼수 있다.

사업소가 건설기계화려단으로 조직된 후 학생소년궁전을 건설할 때였다.기존공법대로 하면 지붕뽈트라스조립에 6 000여대의 강관발대가 필요했다.최영보동무는 발대를 쓰지 않으면서도 뽈트라스를 안전하게 조립할수 있는 선진적인 공법을 연구도입하기로 결심했다.고심어린 노력끝에 려단에서는 독특한 지상확대식조립방법을 받아들여 강관발대를 한대도 쓰지 않고 무게가 수십t이나 되는 대형지붕뽈트라스를 성과적으로 설치함으로써 많은 건설자재와 자금을 절약할수 있었다.

그의 높은 실력은 비단 시공분야에서만 발휘된것이 아니다.최영보동무는 건설의 기계화비중을 높이는데 선차적인 관심을 돌리고 현대적인 건설기계들을 손금보듯 파악하며 실천에 적극 도입하기 위해 사색과 노력을 아끼지 않았다.

려단이 중등학원을 건설하던 나날에는 이런 일도 있었다.기초공사에 새로운 기계수단을 리용하기로 했는데 그것은 전혀 파악이 없는 설비였다.

그런데 문제는 그에 대한 시운전이 매번 실패로 끝나는것이였다.땅속깊이 구멍을 뚫고 그속에 콩크리트타입물을 넣었지만 어찌된 일인지 기계를 뽑을 때마다 타입물이 묻어올라왔던것이다.

아무리 원인을 따져보고 대책을 세워도 결과는 마찬가지였다.이때 기계의 작업모습을 유심히 살펴보며 깊은 생각에 잠겨있던 최영보동무가 확신성있는 어조로 말했다.

《기계를 15m깊이에 박았다가 다시 20㎝정도 들어올려보기요.》

모두가 영문을 몰라했다.땅속깊이 박힌 기계를 다시 뽑아야 할 리유를 선뜻 가늠할수 없었던것이다.그러나 곧 놀라운 일이 눈앞에 펼쳐졌다.

려단장의 착상대로 조작하니 기계가 순조롭게 동작하는것이 아닌가.

원리는 단순하면서도 명백했다.콩크리트타입물이 높은 압력으로 땅속에 들어갈 때 조성된 진공상태는 말뚝기초기계를 다시 들어올려야 없앨수 있었던것이다.

이렇듯 최영보동무에게 있어서 애국이란 소망이기 전에 실력이고 마음이기 전에 실천이였다.능력이 결여된 애국의 마음, 실천이 따라서지 못하는 애국심은 한갖 우국에 지나지 않는다는것이 최영보동무의 좌우명이다.

오늘 맡겨진 대상건설과제를 원만히 수행하면서도 창발적인 경영전략과 혁신적인 공법으로 해마다 국가에 막대한 리득을 가져다주는 라선시건설기계화려단의 현실은 말해주고있다.

언제나 나라에 대한 생각으로 심장을 불태우는 사람만이 오늘의 난국을 앞장에서 헤쳐나갈수 있는 진짜배기실력가로, 참된 애국자로 될수 있다는것을.

 

초석은 땅속에 묻혀도

 

최영보동무가 려단에 새로 들어오는 로동자들을 만날 때마다 맨 처음으로 묻군 하는것이 있다.식구수와 주택조건을 비롯한 가정생활형편이다.여기에는 로동자들을 아래사람으로가 아니라 고락을 함께 할 진정한 동지로 여기며 그들을 위해 사랑과 진정을 다해가는 그의 인간됨이 뜨겁게 어려있다.

지금으로부터 여러해전 최영보동무는 경애하는 총비서동지의 직접적인 발기에 의하여 진행된 제1차 건설부문일군대강습에 참가하였다.

대강습의 나날 그는 오래동안 집을 떠나 어렵고 힘든 건설작업을 하는 근로자들을 혁명전우, 동지로 귀중히 여기고 자애깊은 어머니의 심정으로 생활의 구석구석을 따뜻이 보살펴주어 그들이 자기 직업에 대한 애착을 가지고 건설장마다에서 창조적지혜와 열정을 다 바쳐나가도록 하여야 한다고 하신 경애하는 총비서동지의 가르치심을 받아안고 자기 사업을 심각히 돌이켜보았다.

대강습에 참가하고 돌아온 최영보동무는 당조직앞에서 자기의 심정을 이렇게 터놓았다.

《지금껏 아래사람들을 혁명전우, 동지로 여길 대신 상하관계로만 보고 대했으니 어떻게 단위사업이 잘될수 있었겠습니까.앞으로 당의 높은 뜻을 뼈에 새기고 대중을 위해 발이 닳도록 뛰고 또 뛰겠습니다.》

건설자들의 진정한 혁명전우, 동지가 되자!

이런 결심밑에 그는 대중속에 몸을 깊이 잠그고 고락을 함께 하며 그들이 진정으로 바라는것이 무엇인가를 알기 위해 노력했다.종업원들과 허물없이 무릎을 마주하는 과정에 그들은 자연히 려단장에게 사업과 생활에서 제기되는 문제는 물론 남모르는 속생각까지 터놓게 되였다.

오늘 라선시건설기계화려단에 하루 1 000모생산능력의 두부생산기지가 꾸려지고 건설자들에게 매일 두부를 정상적으로 공급하게 된것도 아래에서 올려보내는 통계수자나 실태자료가 아니라 대중의 목소리에서 자기가 해야 할 일감을 찾는 최영보동무의 옳바른 군중관이 낳은 소중한 성과이다.

어느해 초봄 건설현장을 찾았던 그는 우연히 《이런 때 뜨끈한 두부토장국을 한사발 쭉 내면 속이 훈훈해질텐데…》라고 하는 한 건설자의 말을 듣게 되였다.최영보동무는 그 말을 스쳐듣지 않았다.곧 콩밭개간과 두부생산기지건설이 시작되였다.그로부터 몇달후 려단에서는 점심마다 두부를 실은 자동차가 각 대대의 건설현장으로 향하는 이채로운 풍경이 펼쳐지게 되였다.

언제인가 그가 대대들에 꾸려진 부업기지를 돌아본적이 있었다.그런데 어떤 대대들에서는 축산과 남새생산을 본격적으로 내밀어 건설자들의 식탁을 풍성하게 하는가 하면 일부 대대들에서는 부업지를 꾸려놓은데만 그치고 이렇다할 성과를 내지 못하고있었다.

그는 자책이 컸다.아래사람들에게 후방토대를 튼튼히 갖추어놓도록 요구만 하고 그것이 실지 은을 낼수 있게 이끌어주고 떠밀어주지 못했던것이다.

대대들의 후방사업을 개선하자면 결정적인 대책이 있어야 했다.그래서 착상한것이 월에 2차씩 진행하는 대대별음식품평회였다.

그는 지휘관들에 대한 요구성을 부단히 높이는것과 함께 대대별음식품평회를 통하여 그들의 경쟁의식을 높여주고 앞선 단위의 모범을 널리 일반화하도록 하였다.그리고 대대식당들에서 음식차림표를 음식품평회에서 호평을 받은 음식을 기본으로 짜도록 요구하고 그것이 정확히 집행되는가를 늘 알아보았다.

여기에 그치지 않고 음식품평회와 후방공급사업에서 우수하게 평가된 단위들에 대한 시상을 매달 정상적으로 진행하여 그것이 그대로 종업원들의 식생활향상으로 이어지게 했다.

오늘 라선시건설기계화려단에서는 각 대대의 부업기지를 활성화하는것과 함께 려단적인 큰 규모의 축산기지를 일떠세우고 그 운영을 정상화하여 한해에만도 많은 고기와 알을 생산할수 있는 토대를 그쯘히 갖추어놓았다.

몇해전 그가 선봉구역 하회동을 찾았을 때였다.

길을 지나던 그의 눈에 문득 탄광에서 나오는 버럭더미가 비껴들었다.단위의 활성화와 후방사업을 위해 늘 사색과 탐구를 멈추지 않던 그인지라 남들의 관심밖에 있는 그 버럭더미가 웬일인지 류다르게 안겨왔다.

잘게 부스러뜨린 버럭가루를 손바닥에 올려놓고 자세히 들여다보던 그의 뇌리에 무엇인가 번개처럼 스치는것이 있었다.

버럭덩이를 한짐 지고 한달음에 려단으로 돌아온 그는 기술자들과 자리를 같이했다.석탄버럭을 벽돌원료로 쓸수 없겠는가를 토의하기 위해서였다.미분한 버럭을 빚어 소성로에서 구우면 벽돌로 될수 있지 않겠는가 하는 려단장의 착상에 모두가 무릎을 치며 환성을 터치였다.

《정말 기발한 생각입니다.석탄버럭은 점성도 있고 탄성분도 들어있어 가열공정만 잘 거치면 될수 있다고 봅니다.》

이렇게 되여 탄광과 가까운 곳에 석탄버럭을 원료로 하는 벽돌생산기지가 꾸려지게 되였다.실리는 대단했다.우선 벽돌생산의 원료인 흙을 전혀 쓰지 않으니 원료운반에 드는 비용을 줄일수 있었고 생태환경보호측면에서도 좋았다.소성공정에 쓰이는 석탄도 훨씬 절약할수 있었다.보온성과 굳기 등 제품의 질도 흙으로 만든 벽돌보다 좋았다.결국 려단은 건설에 필요한 많은 량의 자재를 자체로 해결하면서도 후방토대강화에 이바지할수 있는 귀중한 밑천을 마련할수 있었다.

선봉구역은 산비탈을 비롯하여 비경지가 비교적 많아 집짐승먹이문제해결에 유리한 조건을 가지고있다.최영보동무는 콩가공품을 생산하여 집짐승먹이문제를 해결하기로 결심했다.그는 영양가가 높으면서도 추운 지대에서 잘 자라는 콩종자를 확보하기 위해 품을 아끼지 않았고 많은 면적의 비경지에 콩밭을 조성하기 위한 사업을 대대적으로 벌려나갔다.

얼마후 콩가공품생산기지를 꾸리고 생산을 시작하고보니 리득이 이만저만이 아니였다.맛좋은 가공품들이 생산되는것은 물론 생산과정에 나오는 많은 량의 부산물은 수백마리의 돼지먹이로 리용할수 있었다.

후방사업은 곧 사회주의수호전이라는 관점을 지니고 종업원들의 생활을 보다 윤택하게 하기 위해 애써 노력하는 최영보동무의 진취적인 모습은 라진구역 신해동의 경치아름다운 바다기슭에 현대적인 정양소를 일떠세우고 한해에만도 수십차에 걸쳐 종업원들에 대한 정양을 보장하며 종업원들의 결혼식을 려단에서 맡아 치르어주고 매 종업원세대에 달마다 후방물자를 보장하고있는데서도 뜨겁게 엿볼수 있다.

이른아침이면 각 건설현장과 합숙을 차례로 돌며 앓는 사람은 없는지, 생활에서 불편한 점은 없는지 일일이 알아보고 즉석에서 대책을 취하는 그를 어찌 로동자들이 우리 려단장이라고 정답게 부르지 않을수 있으랴.

초석은 땅속에 묻혀 보이지 않는다.마찬가지로 최영보동무가 려단의 건설자들을 위해 새겨온 헌신의 자욱도 눈에 보이지 않는다.

그러나 초석이 있어 창조물이 굳건하듯이 집단을 위해 멸사복무의 길을 묵묵히 그리고 변함없이 이어가는 이런 일군이 있기에 라선시건설기계화려단은 해마다 맡겨진 인민경제계획을 넘쳐 수행하는 모범단위로, 혁명적의리와 동지애로 뭉쳐진 화목하고 단합된 집단으로 자랑떨치고있는것이다.


* *


지난 수십년세월 언제나 나라와 집단을 위한 사색과 실천으로 삶을 빛내여온 최영보동무는 오늘 최고인민회의 대의원으로, 중앙사회주의애국공로자로 우리 시대 인간이 누릴수 있는 인생의 높은 단상에 서있다.

날마다 내 조국의 하늘을 떠받치고 솟아오르는 무수한 창조물들과 더불어, 《우리》라는 정다운 부름과 더불어 삶을 빛내여가는 최영보동무,

시련과 난관이 끊임없이 중첩되고있는 오늘도 자신의 실천적모범으로 대중을 어머니당을 위한 충성의 한길, 보답의 한길로 이끌어가는 그와 같은 삶을 조국과 인민은 시대의 전형으로 그토록 값높이 내세워주는것이다.

글 및 사진 본사기자 리남호